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다롄 인천시 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 현장 탐방
-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다수 친환경 제품이 참가해 바이어의 호응을 얻음 -
- 중국 정부의 환경규제에 따라 더 많은 친환경 제품이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 -
□ 무역사절단 개요
○ 현지 네트워크가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을 위해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국내기업의 중국 시장 개척을 지원
- 인천시, 인천상공회의소는 국내기업 10개사와 함께 광저우, 다롄에서 현지 바이어와 상담회를 진행함.
- 다롄 상담회는 7월 2일 광저우 수출상담회를 마치고 7월 4일 개최됨.
- 다롄은 중국 동북지역 최대 소비시장으로 수입소비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음.
행사명 |
2019 다롄 인천시 무역사절단 |
일자/장소 |
2019.7.4.(목) / 다롄 샹그릴라호텔 |
파견기관 |
인천시, 인천상공회의소 |
참가 |
(한) 종합 품목 10개사, (중) 현지 바이어 50개사 |
내용 |
1:1 비즈니스 수출상담회 |
□ 한국 측 참가기업
○ 식품, 뷰티, 생활용품 등 종합 소비재 기업 10개사 참가
- 샤워필터, 유아용 식기세트, 조미김 등 한국 소비시장의 안정적 수요를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과 신제품 출시 후 중국 바이어 및 소비자의 반응을 보기 위해 참가한 기업 등 총 10개사 참가함.
- 도원바이오테크, 엔이티인터내셔날, 씨에스이엔엘 등 친환경 소재로 제품을 개발한 기업과 가인화장품, 피어스트네이처랩, 스와디시크릿 등 천연성분으로 제품을 만든 기업 등 인체에 무해한 자연친화적 제품이 주를 이룸.
한국 참가기업
기업 |
품목 |
HS Code |
유비에스아이엔씨 (UBS INC) |
샤워기, 샤워필터 |
3922.90 8421.21 |
엔이티인터내셔날 (NETinternational) |
유아용 식기세트 |
3924.10 |
가인화장품 (Gaincosmetics) |
헤어린스, 샴푸 |
3305.10 3305.90 |
해농식품 (HAENONG) |
조미김, 김가루 |
2106.90 |
피어스트네이처랩 (Pierst NatureLab) |
주름개선·체형관리 크림 |
3304.99 |
도원바이오테크 (Dowonbiotech) |
생분해성 수지(PLA) |
3907.70 |
대명아이넥스 (Daemyung Inex) |
식기건조대, 주방용선반, 빨래건조대 |
7323.93 |
아시트 (ASIT) |
화장품 |
3304.99 |
씨에스이엔엘 (CSENL) |
기타 조명기기 |
9405.20 |
스와디시크릿 (Swad Secret) |
화장품, 건강관리 프로그램 |
3307.10 3307.20 |
□ 주요 품목 별 대중국 수출
○ 미용·메이크업용 제품, 조제 식료품 등 중국이 세계 각국에서 연간 10억 달러 이상 수입하는 품목도 포함
- 전세계 무역동향 자료를 제공하는 지티에이(GTA)에 따르면 여과기 및 청정기, 샴푸, 기타 헤어린스, 헤어크림, 식탁용품과 주방용품 등 품목은 중국이 세계 각국으로부터 연간 1억 달러 이상 수입하는 품목으로 조사됨.
- 특히 미용·메이크업용 제품과 샴푸는 중국의 연간 총수입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로 중국 내 수요가 많은 품목임.
- 반면 생분해성 수지인 폴리락트산(Poly Lactic Acid, HS Code 3907.70)과 전기식의 테이블 램프(HS Code 9405.20) 등 중국의 연간 수입규모는 1000만 달러 이상이나 한국의 대중국 수출규모는 100만 달러 미만인 품목과 면도용 제품류(HS Code 3307.10), 인체용 탈취제와 땀 억제제(HS Code 3307.20)와 같이 중국의 연간 수입규모가 100만 달러 미만인 품목도 있음.
2018년 주요 품목별 중국의 수입 실적
(단위 : 백만 달러)
품목 (HS Code) |
총 수입액 |
대한국 수입액 |
중국의 대한국 수입 순위(비중) |
미용·메이크업용 제품 (3304.99) |
8,810 |
2,541 |
1위(28.8%) |
조제 식료품 (2106.90) |
2,716 |
80 |
7위(3.0%) |
여과기 및 청정기 (8421.21) |
453 |
63 |
4위(13.8%) |
샴푸 (3305.10) |
265 |
77 |
1위(28.9%) |
기타 헤어린스, 헤어크림 (3305.90) |
254 |
41 |
2위(16.1%) |
식탁용품과 주방용품 (3924.10) |
132 |
26 |
2위(19.3%) |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든 것 (7323.93) |
73 |
5 |
5위(7.1%) |
아크릴 중합체로 만든 것 (3307.20) |
12 |
12.4 |
5위(10.5%) |
주: 품목은 HS Code 품명에 맞춰 작성
자료: 지티에이(GTA, Global Trade Atlas)
□ 주요 제품 및 특징
○ 제품의 차별화와 특별함으로 중국 시장 공략
-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스킨케어, 샴푸, 염모제 등을 판매하는 가인화장품은 두피와 피부를 모두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든 바디워시 제품을 가지고 참가함.
-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탕수수추출물, 커피가루 등 원재료의 효능을 십분 살려냄.
- 무역사절단을 통해 중국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올인원 바디워시, 염모제를 가지고 중국 시장 진출을 추진함.
○ 한국 내 시장점유율을 기반으로 중국 동북시장 개척
- 해농식품은 청정해역의 원초를 선별해 김밥용, 밥반찬용, 간식용 김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김가루 제품은 국내 시장점유율이 약 30%에 육박함.
- 중국 내 총대리상이 있으나 동북지역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 참가했으며 김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개봉 후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 한국 특유의 고소한 맛과 바삭한 식감을 주는 제품을 출시함.
○ 현지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진출 가능성 확대
- 지티에이에 따르면, 2019년 5월 기준, 중국의 여과기 및 청정기(HS Code 8421.21)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약 2배 증가하는 등 중국 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한국의 대중국 수출은 15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20%를 차지하고 있음.
- 유비에스아이엔씨가 출시한 샤워필터는 수돗물에 존재하는 잔류염소 및 녹물 제거기능을 갖춰 건강과 미용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장점이 있음.
기업 별 주요 제품 및 특징
기업명 |
이미지 |
특징 |
유비에스아이엔씨 (UBS INC) |
|
잔류염소제거, 녹물제거 설치 및 리필 용이 |
엔이티인터내셔날 (NETinternational) |
|
코코넛바이오플라스틱 플라스틱 분해제 첨가 |
가인화장품 (Gaincosmetics) |
|
사탕수수추출물 함유 두피, 피부건광 관리 |
해농식품 (HAENONG) |
|
브랜드 인지도 높은 국내 김시장 점유율 |
피어스트네이처랩 (Pierst NatureLab) |
|
목 주름 개선 크림 체형유지 크림 |
도원바이오테크 (Dowonbiotech) |
|
생분해성 100% 일회용품 빨대, 비닐, 시트, 필름 |
대명아이넥스 (Daemyung Inex) |
|
주방 내 공간활용 간편한 설치 손쉬운 관리 |
아시트 (ASIT) |
|
제이엠솔루션 중국 수출 총판기업 듀얼 마스크 |
씨에스이엔엘 (CSENL) |
|
한지를 이용한 테이블 램프 목재 LED 테이블 램프 |
스와디시크릿 (Swad Secret) |
|
아로마 테라피 적용 화장품 체질별, 맞춤형 아로마 오일 |
자료: 다롄무역관 정리
□ 참가기업과 바이어가 본 상담회
○ 소비자 구매수요에 기반해 수입소비재 선별
- 조제식품, 화장품 등 중국 내 소비가 많은 제품에 대해 많은 상담 문의가 있었음.
- 현지 프렌차이즈 편의점 K사에 주로 식품을 납품하고 있는 바이어는 김과자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총대리 연락방식과 한국에서 직접 수입할 수 있는지 문의함.
- 상담 중 관심 제품에 대해 동북지역 총괄 권한을 달라고 하는 문의도 있었음.
○ 시장 개척이 필요한 다롄 화장품 소비시장
- 이미 대형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한국산 화장품이 유통되면서, 중국 내 다양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진출했지만, 다롄 화장품 유통기업 대상으로 문의한 결과, 아직도 모르는 한국의 중소 화장품 브랜드도 다수 존재함.
- 참가기업 중 제이엠솔루션(JMsolution) 화장품을 중국에 수출하는 아시트는 다롄 지역 소비자를 살펴보니 기존 특정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느꼈다고 함.
- 상담에 참가한 유통기업은 타지역의 경우 화장품 유통기업 간 시장 점유율 경쟁이 치열한데 반해 다롄은 유통기업 간에 경쟁보다는 중립성을 유지하는 성향이 강하다고 밝힘.
○ 생활소비재, 공예품에 대한 수입수요 발굴
- 생활소비재를 수입하는 바이어는 향후 중국인의 생활습관 변화에 따라 수입소비재에 대한 수요도 바뀔 것이라고 전망함.
- 유비에스아이엔씨의 비타민 샤워기와 샤워필터에 대해 바이어는 아직까지 중국 소비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제품이라고 평가했으며 이후 건강과 청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매우 유망한 제품이라고 예상함.
- 이미 한국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명아이넥스는 중국 가정집의 주방구조 개선과 공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됨.
- 다롄 소재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 바이어는 씨에스이엔엘에서 출시한 한지 디자인의 테이블 램프에 수입 의향을 보였으며 이후 백화점에 공예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과 거래조건에 대해 논의할 예정임.
상담회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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