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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가구 소비패턴 변화에 산업계 대응 모색
2007-07-30 지윤정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브라질 가구 소비패턴 변화에 산업계 대응모색

- 외식증가, 건강 및 교육 소비 증가, 대중교통 이용 감소 등 -

-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물가안정, 할부판매 증가 등이 주 요인 -

 

보고일 : 2007.7.30.

지윤정 상파울루무역관

jyjworld@kotra.or.kr

 

 

□ 주요 내용

 

 ○ 최근 브라질인들의 소비패턴이 과거 15년 전에 비해 상당히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브라질 산업계는 새로운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게 변화를 모색중인 것으로 조사됨.

 

 ○ 브라질 국립경제연구원(IPEA)의 최근 보고서 ‘현대 브라질 가구의 소비형태’는 1988년에서 2003년까지 브라질 가구 예산 조사를 통해 이뤄짐. 이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인들은 과거에 비해 외식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했고, 건강과 교육에 신경을 많이 쓰며 대중교통 이용보다는 개인 차량을 선호하는 비율 증가가 두드러짐.

 

 ○ 1988년 브라질 가정은 가구 예산의 26.6%를 외식에 소비했으나 15년이 지난 2003년에는 30%로 증가함. 이 기간 가계에서 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9.5%에서 16.3%로 감소했음.

 

 ○ 브라질 식품산업협회(ABIA)에 따르면, 외식산업에 식품을 납품하는 부문의 경우 최근 10년간  203.5% 성장한 데 반해, 식품 소매업은 95.2% 성장했음.

 

브라질 가구 예산의 항목별 소비 비율

 

1988

2003

외식

26.6%

30.0%

자가용 유지

1.21%

2.55%

내구 소비재

4.4%

8.6%

보건 및 교육

10.0%

13.3%

자료원 : IPEA

 

 ○ 한편,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는 식료품 소비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음. 쌀의 경우 1998년 가구 1인당 소비가 29.7kg이었던데 반해 2003년에는 17.1kg으로 무려 42.4% 감소했음. 콩은 1998년 12.1kg에서 2003년 9.2kg으로 23.9% 감소함.

 

 ○ 반면, 인스턴트 음식의 경우 1998년에서 2003년까지 무려 307.6%가 증가함. 청량음료의 경우 1998년 대비 2003년 192.3% 증가했음.

 

 

자료원 : IPEA

 

                         자료원 : IPEA

 

 ○ 물가안정,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신용판매 확대·다양해진 제품 가격대 등이 최근  브라질인들의 소비패턴 변화를 가져온 주 요인임.

 

 ○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해 더 이상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는 양상을 보임. 특히, 콩이나 쌀같이 조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음식보다는 인스턴트 음식이 선호되고 있고 일하는 브라질 여성들에게 집에서 오래 요리하는 것은 기피되고 있음.

 

 ○ 한편, 이 조사에 따르면 가장 소득이 낮은 10% 계층에서 개인차량유지에 쓰이는 예산은 1988년 1.21%였으나 2003년 2.55%로 증가했음. 15년 전만해도 새 차를 구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으나 수입시장 개방, 물품가격 하락, 통화안정, 장기신용 확대 등으로 차량구입이 용이해짐. 오늘날 차량 구입은 72개월 할부까지 가능한 상황임.

 

 ○ 또한, 내구 소비재 부문에 있어서도 소득 하위 20% 계층이 1988년 내구재 구입에 예산의 2.4%를 소비했던데 반해 2003년에는 2.9%로 증가함.

 

 ○ 건강과 교육의 경우 1988년에는 가구 예산의 10%를 지출했던데 반해 2003년에는 13.3%로 소비가 증가했음.

 

 ○ 이와 같이 브라질들의 가구 소비 패턴의 변화에 따른 관련 산업계의 영업전략도 변화돼야 할 것으로 보임. 브라질 외식산업, 식품, 자동차, 보건 및 교육 관련 산업 진출 시 브라질인들의 변화하는 트랜드를 고려해야 판매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Estado de Sao Paulo, IPEA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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