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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위크지 선정, 2007 세계 100대 IT 기업
2007-06-29 미국 워싱톤무역관 이정선

BusinessWeek紙 선정, 2007 세계 100대 IT 기업

- 텔레커뮤니케이션, 반도체 기업이 다수 차지 -

- 대만기업 약진 속에 한국은 하이닉스사만 100위 안에 들어 -

 

보고일자 : 2007.6.27.

이정선 워싱턴무역관

jeongsunny@kotra.or.kr


 

 * BusinessWeek지는 Standard & Poor사의 Compustat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2만8000개의 상장법인사 중, 3억 달러 이상 수익을 거두는 IT 기업만을 대상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 Return on Equity), 주주수익성장률 및 총 수익 등의 항목을 평가해 100대 IT 기업을 선정

 

 □ 2007 세계 IT 100대 기업 분포 현황

 

 Ο 산업별 분포 현황

  - 텔레커뮤니케이션(25개), 반도체(20개) 기업이 다수를 차지

    

해당 산업

업체 수

2006

45

13

9

5

5

23

(한국 2개사 포함)

 

 □ 주요 100대 기업 특징을 통해 본 시사점

 

 Ο 지속적으로 기업의 정체성(who you are), 생산제품(what you produce), 판매기법(how you sell it)을 재창조

  - 노키아는 성숙된 유럽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찾기 힘들게 되자, 가파른 경제 성장률을 시현하고 있는 중국, 인도 등 동남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및 아프리카로 지역 다변화 추진. 결과적으로 중국은 현재 가장 큰 노키아 시장으로 성장(매출액 66억 달러를 달성해 전 세계 매출액의 8%를 차지). 아울러(개발도상국 등 문맹퇴치율이 낮은 곳의) 문맹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글자 대신 기호를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를 개발 판매하는 등 혁신적인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 판매함으로써 신규 수익원 확보

  - 올해 8위에 랭크된 일본 닌텐도는 젊은 남성들로 대표되는 게임광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WII를 개발(다시 말해 소비 계층 확대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 확보)해 폭발적인 성공을 거양함으로써 90% 수익 성장률 시현

 

 Ο 인터넷이 성장 발판으로 기여

  - 케이블 공급업체인 Comcast사는 폰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대, Verizon Communications와 AT &T 등으로부터 고객을 유치함에 따라 1사분기 이를 통한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성장한 3억5300만 달러를 기록

  -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Amazon.com은 다양한 소매업자가 자신의 제품을 아마존을 통해 판매하도록 허용하되, 높은 마진의 수수료를 부과한데 힘입어 가장 최근 분기 수익은 115% 증가(판매는 39% 증가). 지속되는 외부 비판에도 굴하지 않고 Amazon CEO Jeffrey P. Bezos는 도서 이외의 영역으로도 확대/다변화한 전략이 성공한 것이 이의 밑거름으로 작용. 앞으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Amazon의(인터넷 상) 남아도는 저장 공간과 오프라인 상의 대형 유통센터 내 여유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 신규 수익 사업을 지속적으로 출범할 계획

 

 

자료원 : BusinessWeek, SIA(Semiconductor Industries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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