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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GVC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려면
2021-03-02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최진형

수입대체화 산업 중 조선업 및 기자재 GVC 프로젝트에 기대감 커 -

- 조선소 직수출보다 현지 법인 설립 및 전문 유통업 진출이 더 유리 -

 



2014년 러시아 정부가 수입대체화 산업 범위를 확대할 당시 조선업의 수입의존도는 55%라고 러시아 연방 산업통상부 대외무역분석센터는 발표했다. 2015년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조선 및 기자재의 수입대체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2020년 목표 달성에 차질이 생기면서 2019년 목표 기한을 2030년까지 수정한 바 있다.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시장 현황

 

기본적으로 조선업에서 구분하는 배(Ship)와 선박(Vessel)의 차이점을 먼저 구분해야 기자재 및 장비, 전자 솔루션의 분류가 보다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배는 풍력, 증기, 기타 인공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선박으로 항해 및 조종이 가능한 방식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박으로 지칭되는 운송기구는 수면에서 부유할 수 있고 자체적(또는 견인 등)으로 조향 및 운항할 수 있는 모든 종류를 의미한다. , 부유식 승강장, 보트, 바지선 등을 선박이라고 총칭하는 이유가 이러한 배경이다. 이러한 배와 선박에서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조선업 기자재가 분류되는데 대표적인 제품군은 선체, 엔진, 전기장비 및 전자 솔루션으로 분류된다.

 

조선업 기자재 중 주요 제품군 분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선체부품 및 소재류

금속제품, 화공제품, 용접재료, 주단제품

강판, 형강, 주강, 단조강, 용접재료, 화공약품, 도료 등

기관 부품 및 소재류

엔진동력 전달 장치류

주기관, 발전기 엔진, 과급기, 감속기어, 역전장치 등

보조기계류

열교환기, 보일러, 펌프, 압축기, 통풍기, 분리기, 여과기 등

추진장치류

프로펠러, 추진축, 보조 추진장치, 스러스터 등

 의장 부품류

조타장치

Steering unit, Rudder

계선장치

Anchor, Winch & Windlass, Anchor chain

하역장치

크레인, Davit, Cargo Winch, Block

안전 및 거주설비

구명정, 구명동의, 소화장치, 위생기구, 거주설비 등

어로장비 및 기타

어군탐지기, 집어등, 배관재 등

전기·전자 부품류

동력 및 배전장치

모터, 건전지, 변압기, 분배전반, 기동반 등

항해 및 통신장치

레이더, INS, AIS, GMDSS, INMARSAT, SSB

조명 및 배선장치

조명등, 항해등, 전선, 케이블, 배선기구, 방폭등 등

제어 및 계측장치

제어장치류, 모니터링 장치류 등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한편, 러시아에서 조사대상이 되고 있는 제품 중 선박용 보일러 및 부품, 터빈, 엔진, 프로펠러 및 블레이드(날) 등은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armonized System of Foreign Trade Codes)에 등록돼 있으나 타 제품들은 선박 및 조선과 관련없는 HS코드로 분류되고 있어 통계 정보를 근거로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유통현황을 상세히 구별해 내기는 힘든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통관 시 선박 제품으로 구분되는 HS코드는 842123, 848130, 850211, 940510 등이다.

 

러시아 통관 시 대표적으로 선박 부품으로 분류되는 제품군(선택적 데이터)

HS코드

8421230000

8481309908

8502118000

9405104005

제품

오일필터

배압 역류방지 밸브

선박용 디젤 발전기

선박 조명 설비

설명

민간 디젤엔진선박 윤활 시스템용 스페어 부품

선박 해수 담수시설용 스페어 부품

-

-

자료: https://www.ifcg.ru/

 

러시아 조선업 프로젝트 추진 결과

 

러시아는 2019년부터 대규모 민간사업을 추진했으며, 일부는 완성되지 못했지만 현재까지 활발히 진행 중이다. Infoline에 따르면, Baltic Plant 조선소는 세계 최초 부유식 원전 Academician Lomonosov를 완공해 선박의뢰 전체 비용 측면에서 세계 최고 생산기업이 됐다. 한편, 전체 톤 수로는 Oka 조선소가 선두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설계프로젝트 RSD32M의 산적화물선 8척 건조 및 설계 프로젝트 ROB20 'Belmax 8'의 오일탱크 바지선을 의뢰 받은 후 업계 1위인 Krasnoe Sormovo Plant 조선소를 능가하게 됐다.

 

2019년 기간 내에 완성되지 못하고 연장된 조선업 프로젝트도 상당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특히 쇄빙을 위해 보강된 다목적 지원 및 공급선 2척(The Catherine the Great와 The Saint Mary)과 쇄빙선 1척(The Victor Chernomyrdin) 등이 대표적이다. Victor Chernomyrdin 건조 프로젝트는 완성되지 않았으나 2020년 11월 3일 출항식을 이미 수행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2019년 취역하지 못한 전함 중 가장 큰 규모는 The Prince Vladimir(잠수함, 탄도 미사일, 원자력 발전 설계 프로젝트인 955A Borey-A(09552, PO Sebmash JSC 건조)와 Northern Shipyard PJSC(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2대의 전함(콜베트함 설계 프로젝트 20385 'The Thundering', 소형 구축함 설계 프로젝트 22350 'The Admiral of the Soviet Union’s Fleet Kasatonov')도 있다.

 

2019년 조선 프로젝트 완성 및 기간조정(선택적 데이터)

선박 유형

사진

생산기업/웹사이트

주요 사항

2019년 완성 프로젝트

Academician Lomonosov 부유식 발전소(1대)

“Baltic Plant” Shipyard, JSC

(https://www.bz.ru/)

세계 최초 부유식 원전이 2019년 취역함(Rosenergoatom JSC 발주). 2007년 건조 시작

산적화물선, 설계 프로젝트 RSD32M 

Oka Shipyards, JSC

http://www.osy.ru/

2017년 건조계약이 체결돼 2019년 진행됨. State Leasing Transportation PJSC를 위해 Navis1 LLC가 8척의 산적화물선을 발주했으며 Sea Engineering Bureau LLC에 의해 설계됨.

오일탱크 바지선, 설계 프로젝트 ROB20 'Belmax 8'(1대)

Oka Shipyards, JSC

http://www.osy.ru/

8척의 오일탱크 바지선 중 마지막 척은 Pola Rize LLC의 주문에 의해 완성됨.

'Valdai 45' 승객용 수중익선(2대)

Alexeev Central Design Bureau, JSC

(http://www.ckbspk.ru/)

Valdai 45 2대는 선방운행기업 Vodolyot Company가 인수

'Kometa 120M' 해양 승객용 수중익선, 설계 프로젝트 23160(1대)

Vympel Shipyard, JSC

(https://www.vympel-rybinsk.ru/)

Mashpromleasing JSC가 발주한 두 번째 선박은 Marine High-Speed Passenger Transportation LLC에 추가 임대하도록 의뢰됨.

예인망 트롤선, 설계 프로젝트 SK-3101R(2대)

Pribaltiyskiy Shipyard Yantar, JSC

(https://shipyard-yantar.ru/)

건조 완료

포트 쇄빙선, Aker ARC124 (30044) 설계 프로젝트(1대)

Vyborg Shipyard, PJSC

(http://vyborgshipyard.ru/ru)

건조 완료

지원 및 공급선, 설계 프로젝트 22420

Amur Shipyard, PJSC

(http://xn--80aojiwd.xn--p1ai/)

부유식 시추 플랫폼의 지원 및 공급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설계

구조 예인선, 설계 프로젝트 MPSV12(2대)

Nevsky Shipyard, LLC

(https://www.nssz.ru/) 

2대의 구조 예인선 건조 완료. 발주는 여러번 연기됐음.

산적화물선, 프로젝트 RSD59(8대)

“Krasnoe Sormovo Plant” Shipyard, PJSC (http://krsormovo.nnov.ru/

Nevsky Shipyard, LLC

(https://www.nssz.ru/)

8척의 산적화물선은 Krasnoe Sormovo Plant(7대) 및 Nevsky 조선소가 발주처에 이양함.  

준설선, Damen TSHD2000 설계 프로젝트

Onega Ship-Repair Shipbuilding Plant, LLC

(http://onegoshipyard.ru/)

준설선 The Yury Maslyukov는 2017년 11월 건조를 시작, 2019년 8월 띄워졌고 2020년 1월 완공됨. 국영기업 RusSeaPort가 소유 및 운영

2019년 완성 계획 후 기간 재조정

쇄빙용 다목적 지원 및 공급선, 설계 프로젝트 IBSV10022(2대)

“Zvezda (Star)” Shipbuilding Complex Works, LLC

(www.sskzvezda.ru)

2017년 4대의 선박 건조로 시작됨. 이 중 2대(The Catherine the Great, The Saint Mary)는 2019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연기됐고 4척 중 1척은 2020년 출항 예정이었음. 네덜란드 기업 Damen과의 협력으로 설계됐으며, 건조 사업자는 Rosneft와 Damen의 합작법인 Zvesda Marine Technologies임.

쇄빙선 LK-25, 설계 프로젝트 22600

Admiralty Shipyards, JSC

(http://admship.ru/)

최초 Baltic Plant 조선소에서 시작돼 2015년 운항 예정이었으나 프로젝트는 2017년 Admiralty 조선소로 넘겨짐. 이 전기추진 쇄빙선은 2020년 9월 30일 발주기업인 국영기업 RosSeaPort의 요청에 따라 2020년 11월 정기운항을 시작

자료: Portnews.RU, Infoline, the Russian Internet

 

현재 진행형 러시아 조선업 프로젝트

 

현재 진행 중이면서 포토폴리오 설계 중인 프로젝트로는 쇄빙선, 조업, 고속 및 크루즈 여객 운항, 내륙 수로 항해, 다기능 조사 선박 등이며 해상개발용 해양장비도 포함돼 있다. 민간사업으로 러시아 정부의 북해항로 경제탐사, 해양 에너지제품(LNG, 석유) 수출, 극동지역 Zvezda(Far East-based Zvezda Shipyards) 조선소 역할 증대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 조선업 프로젝트(선택적 데이터)

선박유형

사진

생산기업/웹사이트

주요 사항

쇄빙선 LK-60 Ya(60㎿), 설계 프로젝트 22220

'Baltic Plant' Shipyards

(https://www.bz.ru/)

Atomic Fleet company(국영기업 Rosatom의 자회사)는 The Arctica, The Siberia The Ural을 포함한 5대의 원자력 쇄빙선을 발주함. The Arctica는 2013년 건조를 시작해 2020년 10월 운항을 시작했음. 2015년과 2016년에 건조를 시작한 The Siberia와 The Ural은 각각 2021년과 2022년에 완공 예정임. 4번째 쇄빙선 The Yakutia는 2020년 5월 준공을 시작했으며, 2024년 12월에 운항될 예정임. 5번째 쇄빙선The Chukotka는 2026년 건조식을 준비함.

유조선, 

설계 프로젝트 “Aframax”

'Zvezda(Star)' Shipbuilding Complex Works, LLC

(www.sskzvezda.ru)

Rosneft로부터 12척의 유조선을 발주받음. 첫번째 유조선(The Vladimir Monomakh)은 2018년 9월 건조를 시작했으며 2020년 5월부터 항법검사를 수행 중. 고중량 조립 지그에 5척이 있으며, 7번째 유조선의 금속절단이 2020년 10월 시작

LNG선,

설계 프로젝트 “Arc 7”

Novatek이 60% 점유한 프로젝트 “Arctic LNG 2”의 쇄빙 LNG선 15척을 건조 예정. 유조선 관련 계약은 2019년 Zvezda(1개 파일럿 유조선), 2020년 1월(4개 유조선 추가), 2020년 9월(10개 유조선 추가)에 체결됨. 전체 유조선 프로젝트는 약 4400억 루블(약 50억 달러)의 가치이며, 연방정부는 약 500억 루블의 지원금을 배정. 15척의 유조선 중 1척은 2023년에 취역할 예정이며, 2019년 Novatek은 2026년까지 15척 유조선이 건조 예상. 삼성이 LNG선 건조사업에 Zvezda의 기술 파트너 역할을 수행 중임.

쇄빙선,

설계 프로젝트 10510

핵추진 쇄빙선 3대(각 60MW의 동력장치 2개 장착) 시리즈 중 첫 번째 선박은 'Leader'로 불리며, Zvezda와 the Atomic Fleet는 Leader가 2027년 정기적 운항을 시작할 계획으로 2020년 4월 계약함. 연방 예산 배정은 1276억 루블로 알려짐.

어업 트롤선 프로세서,

설계 프로젝트 170701

Northern Shipyard JSC

(http://www.nordsy.spb.ru/)

2019년 10대 중 3대의 트롤선 프로세서가 준공을 시작함.

연승어업용 냉동어선, 설계 프로젝트 the MT 1112XL Longliner 

The Gandvik-1 및 The Marlin이 2020년 취항. Gandvik-1은 2019년에 취항함.

"North Pole" 

내빙 자체추진 플랫폼

Admiralty Shipyards JSC

(http://admship.ru/)

2019년 4월 연방 기상청 및 북극, 남극 연구소의 수요로 건조 시작. Vympel Design Bureau에 의해 설계됨. 항해 테스트 및 취항은 2020년에 수행됐으며 2021년부터 운항 예정

“Kometa 120M” 해양 승객용 수중익선,

설계 프로젝트 23160

Vympel Shipyard JSC

(https://www.vympel-rybinsk.ru/)

Vympel 조선소는 2019년부터 설계프로젝트의 선박 2척을 추가로 건조하기 시작함.

 파일럿 선박(the Ice3 class), 설계 프로젝트 BLV03

Gorky Zelenodolsk Plant JSC

(http://www.zdship.ru/)

북해항로 운항을 위한 선박 2척의 건조가 2019년부터 시작됨.

화물-승객선, 설계 프로젝트 PV24(NE-020.2)

Oka Shipyards JSC

http://www.osy.ru/

2019년 12월 건조를 시작한 이 선박은 페트로파블롭스크 캄찻드키, 코만도르스키예 제도, 쿠릴열도를 연결하는 운항용으로 설계

“Meteor 120R” 하천 승객용 수중익선,

설계 프로젝트 03580

Alexeev Central Design Bureau JSC

(http://www.ckbspk.ru/)

 2019년 시리즈의 첫 번째 선박 건조가 시작됨.

비자체 추진 준설설,

설계 프로젝트 4395

Ship-Repair Shipbuilding Corporation

(https://www.gsverf.ru/)

2019년 선박의 용골이 놓이면서 건조가 시작됐음. RiverWaterWays가 “카마 분지 내륙수로 관리(Administration of the Kama Basin of Inland Waterways)"연방 예산기관을 위해 발주함.

대형 냉동 트롤선,

설계 프로젝트 5670WSD

Pribaltiysky Shipyard Yantar JSC

(https://shipyard-yantar.ru/)

2019년 8월 트롤선 The Victor Gavrilov가 건조 시작됨.

중형 톤급 예인망 트롤선, 설계 프로젝트 SK-3101R

3척 중 3번째 선박이 2020년에 취항. 2016년 계약이 체결됨.

게 잡이, 설계 프로젝트 03141

Eastern Shipyard, JSC

(https://www.vverf.com/)

첫 번째 선박이 2019년 건조 시작됨. 향후 4척이 추가 건조될 예정

중형 냉동어업 트롤선, 설계 프로젝트KMT 01

Vyborg Shipyard, PJSC

(http://vyborgshipyard.ru/ru)

2017년 건조를 시작한 프로젝트의 세척의 트롤선(The Barents Sea, The Norwegian Sea, The White Sea) 은 2020년 건조 완료

중형 톤급 냉동어업 트롤선, 설계 프로젝트 03095

Pella Shipyard, OJSC

(http://pellaship.ru/)

트롤선 한 척은 2020년 취항

게 잡이, 설계 프로젝트 03070

게 잡이 선박 한 척은 2020년 취항

중형 톤급 냉동 어업 트롤선, 설계 프로젝트 03090

-

2020년 2척의 트롤선이 취항

자료: Portnews.RU, the Russian Internet(잡지)

 

Portnews.RU에 따르면, 공해 운항용 선형 쇄빙선(The Artica, The Leader) 건조와 원자력 추진 선박사(the Atomic Fleet)의 항구용 소형 쇄빙선 프로그램 Port Fleet이 추가적으로 추진 예정이다. 이와 관련, Port Fleet-1의 실행을 위한 협력으로 Craneship 조선소 (크라스나달 지역 템류크에 위치)는 원자력 추진 선박사(the Atomic Fleet)의 발주로, 4척 쇄빙선 및 쇄빙 예인선(The Pur, The Tambey, The Yuribey, The Nadym), 1척의 항구용 쇄빙선(The Ob-River)을 건조 중이다. 현재, 원자력 추진 선박 사와 Craneship 조선소는 Port Fleet 2 프로젝트를 위해 7MW 출력 쇄빙 예인선(길이: 38.5; 쇄빙 능력: 1.25m)과 항구용 쇄빙선, 4척의 추가 쇄빙 예인선을 준비 중이다.

 

러시아 최대 자원개발 민간기업인 노바텍(Novatek)은 LNG로 작동되는 쇄빙선 4척의 주문을 검토 중에 있으며, 해당 계획이 모두 실행될 시 북해 항로는 2025년까지 12개월 모두 항해가 가능할 것으로 Rosatom은 전망했다. 게 잡이 어선도 수년간 건조될 것으로, 현재까지 약 35건의 계약이 이뤄졌고 2021~2025년 극동에 위치한 나홋카 Ship-Repairing Plant 조선소(8척), The Eastern 조선소(5척), Khabarovsk Ship-Repairing Plant 조선소(2척)에서 총 15척의 게 잡이 어선이 건조될 예정이다.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수입분석

 

러시아가 해외에서 수입하는 선상 장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세관신고로 자주 집계되는 제품은 해양 디젤엔진 및 보조 엔진 수리 시 사용되는 부품들이다.

 

러시아가 주로 수입하는 조선업 기자재(선택적 데이터)

HS Code

제품

8408102700

해양 디젤엔진 내연기관

8409910008, 8409990009,

8483908100, 8483308007,

7326909409, 7318156100,

8481808199, 8484100009,

6812999009, 7320208108,

8412298909, 9026204000,

8307100009, 7616999008

디젤 엔진용 예비 부품(오일 링 및 연결 고정 핀 포함 피스톤 키트); 배기 밸브; 안전 밸브; 기계식 인젝터; 해양 압축기 엔진 크랭크축 부분; 해양 디젤 엔진 샤프트용 슬립 베어링. Wattsila 메인 엔진 예비 부품(베어링 보호 링); 고정 장치(스테인리스강 볼트); 계기판 밸브, 판금 개스킷 및 유사 연결 요소, 석면 및 개스킷 혼합 제품, 강철 스크류 스프링, 에어 스타터, 나선형 및 다이어그램 비전자 압력계/게이지, 철금속 플렉시블 파이프, 알루미늄 베어링 넥 커버)

8483109500, 7318163009,

7326909409, 4016930005,

8481807100

해양 보조 엔진용 예비 부품(터보차저 예비 부품, 스테인리스강 너트, 크랭크축 프레임 베어링, 피스톤 캡 터보차저 링, 고무 씰링 링, 개스킷 링, 주철 차단 밸브)

8413200000, 8413302008

펌프(해양 디젤 엔진 저압 연료 시스템 연료공급용 수동 피스톤 펌프; 내연기관용 연료펌프; 내연기관용 유량계 미포함 오일펌프, 냉각수펌프

8481807900

해양 엔진의 연료 전자기 밸브(연료 공급 차단용)

8421230000

내연기관(필터) 해양디젤엔진의 오일 및 연료 여과 장비

8502118000

해수 공급 및 배출 장비 포함 선박용 디젤 발전기(2순환 냉각시스템)

9025198009

해양 발전기 디젤 엔진용 냉각수 온도 센서

4010310000

V-벨트(Rib 설계, 무한 주행, 경화 고무 지지대, 강력 나일론 코드 프레임 등)

8412212009

유압 멀티 디스크 클러치, 스러스트 베어링, 동력축, 축 발전기(해상 디젤 엔진 장착) 장착 유압 후진 감속기

8412298109

갑판선 크레인 리프팅 윈치 설치용 유압 모터

8412298909

추진 장치 회전용 레이디얼-피스톤 스티어링 유압모터(선상 조향 가능 프로펠러 스페어 부분)

8501109300

AC 모터(선상 연료 공급 모듈 증기 공급 제어 밸브용 AC 전기 구동 장치)

8501320009

DC motor(선박 전기 스티어링용 전동 모터)

8501640000

발전기(선반 동력장치 축 구동 발전기), 해외 수리

8419500000

산적화물선용 선상 박스 냉각기(선상 메인 엔진 냉각, 디젤 발전기 및 조향 가능한 프로펠러용 부속장비 포함 튜브형 열 교환기); 주선박 엔진 수리 등을 위한 열교환 설계(터빈 온풍기 수냉)의 수류 냉각기 등

8419908509

선박 디젤 엔진용 열교환기 부품

8407219100, 8407219900

선외 내연기관 스파크 점화(구조보트 등)

8511400008

디젤 엔진 스타터

9032890000

선상 디젤 엔진용 자동(전자식) 컨트롤러(크랭크축 속도 유지)

8487909000

해양 조향장치 부품(키 손잡이)

8425390006

앵커링, 계류, 어망용 윈치

8402120009

Alfa Laval 브랜드 배수 배기 가스 보일러(열 회수를 위해 메인 해상 디젤엔진 배기가스 폐열 에너지 사용)

8505902009

선상엔진 전자자석(원통코일, solenoid)

7419999000

선상 디젤 발전기용 구리 제품(실린더 커버 개스킷과 같은 코퍼 링)

7907000009

선상엔진용 아연 제품

8104900000

선상엔진용 마그네슘 제품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DB

 

러시아 통관 자료 상으로는 보일러·엔진·프로펠러·날개 등을 주로 수입하는 곳은 네덜란드, 핀란드, 중국, 벨라루스, 덴마크, 미국, 일본, 독일, 노르웨이, 이탈리아, 대만 등이고 보일러와 일부 엔진 부품은 한국에서 수입 중이다.

 

대러시아 수출 품목 중 주요 조선업 기자재(경쟁 품목)

HS 코드

제품

주요사항/러시아 수입국별 비중(%)

8402120001

수관 보일러

(시간당 45T 이하)

2019: 네덜란드(100%)

2020(1-8): 폴란드(55.7%), 핀란드(25.4%), 대한민국(18.9%)

8402191001

연관 보일러

2019: 핀란드(62.3%), 노르웨이(37.7%)

2020(1-8): 핀란드(100%)

8402199001

하이브리드 보일러 등

2019: 중국(100%)

8408101100

 중고엔진

2019:  벨라루스(74.3%), 중국(12.8%), 멕시코(12.4%)

2020(1-8): 핀란드(81.9%), 중국 (8.97%), 일본(5.3%)

8408102300

50㎾ 이하 신형엔진

2019:  중국(73.7%), 일본(26.4%)

2020(1-8): 덴마크(85.8%), 중국(14.2%)

8408103100

50~100㎾

신형엔진

2019:  중국(81.2%), 브라질(18.8%)

2020(1-8): 중국(100%)

2017년 대한민국 11.2%

8408104100

100~200㎾

신형엔진

2019: 중국(76.6%), 스웨덴(9.5%), 오스트리아(7.9%), 대한민국(6.1%)

2020(1-8): 중국(48.96%), 스웨덴 (38.3%), 일본 (9.3%), 대한민국(4.3%)

8408105100

200~300㎾

신형엔진

2019:  중국(94.9%), 오스트리아(5.1%)

2020(1-8): 중국(57.4%), 일본(19.8%), 스웨덴(12.4%%), 대한민국(10.3%)

대한민국 2017년 13.5%, 2018년 4.7%

8408106100

300~500㎾

신형엔진

2019:  미국(76.4%), 중국(13.6%), 덴마크(9.97%)

2020(1-8): 일본(40.1%), 스웨덴(22.7%), 대한민국(14.2%)

대한민국 2017년 14.6%, 2018년 2.7%

8408107100

500~1,000㎾

신형엔진

2019:  미국(36.8%), 일본(30.4%), 중국(26.5%)

2020(1-8): 중국(45.3%), 대한민국(28.5%)

8408108100

1,000~5,000㎾

신형엔진

2019: 중국(47.6%), 핀란드(27.95%), 미국(13.5%)

2020(1-8): 중국(56.9%), 벨기에(28.7%), 핀란드(8.8%)

8408109100

5,000㎾ 이하

신형엔진

2019: 독일(57.6%), 핀란드(42.4%)

2020(1-8): 핀란드(100%)

8487101000

청동 프로펠러

2019: 중국(44.4%), 노르웨이(33.7%), 덴마크(15.6%)

2020(1-8): 노르웨이(56.5%), 핀란드(16.5%), 중국(15.2%)

8487109000

청동제품 포함

2019: 이탈리아(44.9%), 대만(15.8%), 중국(12.7%), 대한민국(4.2%)

2020(1-8): 대만(27.3%), 이탈리아 (24.5%), 중국(14.3%), 대한민국(4.7%)

자료: Global Trade Atlas

 

러시아로 조선업 기자재 및 해양장비를 공급하는 외국 벤더로는 전통적으로 조선업이 발달한 유럽 국가(핀란드, 네덜란드, 스웨덴, 벨기에 등)와 기계분야에 강한 독일이 주를 이루고 있다. 동유럽국가들은 엔진, 열교환기, 세척기, 내비게이션, 디젤 엔진 등을 납품 중이며 이미 한 세기를 넘도록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납품에 종사하는 기업도 존재한다.


러시아로 조선업 기자재를 납품 중인 국가 및 제품(선별)

· Wartsila (핀란드; 엔진)

· Alamarin-Jet (핀란드; 워터젯 추진 및  조종장치)

· Steerprop (핀란드; 방위각 반동추진엔진)

· Deutz (독일; 메인 엔진 및 디젤 발전기)

· Centa (독일; 플렉시블 연결장치)

· Schorch (독일; 전자기기, 운항 시스템)

· ABC Diesel (벨기에; 메인 엔진 및 디젤 발전기)

· Arctic Marine Furniture (노르웨이; 보트 좌석)

· Brunvoll (노르웨이; 뱃머리 및 선미 추진장치)

· Finnøy (Norway; reduction gearboxes and controllable pitch propellers)

· Jason (Norway; fire-fighting systems)

· Adria Winch D.O.O. (Croatia; hydraulic, electrical and deck equipment)

· Alfa-Laval (스웨덴/네덜란드; 펌프, 열교환기, 탱크 세척기 등)

· Dafo Fomtec AB (스웨덴; AFFF 소방 전문)

· Ervor (프랑스; 압축기)

· Masson Marine (프랑스; 감속 기어박스, 제어 및 고정 피치 프로펠러, 방위각 반동추진엔진)

· Perkins (영국; 엔진)

· Stamford (영국; 발전기)

· UltraJet (영국; 워터젯(water jets))

· Fluidmecanica (스페인; 선상장비)

· Furuno (일본/덴바크; 내비게이션 및 통신 장치 전기 및 전자 부품, 어업용 장비)

· Henan Diesel Engine Industry Co. (중국; 엔진), etc.

자료: Infoline

 

최근부터 한국은 러시아 조선업에 다양한 기자재 납품이 가능한 국가로 부상 중이다. 예를 들어 대우해양조선(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DSME)은 러시아 Novatek-led의 Yamal LNG 프로젝트를 위해 건조한 15척의 Arc7 LNG선을 포함, 이미 여러 차례 LNG선 납품으로 이를 증명했다. 2018년 양국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국-러시아 합동 해양기술 장비센터는 Kurs 중앙 과학 연구소 후원 하에 협정을 체결했으며, 러시아 현지화 목록(LNG선, 갑판 장비, 긴급 구조 장비 등)에 기술파트너에 해당하는 러시아 기업이 결정됐다는 보고된 바 있다.

 

2020년 10월 중순, 대우해양조선은 17억 달러에 달하는 Novatek-led의 Arctic LNG 2 프로젝트의 Arc7 LNG을 6척 추가 건조한다고 보도됐으며, 선박은 러시아의 Sovcomfleet와 일본의 MOL이 각각 3대씩 소유하며 2023년 7월과 12월까지 위탁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1월~ 2020년 8월 한국 기업 Zvezda 조선복합단지(Shipbuilding Complex Works)에 조립 부품을 정기적으로 공급했고 주로 Afromax와 같은 유조선 건조용 기자재였다는 사실도 러시아 현지 뉴스에 보도된 바 있다. 한국에서 주로 공급되는 기자재는 주로 철금속의 건조 부품과 기타 제품(앵커 등)이라고 알려져 있고 삼성중공업은 Zvezda에 LNG선 건조 프로젝트에서 기술파트너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GVC 참여 방법(사례 위주)

 

전통적으로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를 납품 중인 외국인 벤더의 시장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러시아 내 생산기업으로서 법인 설립

Wartsila Oyj Abp(핀란드)는 자회사 Wartsila Voyage Limited(아일랜드)를 통해 핀란드 해양 및 에너지 시장의 스마트 기술 및 라이프사이클 솔루션 분야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 중이다. 2006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 및 등록돼 항법, 기상학, 측지학, 지구물리학 및 유사한 장치 및 기구 생산기업인 러시아 기반의 Tranzas Navigator LLC를 완전히 소유하고 있다. 제품군으로 선박 안전, 효율성, 내비게이션(통합솔루션의 Transas Harmonized Eco System of Integrated Solutions)을 위한 통합 IT 솔루션이 대표적이다. Tranzas Navigator 외 Wartsila Oyj Abp의 자회사 Wartsila Technology가 2006년 상트페테르에 설립돼 장비 및 장치를 유통 중이다.


2) 러시아 합작 벤처 출범을 위한 대표 법인 설립

Adria Winch D.O.O.(크로아티아)는 2016년 4월, Adria Winch D.O.O.의 지분 100%를 소유하면서 Adria Winch Moscow LLC를 설립했다. 2016년 5월 갑판 장비, 어업 윈치 설계, 생산, 서비스 및 정비를 위해 Krasnoe Sormovo Plant 조선소 PJSC(조선공사 «Ak Bars» JSC)와 합작한 Adria Winch Zelenodolsk LLC가 설립됐다. 러시아 Adria Winch 법인의 갑판 장비 현지 생산은 러시아 수입대체화 정책과 관련있으며, 모회사 Adria Winch(크로아티아)는 전기 모터, 유압 장치, 모니터링 장비 등 복잡한 장비 구성품 및 도면과 기술적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금속부품의 생산, 완제품의 최종 조립, 시험, 디버깅, 납품 및 커미셔닝은 Adria Winch Zelenodolsk LLC가 수행 중이다.


3) 해양 장비 생산기업 및 관련 품목 전문대리점(러시아 법인)과 협력

Deutz AG(독일), Henan Diesel Engine Industry Co.(중국), Ervor(프랑스)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기반의 Marine Propulsion Systems LLC라는 현지 법인에 16~440㎾ 선상 메인 디젤 및 디젤 발전기 세트(독일 Deutz 엔진 기준), 선상 디젤 엔진, 350~1500㎾(Henan Diesel Engine Industry Co., 엔진 기준), 최대 7.5㎾의 해상 압축기(Ervor, 프랑스 기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전수했다. 또한 Marine Propulsion Systems LLC는 ABC Diesel(벨기에, 메인 엔진 및 디젤 발전 세트), Brunvoll(노르웨이, 활 및 선미 추진 장치), Centa(독일, 유연한 연결 장치) 등을 포함한 10개 이상의 외국 판매처로부터 보증 및 A/S 및 공식 딜러로 인정받았다.

 

4) 제품 홍보 및 판매 전문인 러시아 법인 설립

Alfa Laval Corporate AB(스웨덴)는 러시아 시장에서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1990년대부터 이미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다. 1992년 해당 회사는 Bolshevsk Machine Building Plant(코롤료프, 모스크바 지역) 단지 내에 생산 저온 살균 및 냉각 장치를 만드는 부서를 설치했으며, 1996년 Alfa Laval Potok JSC(최초 자본 100%는 Alfa Laval Holding BV에 속함, 네덜란드)를 설립해 상업화 및 현지 제조 기반을 마련했다. 현재, Alfa Laval Corporate AB는 Alfa Laval Potok 주식 대부분을 소유(99.90%)하고 있다. Alfa Laval Potok은 해외에서 러시아로 수입되는 증기보일러의 통관을 담당 중이기도 하다.

 

    5) 러시아 조선소에 직수출 방식 

우리 기업들이 주로 추진하는 방식으로, 현대삼보중공업의 러시아 조선소 직수출을 예를 들 수 있다. 한편, Fushun Yongmao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중국), Glamox AS (노르웨이) 등도 Zvezda (Star) Shipbuilding Complex Works LLC와 Baltic Plant Shipyards JSC, Northern Shipyard PJSC, Eastern Shipyard JSC, Gorky Zelenodolsk Plant, JSC 등과의 직접 수출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의 대표적인 조선소

업체명/로고/웹사이트

코멘트

“Zvezda (Star)” Shipbuilding Complex Works, LLC

www.sskzvezda.ru

- 2015 설립

- 극동지역 기반(Large Stone 개발지역)

- 임직원 2,570명의 대기업 분류

- 주요 주주: Shipbuilding Modern Technologies, JSC(100%)

- 2019 수익: 4,994,233,000루블

- 유조선, LNG선, 쇄빙선 프로젝트 참여

- 지리적으로 한국과 인접

“Baltic Plant” Shipyards, JSC

https://www.bz.ru/

- 1856년 설립됐으나 1992년 현재의 형태로 설립

- 상트페테르부르크 기반

- 임직원 5,834명의 대기업 분류

- 주요 주주: United Shipping Corporation JSC(97.79%)

- 2019 수익: 20,654,298,000루블

- 상선 및 쇄빙선 전문 기업

Northern Shipyard, PJSC

http://www.nordsy.spb.ru/

- 1800년대 설립됐으나 1992년 현재의 형태로 설립

- 상트페테르부르크 기반

- 임직원 3,799명의 대기업 분류

- 주요 주주: United Shipping Corporation JSC(81.57%)

- 2019 수익: 20,736,586,000루블

- 현재 해군 및 민간 어업 트롤선 프로세서 생산초기단계에 있음.

Admiralty Shipyards, JSC

http://admship.ru/

- 1992년 현재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조선소 중 하나

- 상트페테르부르크 기반

- 임직원 6,985명의 대기업 분류

- 주요 주주: United Shipping Corporation JSC(99.69%)

- 해군(핵 및 디젤 잠수함, 외국 정부 수출 주문 포함)과 민간 선박(북극 유조선, 쇄빙선) 건조

- 현재 'North Pole' 내빙 자체추진 플랫폼 구축 및 대형 어업 건조

Gorky Zelenodolsk Plant, JSC

(http://www.zdship.ru/)

- 2003년 현재의 형태로 설립, 12년 역사

- 젤레노돌스크, 타타르스탄(Zelenodolsk, Tatarstan) 기반

- 임직원 5,000명의 대기업 분류

- 주요 주주: 러시아 시민(70.83%)

- 전함(소형 구축함, 소형 미사일함) 및 민간선(유조선, 고속여객선) 건조

- 현재 프로젝트 Ice3 class vessels 2척 건조 중

Eastern Shipyard, JSC

https://www.vverf.com/

- 1994년 설립

- 블라디보스토크 기반

- 임직원 1,000명의 대기업 분류

- 2019 수익: 2,885,774,000루블

- 해군 전함 건조(국경경비대, 러시아 태평양함대, 수출), 민간선(어업, 수송용 최대 45,000톤)

자료: 각 회사 웹사이트

 

러시아 선상 장비 포함 조선용 부품 제조사

 업체/로고/웹사이트

코멘트

Altai Diesel Engine Plant(AZDA), LLC

http://altzda.ru/

 

- 2008년 설립

- 위치 : 바르나울 (알타이 지역)

- 임직원 38명의 소기업 분류

- 주요 주주: 러시아 시민 (100%)

- 2019 수익: 112,724,000루블

- 제품군: 선상 엔진, 디젤 구동 발전기, 디젤 지렛대 장치, 엔진 제어 시스템 및 예비 부품

VNIIR-Progress, OJSC

http://www.vniir-progress.ru/

- 2011년 설립

- 위치: 체보크사리, 상트페테르부르크(지사)

- 임직원 333명의 소기업 분류

- 주요 주주: VNIIR OJSC, Russia(100%)

- 2019 수익: 1,615,954,000루블

- ABC Electro Company Group 계열사

- 제품군: 선상 파워 엔지니어링용 통합 솔루션, 배전반(힌지), 통합 제어 시스템(콘솔, UPS, 라이트, 사운드 스피커 등)

- 러시아 어선 수리 및 보수 장비 공급

Marine Propulsion Systems, LLC

https://mpsystems.ru/

- 2011년 설립

- 위치: 상트페테르부르크

- 임직원 124명의 소기업 분류

- 주요 주주: one Russian citizen(100%)

- 2019 수익: 4,151,099,000루블

- 제품군: 선상 메인 디젤 및 디젤 발전 세트(독일 Deutz 엔진 기준), 컴프레서 유닛(프랑스 Earvor 컴프레서 기준) 등

- ABC 디젤(벨기에), 브런볼(노르웨이), 디우츠 등 해외 해양장비 기업 12곳의 유통업체, 딜러 및 A/S 제공

Tranzas Navigator, LLC

https://www.transas.ru/

 

- 2006년 설립

- 위치: 상트페테르부르크

- 임직원 183명의 소기업 분류

- 주요 주주: Wartsila Voyage Limited, Ireland (100%)/ Wartsila Oyj Abp(핀란드)

- 2019 수익: 2,446,688,000루블

- 제품군: 선박 안전, 효율, 내비게이션을 위한 통합  IT 솔루션 제공

Kinguisepp Machine-Building Plant

http://www.kmz1.ru/

- 2013년 설립

- 위치: 상트페테르부르크

- 임직원 500명의 소기업 분류

- 주요 주주: NPO Technoanalytics LLC, Russia (52.50%)

- 2018 수익: 1,354,292,000루블

- 제품군: 디젤 엔진, 갑판 장비, 특수 용도 선박 소형 엔진 등

자료: Portnews.RU, 기업 웹사이트

 

러시아 현지 반응 및 시사점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오던 러시아의 조선업 수입대체화 정책은 아직까지 그 효과를 보이지 않고 있으나 조선업 프로젝트 자체는 큰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과도기 속에서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GVC 형성은 현재까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2019년 기자재의 많은 부분을 현지화하기 위해 관련 법도 개정하면서 러시아 수입대체화 정책은 그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19 팬데믹에 의해 조선업 발전 전략 추진에 다소 차질을 빚었다면, 2021년은 포스트 팬데믹의 경제회복 단계에 진입하면서 그동안 지연됐던 러시아 국가 프로젝트도 대대적으로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관련해 우리 기업들이 그동안 추진해온 조선업 기자재 직수출과 현지 조선소 투자진출은 물론, 유럽의 전통있는 기업들이 수행했던 현지 법인 설립 및 현지 전문 유통 방식으로 러시아 조선업 GVC 형성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할 시기이다.

 

Northern Shipyard PJSCIgor Orlov 총책임자는 2020년과 현시점 모두 신규 프로젝트를 발주하는데 큰 어려움이나 문제발생이 없었다고 밝혔다. 오히려 2021년 초부터 조선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1000명 가량의 인력고용을 추진 중이라고 첨언했다. 현재까지 Northern Shipyard는 군함 11, 물류지원선 1, 민간 선박 14척이라는 발주 포트폴리오를 보이고 있고 어선 건조 및 기술력 정비에 집중하면서 2024년 하반기부터 2025년 초까지 적어도 9척의 선박이 취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료:  

ㅇ 현지언론: https://www.korabel.ru/news/comments/rossiya_vyshla_na_vtoroe_mesto_v_mire_po_obemam_sudostroeniya.html, https://www.advis.ru/php/view_news.php?id=6BAFF269-DD43-504B-B5D1-C307ADE7081F, Portnews.RU, https://rulaws.ru/acts/Prikaz-Minpromtorga-Rossii-ot-01.03.2019-N-580/, https://rus-shipping.ru/ru/shipbuilding/news/?id=41036, https://www.ifcg.ru/, https://docplayer.ru/29972001-Organizaciya-zakupochnoy-deyatelnosti-v-obedinennoy-sudostroitelnoy-korporacii.html

ㅇ 러시아 연방 산업통상부 보고서(https://minpromtorg.gov.ru/common/upload/files/docs/Minpromtorg-2020.pdf ),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Globus Fea(https://globusfea.com/),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조선업 기자재 GVC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려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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