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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이제 LED가 대세다
2013-02-10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2013년, 이제 LED가 대세다

- 매출 상승세, 2014년 백열전구 앞지를 듯 -

- LED 조명의 미래는 홈 자동화 시스템과 통합  -

 

 

 

□ LED, 그린 조명으로 인기 상승 중

 

 ○ LED 전구 관심 커지면서 시장규모 상승세

  - 미국에서 전기 소모량이 많은 백열전구 사용을 제한하면서 저전력 친환경제품인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전구가 기존 백열전구를 대신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음.

  - 미국에서는 2013년 현재 100와트와 75와트 백열전구의 생산과 수입이 중지돼 있으며, 60와트와 40와트 백열전구도 내년까지 생산과 수입이 점진적으로 중단될 예정임.

  - LED 전구는 백열전구보다 가격이 평균 20배가 높지만 효율이 5배 이상 좋아 수명이 훨씬 길고 전력을 적게 소비한다는 장점이 있음.

  - 지난 몇 년간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최근 Home Depot나 Lowe's 등 대형 체인점이 적극적으로 LED 전구를 홍보하고 가격을 할인해 LED 전구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 한 예로 Home Depot에서는 40와트 밝기에 해당하는 LED 전구를 약 10달러에 판매해 소비자의 구매가 이어지고 있다고 Home Depot 매장 관계자는 언급함.

  -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2012년 LED 조명 매출은 전체 가정조명시장의 3%에 불과하지만, 다른 조명에 비해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함.

  - 금융기관 Goldman Sachs는 2015년 가정조명시장에서 LED가 차지하는 비중이 16%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시장조사기관 IMS Research에 따르면 가장 보편적인 A타입 전구 매출에서 2014년 북미지역의 LED 전구는 기존 백열전구를 앞지를 것으로 전망

  - 또한, 2016년에는 LED 전구가 출하량을 기준으로 3억7000만 개를 기록해 가장 보편적인 A타입 전구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2012년의 3300만 개에 비해 약 10배 증가한 수치임.

 

전구의 형태에 따른 분류

주: 가장 첫 번째가 A타입

자료원: Home Depot 웹사이트

 

  - IMS Research는 LED 조명 성장이 연평균 45%를 기록하면서 2018년까지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9년까지 전 세계 조명 중 LED가 차지하는 비율이 최소 5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LED 조명시장 예상 성장 추이

자료원: IHS Research LED Lignting Evolution Conference 보고서

 

 ○ LED 조명의 미래는 홈 자동화 시스템과의 결합

  - LED 조명은 오래 지속되므로 한번 구입하면 자주 전구를 교체할 필요가 없음. 이에 각 업체는 차세대 조명인 LED 시장에서 고정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노력함.

  - 필립스의 조명부문 General Manager인 Ed Crawford에 따르면 2012년 LED 매출은 이미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함.

  - 그는 많은 업체가 상대적으로 값싸고 품질 좋은 LED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최근에는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언급함.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추세는 홈 자동화 시스템과 LED의 결합임.

  - 한 예로 필립스는 2012년 10월에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내조명 밝기와 색깔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LED 조명시스템인 Hue를 선보임.

  - 모바일 기기와 Hue LED 전구를 무선으로 연결해 각 방의 조도와 조명 색깔을 원격 조정할 수 있음. 올해 3월부터 애플 스토어에서 전구 3개에 200달러로 판매될 예정임.

  - 시장전문가들은 블루투스나 Wi-Fi로 연결해 모바일 기기에서 통제할 수 있는 LED 전구가 가정조명시장의 미래이며, 많은 업체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이 관련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함.

 

필립스 Hue Personal Wireless Lighting 시스템

자료원: 필립스 웹사이트

 

□ 시사점

 

 ○ LED 시장의 성장동력은 홈 자동화 시스템

  -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LED 전구가 개당 10달러 선에 가까워지면서 오래 쓸 수 있고 전력 사용량도 적은 LED 전구에 소비자의 관심이 커짐.

  - 이에 LED 시장은 점점 성장을 거듭해 곧 백열전구를 대신해 조명시장의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많은 업체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품질 개선, 가격하락은 물론 세련된 디자인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그러나 가장 주목되는 트렌드는 홈 가정화 시스템과의 결합임.

  - 즉, LED 전구를 모바일 기기로 블루투스나 Wi-Fi망을 통해 조도와 색깔을 조정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차세대 LED 가정조명시장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자료원: IHS Research LED Lignting Evolution Conference 보고서, 필립스 웹사이트, Home Depot 웹사이트, NY Times, USA Today,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CES 참가 및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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