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나이 메트로 타고, 경제는 상승세 타고
첸나이 메트로 타고, 경제는 상승세 타고
- 프로젝트 2015년 완공 예정, 예상 비용 31억 달러 -
- 하루 50만 명 이용, 교통체증 줄어들 듯 -
□ 첸나이 교통 현황
○ 첸나이는 인도 4대 도시 중의 하나로 남동해안에 위치한 타밀나두주의 수도이자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인도 최대의 자동차 공업도시로, 생산분야가 잘 발달돼 인도 내 제조업 공장 수 1위를 기록함.
○ 지금까지 첸나이는 버스, 교외철도, 도시형 경 전철 시스템(MRTS)과 같은 다양한 교통수단으로 구성된 거미줄 같은 교통 조직망으로 도시권의 교통체계를 유지해 왔음.
- 그러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폭발적으로 교통량이 증가하자 교외철도가 들어설 수 없는 지역에 대안적인 교통수단으로 메트로의 건설이 논의됨.
자료원 : Wikimedia, The hindu
○ 이에 따라 타밀나두주 정부는 지난 2007년 11월 메트로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해 2009년 1월 28일 마침내 인도 정부의 승인을 받아 ‘첸나이 메트로 레일 프로젝트’에 착수함.
□ 첸나이 메트로 계획
○ 메트로는 총 7개의 노선이 계획 중에 있고 이번 프로젝트는 첸나이 북쪽의 Washermenpet과 남쪽의 첸나이 공항을 연결하는 1호선, 첸나이 중심부부터 남쪽의 세인트 토마스 마운트를 잇는 2호선으로 구성됨.
- 32개의 역 노선은 총 길이 45km 중 지하 24km, 지상 21km이며 열차 최고 운행속도는 시속 80km로 3분 간격으로 운행될 것임.
- 열차는 4개의 객차가 42세트로 만들어진 총 168개 객차로 입식과 좌식을 포함해 1279명을 수용할 수 있음. 교통수요가 증가할 때는 4개의 객차 세트에서 6개의 객차 세트로 전환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설계 및 제조됐음.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 세부사항
노선 | 터미널 | 완공 연도 | 길이 (km) | 지하역 | 지상역 | 환승역 |
1호선 | Washermanpet~첸나이 국제공항 | 2014 | 23.1 | 11 | 6 | Suburban, MRTS, 2 |
1호선 (확장) | Wimco Nagar~Washermanpet | 2015 | 9 | 1 | 6 | North, West North, West South |
2호선 | Chennai Central~St. Thomas Mount | 2013 | 22 | 9 | 8 | Suburban, MRTS, 1 |
자료원 : 위키피디아
○ 인도는 도시마다 물가 차이가 있어 비슷한 거리라도 교통요금이 다름.
- 10km의 거리를 같은 조건의 버스로 간다고 가정 했을 때, 뭄바이는 10루피인 반면 첸나이는 5루피로 약 두 배 차이가 남.
- 이번 메트로 요금 또한 델리 메트로와 비교했을 때 물가 차이를 반영해 낮게 측정된 것임.
○ 메트로 요금은 첸나이 시내의 일반 버스요금과 비교했을 때 약 두 배일 것임. 이는 메트로가 버스에 비해 더욱 빠르고 에어컨 설비가 포함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임.
- 요금 인상은 현재 델리 메트로에 규정되고 있는 것과 같이, 2년마다 5%씩 인상될 것임.
요금 규정, 2013~14년 기준
Distance (km) | Metro Fare (Rs) |
0 ~ 2 | 8.00 |
2 ~ 4 | 10.00 |
4 ~ 6 | 11.00 |
6 ~ 9 | 14.00 |
9 ~ 12 | 15.00 |
12 ~ 15 | 17.00 |
15 ~ 18 | 18.00 |
18 ~ 21 | 19.00 |
21 ~ 24 | 20.00 |
24 ~ 27 | 22.00 |
>27 | 23.00 |
자료원 : 위키피디아
○ 올해 8월 첸나이 메트로사가 프랑스 철도기업인 Alstom사와 계약을 맺으면서 이번 메트로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함.
- Alstom은 델리 메트로에 열차 운행제어와 신호체계 시스템을 제공했었고, 벵갈로르의 공사를 수주해 진행함.
- 첸나이 메트로 사는 Alstom과 33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했고, 각 4개의 객차로 구성된 42개 세트를 공급할 예정임.
- 메트로의 첫 번째 납품은 2012년 말로 예상됨. 제품은 열차 자동 방호장치(ATP)와 자동 열차 운전장치(ATO)와 같은 시스템 장비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을 위한 회생 제동 시스템까지 갖추게 될 것임.
자료원 : 첸나이 메트로 웹사이트
□ 메트로 건설을 통해 교통체증 완화 기대
○ 지난 몇 년간 첸나이의 통행 차량 수는 연 9.7%의 성장률로 급속히 증가함.
- 첸나이 대도시 부근에 많은 IT기업(Infosys, Wipro, TCS)과 다국적 자동차 기업들의 대거 유입으로 인해 첸나이의 자동차 소유자가 증가했고, 그로 인해 교통상황이 악화됨.
-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경제 발전으로 중산층의 수가 증가함과 동시에 금융기관의 자금대출 서비스가 용이해지면서, 개인의 차량 구입이 증가했고 이에 따라 교통 혼잡문제는 더욱 악화됨.
첸나이의 통행 차량 수
자료원 : 첸나이 도시 개발 당국, The hindu
○ 이번 첸나이 메트로 건설로 하루 평균 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메트로를 이용해 통근할 것으로 예상됨.
- 도로 내 약 600만 대의 차량이 해소돼 첸나이의 극심한 교통 혼잡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및 전망
○ 첸나이의 도로는 일방 통행도로가 많고, 유턴을 할 수 있는 구역이 극히 제한돼 있어 교통이 더욱 혼잡함.
- 인도 중앙 정부와 타밀나두주 정부가 공동으로 투자해 추진하는 이번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는 첸나이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교통혼잡 문제를 완화시켜 줄 것으로 예상됨.
○ 이번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에서 계획된 총 7개의 노선 중 단 2개만 진행 중이며, 철도 차량 및 건설 수주 외에도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임.
- 프로젝트 특성상 철도 건설 및 운영분야뿐만 아니라 조명 시설, 승강기, 에스컬레이터, 터널 환기 시스템, 신호 & 통신, 소방시설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대규모 수요가 예상됨.
○ 인도의 메트로 건설 현황은 첸나이 뿐만 아니라 델리, 뭄바이, 콜카타, 벵갈로르를 포함한 인도 전역 걸쳐 활발히 이뤄지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이 메트로 사업에 지속적으로 진출노력을 펼친다면 향후 이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음.
- 2008년 삼성 SDS는 인도의 델리 지하철에 요금 결제 서비스인 AFC(승차권 발매 자동화 설비 시스템)사업을 2000만 달러에 수주했고, 지난해에는 벵갈로르 지하철에 AFC시스템을 1500만 달러에 수출했음.
자료원 : 힌두비즈니스라인, 첸나이 도시 개발 당국, 더 힌두, 첸나이 메트로 웹사이트, 이코노믹타임즈,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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