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제19회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및 국제 소비재 박람회 참관기
2019-10-11 Ting Ting Liu 중국 충칭무역관

- 스마트편의점, 무인점포 스마트소매의 최신 트렌드 체험기회 제공 -

- 최근 세계 스마트소매산업을 주도하는 중국의 파워를 보여준 전시회 -

 

 

 

박람회 개요

 

  ㅇ 주요 현황


자료: 19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국제 소비재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ㅇ 주제 전시범위

    - 박람회 주제: 소매·신소비·신동력 - 협력과 공유(新零售·新消费·新动力·合作与共享)

    - 소매 전시범위: 스마트소매, 자동판매시스템 설비, 소매 저온유통

    - 소비재 전시범위: 소비재 브랜드 우수상품, 전통브랜드 상품, 지역특산물, 해외 수입식품

 

박람회 특징

 

  ㅇ 세계 3 소매대회 하나인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국제소비재 박람회

자료: KOTRA 충칭 무역관 촬영

 

    -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는 아시아태평양 소매협회 연맹에서 개최하는 행사로 회원국으로는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인도, 몽골, 터키, 피지, 미얀마, 홍콩, 대만이 있음.

    - 2년에 1 개최되며, 아시아태평양 소매협회 연맹 회원국 중에서 개최됨.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규모 있고 영향력 있는 소매산업 대회임.

    -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국제 소비재 박람회는 이번 제19회를 포함해 중국에서 2번 개최됨. 2005년에 12 박람회가 베이징에서 개최된 적이 있음.

    - 이번 박람회는 '소매·신소비·신동력 - 협력과 공유(新零售·新消费·新动力 - 合作与共享)'라는 주제로 개최됐으며 세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 전문가, 소매상 대표들이 모여 소매업 발전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함.

    -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스페인, 캐나다 다양한 국가에서 참가해 와인·분유·초콜릿·커피·가구·도자기 각종 소비재를 전시했음.

 

  ㅇ '전시+포럼' 형태의 박람회 개최

    - 포럼은 메인 포럼과 13개의 세부 포럼으로 구성됐으며, 4500명의 초청 인사들이 포럼에 참석했음. 메인 포럼은 10 귀빈의 발표 연설로 진행됐고 발표 연설의 주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세계까지 소매업 공동발전 촉진에 대한 것이었음.

    - 월마트(沃尔玛), METRO(麦德龙), IKEA(宜家), 알리바바(阿里巴巴), 징동(京东), 텅쉰(腾讯), 쑤닝(苏宁) 유명 기업들이 제19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참가해 그들의 발전상과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

    - 세부 포럼은 소매 국가(지역) 보고 현장, 중국 유통업 정책 숙지 정보발표 등이 주를 이뤘으며, 소매업과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됨.

 

박람회 현장정보

 

  ㅇ 전시장별 현장정보

    - N1 N2 구역을 박람회 전시공간으로 활용함.

    - 국제 국내 스마트소매 전시구역, 자동 판매 시스템 설비 전시구역, 무인 소매 보조 설비 전시구역, 소매 저온유통 전시구역, 전통브랜드 전시구역, 중국 지역 특산물 전시구역, 수입식품 전시구역 다양한 주제의 전시구역이 마련돼 '소매·신소비·신동력'이라는 주제에 걸맞는 전시가 이뤄짐.


 

자료: 19 아시아태평양 소매상 대회 국제 소비재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 스마트소매 전시구역에서는 스마트 편의점, 스마트 슈퍼, 스마트 식당 다양한 스마트 기능이 접목된 전시가 이뤄짐.

    - 자동판매 시스템 설비 전시구역에서는 각종 스마트 계산대, 자동 식음료 기계, 자동 오락 기계, 스마트 스크린 소비자가 스스로 결제할 있는 계산대 무인 판매 기계에 대한 전시가 이뤄짐. 또한 무인편의점, 무인계산대, 스마트 사회서비스 등에 대한 체험이 이뤄짐.

    - 소매 저온유통전시구역에서는 저온보관고, 냉장차, 냉동 냉장진열설비 등이 이뤄짐.

    - 전통브랜드 전시구역에서는 서적, 조각, 공예품, 예술품, 의약품, 진주 장신구, 중국의 전통과 역사가 있는 브랜드 상품 전시가 이뤄짐.

    - 밖에도 각종 지역의 특산물 전시 수입식품에 대한 전시가 이뤄졌으며, 점포 인테리어에 관한 전시도 함께 이뤄졌음.

 

  ㅇ 전시 상품별 현장정보

  

   ① 무인점포

    - 과학기술의 발달로 무인점포가 대중화되고 있으며, 편의점 각종 소비재 상품 판매처가 무인화되고 있음.

    - 각종 무인편의점 브랜드가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무인점포 전시 체험에 대한 행사를 진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