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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2017년 과테말라 마스크팩 시장동향
2018-02-09 김재선 과테말라 과테말라무역관

- 한국 제품 아직은 SNS 통한 소량 판매가 대부분이나 반응은 긍정적 -

- Instagram, Facebook SNS를 활용한 온라인마케팅 강화 필요 -




□ 수요 동향

  ㅇ 얼굴 피부용 화장품은 현지 생산품과 수입품 시장으로 양분되며, 주로 토너, 에멀전, 크림과 같이 바르는 기초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

    - 현지 화장품 생산업체는 Flushing사가 유일하며, 블러시, 립스틱, 아이라이너 등을 생산

  ㅇ 기초화장품 시장은 고가제품군의 경우 Clinique, Estee Lauder, Loccitane 등이, 중저가제품군은 Nivea, Ponds, Avon, Cyzone, MaryKay, Esika, Lbel 등이 포함, 기타 수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하여 경쟁 중

    - 고가 브랜드는 밀수제품, 복제품, 기타 유사제품 등도 다수 유통되고 있다는 것이 유통업자들의 전언


  ㅇ 마스크팩 제품은 일부 업체가 유통을 하고 있으나 아직 수량이 많지는 않으며, 오프라인매장뿐 아니라 온라인쇼핑몰 또는 FACEBOOK 등을 통한 소량 판매가 주류를 형성

    - 한국산 유통제품: Jeju Natural, Dermal, Innisfree, Skinfood, It’s Skin, SNP

    * Dermal사 제품은 과거 Walmart에서 판매되었으나 현재는 중단

    ** 기타 Innisfree 등 제품은 정식 유통이 아닌 개인이 소량을 가져와 Facebook에서 판매하는 수준으로 추정

    - 기타 유통제품: The New Age Beauty(미국), Clean Color(미국), City Color(미국), Satin Smooth(미국), Montagne Jeunesse(영국), Nieve(멕시코), Pilaten(중국) 등


유통 동향


  ㅇ 주요 유통업체의 전언에 따르면 기초화장품의 경우 현지 생산업체가 있으나(Flushing 1개 업체가 유일), 패치형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또는 OEM 공장은 전무


  ㅇ 화장품류는 전통적으로 수입과 유통이 다단계로 나뉜 시장으로 WALMART, LA TORRE 등과 같은 대형 유통망도 판매용 화장품을 직접 수입하지 않고 현지 수입상(또는 도매상)으로부터 전량 구매


  ㅇ 그러나 일부 수입상 중 온라인 또는 자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유통 유형도 존재


  ㅇ 특히 최근 들어서는 유통사업자가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소규모 업체의 경우 FACEBOOK과 같은 SNS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


  ㅇ 일반 화장품의 경우에는 카탈로그 판매 채널도 존재하는데, 패치형 제품이 실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유통되는지는 파악되지 않음.

    - AVON, CYZONE, MARYKAY, ESIKA, L‘BEL 등이 주로 카탈로그 판매 형태로 유통되는 화장품 브랜드


마스크팩 수입·유통업체

업체명 및 홈페이지

비 고


SALLY

www.todobelleza.com.gt

  ㅇ 미용실용품 수입∙유통업체로 온라인쇼핑몰 운영

   - 현지 디스트리뷰터로부터 구매하여 유통(5개 점포 보유)

  ㅇ JEJU NATURAL과 The New Beauty 마스크팩 유통 

  ㅇ 미용실 용품 유통업체로 페이스북 판매가 특징

   - 수입은 하지 않고 현지 디스트리뷰터로부터 구매

BEAUTY DEPOT

www.facebook.com/beautydepotgt

  ㅇ 과테말라 전국에 15개 점포 운영

  ㅇ 주요 취급브랜드: NIEVE 마스크팩 등

YULS ACCESORIOS

www.tiendasyuls.com

  ㅇ 화장품 수입·유통업체로 과테말라 내 8개 점포 운영

  ㅇ 주요 취급브랜드: Clean Color, City Color 등

KOSMETICS BEAUTY SUPPLY

www.kosmeticstore.com

  ㅇ 2개 점포 운영 

  ㅇ 주요 취급브랜드: Satin Smooth 마스크팩 유통

COPRODISA

www.coprodisa.com.gt 

  ㅇ 피부관리제품 및 기타생활용품 수입 및 유통업체

  ㅇ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등 중미 각국에 영업망 보유

AMICELCO

www.amicelco.com.gt 

  ㅇ 화장품, 의약품, 개인용품 등을 수입. 유통

  ㅇ 주요 취급 브랜드: L’oreal, NYC

CODISA (Grupo PDC)

www.pdc.la

  ㅇ 화장품, 개인용품, 식료품 등을 수입. 유통

  ㅇ 주요 취급 브랜드: L’oreal 

SIMAN (XCLAIM)

www.siman.com

  ㅇ SIMAN은 엘살바도르 자본의 백화점식 유통기업

    -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니카라과에 백화점 운영

  ㅇ XCLAIM은 화장품 유통을 위한 별도 브랜드로, 고가브랜드 제품을 수입해 직접 유통

    - 점포현황: 과테말라 5개점, 엘살바도르 2개점, 니카라과 1개점 등

  ㅇ 취급 브랜드: MAC, Clinique, Estee Lauder, Maybelline, L’occitane 등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ㅇ 유통 채널

    - 수입산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 수입 및 경쟁동향


  ㅇ 품목 분류코드 관련 참고사항

    - 과테말라는 품목분류체계로 중미통합관세체계(SAC)를 준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HS코드와 동일하나 세품목의 경우 일부 분류가 상이할 수 있음

    * 2017 1 1일부로 기존 8자리→10자리로 세분화 시행 중


미용 메이크업용 제품류 및 기초화장품 제품류 - 기타(HS CODE 3304.99.0000)의 국별 수입 통계

순위

국 가

수입액(U$)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1

멕시코

20,696,643

16,808,153

16,867,033

50.53

45.62

47.57

10.1

2

콜롬비아

7,334,735

6,469,151

4,419,694

17.91

17.56

    12.46

-26.69

3

미 국

3,417,482

3,861,946

4,061,336

8.34

10.48

    11.45

13.79

4

파나마

2,296,437

2,495,876

1,554,861

5.61

6.77

4.38

-30.21

5

프랑스

733,118

839,307

1,243,985

1.79

2.28

    3.51

10.52

6

중국

123,693

161,005

1,125,533

0.39

0.57

3.17

7.03

7

칠레

617,502

659,382

1,003,753

1.51

1.79

2.83

12.32

8

코스타리카

893,504

983,611

696,187

2.18

2.67

1.96

-4.29

9

독일

1,073,857

699,640

690,369

2.62

1.9

1.95

5.09

10

스페인

994,739

1,171,856

648,222

2.43

3.18

1.83

2.64

19

대한민국

29,187

130,876

92,595

0.07

0.36

0.26

-26.57

총계

40,962,534

36,843,399

35,460,027

100

100

100

4.6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6년까지의 HS CODE 3304.99.00이었으나 2017년부터 3304.99.0000으로 변경됨.

    **: 해당 연도 11월까지의 누계 기준


  ㅇ 브랜드별 주요제품 소비자가격 비교표(2017년 하반기 기준)


유형

중저가(U$, 부가세 포함)

고가(U$, 부가세 포함)

마스크팩

Montagne Jeunesse

초콜릿팩 시트형(1pcs)

$1.75

Loccitane

안티에이징팩 진흙팩 크림형(75ml)

$38.00

Flushing

진흙+꿀팩 크림형(90g)

$2.00

Innisfree

알로에팩 시트형(1pcs)

$2.75

Loccitane

안티에이징팩 크림형(65ml)

$97.00

Skinfood

콜라겐팩 시트형 (1pcs)

$4.00

The New Beauty

콜라겐팩 시트형(1pcs)

$4.00

Clinique

포어 리파이닝 숯팩

크림형 (75ml)

$48.00

JEJU NATURAL

알로에팩 시트형(1pcs)

$4.00

NIEVE

시트형(2회 사용 가능)

$11.00

Estee Lauder

어드밴스드나이트 리페어 파워호일팩

시트형(4pcs, 8pcs)

$106.00

$218.00

Satin Smooth

콜라겐팩 시트형(3pcs)

$28.00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 미화 환산가격으로, 환율에 따라 실제 소비자 가격과 상이할 수 있음.


수입정책 및 관세율


HS Code 3304.99.0000

수입부가가치세

(IVA Impuesto de Valor Agregado)

수입관세*

(DAI Tarifas de Importación)

수입규제

12%

15%

의료 및 위생 승인

자료원: 과테말라 국세청 SAT

    *주: FTA 미체결국(한국 포함) 대상 통합관세 기준


□ 시사점


  ㅇ 작년 과테말라 무역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년 여성들은 고가브랜드 마스크팩을, 젊은 층은 중저가브랜드 마스크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최근 SNS 를 통한 뷰티콘텐츠가 늘어 특히 젊은 층 여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증가함.


  ㅇ 이에 따라 20~30 대 소비자를 겨냥한 저가형 마스크팩들이 등장했지만 아직 그 종류가 충분치 않아 틈새시장으로서의 가치가 있음.


  ㅇ 현재 한국 마스크 팩 제품들이 유통 중이기는 하나 일부 SNS, 블로그를 통한 소량 판매가 주를 이루며 아직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는 높지 않음 .


  ㅇ 하지만 현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사용 후기와 반응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온라인마케팅을 통해 스킨케어 노하우, 지식 및 정보를 제품과 함께 소개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임.


  ㅇ 또한 과테말라 대형 유통업체 A사의 커머셜 매니저 Peggy Aleman씨에 따르면, 2016년에는 과테말라 시장의 한국화장품에 대한 인지도와 피부관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아 한국산 제품에 대해 매우 냉소적인 답변을 받았으나 그 다음해의 반응은 비교적 호의적이었으며 상담주선에도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과테말라 국세청 SAT, 중미경제통합사무국 SIECA,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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