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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의료장비시장 분석
2007-05-26 인도 뭄바이무역관 김정현

인도 의료장비산업 시장 분석

-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5.60% 기록 -

 

보고일자 : 2007.5.25.

김정현 뭄바이무역관

namunaru@kotra.or.kr

 

 

□ 인도 의료산업의 개황

 

 ○ 인도 경제에서 보건분야의 국가 소득은 현재 전체 GDP의 5.2%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400만명의 고용창출을 이루며 2012년까지 7.2% 비중으로 높아질 전망임.

 

 ○ 시장규모는 전체 148억 달러 규모로 2012년까지 두 배에 가까운 35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제약분야와 합치면 GDP의 6.2~8.5% 수준인 530억~730억 달러에 이를 전망

 

 ○ 의료장비, 일회용물품, 의료비품 등의 인도시장은 2006년 약 15억500만 달러이며, 이 중에서 의료 장비는 9억9560만 달러임.

 

 ○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5.60%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0년까지 17억 달러의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2003~04년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이유는 수입 때문이 아니라 국내생산의 감소 때문으로 분석됨.

 

연도별 의료기기시장 연도별 시장규모 및 변화

                                                                                                           (단위 : 백만달러, %)

2000~01

2001~02

2002~03

2003~04

2004~05

2005~06

시장규모

482.3

615.0

692.9

687.9

793.4

995.6

단순성장률

 

27.51

12.68

-0.72

15.34

25.48

              자료원 : Economic Intelligence Service, CMIE

 

□ 주요 분야별 시장 현황

 

2006년도 의료기기 분야별 시장현황

시장 분야

금액 (백만달러)

점유율 (%)

X-레이 장비

248

24.9

초음파장비

120

12.1

진단장비

178

17.9

Pacemakers

29

2.9

ECG 장비

10

1.0

청각 보조품

9

0.9

일회용품

130

13.1

치과장비

35

3.5

기타

237

23.9

의료기기 소계

996

 

기타 의료용구(의복, 침대용구 등)

509

 

총계

1505

 

                 자료원 : Centre for Industrial & Economic Research

 

□ 의료기기의 수출입 동향

 

 ○ 수입 동향

  - 의료장비의 수입은 인도 의료장비시장의 85%인 8억4500만 달러임.

  - 지난 5년간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20%이며, 작년 수입증가율은 25%임.

  - 인도의 주요 수입국들은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영국, 싱가포르 등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체 수입의 2% 수준임.

 

연도별 수입증가율

                                                                                                                         (단위 : 백만달러)

구분

2000~01

2001~02

2002~03

2003~04

2004~05

2005~06

수입

383.2

490.8

532.2

562.0

653.7

844.6

성장률( Simple Y-O-Y )

28.1

8.4

5.6

16.3

29.2

28.1

       자료원 : Department of Commerce

 

 ○ 수출 동향

  - 수출은 전체 의료장비시장에서 약 40%인 3억9200만 달러를 기록함.

  - 수출 증가율은 연평균 25%이며, 작년 수출은 약 17% 증가했음.

  - 인도의 주요 수출국들은 미국, 독일, 싱가포르, 프랑스, 멕시코, 이스라엘, 터키, 브라질 등이며, 한국으로의 수출은 한국으로부터 전체 수입의 고작 1% 수준임.

  - 주요 수출품목들은 X-Ray Tube, 수술도구들임.

 

연도별 수출 증가율

                                                                                                                    (단위 : 백만달러)

구분

2000~01

2001~02

2002~03

2003~04

2004~05

2005~06

수출

145.5

188.2

244.8

297.5

335.7

392.4

성장률(Simple Y-O-Y )

 

29.3

30.1

21.5

12.8

16.9

           자료원 : Department of Commerce

 

□ 주요 품목별 제조기업 현황

 

 ○ 인도의 의료장비 제조회사는 약 71개사가 존재하고 있으며, 선도기업으로는 Siemens(7.0%), Larsen & Toubro(1.63), Poly Medicure(1.56%), BPL(1.26%), Bayer Diagnostics India(1.26%) 등임.

 

○ ECG 장비

  - 9개사의 ECG 장비 제조회사들이 있음.(Schiller India, BPL Medical, Phillips healthcare, GE Healthcare, Meditronics India, Tektronix, Marquette, Transasia Biomedicals, Krishna Medi Equipments

 

○ 초음파 스캐너 시스템

  - 초음파 스캐너의 주요 브랜드는 Siemens, GE, BPL , Phillips 그리고 L &T 등임.

 

○ 내시경 장비들의 제조업자

  - 두 주요 브랜드가 있으며, 하나는 올림푸스와 다른 하나는 펜탁스임. 올림푸스와 펜탁스는 에이전트인 J Mitra를 통해서 인도에 제품을 팔고 있음.

  - 제품의 구성은 위내시경(gastroscope), 결장내시경(colonoscope), 내시경(endoscope), 기관지경(bronchoscope), 그리고 십이지장경(duodenoscope) 등임.

 

○ 치과 장비들의 제조업자들

  - 현재 인도에는 Dentsply, 3M, G.E., B. Braun, Mitsubishi, Zimmer, Siemens, Philips, Baxter, Bayer, Miles 그리고 Pickers 와 같은 글로벌 회사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직접 또는 합작투자 파트너를 통해서 판매하고 있음.

  - Dentsply, 3M, 그리고 Zimmer과 같은 미국회사들이 DE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독일과 일본의 여러 회사들도 인도 시장의 확장을 위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 SISCO, Remi, 그리고 Suru들이 인도 치과장비 제조를 이끌고 있으며, 이들 회사는 합작투자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음.

 

□ 가격 비교

 

 ○ 업체별, 제품별 시장가격

                                                                                                (단위 : 달러)

회사명

BPL

Schiller

Phillips

Marquette

Wipro-GE

중급ECG machine

720

500

460

1500

680

고급ECG Machine

910

770

720

1950

900

 

 

 

 

 

 

회사명

L &T

GE

Siemens

저가 X-Ray

9200

10000

10500

고가 X-Ray

16000

17000

17500

초음파 스캐너

7000~26000

na

na

 

 

 

 

회사명

L &T

Schiller

Mindray

저가의 환자 모니터

2200

1800 ~2000

1300 ~2000

다목적 환자 모니터

3000 ~ 7000

4000 ~5200

3000~4000

맥박 옥시미터 Oximeter

550 ~1200

340 ~1500

560 ~850

               * 병원 판매 시장가 기준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 심전도계 가격

  - 고급 : Marquette와 HP(Wipro-GE 사와 협력)들은 최고 비싼 가격임.

  - 중급 : BPL, Page writer와 GE사들은 Rs 2만1000~3만1000 가격의 중급제품을 판매

  - 저가 : Schiller와 Philips사들은 Rs. 2만~2만4000 가격의 저가제품을 판매

 

 ○ 내시경 장비 가격  

제조회사

Olympus

Pentax

기관지경

2300 ~4900

1500 ~3300

십이지장경

1900~3600

3000

위경

1000~5500

2000~5000

결장경

2000~3400

na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 현지 수입관세 및 부가세

 

 ○ 일반적으로 인도의 관세구조가 복잡해 기본관세와, 부가관세(CVD), 교육특소세(Cess) 등을 모두 감안한 관세는 34%가까이 되는 고율로 비교적 관세가 높은 편이나, 의료장비의 경우는 이에 비해 다소 관세가 낮은 편임.

 

 ○ 의료장비의 기본관세는 7.5%이며, 총수입관세는 HS Code 9018과 9019의 경우 21.523%이며, 9020과 9022의 경우에는 31.011%임.

 

□ 인도 의료기기 시장 진입 관련 한국 기업 시사점

 

 ○ 진출방법 고려

  - 무역업자를 통해 단기적으로 수출이 가능함.

  - 장기적으로는 첫째, 의료기기 제조회사들과의 협력을 맺는 전략을 가지는 것

  - 둘째로 회사는 FDI를 통해 뭄바이 또는 델리에서 직접 제조공장 시작을 고려해야 함.

 

 ○ 가격 책정 전략

  - 회사는 제품의 강도와 최신기술, 우수한 성능 등에 따라 가격을 제시해야 함.

  - 새 제품의 시장 진입 시 약점은 그 제품이 인도 시장에는 새롭다는 점

 

 ○ 수입을 통한 시장 진입시 고려사항

  - 관세는 수입된 의료장비에 대해서 징수하며 세금은 제품의 종류와 사용자에 따라 징수함.

  - 인도 건강부에서 분류한 생명 구조 의료 장비의 경우 에는 인하된 관세가 적용됨.

  - 또한 정부 병원/학교 들은 수입 장비/장치 등에 대해서도 관세인하를 적용 받음.

  - 정부 병원은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제품이 수입될 때만, 낮은 세금으로 수입할 수 있으므로 유통업자를 통해 국영병원과 거래를 추진하더라도, 견적과 지불은 한국기업이 직접 관여해야 함.

  - 한국회사 의료장비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으며, 인도의 전체 수입에서 오직 2%만을 구성하고 있음.

  - 따라서 인도 시장을 진입할 때 첫 번째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 Centre for Industrial & Economic Research, CMIE ,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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