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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투자성공사례]스즈키 파키스탄
2012-12-12 파키스탄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Pak Suzuki Motor Company Limited 의 해외투자 성공사례

- 파키스탄내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

2012-12-12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kingca@kotra.or.kr )

 

 

 

 Pak Suzuki Motor Company Limited 개요

 

 ○ 스즈키 : 글로벌 스탠다드 조직

  - 일본의 스즈키사는 승용차, 상업용차, 모터사이클, ATVs(All Terrain vehicles/전지형 만능차)차량, 선외모터(Outboard motors) 그리고 기타 생산품을 디자인 하거나 제조함.

  - 동사는 끊임없이 의욕적으로 다양한 해외 합작 투자를 통해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있음. 스즈키의 주 생산 설비는 해외 23개국 및 지역에 다양하게 분포해있음.

  - 잘 확립된 네트워크는 스즈키가 세계 196개국에 글로벌 스탠다드 조직으로서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함.

 

 ○ Pak 스즈키 성장기 : 일본 스즈키 모터스와의 합작투자 기업

  - Pak 스즈키사는 파키스탄 오토모빌 코퍼레이션과 일본의 스즈키 모터 코퍼레이션 사이에 합작 투자로 세워짐.

  - 1984년 1월 상용화를 시작했고 SMC-Japan 라이선스로 파키스탄에서 스즈키 브랜드 차량, 모터사이클을 마케팅하고 있으며, 모기업의 제조, 조립, 기술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Pak 스즈키사에 대한 SMC-Japan의 주식지분율은 12.5% 였음. 그러나 Pak 스즈키는 1992년에 민영화됐고 PACO로부터 추가 지분을 얻은 후 SMC-Japan의 영향력이 더 커짐.

  - 당시 SMC-Japan의 지분율은 40%로 늘어났고 경영권을 인수받았으며, SMC-Japan은 이후 73.09%까지 지분율을 늘렸음.

  - PaK 스즈키가 민영화된 후 공장증축 등 투자가 대폭 이루어짐. 또한 1992년 연간 5만 단위의 생산능력을 2007년에는 15만 단위까지 점진적으로 높여갔음. 결국 파키스탄 내 가장 큰 자동차 생산설비를 보유하게 됨.

  - Pak 스즈키는 파키스탄에서 자동차 비즈니스계의 개척자로 인식되고 있음.

  - 현재 Pak 스즈키는 자동차를 포함, 소형밴, 픽업, 모터사이클등을 생산하고 있음.

 

최신 스즈키 생산품

All new ALTO 800

Burgman 650/Executive

New four-stroke, large outboard motor

Crossover concept model S-Cross

 

 Pak Suzuki  영업전략

 

 ○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 스즈키는 파키스탄에 기반을 둔 판매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음.

  - 현지인 우선채용이라는 적극적인 정책을 채택하고 있고, 그 결과 스즈키 자동차는 약 72%까지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렸음.

  - 이러한 결과는 파키스탄의 벤더 산업에 강한 지원을 제공했고 기술적인 도움을 주는 결과를 가져왔음.

  - Pak 스즈키사는 더 나은 협력과 지원을 위해 PAK Suzuki 공장인근에 판매상들을 위한 공장부지를 제공 받았음.

 

 시장지배력

 

 ○ 3S (Sales, Service and Spare Parts) 에 기반을 둔 압도적인 시장지배력

  - Pak 스즈키는 파키스탄내에 3S, 즉 세일즈, 서비스, 예비부품 공장을 제공하는 거대 딜러망을 보유함.

  - 스즈키사는 파키스탄 내에 소형차, 준중형차, 작은 상업용 차량에 대한 지배적인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소형 상업용트럭 부문에서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Pak 스즈키는 합리적이고 적절한 가격정책을 펼치며 시장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종류의 차량을 제공하고 있고 고품질의 생산품과 생산의 효율성을 유지하고 있음.

 

 Pak Suzuki 성장기

 

 ○ 대규모설비투자

  - Pak 스즈키는 2002~2007년의 기간동안 급속한 성장을 기록함. 판매대수로는 2002년 2만9000 대에서 2007년 12만7000 대로 증가함.

  -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Pak 스즈키는 공장설비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고 생산품의 범위를 확장함.

  - 이 기간동안 평균적인 자본지출이 연간 10억 루피(약 1000만 달러) 이상임.

  - 회사의 생산과 고용의 수는 투자 증가와 함께 두배로 증가함.

  - 또한 Pak 스즈키는 1997년 이래로 스즈키 라비 픽업을 수출하고 있고, Liana 자동차를 방글라데시에, 부품을 유럽과 일본등지에 수출하고 있음,

  - Pak 스즈키의 누적 수출량은 총 1260만 달러에 달하고 있음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업

 

 ○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준수하는 Pak 스즈키

  - Pak 스즈키법인은 시민권의 철학을 세웠고 환경개선에도 헌신함.

  - Pak 스즈키는 CNG 차량에 적합한 환경 친화적인 공장을 세우는데 개척자 역할을 수행

  - 회사는 지속적으로 생산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폐기물들을 모니터하고 있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로하는 환경 조절장비와 설비를 보유하고 있음.

  - 또한 산업용수를 안전하게 폐기하기 위한 최신식의 용수정화설비를 갖추고 있음.

  - Pak 스즈키는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기업으로서 사업을 영유하는데 헌신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기여하고 있음.

  - 특히 파키스탄에서 발생한 2010년 7월 홍수나 2005년 10월 지진 당시 많은 복구지원을 했고, 현재에도 파키스탄 내 많은 사회적활동을 진행 중임.

  - 뿐만 아니라 Pak 스즈키는 일자리를 증대했고, 모든 딜러와 판매상과 Pak 스즈키의 직원들의 결합된 노력으로 파키스탄 국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켜 옴.

 

 

자료원: Board of Investment Pakis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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