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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진화하는 콜롬비아 배달 서비스 시장
2018-07-07 이종호 콜롬비아 보고타무역관

- 최근 배달산업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IT 기술 및 프로모션을 접목하여 빠르게 성장 중 -
- 콜롬비아 1인당 일주일 평균 1.7회 온라인 배달 서비스 이용 -



 

  콜롬비아 배달 산업 성장배경

 

1인 가구 및 바쁜 현대인이 증가하면서 배달 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증가

  - 콜롬비아 1인 가구 규모는 전체 인구의 11% 이상인 약 550만 명으로 추산됨


ㅇ 스마트폰이 보편화됨에 따라 젊은 소비자 및 중, 장년층까지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식, 일반 소비재 등을 주문하고 있음


ㅇ 수도 보고타의 심각한 교통체증과 기후

  - 교통정보 제공업체인 INRIX에 따르면, 보고타 교통체증은 세계 5위로 매우 심각한 수준임

  - 출퇴근 시간 및 일정 시간에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차량으로 장을 보는 것이 어려움

  - 배달 애플리케이션에 따르면, 우천시에는 배달 서비스가 평소보다 1.5 이상 증가(보고타 우기는 3, 4, 5, 10, 11월 임)

 

보고타 시내 교통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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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Olimpica Radio


□ 배달 서비스 업체의 주요 성공전략 


IT 기술을 활용한 배달 서비스

  -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배달원과 문자 및 전화로 쉽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재고가 없거나 물건이 품절 될 경우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음

  - 애플리케이션 내 GPS 기능을 통해 배달원의 현재 위치 및 도착 시각 등이 표시되어 제시간에 정확히 주문한 물건을 수령 받을 수 있음

  - 배송을 마친 후 배달원의 서비스와 주문한 제품에 대한 점수를 평가할 수 있음

  - 회원가입 시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주문과 동시에 자동으로 결제가 되고, 이메일로 영수증이 발급되어 결제 방식이 편리함

 

ㅇ 저렴한 배달 가격 및 각종 프로모션

  - 사용빈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연회비를 지불하고 배달 서비스 요금 공제 혜택을 받음(평균 배달서비스 요금은 1.4달러)

  - 시간대별로 가격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배달 서비스 요금을 지불하더라도 일부 제품을 시중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 가능함

  -  일부 배달 업체는 정해진 배달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제품 금액 및 배달 서비스 요금에 대한 가격 프로모션을 제공함(평균 배달시간은 약 35~60)

 

ㅇ 폭넓은 서비스 제공

  - 주요 배달 애플리케이션 기업인 Rappi는 음식 주문과 장보기 뿐 아니라, 현금 인출, 세차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옵션에 없는 개인적인 주문도 가능함

  - 해당 업체는 여행 관련 숙박, 비행기 표, 여행 패키지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

 

배달 어플 ‘Rappi’ 주요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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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Rappi

 

콜롬비아 주요 배달 서비스 기업 현황


 주요 배달 업체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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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ber Eats, Rappi, Dormicilio.com

 

ㅇ 최근 빠르게 성장 중인 콜롬비아 대표 배달 업체 Rappi

  - 2015년에 설립된 콜롬비아 스타트업 기업으로, 콜롬비아 온라인 인구의 약 6%인 약 180만명이 서비스 이용 중

  - 현재 총 6개국(콜롬비아,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에 운영 중임

  - 17년 기준 하루 평균 15,000건의 배달 서비스를 완료하였고, 15,000명의 배달원이 등록되어 있음

  - 콜롬비아 대표 은행인 COLPATRIA은행과 제휴를 맺어, 해당 은행 Rappi 신용카드 발행 시 주문 금액에 20% 할인과 무료 배달서비스를 제공

  - Rappi 설립 멤버인 Sebastián Mejía는 인터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있고, 다른 분야 사업자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밝힘

 

Rappi 유니폼 및 전용 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