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현장·인터뷰

베트남 헬스시장은 달리는 중
2016-04-11 이주현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베트남 헬스시장은 달리는 중

- 비만아동 증가, 식습관 서구화 등으로 건강과 운동에 대한 인식 증가 -

- 운동장비, 의류와 신발, 건강보조식품 수요도 잇따라 증가할 듯 -

     

     

     

□ 베트남 피트니스 시장 현황

     

 ○ 대도시 위주로 활성화돼 있는 베트남 피트니스 시장

  - 베트남의 1인당 GDP가 2000달러를 웃돌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며, 그것도 주 5대 도시를 제외하곤 아직 베트남인들의 소비력은 다소 약한 실정임.

  - 위와 같은 경제적인 환경으로 인해 피트니스 시장 또한 대도시 위주로 사업이 활성화돼 있음.

     

 ○ 2015년 베트남 시장조사기관 Q &Me가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3%의 남성, 61%의 여성이 매달 약 30만 동(약 13달러)을 운동에 투자한다고 응답함.

  - 그 중 22%의 남성, 14%의 여성만이 피트니스 또는 운동 관련 클럽의 회원에 속해 있다고 응답함.

     

2015년 베트남인들의 체육활동 지출비용

주: 베트남 중앙은행 환율 1달러=2만1897동

자료원: Q&Me

     

 ○ 현재까지 공식적인 통계는 없지만 베트남 내 500~800개의 운동센터가 운영되는 것으로 추산됨.

  - 관련 운동센터는 피트니스 센터, 운동 관련 클럽, 문화센터, 호텔 운영 피트니스, 수영장 등을 포함. 호찌민시에만 약 200개 운동센터가 운영되고 있음.

     

□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은 지속 증가세

     

 ○ 일반적으로 베트남인들은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짐. 특히 베트남 중년, 노년층이 건강을 위해 운동을 즐겨하며, 주로 걷기, 기(氣)체조, 배드민턴 등을 함.

  - 아침 일찍 하루를 시작하는 베트남 사람들의 습관에 따라 이른 아침이면 많은 사람이 공원 또는 공공장소에서 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음. 퇴근 후 저녁 시간 역시 많은 중년층들이 공공장소에서 소규모 단위로 짝지어 스포츠 댄스 및 에어로빅을 하는 모습들을 쉽게 볼 수 있음.

  - 대도시의 경우, 지역 정부가 주로 군(district) 단위에 작은 호수와 높은 나무들로 공원을 늘리는 동시에 최근에는 간단한 운동기구를 설치하는 등 공원 내 공공시설도 개선되고 있음.

     

 ○ 또한, 베트남 젊은 층은 SNS를 통해 미국, 한국에서의 건강미에 대한 선호 현상을 빠르게 접하고 있음.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유명인들의 몸짱 사진, 복근 사진 등이 공유되며 베트남 젊은 층을 중심으로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임.

     

 ○ 반면, 베트남의 무더운 열대 기후는 운동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임. 특히 현지인들은 강한 햇볕 아래 살이 그을리는 것에 매우 민감함.

  - 뿐만 아니라 베트남은 오토바이를 통한 교통수단이 발달해 있어서 걸어서 이동 가능한 단거리도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하는 경향이 있음.

     

□ 베트남 피트니스센터 시장 특성

     

 ○ 베트남의 피트니스 센터는 시설 및 회원비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 가능함.

 ① 호텔 또는 브랜드 헬스클럽 등의 고급 시장

  - California Fitness & Yoga, Star Fitness, Elite Fitness가 유명하며, 고품질의 서비스와 해외수입 운동기구를 갖추고 있음.

  - 기본 운동시설 이외에도 수영장이나 마사지, 사우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대개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클럽 회원카드를 소유하기 위해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해야 함(최소 200만 동/월, 약 10만 원).

 ② 중소득층이 이용하는 된 일반 시장

  - 대표적으로 The Gym, Be you Center, Get Fit Gym가 있으며, 월 회원비는 100만 동(약 5만 원) 수준

  - 운동기구 종류가 다양하고, 사우나 시설을 갖춘 곳들이 대부분임.

 ③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헬스클럽

  - 운동기구 수도 적고 시설이 노후됐지만, 이용료가 50만 동(약 2만5000원)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함.

  - 동네 골목이나 큰 길거리 한 켠에 지상 1층으로 구성된 곳이 많음.

 

 ○ 고급, 중급 시장의 베트남 피트니스 센터의 경우, 회원 가입 시 세일즈 직원과의 네고를 통해 고정된 가격보다 저렴하게 회원 등록이 가능함.

 

 ○ 피트니스 센터별로 PT 개인트레이닝, 단체 트레이닝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용 또한 센터별로 최저 20달러에서 50달러까지 다양함. 개인 트레이너들은 센터와 별개로 외부에서도 트레이닝을 해줌.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베트남 요가 시장 특성

     

 ○ 베트남은 여성들을 위한 운동센터가 따로 마련돼 있는 경우가 많음. 이 센터들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요가, 에어로빅, 마사지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함.

     

 ○ 베트남 여성들은 근력운동보단 에어로빅이나 요가를 즐김. 베트남에서 근력운동은 남성들을 위한 운동으로 인식하고 있음.

  - 실제 베트남 여성협회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3%의 여성만이 근력운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대부분 격하지 않은 요가나 강도 낮은 운동을 선호했음.

  - 더불어 요가를 하는 이들 중 85%가 여성이었으며, 남성 비율은 15% 정도로 미미한 수준임.

     

 ○ 최근 몇 년 사이 호찌민시 내 인도 국적의 체류객이 많이 증가했는데, 이런 이유로 인해 가격대가 10만 원 이상의 피트니스센터 또는 요가학원에서 인도인 지도강사를 흔히 볼 수 있음.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베트남 필라테스 시장 특성

     

 ○ 필라테스는 2012년 처음으로 베트남에 들어와 아직은 인지도가 낮고 배우는 곳도 매우 한정적임.

  - 현재 베트남 내 필라테스는 대도시인 하노이, 호찌민시에서만 학원이 운영됨.

 

 ○ 필라테스 기구가 다소 특별해 레슨비용이 비싼 편으로, 베트남 중상층이 주로 이용함. 전문 트레이너들은 대부분 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온 미국계 베트남인 또는 외국인임.

  - 호찌민 시 한인타운인 푸미흥 지역에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필라테스 학원이 있음.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시사점

 

 ○ 베트남은 몇 년 사이 운동에 대한 관심도 많이 늘었고, 많은 피트니스 센터가 생기고 있음. 하지만 프랜차이즈 피트니스센터 숫자는 아직 적으며, 대부분이 개인이 운영하는 센터임.

 

 ○ 경제성장 및 중산층 증가에 따른 비만 아동 비율 증가, 육류를 즐겨먹는 식습관 서구화 현상 등으로 건강 및 운동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와 관련해 각종 운동장비 및 용품, 의류, 신발류, 건강보조식품 수요 역시 증가할 것임.

 

 ○ 현재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동센터들은 대부분 가격이 높아 베트남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저소득층을 끌어당기지 못함. 좋은 품질과 경쟁적인 가격으로 베트남 시장 공략 시 안정적인 고객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cfyc, herworldvietnam, huanluyenvietaigia, viethcarmfitness, tinngan, qanhme, vinasearch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헬스시장은 달리는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5년 후 베트남의 미래 소비시장을 엿보다 베트남 2015-10-13
2 베트남 건강기능식품 수요 다양화 베트남 2018-01-25
3 성장 예고된 베트남 의료시장 베트남 2016-07-08
4 베트남 피트니스 용품 시장동향 베트남 2019-08-28
5 뜨고 있는 베트남 ‘맛집 탐방’, 방긋 웃는 외식산업 베트남 2016-03-31
댓글 (1)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
  • 사* 원 2016-04-16

    베트남에서 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피트니스센터가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은 개인 위주로 경영되는 경우가 많으며 중저소득층을 끌어내지 못한다. 한국에서는 피트니스센터가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더욱이 피트니스센터, 요가센터 등이 더 증가한다면 이러한 센터에 들어가는 운동기구 등에 있어서도 한국기업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