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경제·무역

유럽투자은행(EIB), 세르비아에 3억8천만 유로 지원 결정
2021-07-15 세르비아 베오그라드무역관 박준엽

 - 2020년 발족한 총 400억 유로 규모의 Team Europe 프로그램 -

 - 중소 중견 기업의 유동성 공급 및 투자 지원을 통해 경제회복 기대 -




지난 6월 30일, 유럽투자은행(European Investment Bank, 이하 EIB)는 세르비아 중소기업의 경제회복 지원을 위해 세르비아 개발 기금(The Development Fund of Republic of Serbia)에 2억 유로 규모의 지원책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원책은 Team Europ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세르비아에서 진행된 6번째 지원책이며, 이로써 EIB는 해당 프로그램(Team Europe)으로 세르비아 중소기업을 총 3억8000만 유로를 누적 지원했다.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에서는 2020년 시작된 EIB의 Team Europe 패키지의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1. Team Europe


2020년 4월, EU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국가들을 돕기 위해 'Team Europe'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유럽연합 대외관계청(European Union External Action Service, 이하 EEAS)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은 세가지 패키지로 나뉜다.


1. WHO 및 UN 대응 계획을 포함, 보건 위기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 및 피해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제공

2. 파트너 국가의 팬데믹 대처 역량 강화뿐 아니라 일반 보건, 수도, 위생 시스템 강화

3.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민간 부문 지원 및 빈곤 퇴치를 위한 정부개혁 지원을 통해 사회·경제적 충격 완화

 

Team Europe은 EU, EU회원국, 유럽투자은행 및 유럽재건 및 개발은행(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의 자금 지원으로 구성된다. 최초 프로그램 구상 시에는 총 200억 유로 규모였으나 400억 유로로 증액됐다. 2021년 초까지 EU는 이미 자금의 65%를 여러 국가들을 지원하는데 소진했다. 특히 Team Europe 프로그램은 서부 발칸지역 및 터키에 52억 유로를 배정했으며, 이중 17억 유로는 EIB의 긴급 지원용으로 배정됐다. 이 EIB 지원은 주로 중소기업과 의료 부문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Team Europe 펀드 구성

external_image

자료: EU Agenda

 

2. 유럽투자은행(EIB)과 세르비아


EIB는 1977년부터 세르비아를 지원해 왔다. 구체적으로 총 92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6조5000억 유로를 지원했다. 주로 인프라 개발, 중소기업 지원, 산업 개발에 집중되었다. 자금 지원 규모 순위는 교통 인프라 구축(38.5%), 중소기업 대상 크레딧 라인(credit line, 36.5%) 순이었다.  

 

섹터별 EIB의 세르비아 자금 운용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EIB

 

 

3. Team Europe 프로그램과 EIB 세르비아


전통적으로 세르비아의 인프라 개발 및 중소기업 지원에 중점을 두었던 EIB는 Team Europe 프로그램의 운영에 있어서도 중소기업의 팬데믹 극복에 필요한 대출 제공에 중점을 두었다. 서두에 밝힌 바와 같이 EIB는 지금까지 총 6개의 지원책을 통해 총 3억8000만 유로의 자금을 세르비아에 융통했다. 이 자금들은 세르비아 현지 파트너 및 세르비아 개발기금(The Development Fund of Republic of Serbia)을 통해 지원됐다.


3.1 EIB의 세르비아 현지 파트너


EIB는 Erste Bank, ProCredit Bank, Intesa Leasing, Unicredit Bank 및 banka Intesa 등 총 5개의 외국계 은행에 자금을 승인했다. EIB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들이 상기 파트너 은행들을 통해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대출 프로그램들은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고 유동성을 확보하며, 기존 투자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하는데 집중했다.

 

EIB의 TEAM Europe 세르비아 파트너 은행 리스트

(단위: 백만 EUR)

연번

은행명

은행 본사

협약일

대출규모

1

Erste Bank

오스트리아

21st October ‘20

30

2

ProCredit Bank

독일

17th December ‘20

20

3

Intesa Leasing

이탈리아

22nd December ‘20

40

4

Unicredit Bank

이탈리아

28th June ‘21

50

5

Banka Intesa

이탈리아

29th June ‘21

40








자료: EIB

  

3.2 은행별 세부 대출 프로그램


ㅇ Erste Bank는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총 3000만 유로의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Team Europe 지원 패키지의 일환으로 EIB가 세르비아에서 처음으로 운영한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기업에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제공할 수 있었다. 주로 도소매, 숙박, 운송, 서비스 부문의 기업들이 대출을 받았다.


ㅇ ProCredit Bank는 세르비아를 포함해 알바니아, 보스니아 헤로체고비나 등 서부 발칸반도의 국가 소재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대상으로 총 6500만 유로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이중 2000만 유로는 세르비아에 배정되었다. 주로 중소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에 대출을 승인했니다.


ㅇ Intesa Leasing은 관광, 물류, 소매 및 서비스 등 코로나19로 인해 특별히 타격을 크게 입은 분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총 4000만 유로 규모의 금융을 제공했다.


ㅇ Unicredit Bank는 세르비아 및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회복 지원을 위해 각각 5000만 유로, 총 1억 유로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주로 기업의 유동성 제공 및 중장기 투자 계획을 지원하는데 승인됐다.


ㅇ Banka Intesa는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진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4000만 유로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주로 기업 운영 유지, 일자리 확보 등에 자금이 쓰인 것으로 파악됐다.

 

3.3 세르비아 개발기금과 EIB 프로그램


서두에 밝힌 바와 같이, EIB는 지난 6월 30일 세르비아의 중소, 중견기업의 빠른 코로나19 피해 회복을 위해 세르비아 개발 기금에 2억 유로의 대출을 제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 부분의 경제 활동을 촉진하여 피해 회복을 가속화하며, 4만7000개의 고용을 유지하는 동시에 55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세르비아 개발기금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스타트업, 소상공인을 포함한 중소기업인들에게 1) 최대 2년 원금 거치 2) 3년 상환 3) 이자율 1% 등의 유리한 대출을 제공함으로써 세르비아의 민간 경제가 코로나19로 인해 입은 피해를 하루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 시사점


세르비아는 그리스, 크로아티아, 몬테네그로 등 주변 발칸국가들에 비해 국가경제에서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 따라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의 경제성장 피해가 주변국에 비해 양호한 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간의 소매점 및 식당 운영 제한, 집합 금지 명령 등의 행정조치로 인하여 특히 소상공인의 피해가 컸다.


세르비아 정부도 경제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EU의 다양한 프로그램 역시 세르비아에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Team Europe은 EU 회원국이 아닌 국가들도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회복하는데 필요한 유동성 공급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 하다. 주로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하루빨리 세르비아 경제가 회복되길 기대해 본다.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유럽투자은행(EIB), 세르비아에 3억8천만 유로 지원 결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