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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후쿠오카 캠핑카 쇼 참관기
2020-11-30 일본 후쿠오카무역관 김대수

- 규슈지역 최대 캠핑카쇼, 1114~15일 개최 -

- 럭셔리카 vs 경캠핑카 경향 뚜렷해-

- 고급 캠핑카는 고부가가치산업, 관련 산업 동반 성장 예상돼 -

 



지난 1114~15, 일본 후쿠오카에서는 Fukuoka Campingcar Show 2020이 개최되어, 일본 각 지역의 캠핑카 제조업체 및 관련 캠핑용품 기업들이 참가했다. 본 행사는 2010년 규슈 캠핑카쇼 개최 이래 11년째를 맞이했는데이는 규슈지역의 '청정함', '풍부한 자연환경'이라는 캠핑에 알맞은 이미지와 함께, 후쿠오카현이 도쿄, 오사카, 나고야에 이은 일본 4대 도시인 만큼 시장이 큰 점 등의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매년 일본 전국에 있는 캠핑카, 트레일러카, 아웃도어 용품 기업들이 참가해왔다.  

 

캠핑카 전시회 개요

박람회명

Fukuoka Campingcar Show 2020

개최 기간

2020.11.14 ~15.

개최 웹사이트

https://jrva-event.com/fukuoka/

개최 규모

캠핑카 관련 기업 36개사, 전시 캠핑카 100여 대, 관람객 15천명

주최기관

후쿠오카 캠핑카쇼 실행위원회

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행사 포스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978000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54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09월 17일 오후 10:18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21.2 (Macintosh)

자료: 후쿠오카 캠핑카쇼 실행위원회

 

행사는 사전 참가 신청자 외 당일 현장참가도 가능했다. 입장 시 일본 국민 메신저 앱 LINE을 통한 QR코드 등록, 소독, 체온검사, 마스크 상시 착용 안내, 대기열 간격을 1.5m 이상 유지하는 등 밀집 상태를 방지하려는 노력이 느껴졌다. 전시장 내부에도 기업 프레젠테이션 자리도 1m 이상 띄워 배치하거나 캠핑카 시승 전후로 소독을 철저히 하는 등 방역과 위생 수칙에 대한 주최 측의 많은 고민과 준비를 엿볼 수 있었다.

 

전시장 내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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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일본의 캠핑카 판매대수는 매년 증가 추세...코로나19로 캠핑 관련 용품도 인기 급상승

 

20207월 일본 RV*협회가 발간한 일본 캠핑카 백서 2020 따르면, 2019년도의 일본 국내 캠핑카 보유대수는 119,400대로, 관련 통계자료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2005년 이후 매년 시장규모가 증가해왔다. 올해도 코로나19 속 붐비지 않는 자연 속에서 힐링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캠핑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 RV: Recreational Vehicle의 약어로 캠핑카와 같은 레저 목적의 차량을 의미함.

 

일본 캠핑카 시장규모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9780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자료: 일본RV협회

 

럭셔리 캠핑카 vs 실속있는 경()캠핑카양극화 경향 뚜렷


전시회장에 진열된 캠핑카들은 저마다 각양각색의 크기와 특징을 가지고 있었지만, 크게 보면 럭셔리 캠핑카 vs 경캠핑카라는 구도로 나뉘어졌다. 우선 럭셔리 캠핑카는 편안한 기능과 고급스러운 마감재, 디자인으로 어디서든지 주목을 받을법한 외관이 특징이었다.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전기식 주방설비, 키친, 냉장고, 에어컨, TV 등의 가전제품이 들어가 있었고 바닥은 대리석으로 마감해 내부공간을 심미성 있게 디자인했다. 또한, 일부 모델은 전기 자동차로 만들어져 주행 중 충전이 가능한 점, 높은 정숙성 등을 내세우는 등 기능면에서도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