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투자진출

투자진출 - KOTRA 해외시장뉴스
태국 최대 기업 PTT 바로 알기
2021-04-30 태국 방콕무역관 김민수

- 태국 상장기업 시가 총액의 16%를 차지하는 태국 최대 기업 -

- 그룹사 전체를 총괄하는 조달 사이트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

- PTT PCL 발주 입찰 참여 희망 시 AVL 등록, 제품 납품 희망 시 AEML 등록 필요 –

  

 


석유탐사 등 업스트림 사업부터 주유소 운영 등 다운스트림 사업을 모두 아우르는 PTT는 태국 최대의 석유관련 국영 기업으로 태국 상장기업 시가총액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PTT 그룹은 산하에 약 30여 개의 회사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PTT그룹사에 벤더로 활동을 희망하는 경우 조달을 총괄하는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 관계로 각 기업 홈페이지 내 조달 사이트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지주회사 성격의 PTT PCL 발주 프로젝트 입찰 참여를 희망하거나 관련 사업에 제품 조달을 희망하는 경우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별도의 벤더로 등록해야 한다.


PTT그룹 소개

 

PTT는 태국 석유 및 관련 사업 운영을 위한 목적으로 1978년 태국석유공사법 제정과 함께 설립되었다. 이후 공공조직의 민영화 바람이 불면서 2001년 태국 재무부가 지분의 51%를 보유한 공기업으로 법적 지위가 변경되었으며, 2001년 12월 6일 태국 증권거래소(SET; Stock Exchange of Thailand)에 상장했다.

 

PTT는 태국 최대 기업으로 2021년 2월 25일 기준 태국 상장기업 시가 총액의 16%를 PTT 그룹이 담당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보유 직원수도 2만 9421 명에 이른다.

 

태국 증시에서 PTT 그룹이 차지하는 비중

external_image

주: 2021년 2월 25일 기준

자료: 2020년 PTT 투자자 IR 자료

 

상장 첫해인 2001년 PTT 그룹의 수익 비중은 PTT와 계열사가 각각 81%와 19%로 PTT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하지만 PTT 그룹은 적극적인 계열사 분리를 추진하면서 2020년의 경우 PTT와 계열사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각각 47%, 53% 수준이다.

 

external_image

자료: 2020년 PTT 투자자 IR 자료

 

PTT 그룹은 2020년 말 기준 23개의 자회사와 5개의 합작회사(Joint Venture), 6개의 계열사 등 총 30개 이상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 영역과 관련하여 PTT 그룹은 석유 및 천연가스와 관련된 전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데 업스트림 사업에 해당하는 석유 및 가스 탐사(PTTEP), LNG(PTT LNG), 석탄채굴(PTT GM, 인도네시아)부터 PTT 자체 사업인 천연가스, 원유 조달 및 수출입, 기술 및 엔지니어링, 다운스트림 사업인 주유소 운영(PTTOR), 석유 정제(Thai Oil, PTT GC, IRPC), 석유화학(PTT GC, IRPC), 전력(GPSC) 사업 등을 운영 중이다.

 

 PTT 그룹 사업 구조 개관

external_image

자료: 2020년 PTT 투자자 IR 자료

 

PTT그룹 투자 계획

 

PTT 그룹은 2025년까지의 사업방향을 설정하고 발표하였는데 2021년부터 5년간 설비투자 규모가 8510억 밧(27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여기에는 활발한 해외 사업 활동, 제5차 온쇼어 파이프라인프로젝트, 제 2 LNG 터미널 설치,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업스트림 사업 분야의 투자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고 PTT사 자체 투자 비중은 약 12%에 달할 전망이다.

 

2021~2025년 PTT 그룹 설비투자 비중 및 주요 프로젝트

external_image

자료: 2020년 PTT 투자자 IR 자료

 

PTT 그룹 추진 예정 프로젝트 소개(2021~2025년)

external_image

자료: 2020년 PTT 투자자 IR 자료

 

PTT PCL 조달 정보 확인

 

먼저, PTT 벤더 등록과 관련 우리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은 PTT그룹 전체의 조달을 총괄하는 웹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PTTEP, PTTGC, PTTOR 등 PTT 내 계열사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각 기업의 홈페이지 조달(Procurement) 사이트 방문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방콕무역관과 PTT PCL 국제사업전략개발부 매니저 K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PTT의 계열사에 따라서 조달 운영 방침이 상이하나, 가장 최근에 분사된 PTTOR이 주요 계열사 중 PTT PCL과 성격이 가장 비슷하다고 전했다.

 

PTT PCL 조달은 크게 공공조달과 상업적 조달의 두 부문으로 나뉜다.


PTT PCL 고유 업무인 석유나 화학 등과 관련이 없는 일반 조달(컴퓨터, 의자, A4용지 등)의 경우 2017년에 제정된 공공조달관리법(Public Procurement and Supplies Management Act, B.E. 2560(2017))의 적용을 받아 정부 조달 사이트(gprocurement.go.th)를 통하여 조달 정보 확인 및 입찰 참여가 가능하다.

 

둘째로, PTT PCL의 사업 수행을 위한 조달 공고는 PTT PCL 홈페이지(www.pttplc.com) 우측 최하단 조달(Procurement) 탭을 클릭하여 확인 가능하나, 공문이 태국어로만 안내되고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PTT PLC 조달 공고 페이지 화면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PTT PCL 홈페이지 내 조달 사이트(https://procurement.pttplc.com/en)

 

PTT PCL 벤더 등록

 

일반 벤더 등록은 PTT 조달사이트 내 PTT 벤더관리창(PTTVM)을 통해 온라인 등록이 가능하다. 그러나 벤더 등록은 일종의 PTT 데이터 베이스 구축 차원으로 등록 자체만으로 PTT에 제품을 조달하거나 PTT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PTT PCL 벤더 등록 사이트

external_image

자료: PTT PCL 조달 사이트(https://procurement.pttplc.com/en)

 

PTT ‘지정 업무관련 프로젝트 입찰’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PTT의 승인벤더리스트(PTT AVL; PTT Approved Vendor List)에 포함되어야 한다. PTT AVL은 연 중 상시 등록이 가능하지는 않고, PTT에서 AVL 등록을 공지한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등록 신청이 가능한데, 심사에는 모집 기간 종료 후 약 90일이 소요된다. PTT AVL 등록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과 부가세(VAT) 등록서류(Por.Por 20)가 필요하다.


AVL에 등록 후 PTT 발주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대표자 또는 지정대리인이 태국에 방문하여 입찰의향서를 구매하고, 입찰서류를 제출해야 하나 현재 코로나19로 외국인 입국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태국 내 법인이나 연락사무소 등을 두고 있지 않다면 실무상 참여가 어려운 상황이다.

 

PTT AVL 사이트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PTT AVL 사이트(https://www.pttavl.com/)

 

PTT조달 관련 알아두어야 또 한가지의 사항은 PTT 수행 사업에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PTT AVL과는 별도로 AEML(Approved Equipment and Material List)이라는 승인 기구 및 자재 리스에 등록해야 한다는 점이다. PTT AEML에 성공적으로 등록이 완료되면 PTT와 계약을 체결한 도급업체로 제품을 납품하거나 PTT 측에 제품 홍보를 할 수 있다. 따라서 K씨는 AVL이 설계·조달·시공(EPC) 프로젝트 수주 능력이 있는 대규모 기업에 적합한 채널이라면, AEML 등록은 우리나라 중소 기업들에게 유용한 채널이라고 언급했다. 물론, AVL과 AEML 두 가지에 모두 등록할 수도 있다.

 

PTT 천연가스 공급 AEML 벤더 등록화면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PTT AEML 등록 사이트(http://ngr-aeml.pttgrp.com/index.aspx)

 

정리 및 시사점

 

태국 최대기업 PTT의 입지는 향후에도 견고할 것으로 보이며, PTT도 글로벌 트렌드와 태국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추어 전통적인 사업분야 이외에도, 친환경 사업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관심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EPC 프로젝트 등 PTT PCL에서 진행하는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AVL로 등록해야 하며, 하도급 업체로서 PTT 진행 프로젝트에 제품 공급을 희망하는 경우 AEML로 등록하고 납품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성을 띨 필요가 있다. AVL이 PTT 지정 업무관련 입찰이 가능한 ‘회사’의 자격을 규정하는 것이라면 AEML는 실제 사업 추진에 있어 해당 ‘제품’의 스펙 등이 PTT 요구 기준에 충족되는지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PTT PCL의 K씨에 따르면, AVL과 AEML은 서로 필요충분 조건이 아닌 별개의 사안으로 필요에 따라 한가지만 신청하거나 두 가지를 병행해서 신청할 수 있다. 규모가 큰 제품 조달의 경우 AEML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태국 내 최소 1개 이상의 연락 사무소를 두어야 한다는 규정이 존재하므로 프로젝트의 규모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보다 많은 우리 기업들의 PTT 관련 사업 참여 및 제품 조달을 기대해본다.

 

 

자료: PTT PCL 홈페이지(pttplc.com), PTT 조달 사이트(procurement.pttplc.com), PTT AVL 사이트(pttavl.com), PTT AEML 사이트(http://ngr-aeml.pttgrp.com/), 태국정부조달사이트(gprocurement.go.th) 및 담당자 인터뷰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최대 기업 PTT 바로 알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