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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상품

성숙해 가는 파키스탄 안전모 시장
2018-02-07 이동훈 파키스탄 카라치무역관

- 안전모 착용 의무화로 구매 수요 증가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시장진입이 바람직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파키스탄에서도 점차 안전에 대한 의식이 고취되면서 안전모(safety cap)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또한 산업화가 진전되고 파키스탄 건설부문의 호황이 지속됨에 따라 향후 전망도 밝은 편임. 주로 건설업, 제조업, 광업 등 산업 현장에서 안전모 수요가 발생함.

    - 과거 현지 영세 건설업체는 안전모 등의 장비를 갖추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이었음. 하지만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해외 업체들이 파키스탄에 진출을 확대하면서 안전 장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함.

    - 특히 2010년 파키스탄 내 건설, 산업현장에서 안전모 착용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제정됐으며 이후 주정부별로 단속을 시행 중임. 카라치가 소재한 신드주에서도 2017 10월 관련 법안을 개정하여 6개월마다 주정부에서 실태 조사에 나서는 등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의식 변화와 정부 규제에 따라 안전모 시장은 최근 들어 확장 국면에 진입함. 현지 바이어(City Fire & Safety Services)에 따르면 2018년 현재 전체 안전모 시장규모는 400만 달러 이상으로 추산되며, 이 중 현지 생산은 약 50만 달러에 불과하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임.

    - 파키스탄 내에서는 주로 카라치, 라호르 등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안전모 수요가 발생하며 대체로 에이전트를 통해 건설업계로 제품이 유통되는 구조임.

 

안전모 예시

자료원: Amir Safety Product

 

ㅇ 수입 동향

    - 2016/17 회계연도 기준 파키스탄의 안전모 공식 수입규모는 약 354만 달러로 전년대비 4.5% 증가함. 2014/15 회계연도 이래로 3년 연속 수입규모가 늘어나는 추세임.

    - 2016/17년 기준 중국산 수입이 약 338만 달러로 수입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음. 뒤를 이어서 인도(55,000달러), 미국(3만 달러), 이탈리아(18,000달러) 등이 주요 수입대상국으로 분류됨.

    - 중국산 제품이 파키스탄 안전모 시장을 휩쓰는 원인은 대부분의 현지 건설업체가 비용 절감을 위해 저가제품을 위주로 구매하기 때문임. 반면 일부 외국계 업체의 경우는 품질이 보증된 미국·이탈리아산 안전모를 사용함.

 

파키스탄 안전모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순위

수입대상국

2014/2015

2015/2016

2016/2017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2,055,082

3,075,031

3,377,032

9.82

95.28

2

인도

53,924

54,588

54,975

0.71

1.55

3

미국

43,486

45,792

29,691

-35.16

0.84

4

이탈리아

-

33,519

18,123

-45.93

0.51

5

영국

44,638

107,246

17,711

-83.49

0.50

6

2,348

3,980

7,226

81.56

0.20

7

독일

119

6,102

6,229

2.07

0.18

8

스웨덴

-

771

5,687

637.83

0.16

9

터키

-

-

5,309

-

0.15

18

폴란드

30,876

6,274

4,462

-28.88

0.13

총계

2,258,807

3,375,817

3,544,276

4.99

-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Revenue

: HS Code 6506.1000 기준

 

    - 한편 한국산 안전모( 7,000 달러)의 경우 규모는 작지만 현지 수입시장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꾸준히 물량이 증가했다는 점은 의미가 있으며 2016~2017년에는 전년대비 81.6%의 성장세를 나타냄.

    - 국내 통계(한국무역협회) 기준으로 2016/17 회계연도 기간(2016.7.~2017.6.) 조회 결과 한국산 안전모의 파키스탄 수출액은 약 416,000 달러로 나타남. 자료원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현지 통계가 실제 거래규모에 턱없이 못 미치는 수준으로 축소 집계된 것을 알 수 있음. 이를 통해 언더밸류(under value)가 현지에서 성행한다는 점을 감안할 경우 실제 수입시장 규모도 400만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됨.

 

한국의 대파키스탄 안전모 수출 현황

(단위: 천달러)

2014

2015

2016

2017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30

-

69

683

-

3

416

4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파키스탄 2016/17 회계연도(2016.7.~2017.6.)와 동일 기간으로 설정하여 산출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Amir Safety Products / 담당자: Mr. Malik Iftikhar(CEO)

    - Amir Safety Products는 안전 및 보안용품 전문 수입업체로 라호르에 소재함. 이 업체는 파키스탄 중북부 펀잡주 전역에 걸쳐 제품을 유통하며 기존에는 미국과 중국에서 안전모를 수입하였음. 중국산 안전모를 주로 수입하는 가운데 간혹 최종소비자 수요에 따라 미국산도 일부 취급함. 대부분의 파키스탄 업체들은 아직까지는 비용 절감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임.

    - 업체 대표에 따르면, 이제 파키스탄 안전모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건설업계를 중심으로 안전모를 꾸준히 구매하고 있다고 밝힘. 특히 2017년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hina-Pakistan Economic Corridor)으로 파키스탄 내 건설 프로젝트를 활성화하고 중국업계의 파키스탄 진출을 촉진하면서 중국산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한편, 바이어에 따르면 최근 한국 업체들의 파키스탄 내 건설 공사 수주의 증가 추세는 한국 안전모 업계에도 호재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함. 바이어는 한국 건설업체들은 안전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기 때문에 안전모 등의 안정 장비를 대량으로 필요로 할 것이므로 한국 안전모 업체들의 주요 타깃이 될 수 있음을 조언함.

    - 바이어에 따르면 기존에 파키스탄으로 안전모 수출 이력이 있는 한국 업체는 S, J사 등으로 파악됨. 가령 파키스탄에서 수력발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D사는 건설현장에서 한국산 안전모를 공급받아 활용하고 있다고 함.

 

  ㅇ 업체명: City Fire and Safety Services / 담당자: Mr. Muhammad Nazir(CEO)

    - City Fire and Safety Services는 파키스탄 최대도시인 카라치에 소재한 업체로 주로 소방, 안전 및 개인 안전용품을 수입, 유통함. 기존에 한국에서 소방용품(소화기, 호스, 화재경보기 등)을 수입한 경험이 있으며 추가로 한국산 안전장비 공급업체도 물색하고 있음. 업체 대표인 Mr. Muhammad Nazir는 과거 한국에서 개최된 소방안전 박람회에 참가한 바 있음.

    - 업체 대표인 Mr. Muhammad Nazir는 기존에 한국산 소방용품 취급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업체의 제품에 호의적인 입장을 보임. 바이어는 KOTRA 카라치 무역관에도 몇 차례 방문했으며 우수한 안전모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 가능한 한국 업체와 연락할 용의가 있음. 구체적으로 City Fire and Safety Services는 한국 업체의 파키스탄 에이전트로 활동하면서 안전모를 현지에 유통하는 역할도 담당하기를 희망하고 있음.

    - 현재 파키스탄 내에서 유통 중인 주요 원산지별 안전모 가격은 아래 표와 같음. 원산지에 따른 가격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음.

 

원산지별 안전모 가격 현황

구분

원산지

소매단가(달러)

Safety Works

미국

10.5

Yunboshi

중국

2.5

Blue Engine

인도

3.0

자료원: 바이어(Amir Safety Products, City Fire and Safety Services) 인터뷰

 

□ 시사점  

  

  ㅇ 현지 에이전트 구축

    - 파키스탄 안전모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할 필요가 있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경우 안전모가 에이전트를 통해 건설, 산업계에 유통되기 때문임.

    - 또한 파키스탄 내 다수의 업체와 거래하기보다는 독점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이는 지역 및 소매점 별 가격 차이로 인한 브랜드 신뢰도 하락을 방지하기 위함임. 카라치 무역관에서 파악한 주요 에이전트 후보 업체들은 아래 표와 같음.

 

현지 에이전트 후보업체

업체명

담당자(직위)

이메일

홈페이지

Amir Safety

Products

Mr. Malik Iftikhar(CEO)

amirsafetyproducts@gmail.com

N/A

City Fire and

Safety Services

Mr. Muhammad Nazir

(CEO)

info@cityfireservice.com

www.cityfireservice.com

Adams

Fire Tech

Mr. Kasim Shakoor

(CEO)

sales@adamsfiretech.com

www.adamsfiretech.com

자료원: 카라치 무역관 자료

 

  ㅇ 주요 매체를 통한 제품 홍보

    -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의 홍보활동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특히 안전 관련 품목의 경우 현지에서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통해 광고하는 경우가 다수임을 감안한 마케팅 활동이 바람직함.

    - 또한 파키스탄에서는 대체로 소화기, 방화복 등 소방용품과 안전모를 함께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 시장에 안착한 후에 소방 제품을 추가로 공급할 수 있는 여지도 존재함.

 

현지 잡지광고 예시

자료원: 카라치 무역관 자체 촬영

  

    - 안전모 품목의 현지 관세율은 20%이며, 기타 세금 등을 함께 고려하여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코드

관세

(Custom Tariff)

일반판매세

(GST)

원천세

(WHT)

6506.1000

20%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자료원: Amir Safety products, City Fire & Safety Services, Federal Board of Revenue, Pakistan Customs Tariff, 한국무역협회,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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