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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쌈장, 제2의 스리라차 소스를 노린다.
2018-05-15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 건강하고 이국적인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와 함께, 한국식 소스 관심 높아져 -

- 젊은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 선택적인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 -




□ 쌈장, 주류 소스시장을 넘보다


  ㅇ 4월, Heinz와 합작해 Momofuku가 개발한 쌈소스(Ssam Sauce)에 대한 관심이 높음.

    - 요리사인 David Chang(한국 이름: 장석호)의 레스토랑 체인 Momofuku와 글로벌 식품업체인 Heinz가 협력해 한국의 쌈장을 현지인에 입맛에 맞춘 제품인 '쌈소스'를 내놓음.

    - David Chang이 시작한 Momofuku 레스토랑 체인은 미국의 뉴욕, 워싱턴 D.C., 라스베가스 및 캐나다 토론토, 호주의 시드니 등지에 Momofuku Noodle Bar, Momofuku Ssam Bar 등을 소유하고 있음.

    - 이미 Momofuku 레스토랑에서 현지인들에게 검증 받은 제품을 Heinz의 마케팅과 유통채널을 통해 전국적으로 판매를 하게 됨.

    - 언론들은 'Momofuku의 쌈소스는 제2의 스리라차 소스', '쌈소스는 새로운 케찹', '당신이 먹는 모든 것에 Momofuku의 한국식 매운 소스를 첨가하세요' 등의 제목으로 내용을 다루었음.


쌈소스를 다룬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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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rubstreet, Thrillist

 

    - 아마존(Amazon)과 같은 온라인 사이트에는 어떤 식으로 쌈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미지와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어, 낯선 소비자들에게도 쉽게 다가가고 있음.

    - 쌈소스에 대해 현지인들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 놀라며, 맛과 패키징 모두 훌륭하다는 반응을 보임.

 

쌈소스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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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2018년 5월)

 

□ 미국 소스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미국의 소스 시장규모는 248억 달러

    - 2017년 미국의 소스류(소스, 드레싱, 양념, 향신료 포함) 시장의 규모는 248억1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 성장했음.

    - 앞으로 5년간 연 1%씩 성장해, 2022년 소스 시장규모는 266억 달러에 이를 전망

    - 간장은 8억66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일반 소스류 시장 성장률보다 높은 5% 성장. 또한 아시안 음식이 더욱 보편화돼 5년간 연 4% 성장 전망


소스 시장동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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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7년 11월)

 

  ㅇ 제조업체 분포

    - 미국 소스 제조업체들은 원재료를 획득하기 용이하고, 스낵, 냉동식품과 같은 주요 식품 생산자가 근접한 곳에 위치

    - 대도시가 다수 소재한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뉴욕에 집중적으로 분포해 시장과의 접근성을 높임.

 

소스 제조업체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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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7년 10월)

 

  ㅇ 유통채널

    - 판매의 대부분인 86.3%는 일반적인 식료품 소매점에서 발생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 전체 판매의 1.6%로 낮은 점유율임. 하지만 2017년과 2022년 사이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48% 증가할 것으로 보임.


유통채널별 판매 점유율 및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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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7년 11월)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요 업체는 Kraft Heinz Co.(10.9%), McCormick & Company Inc.(7.6%)

    - 선두 기업인 Kraft Heinz Co.의 브랜드로는 Kraft Original, Heinz Sauce, A1, Classico, Jack Daniel’s Sauces가 있음.

    - McCormick & Company Inc.의 브랜드로는 McCormick, OLD BAY Seasoning, Frank’s RedHot, French’s 등이 있음.


  ㅇ 브랜드별로는 McCormick 6.2%, Heinz 3.0%의 순


업체별 점유율                                                             브랜드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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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7년 11월)

 

  ㅇ 아시안 향신료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일본의 Kikkoman, 홍콩의 Lee Kum Kee 등이 있음.

    - 제품 종류가 매우 다양해 군소업체에 시장이 분산돼 있음.

 

□ 미국 소스 수입 현황


  ㅇ 미국의 2017년 소스 수입 규모는 11억2139만 달러로 전년 대비 6.48%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등이며 수입규모는 캐나다의 경우 2017년 전년 대비 8.14% 증가한 2억6256만 달러, 멕시코는 전년 대비 5.39% 증가한 1억9963만 달러, 이탈리아는 전년 대비 9.57% 증가한 1억5183달러 규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3,04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0% 증가했음.

 

미국 소스 수입동향(HS Code 21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977,390

1,053,178

1,121,391

100

100

100

6.48

1

캐나다

222,224

242,788

262,559

22.74

23.05

23.41

8.14

2

멕시코

172,639

189,414

199,629

17.66

17.99

17.80

5.39

3

이탈리아

128,810

138,563

151,830

13.18

13.16

13.54

9.57

4

중국

72,951

82,206

98,099

7.46

7.81

8.75

19.33

5

태국

77,333

75,762

80,691

7.91

7.19

7.20

6.51

6

일본

48,542

56,323

59,026

4.97

5.35

5.26

4.80

7

홍콩

34,750

37,716

32,511

3.56

3.58

2.90

-13.80

8

한국

24,467

30,112

30,472

2.50

2.86

2.72

1.20

9

필리핀

18,357

16,239

17,483

1.88

1.54

1.56

7.66

10

호주

16,913

16,241

16,549

1.73

1.54

1.48

1.90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2018년 4월)


주요 5개국으로부터의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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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으로부터의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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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ㅇ 2017년 한국의 대미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가 전체 소스 수출 규모의 92.87% 점유

    - 고추장, 된장, 춘장 등 장류는 2779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0.95 % 증가

    - 간장은 303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2.87% 증가

 

한국의 대미 소스류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HS Code

품목명

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103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24,467

30,112

30,472

100

100

100

1.20

210390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

21,524

27,527

27,788

87.97

91.42

91.19

0.95

210310

간장

2,885

2,543

2,615

11.79

8.45

8.58

2.87

210330

겨자

49

41

68

0.20

0.14

0.22

65.31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2018년 4월)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무관세


  ㅇ 수입 규제

    -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은 특별히 없음.


  ㅇ 인증

    -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인증은 없으나, 타겟 소비자층의 특징에 따라 고려해 볼만 한 인증들이 있음. 

    - 유기농 인증(N.O.P): 미 농무부 (USDA) 규정에 의한 'Organic'의 정의는 식품과 석유제품 등 농산물의 생산 및 가공방식을 나타내는 표시용어로. 그 농산물의 농사방법과 가공방법 등을 규정. 한-미 유기농 인증 상호동등성협약으로 한국이나 미국에서 인증을 받은 유기가공식품은 협정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양국 어디에서든지 'Organic'로 판매할 수 있음(www.ams.usda.gov 참고).

    - 비 유전자변형(non-GMO Project) 인증: 미 정부는 유전자변형 제품에 대한 별도 표기를 의무화하지는 않았으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비 유전자 변형 인증을 획득하는 업체 수가 증가 중 (www.nongmoproject.org 참고)

    - 글루텐 프리(Gluten-Free) 인증: 미국인 중 약 300만 명이 글루텐으로 소아지방변증(Celiac Disease)을 앓고 있어 글루텐 프리 식품에 관심이 많음(www.gfco.org 참고).

    - 비건(Vegan) 인증: 전성분에 동물성 원료가 전혀 포함돼 있지 않고, 동물 테스트를 하지 않은 제품(www.vegan.org 참고)

    - 할랄(Halal) 인증: 무슬림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 처리, 가공된 식품(www.ushalalcertification.com 참고)

    - 코셔(Kosher) 인증: 전통적인 유대인의 의식 식사법에 따라 식물을 선택·조제(www.ok.org 참고)


유기농 인증

비유전자변형 인증

글루텐 프리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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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인증

할랄 인증

코셔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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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 USDA, Non GMO Project, GFCP, vegan, ushalalcertification, ok 홈페이지


주요 아시안 소스 


제품 사진

특징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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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명: Mr. Yoshida's Original Sweet & Savory Gourmet Marinade Sauce, 17 Oz

 - 인공 방부제, MSG 무첨가

 - 데리야키 소스로 매우 대중적인 제품

 - 현지 한인들도 불고기양념 소스 대신에 이 제품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음. 

US$ 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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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Saffron Road Korean Stir Fry Simmer Sauce, 7.0 OZ

- non-GMO, 글루텐 프리, 할랄, 코셔 인증 획득

- MSG, 인공향료, 인공색소, 방부제 무첨가

- 쉬운 조리 예시 설명

US$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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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Mae Ploy Sweet Chili Sauce, 10 Fl Oz

- 태국 생산 제품으로 아시안 마켓뿐만 아니라, 일반 마켓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색소, 방부제 무첨가 제품

- 할랄 인증

US$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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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Simply Asia® Ginger Teriyaki Stir Fry Sauce, 4.2 FL OZ

- MSG 무첨가

- 한 끼 식사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의 소스. 소비자들이 쉽게 한 번쯤 구매할 수 있도록 부담스럽지 않은 용량과 가격

  - 쉬운 조리 예시 설명

US$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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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Passage to Asia Gluten Free Mild Pad Thai Stir-Fry Sauce, 7.0 OZ

- 모두 천연성분 사용

- 쉬운 조리 예시 설명

   - 호주 생산 제품

US$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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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Panda Express Gourmet Chinese Orange Sauce, 20.75 oz

- 액상과당, MSG 무첨가

- Panda Express는 미국의 유명 아시안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 Panda Express에서 판매하는 오렌지 치킨의 소스

US$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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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Kikkoman Sweet Sour Sauce, 12.0 OZ

- 아시안소스 브랜드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Kikkomn의 제품

   - 쉬운 조리 예시 설명

US$ 2.08

자료원: Walmart(가격은 2018년 5월 온라인 가격 기준)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Momofuku 쌈소스를 통해 한국식 쌈장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으로써 우리 기업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

    - 한국식 소스에 대한 사용법을 몰라, 제품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소비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음. Momofuku의 쌈소스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유사 제품으로의 소비가 늘어날 수 있음.

 

  ㅇ 새로운 맛, 건강한 제품에 대한 요구 증가

    - 전문가들은 모두 입을 모아 현재 소비자들의 패턴이 더욱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맛에 대한 요구와 건강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

    - 새로운 맛에 대한 요구는 현재 맵거나 이국적인 제품의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반영됐음.

    - 유기농, 인공 첨가물이 없는 프리미엄 제품, 나트륨이 적게 들어간 제품, 저칼로리 제품, 이국적인 향신료 등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 중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가 많이 반영되고 있음.

 

  ㅇ 관련 인증은 제품의 이미지 제고에 큰 도움이 됨.

    - 브랜드 인지도가 낮더라도, 인증을 획득한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높으므로 브랜드 파워가 낮은 한국 식품업체들은 관련 인증 획득을 고려해 볼만 함.

    - 식품업체 관계자들은 특히 유기농 및 비 유전자변형 인증을 받은 제품을 받는 제품이 매우 증가했으며, 타깃 소비자층에 맞는 추가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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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달라스무역관 직접 촬영


  ㅇ 소스의 사용법에 대한 교육 필요

    - Whole Foods Market, Central Market, Publix 등 대형 소매점, Sur La Table, Williams Sonoma 등의 고급 주방용품 상점에서는 지점에 따라 요리 교실을 운영하고 있음. 이런 요리 교실을 통해 한국 기업이 만든 소스를 응용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바람직

Whole Foods의 요리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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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pecial Eats

 

    - 온라인의 쿠킹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할 만함. 대표적인 블로그로는 maangchi.com 이나, https://mykoreankitchen.com/ 있음. 특히 망치(Maangchi) 250만 명의 구독자가 있는 대표적인 한식 유튜브 채널. 젊은 세대는 특히 새롭고 이국적인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해 한국 음식 요리법을 소개하고 제품을 노출시키는 것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 


  ㅇ 미국 주요 식품 전시회 참가 및 참관 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활동은 현지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주요 식품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장소

개최기간

NRA Show

일리노이 주, 시카고, McCormick Place

2018년 5월 19~22일

Summer Fancy Food Show

뉴욕 주, 뉴욕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

2018년 6월 30일~7월 2일

21st Americas Food and

Beverage Show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비치

Miami Beach Convention Center

2018년 10월 1~2일

Winter Fancy Food Show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Moscone Center

2019년 1월 13~15일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International,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USDA, NonGMOProject, Central Market, Whole Foods Market, Visitsouthlaketexas, Couponconnections, Americas Food and Beverage Show, Amazon, Grubstreet, Thrillist, Specialtyfood, NRA show 홈페이지,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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