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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진출

투자진출 - KOTRA 해외시장뉴스
호찌민시 도로교통 어떻게 변할까
2018-01-10 윤보나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 승용차 증가해도 오토바이는 베트남의 주요 교통수단 중 하나 -

- 향후 개통될 대중교통 시설 및 교통 혼잡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 수요 -

 

 

 

□ 베트남 호찌민시의 교통수단 현황

 

  ㅇ 호찌민시는 세계에서 오토바이 이용률이 가장 높은 도시

    - 시장조사 전문업체 Frost & Sullivan의 2015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호찌민시는 세계에서 거주 인구 대비 오토바이 이용률이 가장 높은 도시임. 해당 도시의 시민 중 1000명 가운데 930명이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거나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해당 시장조사 업체는 호찌민시의 오토바이 이용률이 높은 주원인이 ∆ 아직 발전단계에 있는 교통 기반시설 ∆협소한 도로 폭 때문이라고 분석한 바 있음.

    - 베트남에서 거주인구(840만 명)및 일간 유동인구(2700만 명)가 가장 많은 도시 또한 호찌민시임(자료원: 베트남 교통개발전략기관 산하 농촌·도시 교통개발센터). 이러한 인구 현황을 배경으로, 해당 도시에서는 오토바이 1000대, 자동차 180대가 매일 신규 등록되고 있음(자료원: 호찌민시 교통안전위원회).

    - 덧붙여 호찌민시 교통부서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6월 15일 누적 기준 호찌민시에는 800만 대 이상의 차량이 있는데, 이 중 740만 대가 오토바이고 65만2400대가 일반 차량임.  

 

거주 인구 대비 오토바이 이용률이 높은 세계 도시 비교(2015년 기준)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베트남의 도로 대중교통 수단은 버스뿐

    - 2017년 12월 초, 베트남 농촌·도시 교통 개발 센터의 팜 호아이 쭝(Pham Hoai Chung) 센터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호찌민시는 교통 혼잡으로 인해 연간 13억 달러 가치의 손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한 바 있음.

    - 연간 6% 이상을 기록하는 경제 성장률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개인 소득은 꾸준히 증대 중임. 덕분에 베트남 내 차량 수 또한 연간 10%씩 대폭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연간 교통 기반시설 개발 진행률은 2%에 불과함. 이는 호찌민시를 비롯한 베트남 주요 대도시 내 교통 혼잡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임. 참고로, 현지 교통관련 부처에 따르면 호찌민시의 오토바이 수는 현재 도로 수용량의 3.5배를 초과했음.

    - 호찌민시의 교통 체증을 악화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대중교통시설 부족임. 현재 베트남에서 운행 중인 대중교통 수단은 도로 버스, 수상 버스임. 후자는 2017년 11월 25일에 처음으로 가동했는데, 아직 그 구간이 한정적이므로 현재 실질적인 대중교통 수단은 버스뿐임.

    - 호찌민시 내 대중교통 버스 수는 3000여 대이며, 이를 이용하는 이용객 수는 연간 3억2600만 명에 달함. 호찌민시에 소재한 폴리텍 대학교의 팜 쑤언 마이(Pham Xuan Mai)는 호민시 거주 인구의 교통 수요를 감당하려면 2만1000대의 버스가 필요하다고 분석함.  

    - 아울러 하나뿐인 도로 대중교통 수단에 대한 현지 시민들의 '불호' 또한 문제로 제기됨. 현지 언론 Tuoi Tre News가 2015년도 말 호찌민시 시민 100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설문 조사에 따르면, 현지 일반 시민이 버스를 꺼리는 주요 이유는 ∆과한 승객수로 인한 불편한 환경(밀침, 소매치기, 신체접촉) ∆버스 도착시간 지연 및 이동시간 지체 ∆노선 부족 등이었음.

 

□ 호찌민시 대중교통 기반시설 개발 현황

 

2010~2022년 호찌민시 교통체계 개발 로드맵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호찌민시, 5년 내 도시철도(MRT, LRT) 운영 예정

    - 2020년 호찌민시 교통운송발전계획 조정안에 대한 '수상 승인 결정문 Decision No.568/QD-TTg(배포일: 2013년 4월 8일)'에 의거해 호찌민시에는 시내와 외각을 잇는 중전철(MRT) 8개 노선과 경전철(LRT, 트램, 모노레일 등) 3개 노선이 건설될 예정임.

    - 민시의 도시철도건설프로젝트는 HCMC Metro(MAUR, Management Authority for Urban Railways)에서 총괄하며, 현재 호민시 메트로 1호선(공사시작: 2012년 8월)과 2호선(공사시작: 2015년 1월) 공사가 진행 중임. 

    - 2017년 10월 호민시 도시철도 관리위원회는 복잡한 대금 지불 절차로 인해 1호선 완공이 예정보다 더 늦춰질 수 있다고 발표함. 일본 정부가 1호선에 대한 ODA를 약속했으나 베트남 정부의 관련 서류 작업이 지체되면서 문제가 발생함. 2007년 초기 기획 당시 베트남 정부는 전체 프로젝트 소요 예산을 17조 동으로 예상했지만, 일본 정부 및 싱가포르 컨설팅 회사의 재산정 결과 47조 동이 소요될 것으로 결론이 도출됨. 2011년 베트남 정부는 해당 금액을 투자할 것을 승인했으나, 초기 17억 동 외의 30억 동의 초과 분 처리 안건이 아직 국회에 상정되지 못한 상태임.

    - 2017년 11월 중순 호민시 도시 지하철 관리당국(MAUR)의 레 응웬 민 꽝(Le Nguyen Minh Quang) 국장은 "호민시 지하철 1호선 완공 목표는 2020년까지이며 2호선과 5호선은 2024년까지 건설 1단계를 마무리 지을 계획"이라고 밝혔음.

 

민시 메트로 개발 계획 및 현황

노선

구간

총 길이

예상비용

(만 달러)

예상 완공일

비고

1호선

Ben Thanh

 - Suoi Tien

19.7km

(지하 2.6km

/ 고가 17.1km)

249,100

2020

추후 수이띠엔역으로 빈증성, 비엔호아시, 동나이성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확장될 예정(연결노선 예상 비용 9억5000만 달러)

2호선

전체

Tay Bac(Cu Chi)

- Thu Thiem

48.4km

(지하 13.5km

/ 고가 34.9km)

627,080

2020년에서

2024년으로

연기

- 기본 디자인 변경 건으로 정부에 추가 투자금 8억 달러 추가 지원 요청

1

Ben Thanh

- Tham Luong

11.3km

(지하 9.3km

/ 고가 2km)

207,480

 -

2

Ben Thanh

- Tham Luong과

Thu Thiem - Tay Ninh

9.1km

(지하 4.2km

/ 고가 4.9km)

148,200

 -

3

Tay Ninh

- Tay Bac(Cu Chi)

28km(고가)

271,400

3a

Ben Thanh

- Tan Kien 

19.58km

(지하 8.26km

 / 고가 1.32km)

273,000

계획단계

1

Ben Thanh

- Mien Tay 

10.03km

(지하 8.26km

/ 고가 1.77km)

 -

 -

2

Mien Tay

- Tan Kien

9.55km (고가)

3b호선

Cong Hoa(육거리)

- Hiep Binh Phuoc

12.2km

(지하 9.1km

/ 고가 3.1km)

187,000

 -

계획단계

4호선

Thanh Xuan

- Nguyen Van Linh 

33.95km

(지하 17.77km

/ 고가 6.18km)

 -

계획단계

4b호선

Cong vien Gia Dinh

- Ga Lang Cha Ca

3.2km(지하)

110,000

 -

계획단계

5

전체

Bay Hien(사거리)

- Can Giuoc

23.39km

(지하 16.36km

/ 고가 7.03km)

계획단계

1

Bay Hien(사거리)

- Saigon Bridge 

8.89km

(지하 7.46km

/ 고가 1.43km)

156,300유로

 -

2

Bay Hien(사거리)

- Can Giuoc

14.5km

(지하 8.9km

/ 고가 5.6km)

218,300

6호선

Ba Queo

- Phu Lam(교차로)

6.8km(지하)

133,000

 -

계획단계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ㅇ 호찌민시, 간선급행버스(BRT) 프로젝트는 중단하고 우선 기존의 버스 노선을 강화하기로 결정

    - 호찌민시는 2018년도에 BRT 시설을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이 계획은 2017년 중순에 중단된 상태임. 호찌민시 교통부서는 현재 베트남 남부의 교통 현황을 고려했을 때 'BRT는 비용은 높은 데 반해 비효율적인 교통시설'이라고 계획 중단 이유를 설명한 바 있음.

    - 실제로 첫 번째 BRT 노선(Vo Van Kiet – Mai Chi Tho)의 첫 해 수용 인원은 일간 1만7700명으로 예측된 한편, 개발 비용은 1억4400만 달러에 달해 시 정부에 큰 부담이 됐던 것으로 분석됨. 

    - 이에 따라 호찌민시 교통부서는 기존 버스 기반시설의 품질을 제고시키기로 결정함. 현재 호찌민시가 말하는 '고품질 버스'의 모델은 호찌민시 국제공항(Tan Son Nhat Airport)과 도심(district 1)을 잇는 기존의 고급 버스임. 해당 버스는 보안 카메라와 각종 안전장치가 설치돼있고 Euro II 차량 기준을 충족함.

    - 한편, 호찌민시 교통부서는 정류장을 신규 설치하거나 버스 전용 차선을 따로 분리하고, 스마트 교통 체계를 천천히 도입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힘.  

    - 참고로 베트남 북부 하노이(수도)는 2017년 초부터 BRT를 운영 중임. 투자 비용은 4464만 달러인데 반해, 하루 평균 이용객이 1만3000명에 불과해 아직은 호평보다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하노이는 차선 위반 벌금을 포함한 제도적 장치를 활용해 버스 전용 차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 등, BRT 버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임. 실제로 2017년 4월 기준 하노이의 BRT는 평균속도 20km/h를 달성하기도 했음. 베트남 러시아워 시간대의 차량속도가 평균 10km/h미만인 사실을 감안한다면 이는 높은 수치이며, 이 조건 상 일반 버스의 속도보다 20% 개선된 것임. 

 

2017년 이전에 계획 중이던 호찌민시 6개 BRT노선 

연번

노선

길이(km)

비고

1

  Vo Van Kiet – Mai Chi Tho

29

일시중지

2

  (Nguyen Van Linh) 서부버스터미널(Ben xe Mien Tay) – Phu My교

24

수상승인

3

  (제2외곽순환도로) An Suong사거리 – 신서부버스터미널

19

4

  (Tan Son Nhat-Binh Loi) Kha Van Can – Chien Thang공원

14.5

5

  (Thoai Ngoc Hau-Vanh Dai trong) Bon Xa사거리 – Nguyen Van Linh

9

6

  Quang Trung, 모노레일3호선(논의)

8.5

 자료원: VNExpress

 

  ㅇ 호찌민시, 3개 노선의 전기버스 운영 중

    - 호찌민시 교통처는 2017년 1월 24일부터 3개 노선의 전기버스를 시내 1군(1개 노선)과 7군(2개 노선)에서 운영하고 있음. 요금은 1만~1만2000동 수준이며 하루 평균 800~1000명의 승객이 이용함.

    - 2017년 11월 호찌민시 교통처는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1·2군 중심부와 수상버스 정류장을 잇는 전기버스 3개 노선을 추가, 운영에 대한 승인을 요청했음.

    - 한편, 현지 Thuong Nhat LCC는 전기버스를 호텔 리무진 및 관광업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현지 정부에 요청한 상태임.

 

호찌민시에서 운영 중인 전기버스

자료원: 베트남 노동신문(Bao Lao Dong)

 

  ㅇ 호찌민시와 하노이, 2020년부터 최대 중심지에 오토바이 진입 금지 예정

    - 호찌민시와 하노이는 2030년까지 각 도시의 중심부에 오토바이 진입 금지령을 고려 중임. 호찌민시 교통개발·전략기관에 따르면, 승용차와 이륜·삼륜 오토바이, 자전거, 트럭을 포함한 사유차량들은 도심 내 주행이 제한될 것임.

    - 호찌민시의 차량제한 프로젝트는 두 단계로 분류되는데, 첫 단계가 진행되는 2017~2020년 사이 담당 기관이 도심에 진입하는 차량에 요금을 청구할 예정임. 두 번째 단계가 시행되는 2020~2030년 동안, 5년 이상 된 오토바이는 매연 검사를 거쳐야 함. 또한 매연 검사는 첫 검사 후, 2년마다 지속적으로 받아야 함(자료원: 2017 7월 호찌민시 교통부서 및 교통개발·전략기관의 발표 자료).

 

□ 베트남, 오토바이와 '스마트'한 상생에 수요

 

  ㅇ 스마트폰 보급률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비롯한 베트남의 대도시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한 교통 관련 서비스가 현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하기는 최근 호찌민시 시장에 등장한 모바일 교통 관련 서비스 일부를 나열한 것

    - 참고 보고서: KOTRA 호치민 무역관 작성, '2017년 베트남 소비시장 핫트렌드6(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1) My Parking

 

  ㅇ 베트남 통신업체 비엣텔(Viettel), 2017년 10월 21일 자동차 주차요금 납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My Parking App 런칭

    - 해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호찌민시의 심각한 자동차 주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중 하나로,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찾고, 주차비 5000동(240원)을 선지불할 수 있음.

    - 호찌민시 중심부(district 1)에 소재한 150~170개의 주차공간을 대상으로 시험 운영 중

 

My Parking 사용 예시

자료원: My Parking


  2) 스마트 교통센터(Trung Tâm Giao Thông Thông Minh)

 

  ㅇ 교통 단속 카메라와 교통신호 시설 추가 설치해, 교통 관리 자동화 강화 예정

    - 호찌민시 교통부는 2017~2020년 동안 총 6조 동(2억6000만 달러)의 투자금을 받아 스마트 교통 센터 구축을 결정했음. 투자자 및 관리 주체는 사이공강하저터널관리사무소(MCST)이며, 프로젝트 목표 완료일은 2020년임.

    - 스마트교통센터는 신호체계 조절을 통해 교통량을 관리하고, 교통정보를 수집하게 됨. 또 78개 도로와 300개의 교차로에 고해상도 교통카메라를 설치할 예정임.

 

  3) 호찌민시 Bus Map

 

  ㅇ 스마트한 버스 체계의 첫 걸음, Bus Map

    -  2015년 말 공개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BusMap'은 호찌민시 시내 버스 노선, 버스 정류소 및 실시간 도착정보, 길찾기 등을 제공하며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폰을 지원함.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수집 자료는 호찌민시 교통부가 제공함.

    - 호찌민시 교통부에서는 2017년 8월 말부터 호찌민시의 일부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도착안내단말기를 시범 운용 중이며, 차후 점진 확대 계획임.

 

  4) TTGT TPHCM

 

  ㅇ 호찌민시, 도로교통 상황 알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런칭

    - 호찌민시 교통부는 2017년 1월 19일부터 교통 정보 홈페이지(giaothong.hochiminhcity.gov.vn)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TTGT TPHCM'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 △주유소 △주차장 △공중화장실 △실시간 도로영상 △길 찾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해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비교적 간단한 위치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음.

 

  5) UDI Maps 


  ㅇ 도로침수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DI Maps

    - 호찌민시는 5~10월 우기 동안 스콜성 강우로 인해 도로 침수 피해를 매년 반복하고 있음. 호찌민 홍수예방센터(이하 SCFC)가 2017년 4월 8일에 발표한 '2017 침수실태와 해결방안'에 따르면, 호찌민시 전체 도로 중 SCFC가 관리하는 도로 구간 중 40개 지점과 각 군과 현이 관리하는 구간 중 171개 지점에 우천 시 침수 피해가 지속 발생 중임.

    - 이에 따라, 호찌민시 하수도 사업소(Ho Chi Minh City Urban Drainage Company Ltd., UDC)는 홍수경보, 만조 시 수위 및 침수지역 및 도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UDI Maps'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2017년 10월에 출시함.

    · 참고 보고서: KOTRA 호치민 무역관 작성, '베트남의 고질병 '물'을 잡아라(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6) 호찌민시, 베트남판 따릉이 구상 중

 

  ㅇ 호찌민시, 전기 자전거 임대 사업 계획

    - 호찌민시 교통부는 민간 기업 한 곳이 호찌민시 중심가에서 전기자전거 임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승인할 것을 시 정부에 제안했음. 이는 현재 한국을 비롯한 해외 국가에서 이용되고 있는 도심 공공자전거 서비스와 비슷한 형태임.

    - 교통부의 계획대로라면, 1000대의 전기 자전거가 임대될 것이고 프로젝트 시행 3년 후에는 중심가뿐만 아닌 다른 지역에도 임대 사업이 확장될 것임.

    - 임대 서비스를 위해서는 이용자들은 Vimotor라고 불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함. 아울러 자전거 잠금을 위해서는 QR 코드 시스템도 도입될 것임.

 

□ 시사점

 

  ㅇ 5년 후에도 베트남 내 최대 교통수단은 오토바이

    - 베트남인의 승용차 소유 욕구 및 구매력 제고 덕분에 베트남에서는 현재 추세와 같이 향후에도 '4인승' 차량 증가율이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이와 동시에, 현재 베트남의 도로 교통기반 시설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어 증가하는 자동차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상황임. 따라서 현지 교통 관리처 및 자동차 업계에서는 승용차 소유 인구가 증가하더라도,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보조 교통수단으로서 여전히 존재할 것이라고 전망함.

 

  ㅇ 교통체계 '스마트' 바람은 이제 시작

    - 미약한 대중교통 시설 및 심화되는 교통혼잡 문제로 인해 베트남에서는 호찌민시와 하노이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현지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음.

    - 현재 베트남 시장에 등장한 교통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GPS를 기반으로 한 간단한 알림 서비스 및 서비스 제공자와 수요자 간 매칭에 중점을 둠. 이는 현재 베트남 대중이 보편적으로 소유한 스마트폰이 중저가에 고사양 기기가 아니고, 또 무선 인터넷의 품질이 개선 중에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그러나 이러한 배경이 개선되는 1~2년 후의 미래에는 더욱 심화된 서비스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아울러 2020년 이후 지하철 개통을 기준으로, 이러한 교통체계의 변화는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분석됨. 참고로 호찌민시와 비슷한 시기에 지하철 개통을 계획 중이며 이미 BRT를 운영 중인 수도 하노이에서는 2018년부터 교통시설 통합 스마트 카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임. 해당 프로젝트는 베트남 메트로 주 시공 계약사인 일본국제협력기구(JICA)가 도맡음.

 

  ㅇ (참고) 호찌민시 종합교통체계 발전 프로젝트 82개에 민간 투자 유치 희망

    - 2017년 10월 중순 호찌민시에서 개최된 투자유치 콘퍼런스 동안, 호찌민시의 쩐 빈 뚜이엔(Tran Vinh Tuyen) 부시장은 현대적인 종합교통체계 발전을 위해 이와 관련한 116개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한 바 있음.

    - 이 중 64건은 교통 기반시설, 5건은 도시재건, 6건은 Thu Thiem 신도시구역, 7건은 홍수 조절 관련 프로젝트임. 해당 프로젝트들은 민간 투자 자본 유치를 계획 중임.

 


자료원: Frost & Sullivan, 현지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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