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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연초부터 인프라 투자에 집중
2015-02-04 김화 중국 상하이무역관

 

中, 연초부터 인프라 투자에 집중

- 철도, 도로, 비행장, 수리공정 다양한 분야 포함 -

- 공정기계, 철강, 시멘트, 통신, 자동화 등 산업 수혜주 -

 

 

 

□ 1월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11건 허가, 중서부지역 개발에 집중

 

 ○ 2015년 1월 중국국가발전및개혁위원회(中人民共和国国展和改革委员会, 이하 발개위)는 5차례 걸쳐 1192억7900만 위안에 달하는 총 11개의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를 허가함.

  - 세부적으로는 도로건설 5개, 철도프로젝트 1개, 도시궤도교통 1개, 항운 관련 1개, 공항 관련 3개로 구성됨.

 

2015년 1월 발개위에서 허가한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목록

허가 시기

프로젝트명

개요

1월 16일

미러-멍즈

(彌勒-蒙自) 철도 건설

· 미러(彌勒)와 멍즈(蒙自)는 윈난성 훙허(紅河)자치주 산하 도시

··철도 총길이 116.4㎞ 계획

· 투자 규모 94억2000만 위안

지난(濟南) 도시경전철건설

· 총 9개 라인 건설 예정, 총길이 331.5㎞

· 투자 규모 437억2000만 위안

1월 26일

항저우-난징 고속도로

저장(浙江)구간 개조

· 쟈푸(夾浦), 창싱(長興), 리쟈강(李家巷), 후저우베이(湖州北), 루산(鹿山), 후저우(湖州), 칭산(山), 더칭(德), 량주(良渚), 난좡더우(南莊兜) 등 10개 지역이 서로 통하는 입체 교차로를 연장 건설, 총길이 98㎞

· 투자 규모 29억5000만 위안

윈난성 샹거리라-리쟝

(香格裏拉-麗江) 도로건설

· 샤오중뎬(小中甸), 렁두(冷都), 충쟝허(沖江河), 후티오샤(虎跳峽), 숭웬챠오(松園橋), 슝구(雄古), 바이한창(白漢場) 등 7개 지역에 입체교차로 건설, 총길이 125㎞

· 투자 규모 203억2000만 위안

장시간장신간항공전자(江西贛江新幹航電) 허브 구축

· 수문, 갑문, 발전소, 댐 등을 포함한 항운 관련 종합 건설

· 투자 규모 35억3500만 위안

1월 27일

랴오닝성 테링-번시

(鐵嶺-本溪) 도로

· 야오바오베이(腰堡北), 리첸후(李千戶), 산차즈(三岔子), 쳰링(前嶺), 둥저우(東洲), 스원(石文), 가오관(高官), 가오타이즈(高台子) 등
8개 지역에 입체교차로 건설, 총길이 117㎞

· 투자 규모 79억7000만 위안

구이저우성 준이-구이양

(遵義-貴陽) 도로 확장

· 이미 개통된 스난(思南)-준이 고속도로에 이어 준이 칭산(山)에서 상지(稽), 카이양(開陽), 허펑(禾), 수이톈(水田)을 거쳐 구이양 샤바(下)까지 신규 도로 건설, 총길이 147㎞

· 투자 규모 223억5000만 위안

1월 28일

민용 항공 통신망

· 투자 규모 13억9600만 위안

간수성 룽난(隴南)

민영 공항 건설

· 투자 규모 11억8700만 위안

후난성 사오양우강

(邵陽武岡) 민영 공항 건설

· 투자 규모 9억7100만 위안

1월 29일

후베이성 우한시 칭산강장

(江) 도로 교각 건설

· 투자 규모 53억6000만 위안

자료원: 현지 언론 종합

 

 ○ 인프라 투자에 대한 허가는 2014년 4분기부터 급물살을 타고 있음.

  - 발개위에서 제공한 통계수치에 따르면 2014년 12월 24일 기준 발개위 비준을 거친 철도, 도로, 공항 등 인프라 건설 투자 규모가 1조5629억 위안에 달함.

  - 세부적으로 보면 총 여섯차례를 거쳐 프로젝트별로 철도 25개, 공항 1개, 특고압(ultra hi pressure) 설비 1개, 항만 1개를 허가함.

 

 ○ 최근 승인을 거친 프로젝트는 대부분 중서부 지역에 집중됨.

  - 연해 지역에 비해 경제 발전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서부 내륙 지역에 도로, 철도, 항공 등의 인프라 건설 투자를 집중해 경제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려는 전략임.

 

□ 제조업 투자 위축, 부동산시장 냉각 등에 대한 대응책

 

 ○ 부동산 시장 냉각, 소비 둔화 등 고정자산 투자 감소, 과잉생산 구조 조정으로 제조업 투자 위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인프라 건설 투자를 확대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2015년 경제정책 기조를 결정하는 자리였던 지난 중앙경제공작회의(2014.12.9.~11.)에서도 선택적 투자를 강화해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확보해야한다는 점을 명확히 함.

 

 ○ 부동산 시장 위축이 가져온 경기 침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대응책 필요

  - 2014년 부동산 시장 투자 증가율은 전년 대비 9.3%p 하락, 특히 2, 3선 도시를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이 두드러짐.

  -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신규주택 판매 면적은 2013년 보다 7%포인트 하락(12억㎡), 2009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시현

  - 2014년 11월 기준 중국 전체 부동산 시공면적은 70억㎡를 넘는데 비해 재고면적은 6억㎡에 달해 방대한 재고물량을 해결해야 하는 부담을 앉고 있음.

  - 위와 같이 부동산 시장 위축이 경제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물류, 유통, 소비 등 내수시장 진작과 연결되는 교통 부문의 기초 인프라 건설 확대는 경기 불안정성을 탈피하는 선택적 투자가 될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2015년 중국 신규 인프라 투자규모는 2조 위안(한화 약 346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임.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4년 중국 고정자산투자(농가 제외)는 50조 위안 이상이며 이중 인프라 투자가 1/5을 차지함.

   · 2014년 인프라(전력 부문 제외) 투자 규모는 전년대비 21.5% 증가한 8조6669억 위안

  - 공업, 제조업 등 2차 산업의 증가율 둔화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2015년 고정자산 투자분야는 2014년 증가폭(21.5%)보다 높아야 함.

  - 이를 위해 2015년 전체 인프라 투자가 최저 10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신규 인프라 투자규모가 2조 위안 이상 달할 것으로 예상

 

 ○ 향후 도시와 농촌의 세부지역을 대상으로 인프라 건설을 확대해 사회 전체 생산효과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있음.

  - 이번에 승인된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는 철도, 고속도로, 비행장, 전철, 수리공정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함.

  - 중국 정부는 향후 2조 위안 규모의 수질오염예방(水汙染防治行動計劃) 등 대규모 환경 관련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인프라 건설 투자는 더욱 확대될 전망

 

 ○ 인프라 건설 투자, 2015년 중국 경제 성장 견인차 역할 발휘

  - 현재 철도 등 교통 인프라 부문은 과잉투자를 우려할 상태는 아니며 오히려 전체 산업을 이끄는 역할을 하면서 향후 점진적으로 경제 견인 효과 등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 이번에 승인된 프로젝트가 춘절 이후 본격 가동되면서 공정기계, 철강, 시멘트, 통신, 자동화기기 및 관련 시스템 산업 등이 수혜를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프로젝트 입찰 동향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정보를 파악해두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 증권시보망(證券時報網), 국가통계국(國家統計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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