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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美, 가벼운 자동차 소재시장 뜬다
2010-12-22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채은정

 

美, 가벼운 자동차 소재시장 뜬다

- 2015년까지 63억5000만 파운드(약 28억8000만㎏) 수요 예상 -

- 자동차 무게의 감소효과를 가져오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시장 확산 –

 

 

 

유망 사유 : 미국 자동차 시장의 연비 감소 노력에 맞물려 가벼운 자동차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은 계속적 확산이 기대되며, 2015년까지 63억5000만 파운드의 수요가 예상됨.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개요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고분자 소재로 일상용품부터 자동차, 전기, 전자, 우주항공분야에 이르는 등 폭넓게 쓰이며, 화학구조에 따라 Polyamide, Polyester, Polycarbonate, PBT, PPO 등으로 구분됨.

 

 ○ 1990년대에 들어 자동차 플라스틱의 활용이 증가했으며, 초기에는 외장과 내장부품 중심이었으나 구조나 기능 부품으로 확대됨.

 

 ○ 자동차 시장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을 대체해 가볍고 연비 감소효과가 있어 수요가 높은데, 자동차 차체 무게의 10% 감소는 휘발유 효율을 5%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함.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또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부품의 생성이 가능한 융통성이 있는 제품으로 가격에서도 기존 금속이나 비금속 자동차 제품보다 경쟁력이 있어 자동차 부품업계에는 매력적인 자질임.

 

자료원 : Dupont Photo(Dupont이 최초로 개발한 나일론 밸브 커버)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 전망

 

 ○ 리서치 그룹인 Freedonia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2010년 수요가 54억4000만 파운드이며 2015년까지 63억5000만 파운드로 늘 것으로 예상됨. 2015년의 경량 트럭과 자동차 생산 예상 대수는 1313만대임.

 

 ○ 이 회사의 조사 리포트에 따르면 또한 2015년은 그 수요가 엔진 등에 7억2000만 파운드, 내장재에 5억5000만 파운드, 외장재로 5억1500만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수요의 지속적 증가를 예상할 수 있음.

 

 ○ Freedonia는 한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가 차 한 대당 2012년까지 12파운드에 달하는 양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자동차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million pounds) 1995~2015

항목

1995

2000

2005

2010

2015

자동차 생산량  (000 대)

12,020

12,800

12,000

12,560

13,130

  lb resin/vehicle(차당 레진 수요 파운드)

88

104

112

124

136

Engineering Plastics in Motor Vehicles

1,054

1,325

1,338

1,560

1,790

   Engine & Mechanical(엔진, 기계 부품)

330

455

480

595

720

   Interior(내장재)

405

490

470

515

555

   Structural & Exterior (외장재)

319

380

388

450

515

   % motor vehicles (자동차의 %)

30.8

30.1

29.2

28.7

28.2

Engineering Plastics 수요

3421

4,404

4,580

5,440

6,350

자료원 : The Freedonia Group, Inc.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사 경쟁 동향

 

 ○ BASF사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화학제품 회사로 독일에 본사가 있으며, 6개의 메인 제품 부서로 나뉘어 영업 중임.

 

 ○ DuPont사는 1802년에 설립된 포천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중 86위에 링크된 회사로 농업에서 상공업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부가 있으며, 미국 내에서는 Dow, ExxonMobil에 이어 화학 제품으로 제3위에 속하는 회사임.

 

 ○ SABIC사는 Saudi Basic Industries Corporation이 자회사로 미국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제조사 중 잘 알려진 업체인 GE Plastic을 2007년 구매해 활동중임.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OEM 사용 사례

 

 ○ Automotive News에 따르면 포드 자동차는 2010년 Taurus 차량에 ExxonMobil과 DuPont사, Sabic사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함.

 

 ○ 한편, 이 회사에 따르면 도요타 자동차는 2010년 Camry 차량에 DuPont사의 폴리아마이드(Bio-derived Polyamide)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함.

 

 ○ 2009년 Cadillac CTS-V의 경우는 BASF사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품을 사용함.

 

□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철강을 대체할 가볍고 강한 신소재 시장이 확산되는 것이 예상되며, 이는 고유가와 미 정부의 연비 효율성 강조에 인한 것으로 탄소섬유, 알루미늄, 마그네슘, 플라스틱의 신소재 대체 노력이 진행 중임.

 

 ○ 자동차 산업은 차량 경량화 기술 추세와 관련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용은 확대될 것이며,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고품질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노력이 필요함.

 

 ○ 공급업체들은 친환경과 접목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상품 수요 등 미래적인 상품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춰 제품을 공급하는 노력이 시장을 선도하는데 요구됨.

 

 

자료원 : Freedonia Group, Automotive News, Du Pont, BASF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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