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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침구류시장 현황과 진출방안
2015-03-17 박경철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베트남 침구류시장 현황과 진출방안

- 보온 목적 외에도 패션, 인테리어 목적의 구매 수요 증가 -

- 현지 시장에 맞는 단계별 진출계획 수립해야 -

 

 

 

□ 고속성장 중인 침구류 시장

 

 ○ 베트남의 기후는 북부지역은 아열대, 남부지역은 열대몬순기후로 인해 보온을 위한 수요가 적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보온을 위한 수요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인식 변화로 인해 패션과 인테리어를 위한 침구류 구매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함.

 

 ○ Everpia vietnam 관계자에 따르면 2015년 시장규모는 2억 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최근 6년간 20% 이상 성장 중임.

  - 베트남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과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 증가로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침구류의 주 구매층은 25~45세 연령대의 여성이며 구매 목적은 결혼 혹은 선물용임.

 

□ 베트남 침구규 시장의 구분과 성향

 

 ○ 베트남은 지리적 및 역사적 요인으로 남북으로 시장이 나눠져 있는데, 비교적 사계절이 뚜렷한 북부지방에 계절별 침구류 수요가 존재하며 시장 수요의 2/3 정도가 북부에 있음.

  - 그러나 기후 차에 의한 구매는 감소추세에 있으며, 소비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을 선호함. 특히 서양식보다는 동양식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한국산 제품도 인기가 높은 편임.

 

 ○ 고가시장은 소비자 가격 약 250달러 이상으로 전체 시장의 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서양수입품과 Everpia 등 고급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중가시장은 소비자 가격 약 100~250달러 사이이며, 베트남 브랜드와 아세안 브랜드가 선도하고 전체 시장의 60%를 차지함.

  - 저가시장은 베트남 중소 베트남 브랜드 및 중국산 제품으로 재래시장을 통해서 주로 유통됨.

 

□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방안

 

 ○ 베트남 침구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관심 기업은 철저한 준비를 통한 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초기단계 진출 시 바이어를 통한 시장 진출이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부분으로, 기업들이 원하는 유력 유통업체는 이미 진출한 기업의 유명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어 협업이 쉽지 않을 수 있음.

  - 따라서 전시회나 수출상담회를 통해 적합한 바이어 발굴하고, 협력 초기에는 수익이 아닌 시장진출 자체를 목표로 삼아야 성공적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높음.

 

 ○ 현지 경쟁업체들을 분석하고 한국이 아닌 베트남 소비자 입장에서 자사 제품을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단계별 진출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브랜드가 없으면 성장도 없음을 인식하고, 장기적 관점으로 시장에 접근해 상표권을 보호해야 함.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브랜드 인지도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afamily.vn 인터넷 기사 자료, KOTRA 호찌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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