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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베이 국제 미용 네일살롱 전시회 참관기
2020-12-07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장림

- B2C 형태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미용용품 한 눈에 볼 수 어 -

-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능성 제품 및 미용의학이 트렌드로 부상 -




행사 개요

 

행사명

   2020 타이베이 국제 미용 네일살롱 전시회
(2020 Taipei International Beauty Show, 2020 Beauty Show)

개최기간

2020 11 13~16

개최장소

타이베이 TWTC (Taipei World Trade Center Exhibition Hall) Hall 1

개최규모

약 200개사 참가


대만 TOP LINK INTERNATIONAL EXHIBITION가 주관한 타이베이 국제 미용 네일 살롱 전시회 2020 11 13일부터 16일까지 타이베이 TWTC 1전시장에서 개최피부관리, 바디스파, 미용의학 및 건강관리, 네일 및 살롱 4 영역으로 구성된 전시장에 약 200개 사가 참가했다. 제품 전시 외에도 미용 패션 강좌, 신제품·신기술 쇼케이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B2C형태의 전시회로서 소비자가 현장에서 미용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었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미용산업 기술 및 제품 전시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방역 패션품목도 전시했다.

 

올해 전시회 키워드: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능성 제품, 미용의학

 

이번 전시회에서 미용산업에서의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볼 수 있었다. 대만 젊은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홍보 동영상, 소개글 등을 참고해 제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 미용 관련 제품 수입업체인 NEWLAND.HO INTERNATIONAL사는 인플루언서를 초청하여 현장 라이브방송도 진행했다. 또한 많은 부스에서 어느 인플루언서가 자사 제품을 홍보했는지 표시하여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서 미백, 노화방지 등 기능성 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많은 기능성 제품 부스에서 참관객들에게 자사 제품을 소개 후 샘플을 증정해 참관객들이 집에서 효능을 확인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홍보하였다. 아울러 이너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도 눈길을 끌었다. 루테인분말 제조사인 Mikobeaute International도 눈 건강 유지 기능을 가진 자사 제품을 홍보하러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였다.

 

이 외에도 대만의 미용의학 산업이 대중화됨에 따라 이번 전시회에서 미용의학 섹션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 미용의학 섹션에서는 참가업체 담당자가 참관객의 피부 상태 등을 확인 후, 필요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형태로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였다. 대만의 대표적인 미용의학 업체인 STARRY BIOTECHNOLOGY의 경우 전시 부스에서 맞춤형 개인 상담 및 관련 미용의학 시술 할인 혜택을 제공하였다.

 

인플루언서 초청 라이브방송



전시장 현장 모습


다양한 미용 관련 제품

(왼쪽부터: 한국 헤어 오일, 메이크업 도구, 패션 디자인 마스크)

자료: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직접 촬영


참가기업 인터뷰 : 대만 기업이 보는 시장 동향과 유행 품목

 

<NEWLAND.HO INTERNATIONAL>

동사는 한국 여성 기초화장품, 남성 스킨케어, 디퓨저, 헤어케어 제품 그리고 한국 OEM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당사 제품은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유통 중이며, 올해 초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액이 감소했다. 그러나 올해 여름부터 대만 정부의 소비쿠폰(三倍振興卷) 발급 효과로 오프라인 판매량이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한국 화장품은 대만 소비자에게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자사가 수입한 한국 브랜드 역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당사의 한국 마스크팩 제품이 대만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질이 좋아 소비자들로부터 반응이 좋다또한 요즘 남성 청결 제품도 수입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시장 반응이 좋지 않았으나 점점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다. 당사는 향후 남성 케어 제품 시장이 전망이 좋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CHIC PERFECT BIOMEDICINE>

동사는 주로 기초 화장품을 판매하던 업체인데 코로나19를 계기로 디자인 마스크, 체온 감지 얼굴 인식기도 판매하고 있다. 방역 관련 제품은 학교, 경찰국, 공장 등에서 많이 판매가 되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 구매력이 떨어진 가운데, 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의료 관련 품목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고 전했다. 아울러 노화 방지, 미백, 의료미용제품 등을 대만 미용산업의 트렌드로 언급하였다. 이러한 제품군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려면 인플루언서 라이브방송을 통해 사용 후 효과를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고 전했다.


<Hunghouse International>

동사는 온라인에서 자석 속눈썹, 건강보조식품을 대리 판매하고 있으며, 당사 자체 바디워시 브랜드도 운영하고 있다. 지금은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유아 바디워시 제품도 개발하고 있다. 대만의 미용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점점 편리성을 강조한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를 들면, 동사의 자석 속눈썹은 기존의 인조 속눈썹보다 더 편하게 쓸 수 있으며 반복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시사점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참관객 수가 예년보다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가 전시회에 방문하여 참가기업에는 자사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는 기회였다.

 

본 전시회는 대만 미용산업의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리다. 참가업체들은 오프라인 현장에서 제품을 선보이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인플루언서를 초청하여 온라인에서도 동시에 제품을 홍보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성 제품 및 미용의학 서비스가 선보여 미용산업은 이제 화장, 네일제품 등으로 국한되지 않고 그 영역이 계속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아울러 본 전시회는 대만 미용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 네일 및 살롱 섹션에서는 화장품 신기술을 선보였으며, 남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제품들도 많이 전시되었다.

 

대만 경제부중소기업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용산업은 구매 중복성이 높고 경제 불황의 영향을 쉽게 받지 않기 때문에 투자 가치가 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으므로 대만 미용산업은 앞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을 것이며, 그 영역 또한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조사, 전시회 홈페이지, 경제부중소기업처,현지 언론보도(Yahoo!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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