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2019 뷰티월드 사우디아라비아 전시회 참관기
2019-11-18 윤수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 Beaty World Saudi Arabia 2019, 1026 29일 사우디 젯다에서 개최 -

- 사우디 최대 뷰티전시회로 한국기업 7개사 포함 총 22개국 190개사 참가 -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19 뷰티월드 사우디아라비아

(Beaty World Saudi Arabia 2019)

기간

2019. 10. 27) - 29()

장소

Jeddah Center for Forums and Events

주요 참가국

중국, UAE, 남아공, 프랑스, 한국 등

규모

22개국, 190개사

한국 참가기업

7개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beautyworldksa.com/

    

  ㅇ 사우디 최대 뷰티 전시회로 올해 2회째이며, 2019102729일 간 서부지역 젯다에서 개최

    - 스킨케어, 헤어케어, 구강케어, 향수, 네일 등 화장품 및 원재료 등 뷰티 관련 제품 기업 대규모 참가

    

  중국, 프랑스, UAE, 인도, 한국 등 총 22개국 190기업이 전시회 참가

     - 중국(31개사), UAE(26개사), 남아공(18개사), 프랑스(11개사), 인도(9개사),한국(7개사) 등 참가

69개사), 독일(24개사), 터키(17개사), UAE(12개사) 등 참가

     - 한국기업은 총 7개사 참가했으며, 전시 품목은 강관, 계측제어기기, 냉난방 공조기기, 실내외 장식 및 인테리어, LED 조명 등

    

  20,000여명의 관람객 방문해 사우디 뷰티시장에 대한 관심 표명

     - 3일간 약 15,000명의 방문객이 참가하였으며, 전체 방문객 중 59%UAE가 차지

     - 이 밖에는 UAE를 제외한 GCC(12%), 중국, 인도 등 아시아(11%), 유럽(6%), 아프리카(5%)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촬영

 

 사우디 화장품 시장 현황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화장품 시장 규모는 506,000만 달러로 추정

     - 유가회복 추세에 따른 상업경기 활성화, 여성경제활동 증가로 2018년 이후 지속 증가 추세

 

2016 20 사우디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e

2020f

2021f

금액

5,165

4,940

5,036

5,060

5,169

5,300

증가율

0.79

4.55

1.91

0.47

2.11

2.47

: 2019년 추정치, 2020년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o 2018년 사우디 화장품 수입액은 총 49,579만 달러이며, 주요 수출국은 UAE, 프랑스, 미국, 독일 등

     - 1UAE(26%), 2위 프랑스(12.8%), 3위 미국(9.4%), 4위 독일(6.9%), 5위 호주(5.4)

     - UAE가 수입비중 1위를 차지했으나, 자체 브랜드 보다 프랑스, 미국 제품의 UAE를 통한 사우디 재수출 비중이 높음

     -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680만 달러로 전체의 약 1.7% 수준(14)

 

2018 사우디 화장품 수입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UAE

106,468

26

2

프랑스

52,370

12.8

3

미국

38,301

9.4

4

독일

28,355

6.9

5

호주

22,179

5.4

6

이탈리아

19,948

4.9

7

캐나다

19,269

4.7

8

영국

13,593

3.3

9

폴란드

13,097

3.2

10

인도

11,923

2.9

14

한국

6,804

1.7

합계

409,579

-

: HS Code 3304.99

자료: ITC Trade Map

 

  o (규모) 2018 기준 사우디의 한국 화장품 수입은 약 680만 달러 기록

     - 2015-16년 동안 약 50%의 가파른 수입증가율을 보였으나, 2017년 사우디 경기침체 및 소비자 구매력 저하로 22% 기록

     - 2018년 유가 회복 및 한국 브랜드 진출(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이마트 센텐스 등) 증가로 수출액 50% 증가

 

사우디의 한국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천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1,850

1,976

4,182

3,429

6,804

증가율

23.4

6.4

52.8

22.0

49.6

: HS Code 330499

자료: 유로모니터


 현장 인터뷰

A(피부재생 전문 화장품 취급)

Q1. 귀사 소개 부탁한다.

A1. 피부재생 관련 화장품을 취급하고 있다. 2013년부터 홍콩, 중국, 싱가포르 등의 전시회를 참가 했으며, 사우디는 처음이다. 동남아시아의 Sephora, Watsons 등의 종합 화장품 전문점에 자사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사우디를 통한 중동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Q2. 전시회 참가 계기는 무엇인가?

A2. 사우디는 GCC지역 최대 단일 시장으로 인구 3,4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여성운전 허용, 사회활동 증가로 여성 경제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성이 유망하다고 판단되 참가를 결정했다.

 

Q3. 전시회 참가를 통해 얻은 점은 무엇인가?

A3. 신규 고객 창출과 잠재 파트너사 발굴이다. 젯다는 사우디 제2의 도시이자, 최대 소비재 시장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 만큼 바이어의 관심과 반응이 좋았다. 제품의 성분 설명, 마케팅 전략 등을 논의하며 사우디 바이어가 굉장히 꼼꼼하다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전시회를 통해 받은 인콰이어리를 면밀히 분석해 사우디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B(보습제 등 화장품)

Q1. 귀사 소개 부탁한다.

A1. 보습제 관련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중동진출 준비 및 시장조사를 위해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Q2. 전시회 참가 계기는 무엇인가?

A2. 슈퍼주니어, BTS 공연 등으로 인해 사우디에서 한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 네이처리퍼블릭, 더페이스샵 등의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사우디에 진출했다고 들었다. 고온건조한 날씨로 보습제 제품 시장 수요가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Q3. 전시회 관련하여 건의사항은?

A3. 사우디 귀국부터 현지 지원, 전시장 구성, 바이어 초청 등의 노고에 감사한다. 상담을 실시한 기업 중 잠재 핵심바이어에 대한 후속 지원을 부탁한다. 또 한가지는 사우디 진출 시 식약청(SFDA) 등록이 필요한데 시간과 비용이 매우 많이 소모된다. 사우디 정부와 협의하여 식약청(SFDA) 등록 간소화 또는 한국 내 등록 대행 사무소 설치 등을 협의해 주셨으면 한다.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 인터뷰


 전시회 리뷰 및 시사점

    

  2회를 맞는 Beauty World Saudi Arabia는 사우디 최대 뷰티 전시회로 사우디 최대 뷰티 전시회로 부상

     - 22개국 190개사 참가, 15,000만 명 관람객 방문으로 성황리에 개최

     - UAE와 더불어 가장 큰 화장품 시장인 사우디를 중심으로 화장품 수요 동향과 전망을 논의하는 대표 전시회로 급부상

 

   ㅇ 슈퍼주니어, BTS 공연 등으로 한류 문화 확산

     - 사우디 정부의 문화개방에 따른 한국 가수의 사우디 공연 확대 추세

     - 슈퍼주니어는 사우디 최초의 아시아 가수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였으며, BTS 공연은 3만석의 King Fahad International Stadium 매진 기록

     - 한류문화 확산으로 K-Beauty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대 여성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

 

   o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 화장품 통관 절차 숙지 등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에 따라 신속한 정보 수집과 대응 능력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 및 활용 필요

     - 특히 SABER 프로그램(수입업자 제품등록 필요) 등 수입통관 신규 규정이 생겨나고 있어 통관 규정 상시 체크 필요

 

   o Sephora, Boots, Watsons 등 전문 매장을 통한 진출 검토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사우디 화장품 유통 구조는 97.1%가 오프라인 판매임

     - 오프라인 판매 중 전문 매장 구입이 51.2%를 차지하는 바, Sephora, Boots, Watsons 등의 전문 매장을 통한 진출 검토 필요

 

 

자료: Beauty World Saudi Arabia 2019 공식 홈페이지,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2019 뷰티월드 사우디아라비아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