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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2020 오토바이 산업정책',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은
2015-02-04 정상현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베트남의 ‘2020 오토바이 산업정책’,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은?

- 3명 중 1명 이상 오토바이 보유, 환경·교통문제로 연간 대수 제한 -

- 한국 기업은 중·저가형 오토바이(부품) 또는 친환경 오토바이 생산 등 전략적 다변화 전략 -

 

 

 

□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규모

 

 ○ 베트남은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오토바이시장

  - 베트남은 전국적으로 오토바이가 보편적인 교통수단인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로 지난 몇 년 동안 오토바이는 베트남 주요 교통수단으로 사용돼 왔음.

  - 베트남의 인구는 현재 약 9000만 명이며 등록된 오토바이 숫자는 3800만 대에 달함에 비해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00만 대에 불과함.

  - 오토바이로 인해 교통체증 및 교통사고 문제가 발생하며 오토바이 숫자를 제한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여전히 2020년까지 오토바이는 베트남에서 주요 교통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임.

  - 베트남 정부에서 발표한 교통개발계획 조정안 2030년 비전에 따르면 2020년까지 국내 오토바이 숫자가 3600만 대가량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2013년 3월 말 교통부에 등록된 오토바이 수는 이를 웃도는 3700만 대로 나타남.

  - 베트남 교통부에서는 매월 평균 300만 개 오토바이 자격증을 새로 발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로는 2020년까지 국내 오토바이 숫자는 405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 이는 인구 약 2.4~2.5명당 한 대의 오토바이를 보유하고 있는 셈.

 

 ○ 2011년에 오토바이 판매량은 지난 10년 중 가장 높았으나 이후 하락세를 나타내 2012년에는 20만 대가량 감소한 숫자인 311만 대의 오토바이가 판매됐으며, 2013년 오토바이 판매량은 250~280만 대로 나타남.

  - 베트남 오토바이메이커협회 (VAMM: Vietnam Association of Motorcycle Manufacturers)에서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 상반기 동안 베트남 5대 오토바이 제조업체에서는 120만 대 이상의 오토바이를 생산함.

  - 현재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 상태이며 포화상태임.

 

□ 현지 생산현황

 

 ○ 2025 베트남 오토바이산업 개발계획 비전에 따르면 베트남은 오토바이, 오토바이 부대용품 및 부품 제조․수출 산업 조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 베트남 생산제품의 국산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음.

  - 현재 대만 제조업체인 SYM사의 제품은 95%가 베트남 국산 제품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냄.

  - 그 다음으로 혼다 베트남(HVN: Honda Vietnam)의 국산화 비율은 93%로 Air Blade, Future, Wave SH Mode 등 제품이 포함됨.

  - 야마하 베트남(Yamaha Vietnam) 제품의 평균 국산화 비율은 80% 가량으로 오토바이 부품 제조업체의 성장과 함께 증가하나 현재 엔진 주조, 차대 생산, 전자기술부문은 여전히 해외에서 제조됨.

  - 피아지오 베트남(Piagio Vietnam)은 현재 가장 최신세대 엔진인 3V엔진세트 부문에서 85% 제작이 가능하며, 나머지 15%는 이탈리아 및 동남아 국가에서 수입됨.

 

 ○ 세계적인 대기업은 베트남을 소비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 제품을 공급할 생산기지를 건설할 이상적인 지점으로 봄.

  - 현재 베트남 내 3대의 공장(제3공장은 2014년 11월 완공)을 보유한 혼다 베트남의 총생산량은 매년 250만 대 이상이며, 총투자액은 1억2000만 달러, 하남성 성에 새로 건설예정인 오토바이 공장은 주로 스쿠터를 생산할 것

  - 야마하 베트남은 현지 2개 공장을 보유하며 연간 총생산량 150만 대를 목표로 확충계획에 있음.

  - 2012년 피아지오 베트남은 빈푹 성에 엔진공장을 건설했으며 연간 20만~30만 대의 제품 생산이 가능함.

 

 ○ 지난 몇 년간 오토바이 생산량은 다소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제조업체는 여전히 오토바이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며 신 모델 출시 및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함.

  - 업체에서 오토바이시장을 낙관하는 이유는 도로·교통 인프라적인 측면에서 베트남은 여전히 자동차에 비해 오토바이가 더 장점이 많으며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가격 측면에서도 적당하기 때문임.

 

 ○ 현재 다양한 신모델이 출시되며 업체는 특히 젊은 소비자층 및 중저가 제품에 주력함.

  - 2014년 혼다 베트남은 4개의 신모델 및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함.

   · 1월 PCX 125, Wave 110 RSX Fi; 3월 Air Blade; 6월 Future

  - 야마하 베트남은 뒤이어 Nozza Grande Scooter, Exciter 2014, Sirius Fi 2014, Jupiter Fi Grativa 등을 출시함.

  - 피아지오 베트남에서는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Liberty Restyling 2014를 출시함.

 

 ○ 현재 베트남 소비자는 스쿠터를 선호해 전문가는 2015년 스쿠터 시장이 40~42%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수동 기어박스 오토바이 수요는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나 유행하는 고급형 스쿠터를 중심으로 스쿠터 수요는 여전히 높음.

  - 소비자의 생활여건이 향상되며 오토바이 디자인 또한 중요 요소이며 연료비 증가로 인해 소비자는 연비에 대한 관심도 높음.

  - 베트남 소비자는 주로 3000만~6000만 동(VND) 가격대의 오토바이를 선호해, 업체는 중저가 스쿠터 생산에 집중하고 있음.

  - 해당 부문은 피아지오 베트남이 주요 업체이며, 그 다음으로 혼다 베트남과 야마하 베트남의 수요가 높음.

 

□ 현지생산 및 해외 수출

 

 ○ 베트남 연간 오토바이 소비량은 300만 대가량으로 오토바이 부문의 5대 대기업 합작에서 독점적으로 400만 대를 생산함.

  - 오토바이 제조사는 베트남 내수시장을 벗어나 아시아 국가 포함한 전 세계 시장으로 오토바이 수출을 확대할 전망임. 베트남은 오토바이 생산기지로 새로운 입지를 구축할 전망

 

 ○ 피아지오 베트남은 기타 혼다 베트남, 야마하 모터 등 업체에 비해 시장에 새로 등장한 업체

  - 피아지오는 태국, 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 제품 수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아시아 소비자에게 적합한 디자인 모델을 연구 및 개발하는 센터를 설립

  - 피아지오 베트남은 매년 아세안 시장에 3만 대의 오토바이를 유통하며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액은 총수출액의 50%에 달함.

 

 ○ 베트남에서 68%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는 글로벌기업 혼다(HONDA)는 베트남을 거점으로 라오스, 캄보디아, 필리핀, 파키스탄 등의 아시아 시장에 부품 수출 계획에 있음.

  - 연간 250만 대를 생산하고 있는 혼다는 베트남을 생산기지로 삼아 수출 증대를 목표함.

  - 2014년 혼다 베트남은 수출 총액은 작년 대비 50% 증가한 1억6300만 달러를 기록함.

  - 혼다 베트남은 매년 평균 1억2000만 대의 Lead 125 및 SH Scooter 모델을 일본에 판매하며 Dream 및 Wave 모델의 수출액은 매년 4000만 달러에 달함.

 

□ 베트남의 오토바이(부품) 수입현황

 

 ○ 2012년 이후 오토바이 완성품 수입량은 감소 추세를 보임.

  - 2009~2012년 오토바이 수입량은 급격하게 감소, 2012년의 수입량은 2009년의 1/3 수준인 3억7000만 대에 불과함.

 

2009∼2012년 오토바이(부품) 수입량/수입액

                      (단위: 천 대, 백만 달러)

    

* 출처: 베트남 관세청

 

2012년 베트남 주요 오토바이 수입국

                                               (단위: 대)

    

자료원: 베트남 관세청

 

□ 도심에서 비도심 지역으로 내수시장에서 수출시장으로 생산 다각화

 

 ○ 2020년을 목표로 하는 교통개발 마스터플랜에서는 2020년까지 오토바이는 베트남 대부분의 비도심지역 및 교통수단이 부족한 장소에서 사용될 것으로 봄.

  - 교통부는 현재 도시지역의 오토바이 숫자 제한조치를 고려 중이며, 이는 지역별로 오토바이 신규 등록 한도를 제정 혹은 세금 및 요금 인상 등으로 나타날 것임.

 

 ○ 베트남 정부는 최근 환경, 교통문제로 인해 베트남 내수시장용 오토바이 생산 대수를 연간 3만 대 이하로 제한할 예정이지만 수출용 오토바이 생산은 증가할 전망

  - 대부분의 글로벌 제조사는 베트남 내수시장에서 타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을 위한 생산기지로 다각화 전략을 수립 중에 있음.

 

□ 유통구조

 

 

 ○ 현재 오토바이 제조사는 모기업에서 오토바이 부품을 수입 또는 현지기업에서 아웃소싱 중에 있음.

  - 베트남의 생산 인프라는 아직 뒤쳐져 있으며 합작 법인 형태로 베트남 내 부품을 생산을 함.

 

□ 경쟁시장

 

 ○ 베트남시장은 주요 5대 글로벌 기업이 점유하고 있음.

  - 혼다 베트남, 야마하 베트남, 피아지오, SYM, 스즈키 사의 시장점유율은 95%에 달하며 모두 해외투자 기업임.

  - 이 중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2013년 187만 대 판매량을 기록한 혼다며, 2위인 야마하의 판매량은 72만1000대

 

2013년 4월∼2014년 3월 제조사별 오토바이 판매량

제조업체

판매량(대)

Honda Vietnam

1,850,000

Yamaha Vietnam

721,000

SYM Vietnam

500,000

Piagio Vietnam

56,000

Suzuki Vietnam

50,000

자료원: 베트남 오토바이 메이커 협회(VAMM)

 

 ○ 위 5대 업체 기업은 2014년 초 창설된 베트남오토바이메이커협회(VAMM: Vietnam Association of Motorcycle Manufacturers)의 주요 멤버임.

  - 해당 협회는 베트남 시장에서의 상생협력, 적합한 투자환경 조성 및 업체 간의 법적 권리 보장을 목적으로 창설됐음.

 

 ○ 혼다 베트남은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생산 규모가 크며 2014년 시장점유율은 지난해에 비해 5.5% 증가한 68%에 달함.

  - 혼다 베트남은 규모의 경제를 위해 1100만 달러를 투자해 2014년 4월 대규모 피스톤 생산공장을 가동해 연간 총생산 가능 대수는 240만 대에 달함.

  - 이는 혼다 베트남이 현지 국산화율을 93%까지 달성이 가능케 하는 주요 요인을 작용함.

 

업체별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점유율

              (단위: %)

 

 ○ 다양한 현지 오토바이 생산업체가 존재하지만 소규모이며 현지 업체의 시장점유율 또한 낮음.

  - 현지업체로는 Sufat Vietnam Co., Ltd.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2014년 Sufat Vietnam은 전기오토바이 생산에 주력하기로 결정, 2월에 인도네시아 PT Astra International과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신 모델인 Win INDO를 출시했음.

 

 ○ 베트남 현지기업 대부분은 디자인에 대한 투자가 미흡하며 아직 대중성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지 못했으나 저렴한 중국산 부품 조립생산으로 저가형 오토바이 판매 전략을 수립 중에 있음.

  - 이로 인해 다수의 현지 부품 생산업체는 생산을 연기하거나 운영을 중단한 상태

 

 ○ 최근 베트남 제조사는 기술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성과 친환경 제품 개발에 주력함.

  - 현지 오토바이 업체 A대표는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에서는 이제 현지 기업이 살아남을 기회는 희박하며 대부분 해외 투자기업이 점령하고 있다고 언급함.

 

□ 한국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 이미 베트남시장을 선점하는 5대 주요 제조업체와의 경쟁 진입장벽 존재

  - 현재 베트남 오토바이시장은 ‘혼다 베트남’, ‘야마하 모터 베트남’, ‘피아지오 베트남’, ‘SYM 베트남’, ‘스즈키 베트남’ 등 주요 5대 업체가 선점하고 있는 상황

  - ‘피아지오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생산에 참여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브랜드 및 제품은 오래전부터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특히 스쿠터 모델은 베트남인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임.

  - 이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 보유 및 베트남 소비자의 로열티가 매우 높음.

  - 베트남 전체시장의 96%를 점유하고 있어 해당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임.

 

 ○ 베트남 내 오토바이시장 포화 및 정부 규제 등 악영향으로 작용 전망

  - 베트남 국민 평균 2.4~2.5명 당 오토바이 1대를 보유하며, 현재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에서의 공급은 수요를 초과한 상태로, 가까운 미래에 현지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될 전망

  - 또한 오토바이가 교통체증과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어 베트남 정부와 당국에서는 오토바이 숫자를 감축할 계획에 있어 한국 기업의 오토바이 시장진출에 큰 애로사항으로 작용

 

 ○ 중저가형 오토바이(부품) 또는 친환경 오토바이 생산 등의 다변화 전략 필요

  - 베트남 도심외곽을 타깃으로 한 중저가형 오토바이(부품) 또는 액세서리 등 틈새시장 공략 가능

  - 최근 오토바이의 유해물질 배출 및 연비 기준 등 베트남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최적화된 저연비·고효율의 친환경 오토바이를 생산하는 정부차원의 전략적 협력을 통한 베트남 내 신규시장 개척 방안 검토 가능

  - 철저한 현지 오토바이 시장조사, 시장·품목별 Sales & Marketing 전략, 법인설립 형태 및 베트남 정부 연계 전략적 판매망 구축 등 세밀한 사전 검토 및 타당성 분석 후 시장진출 판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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