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투자진출

투자진출 - KOTRA 해외시장뉴스
캐나다, 높은 임금과 직업 안정성으로 간호사 직군 인기
2021-04-12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조우진

- 코로나19 장기화로 병원, 재활, 요양원 등 다양한 경력의 간호사 채용 증가 -

- 캐나다 교육기관에서 필수 과정 취득과 한국의 실습 경험 살려 취업 가능 -


 


캐나다 젊은이의 취업 시장이 코로나19 여파로 매서운 한파를 맞고 있다. 캐나다 실업률은 작년 5월 13%가 넘었으나 차츰 감소하기 시작해 현재는 약 8.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 기업들의 신규 채용이 거의 중단되면서 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취업문은 더 좁아지고 있다. 그러나 병원, 재활, 요양원 등의 헬스케어 분야의 간호사 수요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높은 임금과 직업 안정성 등으로 캐나다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해외 간호사 경력 보유자도 캐나다 현지 간호학 커리큘럼에 부합하면 면허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간호사 실무경험이 있거나 캐나다로 이민을 고려하는 경우 좋은 도전의 기회가 있다.


캐나다 간호사 수요 동향

 

캐나다에서 간호사라는 직업은 일반적으로 크게 2가지로 직군으로 나뉜다. Registered Nurse(RN) 불리는 정규 간호사와 Licensed Practical Nurse(LPN) 혹은 온타리오주에서는 Registered Practical Nurse(RPN) 불리는 간호사가 있다. 정규와 간호사 모두 캐나다에 정식 허가된 기관에서 면허증을 받았거나 등록된 국가공인 간호사이다. 캐나다에는 주마다 간호사 면허를 감독, 관리하는 기관이 있으며 간호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주하는 주의 공식 면허와 함께 간호사 담당기관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온타리오주 간호면허가 있어도 주로 옮겨 경우 거주하려는 주의 기관에서 요구하는 면허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캐나다에서는RN RPN 혹은 LPN 모두 국가 자격증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차이점이 있다면 RN 경우 캐나다 현지 대학에서 간호학 관련 학사학위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RPN 전문대학을 졸업해야 직군에 맞는 자격 시험을 치룰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렇듯 학위 간호학 커리큘럼의 차이 때문에 RN RPN보다 업무적 범위가 넓은 직군으로 평가받는다. 종합병원에서 환자가 필요로 하는 투약 대부분의 의료서비스는 RPN 제공이 가능하지만, RN 외에도 위급상태인 환자들을 맡을 있고 의사의 진단에 대한 조언 제공 검토를 요청할 있는 권한이 있다. RN RPN 정확한 업무 범위는 간호기관에 명시되어 있지만, 이는 병원의 상황과 개인의 역량 경력에 따라 달라질 있다. 외에도 요양병원(Long Term Care)에서 RN RPN 감독자로서 활동이 가능하다. 현지 병원 관계자 연봉 정보업체인 Glassdoor 따르면, 온타리오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RN 평균연봉은 7만4000캐나다 달러이며, RPN 5만5000캐나다 달러이다.

 

RN RPN 모두 현재 팬데믹 상황의 캐나다에서는 수요가 높다.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운영하는 취업관련 웹사이트인 Job Bank Canada 따르면 2019년부터 2028, 10년간 전국의 신규 간호사 관련 채용 기회가 19만1100건으로 증가하는 반면 현지에서 배출되는 간호사가 15만4600명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8 기준, 캐나다 전국 간호사 인력은 314,300명이며 평균 나이대는 41, 평균 은퇴시기는 61세이며, 토론토 시가 속한 온타리오주에서는 현재 10만9400명의 간호사가 근무 중이다. 66% 병원, 이동 간호서비스는 14%, 요양 간호서비스는 12% 분포되어 있다. 전체 온타리오주 간호사 인구의 75% 정규직이다.

 

캐나다 퀘벡 주의 경우에는 간호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2019~2021 기준으로 퀘벡 간호사 6만9650명에 불과해 부족한 간호인력을 채우기 위한 신규 채용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다. 2021 3 기준으로 잡뱅크 캐나다에 등록된 퀘벡 간호사 구인공고 수가 418건으로 49건인 온타리오주 비교하면 훨씬 많다.


2021 3월 기준, 캐나다 주별 간호사 인력 수요

external_image

자료: Job Bank Canada

 

캐나다 현지 간호사 준비과정

간호사를 준비하는 과정은 지원자별 상황 거주지에 따라 다양하다. 따라서 거주 희망지역의 면허 조건을 사전 파악하여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 주별 차이가 많지만 온타리오주에서 RN RPN 준비하는 경우 RN 현지 3~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 관련 학사학위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RPN 2~3년간의 전문대학을 졸업해야 직종에 부합한 국가자격시험을 치룰 있다.

 

대학마다 간호학 커리큘럼/프로그램 학비의 차이가 있으나 온타리오주에서 간호학을 공부하는 국제학생의 예상 1 학비는 1만5000캐나다 달러에서 4만 캐나다 달러이대학마다 요구하는 최소 성적 등은 상이하나 국제학생으로 입학하는 경우 국제학생 전용 입학원서 준비와 함께 고등학교 이과 과정에 대한 성적표와 졸업장을 제시해야 한다. 영어능력평가인 TOEFL, IELTS 혹은 CAEL 하나를 통해 대학에서 요구하는 영어점수 또한 획득해야 한다. 현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영어, 생물, 화학, 물리, 수학 등의 필수 이과 과정 성적표와 함께 입학원서를 제출하면 되지만, 현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도 대학 측에서 영어능력시험에 대한 요구를 있다학교마다 입학과정은 상이하기 때문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교에 대한 사전조사는 필수적이다.

 

온타리오 RN RPN 교육기관 리스트

Registered Nurse(RN)

Registered Practical Nurse(RPN)

Brock University

Algonquin College

Humber College

Cambrian College

Lakehead University

Canadore College

Laurentian University

Centennial College

McMaster University

Collège Boréal

Nipissing University

Confederation College

Queens University

Conestoga College

Ryerson University

Durham College

St. Lawrence College

Fanshawe College

Trent Fleming School of Nursing

Fleming College 

University of New Brunswick at Humber College

George Brown College

Ontario Tech University

Georgian College

University of Toronto

Humber College 

University of Ottawa

La Cité Collégiale

University of Windsor

Lambton College 

Western University

Loyalist College 

York University

Mohawk College 

-

Niagara College 

-

Northern College 

-

Sault College 

-

Seneca College 

-

Sheridan College 

-

St. Clair College 

-

St. Lawrence College 

자료: College of Nurses of Ontario

 

캐나다 현지 간호학 학사 이수 혹은 전문대학 졸업 근무를 희망하는 주의 간호기관에 면허등록을 해야 한다주마다 간호사 면허, 감독, 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이 있는데, 온타리오주에서 신청할 경우 College of Nurses of Ontario(CNO) 간호사 면허 신청을 하면 된다. 면허 등록을 하는 과정에서 CNO측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들을 갖춰야 온타리오주 정식 간호사로서 활동이 가능하다. 주의 담당기관마다 자격요건은 조금씩 다를 있으나, 아래의 온타리오주 자격요건들과 상당부분 비슷하다. 간호사 면허 자격요건 가장 중요한 필수요소는 국가 자격시험이며, RN National Council Licensure Examination(NCLEX), RPN Canadian Practical Nurse Registration Examination(CPNRE)에 합격해야 한다.

 

온타리오주 간호사 자격요건

간호학 교육(Nursing Education)

RN/RPN 간호학 이수

실습 유무(Evidence of Practice)

RN/RPN 맞는 실습경험

국가자격시험(Registration Examination)

RN/RPN 국가자격시험 통과

법의학시험(Jurisprudence Examination)

RN/RPN 법의학 시험 통과

언어자격요건(Proficiency in English or French)

캐나다 공식언어 능력 평가

신분(Citizenship, Permanent Residence, Work Permit)

간호사로서 정식근무가 가능한 신분 확인(LMIA 비자 지원 불가)

백그라운드 검사(Past Offences and Findings)

범죄 형사처벌 유무확인

건강 검진(Health and Conduct)

간호사 근무에 방해되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 유무확인

자료: College of Nurses of Ontario

 

한국 간호사 자격증 현지 등록 절차와 방법

 

한국의 간호사 경력 면허로 캐나다에 간호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서류심사와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이는 캐나다 간호사 면허기관들이 정하고 있는 간호교육, 커리큘럼, 실습, 시험내용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해외 경력 면허로 현지 취업을 준비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온타리오주에서는 캐나다 간호사 면허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단계로 해외 간호사들의 교육, 경력, 역량의 정도를 평가하는 서류심사 과정인 National Nursing Assessment Service(NNAS) 거쳐야 한다. NNAS 심사를 위해 5가지의 서류를 체줄해야 한다. 1. 신분 증명, 2. 간호학 교육이수 증명, 3. 한국 간호사 면허 관련 증명서, 4. 경력 증명, 그리고 5. 영어 혹은 불어 점수이다. 자세한 서류 내용 지원서 작성은 NNAS 웹사이트(www.nnas.ca)에서 확인 진행이 가능하며 제출서류들은 NNAS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게 제출해야 한다. 

 

NNAS 과정 요약

신분증명(Proof of Identity)

신분, 교육, 경력 증명서들은 작성자가 직접 NNAS 보내지 못하며, 공증가가 NNAS 양식에 맞게 각종 서류를 공증한 이후 직접 NNAS 제출해야 한다.

간호학 교육 이수 증명(Nursing Education)

간호학 교육을 받았던 모든 대학교, 전문대에서 교육이수 서류들을 NNAS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직접 제출해야 한다.

간호사 면허 증명(Nursing Registration)

간호사 면허 증명 관련 서류들은 한국이나 타국에서 면허를 받은 곳에서 NNAS 양식에 맞게 직접 서류들을 제출해야 한다.

경력 증명(Nursing Practice/Employment)

최근 5년동안 일했던 직장/병원에서의 경력을 기재해야 하며, 직장에서NNAS 양식에 맞게 증명서류들을 직접 작성 제출해야 한다.

영어/불어 점수(Language Testing Results)

영어: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IELTS) 혹은 Canadian English Language Benchmark Assessment for Nurses(CELBAN)

불어: Test d'Évaluation de Français(TEF)

자료: National Nursing Assessment Service

 

NNAS 모든 서류심사 과정에서 해당 지원자의 능력을 측정한 지원자의 교육, 경력, 역량에 대한 점수를 매겨 RN RPN 면허 발급이 가능한지 평가한다. 전환 가능한 점수라는 것은 NNAS에서 RN/RPN Comparability 점수를 평가항목에 맞게 매긴다는 의미로, 만약 Comparability 점수가 미달될 경우 NNAS 측에서 요구하는 필요한 과목들을 수강하거나 실습을 해야 한다. RN/RPN Comparability 합격점을 통과할 경우 거주지역의 간호사 기관에 NNAS 합격 서류를 제출해 면허등록을 하면 된다. 

 

NNAS에서 합격점을 받더라도 캐나다에서 간호학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사람들은 추가로 주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능력평가시험을 치러야 한다. 예를 들어, 해외 간호사가 온타리오주 담당기관인 College of Nurses of Ontario(CNO) 면허신청을 하는 경우 Internationally Educated Nurses Competency Assessment Program(IENCAP)라는 능력평가시험을 치러야 한다. IENCAP 시험에는 두가지 시험으로 이뤄져 있다. 첫 번째는 97문항으로 이뤄진 필기시험이며, 두번째는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OSCE) 불리는 실기시험이다. 특히 OSCE 실기시험은 캐나다에서 간호사로서 활동에 필수적인 능력들을 평가한다. 예를 들어 지원자가 영어로 기록된 메디컬 차트를 읽을 있는지, 여러가지 헬스케어 모의 시나리오에 대한 대처능력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IENCAP 능력평가시험을 통과하면 국가자격시험을 바로 치를 있으며, 통과하지 못할 경우 현지 학교에서 추가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 국가자격시험을 치를 있다.

 

마지막으로 RN RPN 국가자격시험까지 통과하게 되면 나머지 온타리오주 면허등록에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면 된다. NNAS 심사와 온타리오주의 IENCAP 심사를 통과할 , 간호학 교육유무와 실습유무를 인정받았으므로 CNO 측에서 요구하는 나머지 온타리오주 자격요건들을 충족시키면 된다. 예를 들어, CNO 법의학시험 통과 유무, 언어점수(IELTS, CELBAN), 범죄 형사처벌 유무, 건강검진결과, 그리고 캐나다 취업신분(시민권, 영주권, 취업비자) 취득 유무이다.


시사점

 

캐나다에서 간호사는 높은 임금과 직업의 안정성, 그리고 다양한 복지 혜택으로 선호도가 높은 직종이다. 따라서 간호사 자격증이 있더라도 종합병원, 응급실, 중환자실 등과 같은 선호 직군에 취업하기는 쉽지 않다. 

현지 전문가에 의하면 현재 취업 유망분야로 중환자실(Intensive Care Unit 혹은 ICU) 응급실(Emergency Room 혹은 ER) 꼽힌다. 해당 분야들의 경우 특성상 최소 1 이상의 실무 경력이 필요한데 자격을 갖춘 취업 준비생들이 많지 않다고 한다. 특히 ICU ER 분야의  경우 해외 근무경력을 인정해 주고 있어 한국에서 실무경력이 있는 한국 간호사들에게는 좋은 도전의 기회가 있다.  
 

특히 한국에서 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에도 캐나다에서 새롭게 자격증 등록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주마다 등록 절차가 복잡하고 국가 자격시험과 같은 시험에도 합격해야 하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취업 희망 직종과 경력에 맞춰 현지 전문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전문직에 우리 젊은이들도 많이 취업해 꿈을 펼 수 있기를 응원한다.  


 

자료: Job Bank Canada, College of Nurses of Ontario, National Nursing Assessment Service, Korean Ontario Nurses Association 인터뷰,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높은 임금과 직업 안정성으로 간호사 직군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