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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동부자바 인프라 현황 및 전망
2016-11-04 인도네시아 수라바야무역관 김현지

- 부족한 인프라 보충 위해 2019년까지 도로, 항만, 철도 등 인프라 확충 예정 -

 

 


□ 인도네시아의 인프라 부족


  ㅇ 현재 인도네시아 인프라 현황은 최소한의 인프라가 갖춰져 있을 뿐 충분하지 않은 상태임. 세계경제포럼에서 실시한 국가경쟁력 지수에서 인도네시아는 인프라 부문 138개국에서 60위를 기록함. 이는 국가 시장규모(138개국 중 10위)에 비해 매우 부족한 수준임.

 

□ 동부자바의 인프라 프로젝트 개요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5년에서 2019년까지의 중장기 경제 계획(RPJMN)을 세웠고, 그 내용은 인프라 구축을 위한 내용이 다수임. 총 400개가 넘는 인프라 프로젝트 중 동부자바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는 86개이며, 60개가 도로, 철도 등의 인프라로 구성됨. 동부자바에서는 인프라 구축에 2015년 3조5555억 루피아(약 2억7000만 달러)를 투자함.

 

□ 동부 자바 인프라 현황 및 중장기 주요 계획


  ㅇ 도로

    - 동부자바의 전체 도로 길이는 대략 4000㎞이고, 마두라 섬을 비롯한 모든 지역이 간선도로로 연결돼 있어 화물 수송이 용이한 편임. 산업단지나 도시를 중심으로 더 빠르고 원활하게 물자를 수송할 수 있는 고속도로 건설 계획이 세워짐.

    - 자바 섬 내에서 인적 및 물자 수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자바횡단 고속도로를 건설 중임. 현재 총 자바횡단 고속도로 길이 1000㎞ 내외 중 동부자바에 할당된 193.5㎞에 이르는 솔로-끄르또소노-모조끄르또-수라바야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건설 중이며, 2018년까지 개통을 목표를 함.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물자를 이전보다 빠르게 운송할 수 있으므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도로 건설이 경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ㅇ 철도

    - 동부자바의 철도는 대략 1000㎞이며, 대부분의 철도는 단선철도의 형태로 존재함. 단선철도는 교통량이 상당히 제한되고 안전상의 문제가 있음. 따라서 철도 인프라 계획은 물자의 효율적인 수송을 위한 복선철도 건설임.

    –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드웰타임을 줄일 계획을 세움. 산업단지에서 다른 산업단지로의 접근성을 높여 물자 수송을 용이하게 하는 한편, 딴중페락항에 집중된 물류를 다른 산업단지로 분산하려는 계획에 철도가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ㅇ 항만

    - 현재 동부자바의 대표적인 항만은 딴중페락항만임. 딴중페락은 국제/국내 항만이고, 한국과는 부산과 인천을 오가는 항로가 있음. 화물운송, 여객운송, 항로 안내서비스 등의 다목적 서비스를 제공함.

    - 동부자바에는 딴중페락 이외에 11개의 항만이 있으며, 현재 개발 중인 항만연계 통합산업단지 JIIPE가 완성되면 동부자바가 인도네시아 해운의 허브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함.


위치

항구명

설명

수라바야

딴중페락(Tanjung Perak)

수라바야에는 국제/국내 항만이 혼재해 있고,

수산용 혹은 산업용의 다목적 항만이 있음.

깔리마스(Kalimas)

우중(Ujung)

마두라

바뚜 굴룩(Batu Guluk)

주로 마두라 섬에서 자바 섬의 항만까지 항로가

연결됨.

말리앙읏(Malianget)

까말(Kamal)

브란따(Branta)

그레식

뜰룩 라몽(Teluk Lamong)

그레식 산업단지의 항만임.

바뉴왕이

딴중왕이(Tanjung Wangi)

바뉴왕이와 발리를 오가는 항로가 준비돼 있음.

끄따빵(Ketapang)

뚤룽아궁

수린드로 숩자르소

(Surindro Supjarso)

개발 예정이며 수산용 항만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높음.

프로볼링고

뜸바가(Tembaga)

민자항만이지만 동부자바 정부에서 통합산업항만으로

개발하려는 계획임.

 

  ㅇ 공항

    - 동부자바의 대표적인 공항은 수라바야 시내에서 약 20㎞ 떨어진 주안다 국제공항임. 매년 약 12만 톤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으며, 약 1500만 명의 승객이 주안다 국제공항을 이용함. 동부자바 주지사는 주안다 국제공항 증축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쇼핑과 여가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인천공항을 모델로 공항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음. 주안다 국제공항 이외에도 동부자바에는 6개의 공항이 있으며, 그 중 2개의 국제공항과 4개의 국내공항이 있음.


분류

공항명

위치

국제

주안다 국제공항(Juanda)

수라바야

노또하디네고로(Noto Hadinegoro)

젬버

블림빙사리(Blimbingsari)

바뉴왕이

국내

압둘 라흐만살레(Abdul Achman Saleh)

말랑

뜨루노조요(Trunojoyo)

수므늡

이스와휴디(Iswahyudi)

마디운

하룬또히르(Harun Thohir)

그레식

 

    - 공항은 주로 다른 지역과 연계해서 항로를 확대하려는 계획과 활주로를 연장하려는 계획이 주를 이룸. 이전에 도서 간 선박으로 이동하던 물자와 인력이 공항을 이용하면서 화물수송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 공항 건설 계획이 늘어나거나 기존 공항을 증축해서 운영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임.

 

  ㅇ 전기

    - 동부자바의 총 전기용량은 약 9000㎿이며, 약 8600㎿의 전기가 주로 석탄을 활용한 증기를 원동력으로 삼는 증기발전소에서 생산됨. 특히 프로볼링고시 빠이똔의 증기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산업용 전기는 전체 동부자바 생산량의 절반 정도를 차지함.

    - 인도네시아 전기 발전 인프라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부족한 상황임. 부족한 전력 수급을 보완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국의 35000㎿ 프로젝트를 계획했으며, 현재 동부 자바에 할당된 전기인프라 프로젝트는 모두 PLTGU(가스,증기발전소)로 이루어진 약 2000㎿임.

  

2015~2019년 동부자바 주요 인프라 계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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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국가계획개발청

 

□ 시사점


  ㅇ 2019년에 완료 예정인 중장기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동부자바의 인프라는 상당 부분 갖춰져 있을 것으로 보임.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화두가 된 드웰타임 단축 또한 인프라 프로젝트 완료 후에는 문제없이 이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인도네시아 투자 및 진출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에 인도네시아 중장기 인프라 프로젝트는 새로운 투자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됨. 추가로 인도네시아의 인프라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한국 기업들의 꾸준한 모니터링이 요구됨.

 

 

자료원: 국가개발계획청, 투자조정청, 동부자바투자청, 지역개발계획청, 지역인프라계획청, 공공사업부, 인프라개발촉진위원회, 글로벌경쟁력보고서, 지역신문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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