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K-Digital Service 2020] 필리핀 프랜차이즈 바이어 인터뷰
2020-11-09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추설희

필리핀에서  해외 프랜차이즈와 필리핀 기업 간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이 필수적 -

- 고객이 매장방문 없이 집 앞에서 제품 받을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급부상 -




 K-Service Digital 2020 개요
  ㅇ 일자 :  2020.11.17.(화)~12.9.(수) (3주간)  

  ㅇ 참가분야 : 해외 진출 유망 주요 서비스산업

    * 에듀테크, 디지털콘텐츠(애니/웹툰/게임 등), 프랜차이즈, 보건의료, 혁신 서비스 등

  ㅇ 규모 : 국내기업 250개사, 해외 바이어 300개사

  ㅇ 주요내용 : 분야별 1:1 온라인 수출상담회, 기업 사전설명회 등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2018년 기준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212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2천 여개의 국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20만개의 매장을 운영, 120만 명을 고용하고 있다.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 요인으로는 중산층 확대, 도시 밖으로의 일자리 분산, 필리핀 국내 태생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확대 등을 꼽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국내 영업 뿐만 아니라 해외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허나,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PFA)는 2021년 필리핀 내 프랜차이즈 점포 수가 약 9만 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020년 말 프랜차이즈 점포 수가 약 13만 개로 감소한 이후 2025년 경 25만 개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는 2020년 필리핀 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예상 수익을 7,000억 페소 수준으로 전망한 바 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전체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72%가 50%의 손실을 예상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마닐라무역관은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K-Service Digital 2020 프랜차이즈 상담회에 참가신청한 바이어 HMR Philippines, Inc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회사 소개


HMR Philippines, Inc.는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HMR Retail Haus, Inc., HMR Express 및 SOS. "The Trading Haus"로 널리 알려져 있다. HMR은 현재 26개의 소매점과 3개의 경매 센터를 보유한 필리핀 최고의 소매점 및 경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브랜드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현재 가정, 상업 및 산업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프랜차이즈 분야로 사업을 더 확장할 계획에 있다.

 

HMR Philippines는 HMR Group of Companies의 유력 국제 공급망과 연결되어 있으며 건설/ 농업 장비, 가정 및 사무용 가구, 오디오/비디오 장비, 통신 장비, 의료 및 산업 장비, 하드웨어 도구, 장난감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계속 새로운 유형의 상품이 정기적으로 추가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할인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며 우리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은?  

 

코로나9로 인한 필리핀의 장기간 지역봉쇄로 프랜차이즈 업계의 점포 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45%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일자리를 잃은 사람도 많아지면서 수요가 줄고 소비도 줄었다. 그러나 국민의 일자리와 소득 회복을 지원하기위해 'Bayanihan 2'*가 제정되면서 필리핀 정부는 중소기업들이 사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ayanihan 2' 조항

Under Bayanihan 2, the Small Business (SB) Corp. has a PHP10-billion fund to offer financial assistance to 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through the Covid-19 Assistance to Restart Enterprises (CARES) program.


한국 기업들이 알아야할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유의사항은?


필리핀에서 외국인의 소매업 운영은 금지되어 있어, 해외 프랜차이즈와 필리핀 기업 간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이 필수적이다. 이외에도 필리핀에서 프랜차이즈 협정은 계약으로 간주되며 지적재산권법(IPC) 및 회사법(Corporation Code)을 포함하는 필리핀 민법의 적용을 받는다. 

 

필리핀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프랜차이즈는?


필리핀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프랜차이즈는 본촌이며, 이외에도 삼겹살라맛과 로맨틱바보이 등의 한국 레스토랑 프렌차이즈가 인기가 높은 편이다.

*본촌, 삼겹살라맛과 로맨틱바보이는 한국음식을 프랜차이즈이나, 실제로는 필리핀 기업에 해당


이하는 KOTRA 마닐라무역관에서 조사한 인지도가 높은 필리핀 내 한국 프랜차이즈 리스트다.


  • BBQ Chicken (치킨 전문점)

BBQ Chicken, Bonifacio Global City, Taguig City

자료: Zomato 


  • Kyochon (치킨 전문점)

자료: Zomato

 

  • Domino pizza(피자 전문점)

자료: Zomato

 

No Brand (마트)

Korea's No Brand opens first store in PH | ABS-CBN News

자료: ABS CBN


  •  Etude House(화장품)

Etude House: Beauty and Youth described in a romantic fairy tale | Philippine Primer

자료: Philippine Primer

 

  • THE FACE SHOP (화장품)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촬영

 

한국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의견(필리핀에서 제공하고 싶은 것과 이유는?)


필리핀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다양한 한국의 식품, 건강 및 미용과 같은 더 많은 한국 서비스를 필리핀에 들여오고 싶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업 변화


앞서 언급했듯이 식품 프랜차이즈 산업이 이전에는 가장 큰 사업이었지만, 코로나19이후 외식 인구가 줄고 실내나 가정에서 식사하는 인원이 늘었다. 이에 따라 음식 배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고객이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제품을 구입해 집 앞에서 받을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급부상하고 있다.

 

K-디지털 서비스 행사에서 바라는 것 또는 기대하는 것은?


HMR Philippines, Inc.는 다양한 한국 서비스를 필리핀에 제공하는 대표적인 채널이 되고 싶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필리핀과는 다른 한국의 비지니스 방식을 이해하고 좋은 제품을 찾아 필리핀에 제공하며, 더 나아가 한국 기업과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한다.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인터뷰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K-Digital Service 2020] 필리핀 프랜차이즈 바이어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