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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패션 에이전트의 세계
2007-05-07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이탈리아 패션 에이전트의 세계

- 이탈리아 패션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 아시아시장 확대에 따라 아시아계 에이전트 증가할 전망-

 

보고일자 : 2007.5.7.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이탈리아 패션산업에서의 에이전트와 쇼룸의 중요성

 

 O 이탈리아에서 패션제품은 디자이너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는 방식으로 유통이 이뤄지고 있음. 시즌별로 패션쇼가 열릴 때 제품 구매담당자(바이어)는 브랜드의 쇼룸을 찾아 제품을 주문함. 따라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쇼룸과 구매자와 디자이너를 소개 시켜주는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함.

 

□ 이탈리아 패션 에이전트 현황

 

 O 이탈리아의 패션 에이전트는 2만2000명이 있으며 주로 섬유패션산업의 중심지인 북부 롬바르디아 주에 밀집해 있어 이 지역 소재 에이전트는 약 9000명이 규모임.

 

 O 이탈리아 패션에이전트들은 주로 남성들이며, 여성은 전체 에이전트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근래 여성 에이전트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음.

 

 O 패션에이전트 주요 기능

  - 제품 구매자들은 패션 에이전트를 통해 구매를 의뢰하고 상담을 하게 되므로 디자이너 및 브랜드를 홍보하고 구매처와의 매치매이킹이 가장 주요한 기능임.

  - 특히 이탈리아 패션산업에서 신인 디자인 발굴은 패션에이전트에 이뤄지고 있음.

  - 전문적인 패션에이전트들은 시청에서 제시하는 조건이나 관련 시험을 통과해 자격을 갖춘 자만 에이전트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해 인재양성에 힘씀.

 

 O 패션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에이전트의 역할도 단순 중개인에서 토탈 마케팅 솔루션제공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음.

  - 과거에는 제품 제작자와 판매자의 역할이 크게 구분되지 않아 전문 패션 에이전트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고 그 역할도 단순 중개인에 그쳐 마케팅의 개념이 거의 없었음.

  - 하지만 근래에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섬유원단 및 부자재, 액세서리 등으로 제품별로 전문 에이전트가 활동하고 있으며 패션에이전트들은 제품 홍보, 세일즈, 매치메이킹, 거래처 사후 관리 등 제품 관련 토탈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있음. 특히 에이전트간 경쟁이 치열해 과거 에이전트들에 비해 외국어 능력, IT 능력, 협상능력 등 전반적인 업무 능력이 크게 향상됐음.

  - Assomoda(이탈리아 패션협회)에서는 전문 에이전트들을 양성하기 위해 ‘scuola dell’agente di moda’(패션 에이전트 전문학교) 설립을 추진 중에 있음.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기존 패션학교와는 달리 외국어, IT 교육은 물론, 국제협상능력을 키우는 교육 등을 통해 전문 에이전트를 양성해 나갈 계획에 있음.

 

□ 이탈리아에 소재 외국인 에이전트

 

 O 이탈리아에 소재하고 있는 외국인 패션에이전트들은 매년 증가추세이며, 자국의 제품을 이탈리아 패션시장이나 유럽시장에 홍보하고, 이탈리아 브랜드 및 디자이너를 자국으로 수입하기도 함.

 

 O 해외 에이전시에서 파견된 패션에이전트들은 이탈리아에서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자사 브랜드의 시장개척을 위한 사전 시장조사, 브랜드 마케팅, 제품 홍보 등 제품 마케팅 전반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음.

 

 O 외국계 에이전트나 제품수입업자들이 이탈리아 에이전트만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자국 현지 파견 에이전트들의 리서치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와 디자이너를 발굴하는 경우가 최근에는 많이 늘어나고 있음.

 

 O 또한 최근 아시아 명품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이탈리아 에이전시들은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아시아 출신의 디자이너를 영입하고 있어 아시아 출신의 에이전트 고용이 확대되고 있음.

 

□ 이탈리아 쇼룸현황

 

 O 제품 구매자에게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쇼룸이 없으면 이탈리아에서 패션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쇼룸에서 옷 주문을 받으면 각 브랜드 업체는 디자이너별 해당 디자인 당 판매량과 선호되는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세밀하게 수행해 피드백하고 있음.

 

 O 쇼룸은 주로 밀라노에 운집해 있으며 밀라노에만 848개의 쇼룸이 있으며(2006년 기준) 지속적으로 밀라노 시내의 쇼룸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쇼룸의 면적은 평균적으로 80~100평방미터임 쇼룸은 시내에 위치한 것이 효율적이며 제품 구매자들은 매장과 쇼룸이 같은 곳에 있는 것을 선호함.

 

 O 자신의 브랜드만으로 쇼룸을 운영하는 곳도 있고 여러 브랜드를 모아 선보이는 쇼룸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형태가 있음. 쇼룸을 구하지 못할 경우 제품 판매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움.

  - 전체 쇼룸의 50%는 여러 브랜드를 모아 선보이는 쇼룸이며 나머지 50% 정도는 유명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는 쇼룸임.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O 패션산업의 세계화에 따라 이탈리아 패션에이전트 규모는 더욱 확대되고 에이전트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나 에이전트를 구성하는 인종도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됨.

 

 O 기업 공개를 통한 이탈리아 패션 기업들의 대형화, 중국 등 성장성이 높은 신규 시장 진출 확대에 따라 젊고 창조적인 시각을 가진 에이전트들을 활동 영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의 명품 판매가 확대됨에 따라 ‘메이디 인 이탈리아’ 브랜드가 갖고 있는 고급 제품 이미지에 초점을 맞춰 중·고가의 브랜드 제품을 중국 등 현지에 전문 매장을 설치해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현지 시장에서도 에이전트의 역할이 필요함.

 

 O 이탈리아 경제에서 패션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을 감안해 정부나 관련협회에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 이탈리아 패션협회(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는 밀라노의 쇼룸이나 브랜드 리스트를 홍보 책자로 만들어 세계 각국에 홍보해 브랜드-에이전트 사이의 정보 고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O 향후 우리나라도 패션 산업 발전을 위해서 생산-판매(수출) 과정뿐 아니라 브랜드 및 제품 마케팅 개념에 기반해 패션기업 운영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에이전트 육성이 매우 중요한바 이탈리아의 패션에이전트 현황은 우리에게 좋은 벤치마킹 사례를 제공해주고 있음.

 

 

정보원 : Largo Consumo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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