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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공작기계시장,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업이 선택받는다
2014-03-18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황채현

 

대만 공작기계시장,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업이 선택받는다

- 불황 속 빠른 고객 대응, AS로 기회 창출해야 –

- 급성장하는 인도 시장에 대한 수요 높아, 동반진출의 가능성도 고려 가능 -

 

 

 

불황 속의 대만 제조업체, 신규 투자는 안개 속

 

 ○ 대만 기계공업협의회(TAMI)에 따르면, 2013년 대만의 기계 제조산업은 공작기계 -18.3%, 공작기계 부품 -10.5%, 플라스틱 기계 -9.8% 등 평균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2013년 1~10월 대만 기계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수출 품목

2013년 1~10월

2012년 1~10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비중

1

Machine Tools

2,937,061

17.5

3,596,483

-18.3

2

Plastic & Rubber Machinery

1,018,367

6.1

1,129,114

-9.8

3

Pumps, Compressors, Fans

1,007,977

6.0

996,620

1.1

4

Bearings, Gears, Ball Screws

999,307

6.0

1,029,385

-2.9

5

Other Special Machinery

971,909

5.8

1,028,204

-5.5

6

Valves & Parts

969,076

5.8

972,005

-0.3

7

Paper Making, Printing Machinery

746,531

4.5

751,377

-0.6

8

Parts & Components

656,362

3.9

733,331

-10.5

9

Textile Machinery

498,157

3.0

473,670

5.2

10

Material Handling Equipment

453,250

2.7

439,051

3.2

 

Total

16,751,386

100

17,495,931

-4.3

자료원: 대만 관세총국, 대만 기계공업협의회(TAMI)

 

 ○ 제조업체 J사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아직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불황 속에 특히 규모가 작은 대만 제조업체들은 신규 개발, 부품 대체, R&D에 보수적인 상황

  - 새로운 공급처로 기존 부품을 대체할 경우 주변장비와의 공차 등과 같은 품질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인력과 자본이 소요됨.

  - 따라서 가격, 품질, 납기, AS 등에서 기존 제품과 확연하게 차별화되지 않는 이상 신규 부품 검토에 소극적

 

설립연도

1972년

제조품목

Plastic Pellet Making Machine,

PVC Corrugated Sheet Extruder, Hose Pipe Making Machine, etc.

수출지역

인도,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두바이, 러시아, 중국 등

취급부품

일본, 대만산 부품

 

 

무조건 낮은 단가보다는 우수한 품질, 빠른 납기와 AS를 제공하는 업체 선호

 

 ○ 사출기 제조사 A사는 경쟁력이 있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철저한 품질 관리, 빠른 생산 일정 대응, 신속한 AS 대응력 등 실제 부품 구매 및 사용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선호한다고 밝힘.

 

설립연도

1983년

제조품목

Plastic Injection Molding Machine, Vertical Injection Molding Machine,

Insert Molding Machine, etc.

수출지역

동남아, 인도, 유럽, 미국, 남미

취급부품

대만산

 

 ○ 특히, 이전 대만 업체가 3주 납기인 제품을 휴일 전 급작스러운 주문에 대응해 생산일정을 조정해 3일 만에 출하한 사례를 들며, 한국 기업도 이와 같은 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대만 바이어에게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함.

 

인도 플라스틱시장 성장에 기대 높아

 

 ○ 한편, A사는 대만의 전반적인 불경기에 따라 내수시장 규모는 갈수록 작아지고 있어 해외시장 진출, 특히 신흥시장이 가장 이슈되고 있다고 밝힘.

  - 인도 플라스틱시장은 매년 15% 급성장, 올해 총생산액은 9000억 루피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원료 사용량 역시 급증하고 있어 향후 대만 플라스틱 사출기 제조업체들의 주요 진출 희망지가 될 것이라고 언급함.

 

 ○ 새로운 시장진출에는 새로운 협력 동반자가 필요할 수 있으나, 대만 내에서 검증된 파트너를 우선적 고민하고 있음.

  - 만약 한국 기업이 앞서 밝힌 경쟁력을 충분히 검증받을 수 있다면, 내수시장은 물론 새로운 시장에서의 협력 가능성도 있다고 밝힘.

 

 

자료원: 대만 기계 공업 협의회(TAMI), 국제무역국,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인터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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