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경제·무역

산둥성 고속도로 휴게소 발전현황
2021-06-22 중국 칭다오무역관 이맹맹

- 중국, 고속도로 증설 지속 확대 -

- 산둥성, 특색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 진행 -




중국은 1980년대 고속도로 건설을 시작한 이래 전국 고속도로 규모가 빠르게 발전해 왔다. 2019년 기준 중국의 고속도로 총 연장은 14만9600km에 달하였으며, 이는 2018년 보다 7000km가 증가된 수치이다.

 

2014-2019년 중국 고속도로 총 연장

(단위: 만 km)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

 

중국<고속도로 교통공사 및 연선시설 설계에 관한 일반규범>에 따르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휴게소의 평균 간격은 50km를 초과하면 안 된다. 즉 고속도로에는 50km 간격으로 최소 휴게소 1개를 설치해야 하며, 이로 인해 중국의 휴게소 수요량은 고속도로 건설 총 연장과 정비례한다.

 

2014-2019년 중국 고속도로 건설 총 연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휴게소 수요량도 매년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19년 기준 중국 고속도로 휴게소 수요량은 약 2,992쌍으로 추산된다.

 

2014-2019년 중국 고속도로 휴게소 수요량

(단위: 쌍)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중국 휴게소 발전 전망


2015-2019년, 중국 고속도로 건설 투자액은 증가 추세를 유지했다. 중국 교통부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고속도로 건설관련 투자액은11504억 위안이며 전년대비15.36% 증가했다. 또한 2017-2019년 중국 고속도로 건설 투자액이 전국 도로건설 투자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증가해 2019년 처음으로(2015년 이후) 50%를 돌파했다. 그만큼 현 단계에서 중국은 고속도로 관련 건설에 대한 중요도가 높고, 향후 고속도로 및 연도의 휴게소 발전 전망이 밝다. 

 

2015-2019년 중국 고속도로 건설 투자상황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여행객들은 고속도로 휴게소 발전의 주요한 요소이다. 중국 고속도로 휴게소 발전 과정을 보면 서비스 모델과 시설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왔으며, 이는 여행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다.

 

중국의 경제발전이 막 시작되었을 90년대 초, 고속도로 휴게소는 주로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주유, 휴식, 화장실 수요를 위한 시설이었다. 그러나 중국인들의 물질적 생활수준 향상에 힘입어 여행 수요가 높아졌고, 이에 따라 2세대 휴게소는 간편식·마트·뷔페가 생겼지만 빠르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라면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쳤다. 이후 중국경제 발전에 따라 3세대 휴게소의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났고, 휴게소 내에 중소형 종합마트가 생겨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 특산품 등을 고를 수 있게 됐다.

 

산둥성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현황

 

2019년 기준 산둥성 고속도로의 총 연장은 6400여㎞로, 고속도로 휴게소(주차구역)은 148쌍이다. 2020 기준 7400㎞까지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둥성 고속도로 휴게소 배치 계획(2016~2030년)》에 따르면, 산둥성은 고속도로 휴게소를 신설하고 기존 휴게소를 리모델링 할 것이며 2030년까지 산둥성 휴게소 평균 간격을 현재의 60㎞에서 40㎞로 줄일 계획이다. 2030년까지 산둥 고속도로 휴게소의 수는 218곳에 달할 것이며, 이 중 이미 건설된 곳은 162개, 신규 18개가 추가되어 총38개가 계획되어 있다.

 

산둥성 고속도로 휴게소 분포

external_image

자료: 산둥성고속도로휴게소관리유한회사

 

변화중인 산동성 고속도로 휴게소

 

최근 자가용 관광이 활발해지면서 산둥성 고속도로 휴게소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단조롭고 통일된 디자인을 탈피해 문화체험, 자연경관, 아동용 공원, 쇼핑센터 등 지역 특색의 테마들을 추가했다.

 

산동성 고속도로 휴게소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확보를 위해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징동편의점 등 유명 마트 뿐 아니라 수입제품 코너, 아웃렛까지 설치하여 다원화된 소비 수요를 충족시켰다. 특히 지난동() 휴게소는 글로벌 쇼핑 전문센터를 설치해 중국-유럽 실크로드 특산품 전시매장을 구축하기도 했다.

 

산둥성 일부 특색 고속도로 휴게소 이미지

취푸(曲阜) 휴게소

창칭(长清)휴게소

지난()휴게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텅쉰왕(腾讯网), 칭다오무역관 정리

 

산둥성 '유라시아풍' 이색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

 

산둥성 직속의 국유기업으로 교통 인프라 및 스마트 교통 투자, 운영, 관리 및 토지 개발, 물류, 금융자산 투자 및 관리에 종사하고 있는 ‘산둥고속그룹(Shandong Hi-Speed Group)’이 이색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산둥고속그룹은 현재까지 등록자본금 459억 위안으로 14년 연속 중국 500대 기업에 선정된 기업으로, 이색휴게소 건설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프로젝트 계획에 의하면, 최근 산둥성 지난과 칭다오를 잇는 중부 고속도로가 건설되며, 이 고속도로에 '유라시아풍' 휴게소 5쌍(10개)이 설계될 것이다. 그 중 칭다오에서 출발하는 첫 번째 휴게소인 "고밀서(高密西)휴게소"는 부지 9만5000㎡, 건물 7162㎡, 복합빌딩 건축면적이 5900㎡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해당 휴개소의 남측은 일본풍, 북측은 한국풍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지난-칭다오 중부 고속도로 '유라시아풍' 이색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 관련, 발주처인 산둥성 고속그룹은 위에서 언급한 고밀서 휴게소 북측인 “한국풍 휴게소 건설”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한국기업에 협업수요가 있으며, 그 외에도 다방면적인 협업 가능성을 열어 두고자 한다.

1. 한국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기업

2. 투자형기업

3. 디자인 관련기업(건축디자인, 설계관련 업무경력 필요)

4. 교통운수기업 또는 백화점/마트 등 관련기업

 

현재 발주처는 한국풍 휴게소 디자인을 위한 한국업체를 모집하는 입찰공고를 계획 중이며 휴게소를 운영하는 기업입찰은 내년에 시행한다고 한다. 프로젝트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가 가능하다.

 

Ordering organization

지난-칭다오 중부 고속도로 '유라시아풍' 이색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

Interested Organization/Partner in Korea

1. 한국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기업

2. 투자형기업

3. 디자인 관련기업(건축디자인, 설계관련 업무경력 필요)

4. 교통운수기업 또는 백화점/마트 등 관련기업

 

Host of Project

-青岛 高速公路中线欧亚国特色服务区

지난-칭다오 중부 고속도로 '유라시아풍' 이색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

Project Status

2021.2-2021.8 사업안 기획

2021.9-2022.2 프로젝트 디자인

2022.3-2023.4 프로젝트 건설.

2023.5-2023.9 운영 유치 준비.

2023.10 정식 운영.

Project Duration

2021.9-2023.10

Total Cost [USD]

100억 USD

Location of the Project

산둥성

Funding Source

DBOT (Desigh-Build-Qperate-Trannsfer)외자 기업을 유치하여 설계, 투자, 건설, 운영 진행

DOO (Design-Operating lease-Qperate

해외투자금을 유치하여 설계, 임대 및 운영

Ordering Method

공개 경쟁 입찰 방식

Project Profile

(Background and Summary of the Project)

산둥성 성정부 소재지인 지난(濟南)과 주요 경제도시인 칭다오(靑島) 간 남, 북으로 두 개의 고속도로가 있으나 교통체증이 심함. 산둥고속은 교통체증 완화를 위한 중부 고속도로 증설 계획 중

고속도로 시작지점: 제남시 장구구-청도시 자오저우완 고속도로

경로: 제남, 쯔보, 웨이팡, 칭다오 4시 8현구

사업규모: 총 거리 292㎞, 총 660억 위안 투자

비고: 6차선, 시속 120㎞

설립기간: 2023년 10월 완공예정.

Contact Point

KOTRA  칭다오 무역관 한여령 과장

+86-532-8388-7935(104) / yeoryung@kotra.or.kr

*세부사항 www.kotra.or.kr/KBC/qingdao 사이트 내 프로젝트 안내페이지 참고

 

시사점

 

휴게소,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속도로 이용객, 여행객 등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새로운 모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경제 발전을 도움을 준다. 중국 정부는 추후에도 새로운 모델의 휴게소 운영으로 지역발전을 꾀할 것으로 예측된다.

 

산둥성 “휴게소+” 발전 모델 추진

 

중국 “13번째5년계획” 이래 산둥성 고속 휴게소는 지역 경제와 연결, 자원의 플랫폼 이점을 살리고 “휴게소+”의 발전 모델을 혁신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휴게소+물류”: 산둥성은 중국-유럽 열차 물류를 결합해 산둥성에 걸쳐 있는 휴게소 판매망을 활용하고 휴게소에 제품 부스를 설치해 '산둥고속 글로벌 쇼핑'이라는 명품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중이다. 현재 칭다오(青岛), 웨이팡시(西) 휴게소에 이미 배치돼 있으며, 핑두(平度) 등 휴게소에 창고 관련 협력도 점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 휴게소 경제 주목

 

한국기업은 중국의 휴게소를 제품판매,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휴게소 건설, 투자 등 다양한 방면에서 중국 진출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중국 휴게소 플랫폼 및 프로젝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 쳰잔왕(前瞻), 산둥성고속도로그룹, 텅쉰왕(腾讯网)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산둥성 고속도로 휴게소 발전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