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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헬스기구 시장수요 1억달러 규모로 성장
2007-03-23 도승환 첸나이무역관

인도 헬스기구 시장수요 1억달러 규모로  성장

- 인도인 헬스기구 보유 유행처럼 번져가는 추세 -

 

보고일자 : 2007.3.23

도승환 첸나이무역관

dosh@kotra.or.kr


 

□ 헬스기구 시장동향

 

 ㅇ 인도 헬스기구 시장수요는 약 1억달러 규모로 지난 3년간 매년 30~40%이상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였음. 홈기구의 경우 시장규모를 약 6000만 달러로 평가하며, 상업용 기구의 경우는 약 4000만 달러 정도 추정하고 있음. 특히 가정용 기구의 경우 개인수요가 2600만 달러, 주거단지클럽 및 기업클럽수요가 3400만 달러정도됨.

 

 ㅇ 인도 헬스기구 주요 제조업체는 Sharp-Fit, Electrotek, Cosco등 약 10여개 업체이며, 이외에 영세업체로 약 70여 개사가 있음. 이들업체의  연간 생산규모는 소비자 가격기준으로 약 4000~5000만 달러에 달함.

 

 ㅇ 한편 부족한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주로 대만, 중국 및 미국등에서 수입해 공급하는 딜러들이 약 100개사 정도 있으며 이들이 주로 취급하는 헬스기구는 보편적인 Treadmill  및 Exercise Bike, Elliptical Cross Trainer등으로 저중량이며 저가로 현지시장에 공급되고 있음.

 

 ㅇ 인도 헬스기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인도인 스스로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도시생활의 변화, 직장에서의 심한 스트레스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음. 특히 직원들의 불규칙한 근무시간 및 장시간 업무 집중이 요구되는 IT기업의 경우 직원들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회사내에 기본적 헬스기구를 설치하는 붐도 헬스기구 수요 증가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음.

 

 ㅇ 인도에 진출하고 있는 외국브랜드는 True Fitness(미국), Steel Flex(대만), Pace Master(미국) Johnson Health(대만),  Weider(미국), Lifegear(미국), Body Solid(대만) 등이 있음.

 

                   

인도 헬스기구 수출입 실적

 ㅇ 수입실적

                                                                                                       (단위 : US$ 100)   

     

 2003/04

   2004/05

   2005/06

2006/07(4~6월)

헬스기구

      9.42

    13.09  

    19.68   

     4.89

              자료원 : 인도통계국


 

 ㅇ 수출실적

 

                                                                                                        (단위 : US$ 100)

      

 2003/04

   2004/05

   2005/06

2006/07(4-6월)

헬스기구

    13.34

     9.58  

    14.28  

7.7

              자료원 : 인도통계국


 

□ 시장특성

 

 ㅇ 최근 인도 CII &Mckinsey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홈기구의 경우, Treadmill이 45%, Exercise Bike & Elliptical Cross Trainer 30%, Single Station Home 기구 20%, 이외 Stepper, Bench, Rowing기구등이 5%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상업용기구의 경우는 Treadmill이 50%, Elliptical Cross Trainers 25%, Stepper 20%, Exercise Bike 3%, 이외 Rowing기구등이 2%의 시장점유를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

 

 ㅇ 인도의 헬스기구 주요 제조업체들인 Sharp-Fit, Electrotk, Cosco,  TI Cycles등의 경우 자체생산품과 직수입품을 직영 Outlet 또는 스포츠 전문샵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들업체의 주요 수입브랜드는 TRUE(미국), PHYSIQUE UK(대만), V MAX(대만) BODY SOLID(대만), WEIDER(미국)등임.

     

 ㅇ 한편 인도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헬스기구들의 소매가격은 자동 Treadmill의 경우 중저가제품이 800달러부터 3400달러, 고가제품이 4600달러부터 1만 3600달러까지 다양하며, Exercise Cycle의 경우 대만 및 중국제품이 250달러부터 300달러, 미국제품이 600달러부터 4300달러로 가격이 형성돼 소지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음.

 

 

□ 시장전망

 

 ㅇ 인도 경제가 계속 호조를 보이면서 중산층 가정은  증가하지만 특별히 휴가를 즐길수 있는 인프라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므로 가정에서의 헬스기구 보유는 하나의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음.   

 

 ㅇ 최근 대부분의 인도인이 비만해소 및 건강 유지를 위해 운동을 필수적인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높아져 헬스기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또한 헬스클럽운영이 주요 비즈니스로 인기를 끌면서 주요도시 경우 지역별 3~4곳의 헬스클럽이 성행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을 갖춘 클럽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자료원 : 인도월간경제지, 무역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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