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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유통업체, 그린트렌드 이렇게 활용하고 있다
2009-06-17 황선창 미국 시카고무역관

 

美 유통업체, 그린트렌드 이렇게 활용하고 있다

- 소비자 그린제품 수요 확대, 유통업체 그린제품 구매 확대 -

 

 

 

□ 숫자로 보는 미국소비자 그린 지표

 

 ○ 미국 소비자들 그린제품에 대한 인지도 높아

  - 미국 소비자들 중 친환경 그린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제품을 실질적으로 구매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고, 그린제품 소비자는 약 6300만에 달함.

  - 또한 친환경 그린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최대 20%까지 추가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절반이상의 미국 유통업체가 그린제품을 구매하거나 계획이 있으며, 매출 증대를 위해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밝혔음. 그리고 미국 소비자 중에서 친환경제품을 사용하는 비중은 약 62%에 달하며 친환경제품에 대한 인지도 확대로 인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임.

  - 그리고 올 연말에 그린 관련 친환경제품 선물을 구매하기 위해 추가로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한 비중이 약 6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숫자로 보는 그린 소비자 지표들

내 용

수 치

소비자 중 유기농 식품을 먹거나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운전하는 인구는?

6300만

미국 소비자 친환경 그린 제품에 어느 정도 프리미엄 지불할 의향 있는가?

20%

미국 유통업체 중 그린 제품을 구매하거나 계획이 있으며, 그린제품이 매출 증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밝힌 업체는?

59%

미국 소비자 중 친환경 그린 제품을 사용하는 비중은?

61.9%

1년 전보다 친환경 및 그린 제품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비중은?

34%

소비자들 중 올해 연말 친환경 그린 선물 구매를 위해 10~25%까지 더 지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비중은?

66%

자료원 : EcoLogic Products, RSR Research, Yankelovich, ICOM Information & Communications, www.stores.org

 

□ 주요 유통업체의 그린제품 판매 및 트렌드 활용 현황

 

 ○ 그린 트렌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

  - 미국 유통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미국 유통업체는 친환경 그린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기업 성장전략 도구로 삼아야 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고 지적함.

 

 ○ 사회적 책임과 매출 증대 그리고 이윤확대를 위해 그린 트렌드 활용

  - 유통업체들이 그린 트렌드 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측면은 물론 에너지 절감 및 효율성을 높여 운영비용을 줄이는데 있음.

  - 그리고 소비자들의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그린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임.

 

 ○ 소매 유통업계의 핵심 5대 그린 트렌드

  - 미국 소매 유통산업의 그린 트렌드는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확대돼 새로운 구매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음.

  - 그린제품 구매는 모든 소비 계층에 있어 제품의 핵심가치에 의해 결정되고 유기농 제품이 그린 시장을 선도함.

 

트렌드

소매산업의 5대 핵심 그린트렌드

[트렌드1]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그린제품 구매 소비자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각

[트렌드2]

그린제품 구매패턴은 모든 소비계층의 제품에 대한 핵심 가치가 매우 중요

[트렌드3]

유기농 제품과 공정거래 제품(Fair Trade Product)이 그린제품시장을 선도

[트렌드4]

주요 그린제품 구매고객은 제품 구매 시 브랜드보다는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라벨에 민감

[트렌드5]

소비자들은 그린제품에 대해서는 다른 제품에 비해 자체상표(Private Label)에
높은 인지도

자료원 : Information Resources, Inc.

 

□ 제조업체의 그린트렌드 대응방안

 

    제조업체의 그린 트렌드 대응 방안

◈ 그린 트렌드 활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기회와 위험을 철저기 분석하라

◈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그린 포장 방법을 적용하라

◈ 종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그린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라

 

 ○ 그린트렌드 활용을 위해 기회와 위험을 분석하라

  - 새로운 그린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타깃시장 및 소비계층, 그리고 경쟁동향 등에 대한 잠재 시장성을 분석해야 함.

  - 새로운 그린제품을 대형 유통 매장에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온라인에서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전문 매장에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평가 분석이 반드시 필요함.

  - 그린제품 판매 중 유통업체 매장상표(Private Label)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매장상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 주요 핵심 그린 브랜드 및 소매 유통업체와 협력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 그린 포장 방법을 적용하라

  - 기존 제품에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새로운 포장 방법을 모색해 비용절감 및 친환경기업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

  - 가능한 제품의 친환경 이미지 부각을 위해 투명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밝은 색상을 사용해야 하며 정확한 제품 정보전달을 위해 라벨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함.

 

 ○ 종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그린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라

  - 환경 보전을 위한 노력과 제품 정보는 소비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잘 준비해야 함.

  - 홍보 자료에 소비자에서 제품의 특징 및 친환경 포장의 장점 관련 자료를 명확하고 통일성 있게 포함시켜야 함.

 

□ 시사점

 

 ○ 소비자들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 확대로 미국 대형 유통업체 그린제품 판매 확대

  - 최근 들어 미국 소비자들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됐으며, 실제로 구매하는 소비자 비중이 높아짐. 또한 그린제품 구매시 추가로 지불할 의향이 있어 불경기에도 그린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소비자들의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 및 구매 확대로 인해 유통업체들은 그린 관련 제품 구매를 확대하고 있음.

 

 ○ 그린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제품의 가치를 중시

  - 그린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시 제품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읽어 보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에 대한 확신을 가진 후 제품을 구매함.

  - 따라서 제품을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포장에서부터 문구 그리고 관련 인증들이 제품 구매에 많은 영향을 줌.

  - 그리고 아직까지 특정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구축되지 않아 유통 체 자체 브랜드 제품의 판매 비중이 높은 편임.

 

 

자료원 : GreenBiz Intelligence, Apollo Alliance, Freedonia Group,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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