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찻잎 거래소, 제3회 쓰촨 국제 차(茶) 박람회 참관기
세계의 찻잎 거래소, 제3회 쓰촨 국제 차(茶) 박람회 참관기
- 쓰촨차 기업 브랜드의 차시장 개척과 영향력 향상의 중요 플랫폼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및 쓰촨 차시장 현황
○ 중국 차 농원 면적은 3869만 묘(77억3800만 평)에 달하고, 생산량 193만 톤, 세계 최대 차 소비량은 130만 톤이며, 찻잎 생산액은 1000억 위안을 초과함.
- 2002~2012년 중국의 찻잎 수출은 23만 톤에서 31만4000톤까지 성장, 수출금액은 3억4000만 달러에서 10억4000만 달러로 증가하며 지속적인 수출규모 성장을 기록함.
○ 중국은 우수한 차 생산 조건과 세계 최고의 지역 특산 차 종을 보유, 차산업은 농촌의 소득 증가와 기업의 공동번영을 촉진하는 광범위한 사회 영향을 가짐.
- 15개 찻잎 연구소를 운영, 10개의 농업대학교에서 매년 많은 석 박사 졸업생을 배출, 차산업의 기계화, 자동화, 규모화, 표준화로 인해 관리수준이 향상되면서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음.
○ 쓰촨 차는 쓰촨지역 특산품으로 주요 수출 외화 획득 제품임.
- 쓰촨은 일조가 적고 습도가 높은 분지에 위치하여, 당조(唐朝)시기부터 전국 최대의 찻잎을 생산했으며,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품종으로 해외에서도 높은 지명도를 가짐.
- 쓰촨의 차산업은 차 생산의 가공 설비 및 기술 수준의 신속한 발전 추세를 보이며, 많은 차 대표기업이 자리함.
□ 중국 쓰촨 국제 차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영문) | 2014 China (Sichuan)International Tea Expo |
박람회명(한글) | 2014 중국 쓰촨 국제 차 박람회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청두/연2회(2014년) |
박람회 장소 | 청두 스지청신국제회의전시센터(成都世纪城新国际会展中心) |
규모(참가업체 수) | 중외 600여 기업 |
개최기간(2014년) | 5월 7~10일 |
웹사이트 |
○ 2014년 5월 7~10일, 4일간에 걸쳐 청두 스지청신국제회의전시센터(成都世纪城新国际会展中心)에서 개최
- 중국찻잎학회, 쓰촨성 농업청, 쓰촨성경제정보화위원회가 주최하며, 쓰촨성상인협회, 아시아박람그룹유한회사, 쓰촨박람경제발전유한회사 후원
□ 제3회 중국 쓰촨 국제 차 박람회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촬영
○ 전시면적은 4만㎡ 4대 주제관을 나누어 설치, 쓰촨 차 박람회 중 역대 최고 규모를 기록
- 녹색브랜드 발전을 이념으로 하며, 차문화 발전, 차 교류촉진, 차 경제번영 등이 주요 취지
- 다양한 종류의 차 시음 행사, 50편의 특별공연, 다예연기, 차문화 교양강좌, 전시 등의 차 문화활동이 거행됨.
○ 전시관 구역
중국 10대 명차관 | 중국10대 명차 기업 전시구역, 명차 기업 전시구역 |
쓰촨 명차관 | 쓰촨10대 명차 전시구역, |
국제 명차관 | 한국,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타이완, 인도, 케냐 등 국제 명차 기업 전시구역 |
다도예술품관 | 자사 전시구역, 홍목(红木) 전시구역, 차 공예품 전시구역 |
자료원: HZHW创展网
○ 전시품목
6대 차 종류 | 녹차, 황차(黄茶), 홍차, 바이차(白茶), 헤이차(黑茶), 칭차(清茶) 등 6개 차종 |
가공 차 및 차 음료 | 추출차, 혈압저하차, 건강 차, 유기농차 등 |
다기류 | 찻주전자, 식기, 다기, 자사(紫砂) 조각품, 징더진(景德镇) 자기 등 |
차 기계 | 찻잎 채집기계, 차 농원 경작기, 찻잎 깡통 포장 기계, 찻잎 신선도 유지 기계, 차 건조기, 찻잎 제습기 등 |
차 포장제 | 찻잎 항아리, 차 선물함, 유리그릇 및 포장류 |
차 공예품 | 자사(紫砂)자기, 서예작품 등 |
자료원: HZHW创展网
□ 제3회 중국 쓰촨 국제 차 박람회 성과 및 시사점
○ 제3회 쓰촨 국제 차 박람회 조직위 통계에 따르면, 20개의 성(省)지역 및 중국 외 600여 개 기업이 전람회에 참가해 약 9억 위안의 총거래액 달성
- 총거래액 중 쓰촨 전시단(展示团)에 의해 성립된 총거래 성립액은 6억3000만 위안에 달함.
- 개최 기간 중 구매를 확정한 기업주와 바이어 5만5000명에 달함.
○ 이번 차 박람회는 쓰촨차 기업 브랜드 이미지, 차 대외무역의 중요한 플랫폼을 위한 것이며, 쓰촨 차 시장의 개척과 경제발전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가짐.
- 중국의 차 소비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므로 우리 차 관련 업종 기업은 기술, 브랜드, 품질, 서비스 핵심으로 부가가치를 향상시켜 중국 시장 내 입지를 확장해야 할 것임.
- 기술력을 활용해 찻잎을 이용한 약품, 기능식품, 기능음료, 천연 화장품 등 건강산업의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중국 차 시장을 공략하고 중국 소비자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것임.
□ 중국내외 차 기업,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 교류의 플랫폼을 제공
○ 박람회 기간 중 시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찻잎과 다기 및 공예품의 현장 판매가 이루어져 개인 및 일반인 관람객들에게 인기를 끎.
- 차 산업 자동화에 따른 차 기계분야(차 재배 및 찻잎 제조기계)기업의 참가 증가
- 쓰촨 명차관 설치와 차 문화활동은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쓰촨 차산업 및 문화를 홍보하는 계기가 됨.
자료원: 바이두, 成都商报CHZHW, 创展网, 中国四川国际茶业展览会, KOTRA 청두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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