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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중국 오프라인 소매업체, 선택의 갈림길에 서다
2018-05-14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 알리바바와 텐센트, 신유통 투자경쟁이 날로 치열해 -

- 소매기업들 외 편의점, 요식업, 패션, 부동산까지 경쟁이 이어질 전망 -


 

 

 

□ 중국 소매·유통업체 양자택일의 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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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신유통 사업은 중국 소비시장의 새로운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음.

    - 중국 전자상거래의 양대산맥 알리바바(阿里巴巴)와 텐센트(腾讯)의 소매·유통 관련 투자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음.

    - 두 기업은 인터넷과 실제 매장 모두에서의 거래 확대를 목표로 약 630억 위안을 투자해왔으며, 이미 신소매 선두그룹을 형성했음.

    - 소매·유통분야의 투자가 가열되고 있는 까닭은 중국 소매 매출액의 약 85%를 오프라인 매장이 차지하고 있어 전자상거래 기업의 미래성장을 견인할 블루오션이기 때문임.

    - 두 기업은 지속적인 소매·유통 시장점유 경쟁을 통해 지불에서 물류,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까지 모든 분야에서의 경쟁에서 향후 우위를 점하고자 함.

 

  ㅇ 알리바바와 텐센트, 두 거대 기업의 경쟁으로 중국 오프라인 소매·유통업체들은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음.

    - 모바일 결제, 물류,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연결하는 과점체제를 구축한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오프라인 유통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면서 기존 관련 업체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음.

    -  중국 유통시장은 당초에도 외국 기업들이 성공하기 쉽지 않은 시장이었지만 최근엔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중심으로 온, 오프라인 시장이 양분되면서 독자적으로 자리를 잡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중국 국내 및 외국계 소매·유통 기업은 최근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중심으로 시장이 양분되면서 독자적으로 자리를 잡기가 특히 어려워지고 있으며, 둘 중 한 편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음.

 

알리바바, 텐센트의 신유통 시장진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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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뉴스핌

 

□ 알리바바, 신유통 사업의 선두주자

 

  ㅇ 알리바바는 2016 10월 신유통개념이 출현하기 이전부터, 오프라인 유통 열풍이 다시 불 것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

    -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미래 60~80%의 유통은 모두 신유통이 될 것이라며 "전통적인 유통은 기술을 통하지 않으면, 데이터를 거치지 않으면, 혁신을 하지 않으면, 소비자와 공급에 대한 개혁을 통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고 말함.

    - 알리바바는 2016 10월부터 2017년 말까지 소매업체에 500억 위안 이상을 투자하며, 오프라인 시장에서 세력을 넓히고 있음.

    - 알리바바는 리엔화마트(联华超市), 인타이상업(银泰商业), 쑤닝윈상(宁云商), 가오신유통(高鑫零售) 등 현지 유명 유통·소매업체 지분을 다수 확보하고 있음.

    - 2018 2, 알리바바는 중국 내 223개 매장을 보유한 거대 가구유통 채널인 쥐란즈지아(居然之家) 545300만 위안을 투자해 지분 15%를 사들이며 쥐란즈지아의 2대 주주가 됨.

    - 최근 알리바바는 시장의 기대치를 넘는 실적을 발표하고 있고 연간 성장목표를 점점 높이는 추세이며, 쥐란즈지아의 지분 인수 또한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텐센트와의 신유통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것으로 보임.

 

알리바바 소매·유통분야 협력업체

협력대상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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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타이상업(银泰商业)

ㅇ 개요

- 2016 6월 기준, 백화점 29개 및 쇼핑센터 17개를 보유하고 있음.

 

ㅇ 협력 과정

- 2014 3, 43억 위안을 투자해 지분 28% 차지함.

-2016 6, 27.9%를 추가로 차지하며, 2대 주주가 .

- 2017 2월, 177억 위안에 인타이를 인수했으며 지분 보유 74%로 최대 주주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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쑤닝윈상(宁云商)

ㅇ 개요

- 중국 298개 도시에 매장 1600개를 보유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강점을 보임.

 

ㅇ 협력 과정

 - 2015 8, 283억 위안을 투자해 쑤닝 지분 20%를 차지해 2대 주주로 등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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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장쇼핑(三江)

ㅇ 개요

- 저장성 30여 개 도시 및 지역에 14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함.

- 연 매출이 50억 위안에 달함.


ㅇ 협력 과정 

- 2016 11월 협의로 양도받음.

- 주식 청약 등의 방식으로 32% 지분을 매입하며, 2대 주주로 등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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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리엔그룹()

ㅇ 개요

-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매장, 아울렛 등 다원화된 상업환경을 보유함.

-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강 삼각주까지 확장됨.

- 전국 200여 개 도시에 4700여 개 매장 운영 중임.

 

ㅇ 협력 과정

- 2017 2, 전략적 협력을 달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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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엔화마트(联华超市)

ㅇ 개요

- 상하이 최초의 체인형 슈퍼마켓으로 5000여 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ㅇ 협력 과정

- 2017 6, 5억 위안 이상을 들여 리엔화마트의 지분 18%를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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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오신소매(零售)

ㅇ 개요

- 중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업체인이자 대형매장 운영기업임.

- 전국 446개의 따룬파(润发) 및 오샹(欧尚)매장 브랜드 운영 중임.

 

ㅇ 협력 과정 

- 2017 11, 1792000만 위안을 투자함.

- 지분 36.16%를 차지하며, 2대 주주로 등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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쥐란즈지아(居然之家)

ㅇ 개요

- 중국 내 223개 매장을 보유한 거대 가구 유통채널임.

 

ㅇ 협력 과정

- 2018 2, 545300만 위안을 투자해 지분 15%를 사들이며, 2대 주주가 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 텐센트, 2018년 발 빠른 행보를 보이는 경쟁자

 

  ㅇ 신유통 사업에 텐센트가 합류해 적극적인 사업 확장 행보를 보이며, 알리바바를 매섭게 뒤쫓고 있음.

    - 신소매 분야 자체 생태계 구축에 방점을 두고 있는 알리바바와 달리, 텐센트는 분야별 핵심 기업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시장 영향력을 키우고 있음.

    - 텐센트는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결제, 게임 부문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7년 중국 2위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의 지분을 확대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으며, 알리바바를 위협하고 있음.

    - 텐센트는 용후이마트(超市), 메이퇀(), 웨이핀후이(唯品), 까르푸(), 부부가오(步步高), 완다상업()등 마트 및 전자상거래 업체에 잇달아 투자해 협력관계를 맺었음.

    - 2018 1 텐센트는 전국에 50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연판매액 169억 위안의 대형 SPA의류업체 하이란즈지아(之家)의 지분 5%를 사들이며, 소매·유통시장을 빠르게 점유하고 있음.

 

텐센트의 소매·유통분야 협력업체

협력대상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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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후이마트(超市)

ㅇ 소개

- 중국에서 5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오프라인 소매업 체인임.

- 중국 현지 소매업 체인 TOP5로 분류됨.


ㅇ 협력 과정

- 텐센트와 협력 관계인 징둥이 2015년 용후이마트에 투자했음.

- 2017년 텐센트가 용후이마트의 지분 5%를 인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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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핀후이( 唯品)

ㅇ 소개

- 중국 3위의 전자상거래 업체임.

- 최근 빠른 성장세와 높은 잠재력을 보임.

 

ㅇ 협력 과정

- 2017 12, 텐센트와 징둥닷컴은 웨이핀후이에 약 86300만 달러를 투자하며, 각각 7%, 5.5%를 확보함.

- 다방면에서 전략적 협력 관계를 체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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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르푸()

ㅇ 소개

- 1995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재 269개 매장을 개점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함.

- 최근 중국 유통시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며, 매출이 감소함.

 

ㅇ 협력 과정 

- 2018 1, 텐센트와 까르푸, 융후이마트 3사가 자본·업무 제휴를 위한 기본 합의를 체결함.

- 텐센트는 인터넷 기술을, 까르푸는 글로벌 유통 노하우를, 융후이마트는 신선제품마트 운영기술을 서로 공유하려는 것이 제휴의 목적임.

external_image완다상업( )

ㅇ 소개

- 중국 내에서 쇼핑몰 완다플라자 235개를 운영중임.

- 지분 매각 후 완다 커머셜 매니지먼트 그룹으로 사명을 변경할 계획임.

 

ㅇ 협력 과정

 - 2018 1, 100억 위안을 투자해 지분 4.12%를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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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가오(步步高)

ㅇ 소개

- 중국 내 600개에 육박하는 매장을 보유한 대형가전유통업체임.

 

ㅇ 협력 과정

- 2018 2, 88000만 위안을 투자해 부부가오의 지분 6%를 인수하기로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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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란즈지아(之家)  

ㅇ 소개

- 중국에 50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한 대형 SPA 의류업체임.

 

ㅇ 협력 과정

- 2018 1, 169억 위안에 지분 5.31%를 취득하고 신유통 부문에서 전략적으로 협력하기로 했음.

- 텐센트는 이 제휴로 패션업에서 또한 신유통 실험을 할 수 있게 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 산둥성 소매·유통업체의 신유통 산업

 

  2018 3, 산둥성 칭다오의 대표적인 소매기업 리췬(利群)그룹이 텐센트의 자회사 텐센트클라우드(腾讯), 치밍(明星)과 함께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함.

    - 리췬은 2017년 상반기 기준 39개의 지점, 전자상거래 자회사 2, 도매물류 자회사 11, 물류센터 3개를 가지고 있으며, 연매출이 105억 위안에 달하는 산둥성의 소매 체인 기업임.

    - 이번 리췬과 텐센트클라우드의 협력은 텐센트 신유통 사업 확장의 연결선으로 보이며, 주요 협력 내용은 다음과 같음.

    ① 안전하게 통제가 가능한 스마트 쇼핑서비스 플렛폼 구축

    물류보관+인터넷 영역의 심도있는 협력    

     새로운 고객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벤치마킹 

    - 이번 협력은 두 기업 뿐만 아니라 칭다오 경제의 발전에도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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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펑황망() 


  ㅇ 리췬외에도, 산둥취엔푸위엔그룹(全福元集), 타이안링윈상사(泰安凌云商社) 등의 산둥성 소매·유통기업 또한 2018 3월 텐센트클라우드와 협력관계를 맺으며 신유통시장에 합류함.

 

□ 시사점 

 

  ㅇ 알리바바가 앞으로 3~5년은 신유통 사업의 선두자리를 굳건히 지킬 것으로 전망함.

    - 알리바바는 현재 신유통 사업 방면에서 빠르게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미 전국 소매·유통업체의 절반 이상을 확보했음.

    - 가장 많은 온라인 고객을 보유한 것을 바탕으로, 50% 이상의 고속 성장을 유지하며, 1위 자리를 쉽게 내주지 않을 것으로 보임.

 

  ㅇ 텐센트의 영향력 또한 점차 증가할 전망임.

    - 9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가진 중국 최대 모바일메신저 위챗의 운영자인9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가진 중국 최대 모바일메신저 위챗의 운9억 명이 넘는 이용자를 가진 자사의 메신저 WeChat(微信)을 바탕으로 신유통 경쟁에서 빠르게 성장 중임.

    - 텐센트의 부총재 린징화(林璟)에 의하면, 텐센트는 최근 스마트판매전략협력부를 개설해 보다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협력 방식을 사업 파트너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함.

    - 시장전문가들에 의하면, 소매·유통업체들이 주로 재무투자를 통해 업체의 독립적 발전을 지원하는 텐센트의 협력방식을 더 선호할 가능성이 있다고 함.

 

  ㅇ 중국 대부분의 유명 오프라인 소매기업들은 이미 알리바바와 텐센트 중 양자택일을 함.

    - 알리바바와 텐센트 두 거대기업의 오프라인 소매기업 점유 경쟁은 이미 1라운드가 끝나가는 상황임.

    - 규모가 비교적 작은 나머지 소매기업들에 대한 투자는 두 기업이 직접 투자하기보다 산하기업들을 통해 진행될 것으로 보임.

    - 소매기업들 이외에 편의점, 요식업, 패션, 부동산까지 두 기업의 경쟁이 이어질 전망임.

 

  ㅇ 리췬의 총재 쉬루이저(徐瑞)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리췬그룹, 텐센트클라우드, 치밍씽 3사 간의 이번 합작은 기술, 상품, 물류, 운영 등의 전체적인 해결 방안을 포함한다고 밝혔음.

    - 주요 방안으로는 전자상거래서비스, 마트 O2O 서비스, 백화점 스마트안내서비스, 가전판매, 신선식품도매, 보관 및 물류, 고객관리체계, 지불 방식 등을 포함함.

 


자료원: 뉴스핌, 글로벌이코노믹, 펑황망(),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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