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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국내시장을 리드하는 토종기업들
2008-04-23 인도 뉴델리무역관 김경수

인도 국내시장을 리드하는 토종기업들

- 신흥경제성장국 50개 기업 중 인도기업 11개 포함 -

- 시장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로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차지 -

 

보고일자 : 2008.4.23.

김경수 뉴델리무역관

kskim@kotra.or.kr

 

 

□ 신흥경제성장 10개국의 성공적인 자국기업 50개

 

 ○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최근 보고서는 최근 경제가 급성장하고 있는 10개국(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브라질, 폴란드, 러시아, 슬로바키아, 태국)을 대상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국 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토종기업 50개를 선정함.

  - 선정된 50개의 기업들 중에서 인도 국내기업은 11개 업체로 중국(15개) 다음으로 많은 기업이 포함됐음.

 

국가별 시장선두 자국기업 수

국가

기업 수(개)

중국

15

인도

11

브라질

9

멕시코

6

러시아

3

폴란드

2

슬로바키아

1

말레이시아

1

인도네시아

1

태국

1

합계

50

자료원 : BGC 보고서

 

 ○ 조사에 참여한 국가들은 브릭스(BRICs) 4개국을 포함해 최근 세계 경제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로, 세계의 소비시장 및 생산기지로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어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함.

 

 ○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50개의 기업 중에서 21개의 기업은 2006년 총 매출액이 10억 달러가 넘는 등, 전체 그룹의 판매가 2005/06년 사이에 약 50%까지 증가함.

 

□ 국내시장 선두를 달리는 인도 토종기업들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다수 진출한 인도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토종기업들이 경쟁우위를 차지하며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인도의 시장선두 토종기업 11개

기업명

산업분야

사업 영역

Amul

소비재

식·음료 제품

Apollo Hospitals

의료·건강

병원

Bharti Airtel

인터넷/통신

통신서비스

Cavinkare Group

소비재

생활용품

ICICI Bank

금융서비스

은행업

The Indian Hotels Company

관광·여행

호텔업

ITC Limited

소비재

다방면 진출

NIIT

교육

IT교육

SKS Microfinance

금융서비스

소액금융서비스

Subhiksha

소매업

할인슈퍼마켓

Titan Industries

소비재

시계

자료원 : BGC 보고서

 

 ○ 바르티 에어텔은 작년 허치슨 텔레콤으로부터 인도 사업권을 인수한 보다폰 및 버진 등의 진출 등으로 뜨겁게 달아오른 통신시장에서 부동의 리더를 유지함.

 

 ○ 인도에서 유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아물은 캐드버리, 네슬레, 유니레버 등과 같이 인도에 진출한 거대한 외국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함.

 

 ○ 인도의 최대 민간은행인 ICICI 은행은 시티은행, HSBC, Standard Chartered와 같은 외국계 은행과의 경쟁에서 독보적임.

  - ICICI 은행은 51억9600만 달러의 이자수익(HSBC는 10억6600만 달러)을 내고 있으며, 인도 전역에 가장 많은 현급지급기(ATMs)를 설치하고 있고 950개가 넘는 지점과 2400만 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함.

  - 여기에는 인도에 진출한 외국은행들이 그들의 사업을 확장하는데 인도정부가 법을 통해 허용을 막고 있는 부분이 크게 작용했음.

 

 ○ 인도의 타이탄은 세계 6위의 시계 생산기업으로, 인도 시장에서 일본의 시티즌·스위스의 스와치 같은 경쟁사들에 앞서나가고 있음.

 

□ 토종기업들의 성공요인

 

 ○ 이 보고서는 50개의 자국기업이 공통으로 가지는 성공 요인을 6가지로 요약함.

  - 자국시장의 소비자 요구에 맞는 제품구성

  - 지역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극복해나갈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고안

  - 최신 기술을 이용한 경쟁력 강화노력

  - 숙련 노동자의 부족을 이겨내고 노동자의 낮은 임금으로 이익 창출

  - 전국적인 규모로의 발 빠른 사업확장

  - 내부마찰 없이 장기간 고성장 유지

 

 ○ 이미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에서 전혀 뒤지지 않는 이들 토종기업들은 위 요인들 외에 그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혁신적인 방안을 찾고 있으며, 국내시장을 벗어나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음.

 

 

자료원 : www.bcg.com, Economic Times 및 무역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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