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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뜨고 있는 한류시장
2020-11-25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Rosalia Lee




My Hallyu(마이 한류)사 Mrs. Domenica Daniil 대표는 2019년 10월 출장차 한국을 방문한 당시 일주일 동안 한국에 머무르며 한국인들의 패션, 드라마, 문화, 음식에 푹 빠졌다고 한다. 출장에서 돌아온 후 한류라는 상호명으로 한국 패션, 케이팝 문화, 생활속에 묻어나는 의류, 주얼리, 리빙 트렌드 제품, K-뷰티 등 다양한 품목에서 한류와 연관된 제품을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2020년 연초 계획보다는 지연된 8월에서야 마이 한류 온라인 상점을 개설했다. 그리스 My Hallyu사 Mrs. Domenica Daniil 대표 인터뷰를 통해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Q1. 한국 제품만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을 개설한 이유는?

A1. 현재 경영하고 있는 회사에 들어오기 전에 오랜기간을 패션업계에서 활동했었다. 2019년 한국 출장 당시 한국인들의 패션과 악세서리들이 모던하면서 글로벌 패션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출장 후에는 K-드라마, K-Pop를 보면서 한국 패션을 중심으로 모니터링했고 패션 외에도 한국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럭셔리 홈, 리빙 제품,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마스크 팩과 같은 한국 화장품, 전통 문화와 관련된 제품들, K-Pop 제품 등을 보면서 한류와 연관된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Q2. 그리스에서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는지?

A2. 그리스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정 절차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1~4주 더 소요된다. 출장을 다녀온 후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기로 결심한 2019년 연말에는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로 인해 신청 접수가 진행되지 않아 2020 1월에 접어들어 시작됐다. 이 부분은 이미 예상했던 부분이라 큰 어려움은 없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감염자 확산으로 인해 1, 2차 록다운과 근로자 재택근무 실시 등으로 모든 행정절차가 지연돼 모든 기업과 자영업자들과 같이 판매와 연결된 홍보 행사 진행에는 어려움이 있다. 코로나로 인해 지연되는 점 외에는 딱히 어려운 점은 없었다.


My Hallyu(마이한류) 대표

자료: My Hallyu 홈페이지(www.myhallyu.com) (2020 11 20)


Q3 현재, 마이한류에서는 어떤 제품을 취급하는지?

A3. 마이한류는 현재 한국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한 의류를 수입 중에 있으며 이외 현재 협의 중에 있는 디자이너들도 있다. 한국 브랜드의 주얼리·선글라스·가방·신발 등 패션 악세서리 제품, K-뷰티 제품들인 마스크 시트 팩, 머드팩, 기초 화장품들과 같은 스킨케어 제품수입도 현재 협의 중에 있다.

 

My Hallyu(마이한류) 인스타그램

 

자료: My Hallyu 인스타그램(@myhallyu.eshop) (2020 11 20)

 

Q4. 한국 제품만을 취급하는 온라인 상점 운영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A4. 온라인 상점이기 때문에 구매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구매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대부분의 그리스 소비자들은 한국산 의류, 주얼리, 패션 악세사리라고 하면 같은 아시아 국가인 중국산과 비슷한 품질일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잡혀있다 

특히 마이한류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은 한국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한 의류, 주얼리 및 패션 아이템으로 고품질에 세련되고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구성된 제품들이다. 당연히 그리스 시장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저가에 판매될 수 없는 제품들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산과 동일한 품질일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구매자들이 사진과 가격을 온라인 상으로만 확인한 후에 바로 구매하기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한국 제품만을 취급하는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고 어려운 점은 이러한 인식에 변화가 필요한 점이며, 많은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것이다. 한류 제품만을 취급할 계획을 세웠을 당시에도 이미 고려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가 취급하는 브랜드 및 제품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고품질을 부각시킬 수 있는 점을 중심으로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Q5. 코로나19로 인해 마이한류 온라인 상점 운영에 영향을 받았는지?

A5. 한국 의류와 주얼리에 대한 인식과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그리스 인플루언서를 통한 소규모 파티, 행사 등을 계획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모임 자제 등 여러 정부 조치에 따라 안타깝게도 모두 취소됐다. 현재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소형 행사 개최가 가능한 시점에 다시 검토해 볼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외부보다는 자택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며, 더 많은 온라인 상점과 새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더 욱 쉽게 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막 시작한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어떻게 보면 일반 상점만 운영하는 비즈니스들과 비교 시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Q6. 그리스의 이커머스의 시장은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A6. 그리스의 전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37억 유로정도로 기억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접한 뉴스에 따르면 2020년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작년보다 증가한 약 40억 유로로 전망하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이용하는 제품군이 다양화 됏고 횟수도 증가한 것을 감안할 때 전체 규모도 증가할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패션분야는 온라인을 통한 판매액이 2018년에는 전년도 기준 20%가 증가한 것으로 알고있다. 특히, 2019년부터 더욱 활발해진 그리스내 SNS를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상점 홍보 활동이 증가하며 더욱 쉽게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있어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패션·미용 분야의 이커머스 규모는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 같다.

 

Q7. 마이한류의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A7. 한국 홈&리빙 트렌드와 미용기기와 같은 소형 가전제품과 한국 문화와 관련된 제품도 취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의류와 주얼리쪽이라 앞으로 더 많은 한국 디자이너들과 협력해 취급하는 브랜드 수를 늘릴 계획이다 

마이한류의 목표는 소비자들이 세련되고 유니크한 디자인 제품을 마이한류에서 찾을 수 있다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또한, 해당 제품을 구매하고 애용하므로써 한국 제품에 애착이 생겨 자주 찾게되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 한류라는 통합적인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한 유일한 그리스 회사로써 앞으로 한류에 대해 더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Q8. 마지막으로 그리스 시장에 한류 제품 시장 진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래 경영인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A8. 당신은 지금 그리스 시장을 진출하려는 것이다. 그리스인으로 그리스어를 구사하고 그리스에서 살고 있는 우리도 온라인 상점 설립에 많은 서류가 필요했고 승인을 받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만약, 한국 기업이라면 모든 서류도 번역돼야 하는 점 등 추가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인내심과 시간적 여유를 두고 천천히 진출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또한, 한류 제품의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산 제품과 동일한 제품군으로 인식되고 있기 진출 후 짦은 시기에 대중에게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 꾸준히 고품질 제품, 유니크한 아이디어 제품군을 중심으로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전략을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마이한류와 같이 온라인 상점이 아닌 일반 상점에 유통하기를 희망한다면 그리스 각 제품군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유통사를 발굴해 협력 또는 에이전트 계약을 통해 진출하는 방법도 검토해 보기를 권유한다.

 

 

자료: My Hallyu사 대표 인터뷰, 그리스이커머스협회 및 KOTRA 그리스 무역관 자료 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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