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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중국 기업 클라우드 시장동향
2018-02-09 조연희 중국 항저우무역관

- 각종 산업에 인터넷 확산, 기업 클라우드 도입 증가추세 -

-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제공하되 기업 특징에 맞는 서비스 제공해야 -

 

 


□ 기업 클라우드란?

 

  기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에서 파생된 것으로, 인터넷으로 연결된 데이터 센터에 기업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

    - 미리 데이터센터에 저장해 두었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다운로드, 백업, 자료 공유, 모바일 오피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모바일 오피스(Mobile Office) :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통신망으로 본사와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 및 업무 처리를 하는 근무 형태


  ㅇ 기업 클라우드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기업 클라우드

개인 클라우드

주요기능

 - 기업 문서의 저장 및 백업

 - 온라인 상의 편집, 공유

 - 개인간, 임직원간, 기업간의 연결

 - 모바일 오피스

 - 개인 데이터의 저장

 - 다른 단말에서의 백업

 - 다운로드 및 타인이 공유한 자료 이동

 - 타인에게 자료 공유

대상

 - 교육, 미디어, 출판 등의 지식 밀집형 산업

 - 자동차, 에너지 등 기술중심산업

 - 은행, 증권계 등

 - 개인적인 데이터의 저장 및 백업을 원하는 사용자 

수익방식

 - 주로 사용자(기업)에게 비용을 받고 서비스를 제공

 - 부가 서비스에 대해서는 따로 요금을 추가하는 방식

 - 일반적인 회원들은 무료로 일부 서비스 사용 가능

 - 유료 회원은 부가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방식 

 자료원: iResearch  

  

    서비스 분류 및 특징

  


공유형(Public)

사유형(Private)

혼합형(Hybrid)

서비스 방식

기업의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하는 서버에 저장.

자신만의 서버, 스토리지 등을

구매하여, 해당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

공유형과 사유형을 섞은 형태로,

원하는 서버에 정보 저장.

장점

- 서비스 업그레이드 용이

- 전용 하드웨어 및 관리할 전문인력  필요하지 않음

- 사용자 맞춤형 기능 커스터마이징 가능

- 문서 이동 효율이 좋고 광대역 이용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안전성 및 보안성이 높음

- 공유형과 사유형의 두가지 장점 모두 가짐.

- 탄력적으로 저장공간 사용 가능

- 업그레이드 및 용량 추가 용이

사용 기업

비교적 자본이 적은 중소기업

데이터에 민감한 IT 기반 대규모 사업

다양한 산업에서 모두 사용 가능

 자료원: iResearch


□ 발전 배경

   인터넷+ 정책이 떠오르면서 인터넷 보급이 빠른 속도로 확산

    - 중국 정부가 각 산업 방면에 인터넷을 도입한다는 인터넷+를 제창한 후, 인터넷이 빠른 속도로 보급되어 각 산업의 업무 형태 및 방식이 바뀌고 있음. 기업 문서 및 데이터 저장, 자료 공유, 직원들간의 협력의 필요성이 증가함.

    - 또한 모든 정보가 디지털화 되면서 정부 및 기업이 데이터 파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의 안전한 보존과 백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개인 클라우드 시장의 하향세

    - 개인 클라우드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서비스 업체끼리의 과도한 사용자 쟁탈전이 벌어짐.

    - 또한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 공유가 성행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자 최고인민법원에서  《于利用网络制作、制、贩传播淫秽电子信息牟利行定罪量刑问题的批》와 같은 저작권 및 불법 공유 관련 정책들을 제정,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일부 서비스를 종료하거나 파산함.

    - 2017년 바이두 클라우드의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 누출, 많은 이용자를 자랑했던 360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폐쇄 등으로 개인 클라우드 시장이 크게 타격을 입음.

 

   기업 데이터 보안의 이슈화

    - 360 인터넷 안전 센터의 보고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전역에서 472.5억 대의 컴퓨터가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았으며, 하루 평균 1만 4천 대의 컴퓨터가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산됨. 

    - 2017년 5월, 랜섬웨어 Wannacry의 공격으로 학교, 병원, 정부 기관 등이 타격을 입었으며, 네트워크 상의 정보 보안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기업들도 데이터의 보안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2017년 중국 랜섬웨어 공격 분석

(단위: 10000회)

 자료원: 360互联网安全中心

 

□중국 기업 클라우드 시장 동향

 

  시장 규모 꾸준하게 성장 추세

 

기업 클라우드 시장 성장 추이 및 예상

(단위: %)

주: 공개되어 있는 자료를 토대로 예측 

자료원: TechWeb


    - CCID의 연구에 따르면, 2014년에 이미 기업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5500만 위안(약 865만 달러), 2015년에는 9000만 위안(약 1417만 달러)까지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56%를 기록함.

    - 2015-2016 중국 기업 클라우드 시장 연구 보고》에 따르면, 2016년에는 시장규모 14천 위안(약 2204만 달러), 2020년까지 시장규모가 6위안(약 9449만 달러)에 달할 것이며, 복합적인 성장률은 45% 정도로 예측됨 .

    - 알리바바 클라우드(阿里云)의 이사 胡明은 2018년에는 더욱더 많은 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과 결합할 것이며, 많은 제조업 분야 및 금융 기관이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과학기술과 금융방면의 효용 증대를 촉진할 것이라고 전망함.

 

   비구조화 데이터의 중요성 부각

    - IDC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 데이터 중 80%의 데이터들은 비구조화 데이터*이며, 매년 60%씩 증가

    - 《중국빅테이터발전상황연구보고에 따르면, 저장한 데이터 형식 방면에서 볼 때 7.79%의 기업만이 비구조화 데이터를 저장했음.

    - 비구조화 데이터는 비즈니스에 잠재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인해 활용 가능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음


     *비구조화 데이터(Unstructured data) ?

       : 미리 정의된 방식으로 정리되지 않은 데이터를 의미. 특별히 구조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잠재적으로 이용 가능함.

         날짜, 숫자, 사실 등이 이에 속함.

 

중국 기업 비구조화 데이터 저장 비율

(단위: %)

자료원: CSDN


  사용 지역 분포


 중국 기업 클라우드 사용 지역 분포

(단위: %)

주: 2014년 자료 기준 

자료원: DOIT

    

    - 민영 경제가 비교적 발전한 화남,화동, 화북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기업 클라우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평균 시장 점유율 20 퍼센트 이상을 기록. 반면 동북, 서북, 서남 지역의 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함.

    - 특히 화남 지역의 제조업, 미디어 부문의 기업들이 클라우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중이며, 그 도입률은 거의 28%에 달함.

    - 2015-2016 중국 기업 클라우드 시장 연구 보고》에 따르면, 경제 구조상의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이상 비교적 발달한 화남, 화동, 화북 지역이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


  주요 플랫폼


플랫폼명

로고

특징

联想企业网盘

(Lenovo)


- 기업 클라우드 시장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기업들


- 기능이 비교적 안정화되어 있고, 데이터의 저장, 백업 뿐만 아니라 검색, 관리, 이동, 공유 등 전체 데이터 누적 사이클 관리기능 제공


- 성숙한 대형 기업 대응 방안과 데이터 안전 솔루션 구비

爱数 (EISOO)


亿方云


百度企业网盘


- 대형 인터넷 기업들이 클라우드 사업에 진출한 것


- 데이터의 저장, 공유 등의 단일한 서비스 제공


-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나 사용자들 대부분이 규모가 매우 작은 기업들임.

360企业网盘


腾讯企业微云


坚国云


- 기업의 구체적인 요구에 맞게 기능을 편성하는 식의 특색 있는 서비스 제공


- 주로 소형 기업이 많이 사용


-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며 사용 후 만족도가 높은 편임.

燕麦云


够快云库


 

자료원:Citnews中文科技资讯


    -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볼 때, Lenovo사가 약 4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독보적으로 앞서 나가고 있음. 나머지 60%의 시장을 그 외 기업들이 나눠 가지고 있음.

    - Lenovo사의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와 함께 Lenovo Docs라는 독자적인 상품을 출시, 다양한 문서 형식을 지원하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집할 수 있게 하는 등의 기능을 따로 제공함.

    - 다른 기업들도 사용하는 인원 수나 주체에 따라 개인용, 단체용, 기업용 등으로 서비스를 다원화하고 있음.

 

   정부의 전폭적 지지

    - 국무원 판공청은 家信息化를 발표, 주목적은 디지털화 된 중국을 건설, 빅데이터에 기반한 경제체제를 발전시키는 것임.

    - 중화인민공화국 공업과정보화부(工信部)는 “企上云”을 추진하여 기업들의 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클라우드 컴퓨팅도입을 지원하는 조치 및 정책을 제정

    - 또한 100만기업 클라우드화 프로젝트, 100만APP육성프로젝트 등의 국가 차원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전반적인 정보 시스템의 클라우드 플랫폼화 추구

    - 지방정부차원의 정책


《济南市“企业上云”行动计划(2017-2019)》

- 지난시정부 제7차 간부회의에서 통과

- 첫 성정부급으로 공포된 기업 클라우드화 계획

《加快推进“企业上云”三年行动计划的通知》

- 장쑤성에서 발표

- 2020년까지 10만개 기업의 클라우드화 및 일정 숫자 이상의 5성급, 4성급, 3성급 클라우드화 기업 창설이 목표

《浙江省“企业上云”行动计划(2017)》

- 저장성 정보화공작영도소조에서 발표

- 2017년내로 10만개 기업의 클라우드화가 목표

 

 

□ 시사점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방법 모색 필요

    - 기업 클라우드의 중요성과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종류가 다양하고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선택에 있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어떤 분야, 어떤 규모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지에 따라 관련 로드맵과 알맞은 가격대를 소개하는 등의 서비스로 수요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음.

 

  기본기에 충실하되 기업들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필요

    - 현재 중국 기업 클라우드 시장은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몇몇 대형 회사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과점 형태임.

    - 이러한 경쟁국면에서는 보안성과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라는 클라우드의 기본적 기능에 충실하되 모바일 편집, 해외와의 실시간 문서 공유 등 기업 특징에 최적화된 기술을 제공하여 경쟁력을 제고해야 함.

 

   최근 클라우드 기술에 인공지능을 도입한 인공지능 플랫폼 각광

    - 주요 클라우드 플랫폼들은 인공지능의 도입을 통해 서비스 전반을 관장하는 것은 물론, 챗봇 등 24시간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도입을 시도 중.

    - 입력이 번거로운 중국어의 특성상 인공지능 기술과의 결합으로 음성인식, 얼굴인식, 파일 자동 생성, 자연언어처리* 및 컴퓨터 비전**등의 다양한 입력방식 개발과 연구 필요

     *자연언어처리: 인간이 쓰는 언어를 컴퓨터에 인식시켜서 처리하는 일. 질의응답 시스템, 자동번역 및 통역 등이 이에 해당함.

     **컴퓨터 비전: 컴퓨터와 연결된 카메라 스캐너 등의 시각 매체를 통해 입력된 정보를 분석하여 정보를 생성하는 기술

    - 이러한 추세에 맞춰 한국 기업들도 클라우드 인공지능에 대한 기술개발과 연구 필요. 그러나 대형 기업과의 기술 격차로 직접적인 인프라 제공이 어렵다면 특색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특정 도메인에서의 인공지능 클라우드 생태계 확보에 주력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음.

    - 알리바바 클라우드 홍콩. 마카오. 한국 지역 총괄 류빈싱(Leo Liu)에 따르면 중국 업계는 IT 방면의 한국 혁신 기업들에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 방면에서 중국 기업과의 협업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함

 

톈마오솽스이(天猫双11狂欢夜) 행사에서 소개된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공지능 ET

 자료원: 搜狐科技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왕이신문(网易新闻), 중원경제망(中原经济网), CSDN, TechWeb, 美文网, 燕麦云新闻中心, Citnews中文科技资讯, 搜狐科技, 국무원(国务院), iResearch, DOIT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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