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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말레이시아 정수기 시장동향
2018-07-06 오유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정수기(HS Code 842121)


□  선정 이유


  ㅇ TechSci 리서치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수기시장은 2017년 약 3100만 달러에 달함. 전국 주요 도시지역 가구에 공급되는 수돗물 품질이 좋지 않아 2023년까지 51000만 달러를 돌파해 연평균 성장률이 9%를 상회 할 것으로 예상

    - 말레이시아는 주로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iological Oxygen Demand, BOD), 암모니아성 질소, 부유 고형물과 같은 주요 오염원이 높은 하천에서 물을 끌어오기 때문에 정수기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ㅇ 말레이시아 정수기시장은 정수기 유형에 따라 카운터 탑, 싱크대 하단, 수도꼭지 장착 정수기로 크게 세분화 됨.

    - 카운터 탑 정수기는 단일 시스템으로 온수 및 냉수 공급 옵션을 제공함. 싱크대 하단 정수기는 싱크대 밑에 정수기를 배치해 주방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 소형 주택에 주로 배치됨.

    - 말레이시아 가정에 공급되는 물은 용존 염이 함유되어 마실 수 있는 수준까지 줄여야 하기 때문에 정수 기술 중 역삼투 기술이 정수기시장 독점 차지

    - 역삼투 기술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여과장치가 따라오고 역삼투 방법의 전처리로 사용됨.

 

  ㅇ 음용수 품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생활 수준 향상과 정수 서비스 캠페인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정수기 수요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수출입 현황

 

  ㅇ 총수출입 동향

    - 2016년 수출은 2015년 대비 19.84% 감소한 6891만 달러, 수입은 3.27%가 증가한 18665만 달러를 기록

    - 2017년 수출은 2016년 대비 15.06% 감소한 5853만 달러, 수입은 37.37% 증가한 25634만 달러를 기록

   

말레이시아 정수기 총수출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US$ 백만)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출

64.04

75.86

85.96

68.91

58.53

수입

131.77

171.60

180.75

186.65

256.3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국가별 수출동향

 

말레이시아 정수기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42121)

(단위: US$ 백만)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1

인도네시아

4.62

5.14

7.35

2

태국

8.62

11.60

6.00

3

한국

5.62

6.36

5.66

4

일본

5.60

6.77

5.25

5

중국

3.20

2.37

5.13

6

미국

3.94

4.47

2.88

7

네델란드

3.38

2.38

2.82

8

호주

2.32

2.51

2.14

9

대만

8.55

4.20

2.09

10

베트남

6.77

2.65

2.0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7년 인도네시아 수출은 42.89% 증가해 73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7년 총 수출 비중의 12.55%를 차지
    - 2017년 태국 수출은 48.26% 감소한 600만 달러, 한국 수출은 10.94% 감소한 566만 달러를 기록
 
말레이시아 정수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US$ 백만)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1

한국

54.35

87.06

144.80

2

중국

34.13

23.18

30.37

3

미국

26.13

22.22

21.87

4

일본

20.50

14.50

15.86

5

독일

4.50

4.67

10.79

6

싱가포르

5.41

8.92

6.02

7

대만

8.18

6.18

4.86

8

호주

0.61

1.36

3.64

9

이탈리아

1.80

0.95

3.22

10

네델란드

0.68

1.21

2.2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7년 한국은 말레이시아 정수기 수입의 56.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수입국이었음.

    - 2017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1.01% 증가한 3037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6% 감소한 2187만 달러를 기록

 

말레이시아 대한국 수입현황

 

말레이시아 정수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42121)

(단위: US$ 백만)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총수입액

19.33

28.80

54.35

87.06

144.80

증가율

168.47

48.99

88.72

60.18

66.3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지난 5년간 한국 정수기 수입은 20131933만 달러에서 2017 14480달러로 649.1% 증가함.

□ 관세


  ㅇ 2017년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정수기의 수입관세는 0%임.

  ㅇ 2018년 6월 1일부터 말레이시아 수입품에 재화용역세(GST)는 6%에서 0%로 감소됨.

 

□ 유통구조


  ㅇ 말레이시아 정수기 유통 구조는 아래와 같음.

 

 


    - 대부분 수입 정수기는 가정, 기업 등 포함 다양한 사용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서로 다른 채널을 사용하는 수입·유통업체를 통해 공급함.

    - 코웨이 등 일부 회사는 소매점이 아닌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함.
 

제품 인증 규정


  ㅇ 에너지위원회(EC)의 승인서(CoA)
    - 에너지위원회는 정수기 같은 전기전자제품은 말레이시아로 수입되기 전에 에너지위원회(EC)에서 인증서(CoA)를 받도록 규제함.
    - CoA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처리됨.
    *링크: http://epermit.dagangnet.com
 
  ㅇ SIRIM을 통한 테스트 또는 인증

    - 말레이시아로 수입 승인을 받은 정수기는 SIRIM(Standard and Industrial Research Institute of Malaysia)의 위탁시험을 준수하거나 CoA의 유효기간 내에 SIRIM 제품인증제도를 따라야 함.

    - 전기 장비에는 SIRIM이 발급한 라벨 또는 SIRIM 인증 마크가 부착돼야 함.

   

주요 경쟁 판매업체 현황

 

  말레이시아 정수기시장 주요 업체로는 웅진 코웨이(M) Sdn Bhd, 쿠쿠 인터내셔널(M) Sdn Bhd, Aqua Kent RO Malaysia, NEP Holdings (Malaysia) Berhad, 3M Malaysia Sdn. Bhd., Amway (Malaysia) Sdn. Bhd., Panasonic Malaysia Sdn. Bhd., PureGen Technology Sdn Bhd, Nikom Global Marketing (M) Sdn. Bhd., and Xiaomi Malaysia Sdn Bhd. 등이 있음.


 
  ㅇ 코웨이는 2006년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해 지역 정수기시장에서 30%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 2016년 매출 5억1000만 말레이시아 링깃, 2017년에는 매출 7억9000만 말레이시아 링깃을 기록함.
    - 코웨이는 말레이시아에서 임대 계획을 세우고 주기적인 AS를 최초 도입. 2010년 JAKIM Halal 인증을 흭득한 해외 최초 정수기 회사임.
 
  ㅇ 쿠쿠 인터내셔널은 2014년 10월에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 이후 작년 2억800만 말레이시아 링깃의 매출 기록. 쿠쿠 인터내셔널은 말레이시아에 1억 말레이시아 링깃 규모의 공장을 건설 할 계획이며, 이 공장은 운송비 절감 외에도 거대한 잠재시장인 말레이시아의 급속한 성장을 보아 정수기 제품을 생산할 계획임.
 
말레이시아 유통 대표 한국 정수기 브랜드
자료원: 코웨이 말레이시아, 쿠쿠 인터내셔널 홈페이지
 
시장 진출 전략

  ㅇ 자회사, 지사 설립 또는 현지 유통업체 이용
    판매, 유통 및 서비스를 직접 처리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에 자회사 또는 지사를 설립하는 것이 유리함.
    현지 유통업체 또는 대리인을 이용해 통관처리, 마케팅 및 정수기 판매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음. 
 
  ㅇ 마케팅 및 프로모션

    - 상표 친숙성과 상표 수용은 정수기시장에 근본이라고 말할 수 있음.

    - Home Living Exhibition, Perfect Living Home Expo와 같은 무역 박람회에 출품하는 것은 상표 홍보 및 개발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임.

    * 링크: 1) Home Living Exhibition(https:www.homelivingexhibition.com),

    2)Perfect Living Home Expo(https:www.perfectlivin)  

    - 코웨이는 말레이시아 전역에 광고판을 가지고 홍보 중에 있음. 특히 KL-Seremban 고속도로에 위치한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의 광고판이 있음. 또한 쇼핑몰의 다양한 전시회를 참여해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Energy Commission, SIRIM, TechSci Research, Superbrands Malaysia, New Straits Times, The Malaysia Reserve,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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