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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의 디지털 전환 정책과 비즈니스 도입 사례
2021-03-16 카타르 도하무역관 김민경

- 교통통신부(MoTC) 주도 타스무(TASMU) 프로그램을 통해 5대 분야 디지털화 추진 -
- 코로나19 이후 소비 환경 변화가 정부 및 민간 기업 디지털 전환 주도 -



디지털 전환 관련 정부 지원 정책

1) 정부 정책 동향

카타르는 2008년 발표된 카타르 국가 발전전략 QNV 2030(Qatar National Vision 2030)에 따라 5년마다 국가발전전략(National Development Strategy, NDS)을 수립하고 있다. 이 중 ICT 산업에 대해서는 교통통신부(MoTC)를 통해 세부 전략을 세우고 디지털 환경 및 접근성 개선을 모색해왔다. 정부는 QNV 2030과 국가발전전략에 따라 국가 디지털화 프로그램 타스무(TASMU Smart Qatar Program), 전자정부전략(Qatar e-Government) 등 디지털 산업 발전과 관련한 주요 세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타스무(TASMU)는 교통통신부(MoTC)가 2017년 카타르 ICT 산업의 핵심 성장 전략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국가 디지털화를 추진하고자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2022년까지 60억 리얄(약 16억 달러)의 예산을 투입해 5대 분야(교통, 물류, 환경, 헬스케어, 스포츠) 총 107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전자정부전략(Qatar e-Government)은 정부 서비스의 온라인 채널 연동을 통해 행정 효율성 제고를 추진하는 전자정부 전략으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1차 전략(Qatar e-Government 2020) 추진을 통해 1200여 개의 디지털 기반 행정 서비스를 개발해 40개의 정부 부처 및 유관 기관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자정부 포털 후쿠미(Hukoomi) 및 모바일 앱 서비스 메트라쉬(Mestrash) 등이 개발돼 행정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정부는 2차 전략인 Qatar e-Government 2026 발표를 준비 중으로 현재의 전자 공공 서비스 기반을 추가로 확대할 방침이다.

 

카타르 전자정부 후쿠미 운영 모습(좌), 메트라쉬 앱(우)

자료: Hukoomi, Metrash

 

2) 현지 정부 중점 육성 분야

 
(1) 타스무(TASMU) 관련 분야


스마트 교통

정부는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인프라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도로 건설 및 개보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시에 타스무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 교통 관련 25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젝트로 스마트 파킹(Smart Parking), 지능형 교통 표지판(Digital Road Signage), 스마트 택시(Smart Taxi) 등이 있다.

 

타스무 스마트 교통 분야 프로젝트


자료: TASMU

스마트 물류

카타르 정부는 국내외 물류 체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타스무 주도로 ICT를 접목한 스마트 물류 관련 프로젝트 21개를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젝트로 글로벌 공급망 트랙킹 시스템(Global Supply Chain Tracker), 드론 배달 서비스(Drone Delivery), 물류 마켓플레이스(National Warehousing Marketplace) 등이 있다.

타스무 스마트 물류 분야 프로젝트

테이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TASMU

스마트 헬스케어

카타르의 병상 수는 1만 명당 16.3개로 OECD 평균치인 47.9개보다 현저히 낮은 편(한국은 122개 수준)이다. 정부는 인구 증가 및 코로나 19로 늘어나는 의료 서비스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21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젝트로 디지털 자가진단(Digital Self-diagnosis), 화상 진료(Virtual Consultation), 스마트 앰뷸런스(Smart Ambulance) 등이 있다.

 

타스무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프로젝트

테이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TASMU

스마트 환경
카타르 정부는 식량 안보 확보 및 에너지 절약을 통한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스마트 환경 관련 19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젝트로 국가 식량안보 분석 시스템(National Food Security Analytics), 스마트 빌딩(Smart Building), 수직농장(Vertical Farming) 등이 있다.

타스무 스마트 환경 분야 프로젝트

테이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TASMU

스마트 스포츠

카타르 정부는 국민 체육 활동을 증진시키고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등 국제 스포츠 행사 개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스포츠 관련 19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젝트로 스포츠 행사 경기장 패스트 트랙(Stadium Fast Track), 스포츠 정보 온라인 허브(National Sports eHub), 디지털 입장권(Digital Fan Pass) 등이 있다.

 

타스무 스마트 스포츠 분야 프로젝트

테이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TASMU

(2) 기타 육성 분야


스마트 정부
카타르는 전자정부 전략(Qatar e-Government)을 통해 정부 서비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 중이다. 이에 따라 전자 정부와 관련한 ICT 도입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활용 가능 기술로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 클라우드 인프라(Government Cloud Infrastructure), 디지털 증명서(Digital Certification) 등이 있다.

 

사이버 보안
카타르 정부는 사이버 보안 전략을 지속 추진 중으로, 2017년 카타르 단교 사태의 발단이 온라인 해킹으로 발생함에 따라 사이버 보안 환경 확충에 높은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민간분야의 디지털 환경 관련 사이버 보안 구축에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주요 활용 가능 기술로 디지털포렌식(Digital Porensic), 악성코드 분석(Malware Analysis) 등이 있다.

 

스마트 러닝

카타르에서는 코로나19로 비대면 교육이 뉴노멀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국가 교육 전략에 따른 교육시설 개선 및 STEM 분야 학습 성취율 향상 등을 위해 스마트 러닝 분야에서 잠재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뉴노멀에 대응할 주요 유망기술로 이러닝(E-learning) 콘텐츠 및 플랫폼, 화상회의 시스템, AR/VR 등이 있다.

 

전자상거래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와 정부 주도의 ICT 산업 육성 정책으로 카타르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2년까지 3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2015년 12억 달러 → 2022년 33억 달러). 온라인 서비스 이용 확대로 전자상거래 기업 진출이 큰 폭으로 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약 500개사로 코로나19 이후 지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유망 기술로는 주문 접수 및 배송 관리 시스템, 핀테크(Fintech) 기술,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서비스 등이 있다.

 

3) 디지털 전환 관련 핵심 기관

 

구분

기관명

내용

정부 부처

및 유관 기관

교통통신부

(Ministry of Transport and Communication, MoTC)

카타르 ICT 산업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정부 부처
* 홈페이지: www.motc.gov.qa

타스무 디지털 밸리
(TASMU Digital Valley)

교통통신부와 카타르경제자유구역청(QFZA)이 공동으로 설립한 디지털 클러스터로 타스무 및 각종 디지털 분야 정보 제공. 스타트업, 투자자, 각종 유관기관과 협력해 정보통신 분야 혁신 도모

  * 홈페이지: www.tdv.motc.gov.qa/tasmu-digital-valley-services

디지털 인큐베이션 센터(Digital Incubation Center)

교통통신부에서 2011년부터 운영해온 디지털 분야 스타트업 창업 지원 기관으로 창업 아이디어 발굴 및 개발 지원, 공유 사무실 공간 제공. 2011년 이후 1,500여 개 신청서를 접수해 총 550개 창업팀을 관리하고 총 141개 스타트업 배출 

  * 홈페이지: www.dic.motc.gov.qa

통신규제위원회(Communications Regulatory Authority, CRA)

교통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통신 규제 분야 정책 수립 및 집행, 관련 인허가, 주파수 할당 등 총괄

  * 홈페이지: www.cra.gov.qa

카타르 장애보조공학기술센터(MADA)

교통통신부(MoTC)에서 2010년 민관합작을 통해 설립한 비영리 기관으로 장애인, 

노인 등 최신 기술 및 디지털 환경 소외계층 지원 활동 수행. 디지털 접근성 지원

(장애인용 홈페이지 부가서비스 구축 및 교육 제공), 보조 공학 관련 서비스 제공 등 

  * 홈페이지: www.mada.org.qa

창업

지원 기관

큐빅(Qatar Business Incubation Center, QBIC)

2014년 카타르개발은행(QDB)과 비영리 단체 ‘나마(NAMA)’ 가 공동으로 설립한 창업지원기관으로, 창업자들의 사업 아이디어 개발과 사업 정착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프로그램 제공. 디지털 분야 지원 프로그램으로 국영 통신사 우리두(Ooredoo)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Digital & Beyond 프로그램 운영

  * 홈페이지: www.qbic.qa

카타르 핀테크 허브

(Qatar Fintech Hub)

카타르개발은행(QDB)과 EY(Ernst & Young)의 협업으로 2020년  조직된 핀테크 분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인큐베이션 및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해커톤(Hackathon) 사업 운영

  * 홈페이지: https://fintech.qa

카타르스포츠테크

(Qatar SportsTech)

카타르개발은행(QDB)에서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스포츠테크 분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덴마크 기반의 세계 최대 테크 스타트업 네트워크인 스타트업  부트캠프(Startup Bootcamp)와 협력 중

  * 홈페이지: www.sportstech.com

자료: 각 기관 홈페이지 및 KOTRA 도하 무역관 수집 자료

4) 관련 분야 진출 시 지원 제도

투자 진출 지원 기관 및 인센티브

구분

내용

경제자유구역청

(Qatar Free Zones Authority, QFZA)

◦ 기관 소개 

 - 2018년 설립된 기관으로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정부기관 

 - 하마드항 인근의 움알하울(Um-Alhoul)과 하마드 국제 공항 인근 라스부폰타스(Ras Bufontas) 두 개 구역 운영 

 - 중점 유치 분야로 정보통신기술(ICT), 제조업, 첨단기술, 물류, 의료서비스, 에너지 및 환경관련 기술 분야 선정 

  * 홈페이지: www.fza.gov.qa

 

◦ 인센티브 

 - 100% 외국인 지분 투자 허용 

 - 20년간 법인세 면제  

 - 수입 관세 면제 

카타르금융센터

(Qatar Financial Center, QFC)

◦ 기관 소개 

 - 2005년 설립된 기관으로 투자은행, 마케팅, 핀테크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및 기술 분야 기업 유치 

 - 2021년 1월 기준 약 1000개사 입주

  * 홈페이지: www.qfc.qa

 

◦ 인센티브

- 100% 외국인 지분 투자 허용 

카타르과학기술단지

(Qatar Science and Technology Park, QSTP)

◦ 기관 소개 

 - 2009년 설립된 기관으로 고부가가치 제조업, 기술 및 제품개발, R&D, 기술 컨설팅 분야 기업을 중점 유치 분야로 선정 

 - 지멘스, 보다폰, 구글 클라우드 등 유명 다국적 기업 다수 입주

  * 홈페이지: qstp.org.qa

◦ 인센티브

 - 100% 외국인 지분 투자 허용 

 - 법인세 및 수입 관세 면제 

자료: 각 기관 홈페이지 및 KOTRA 도하 무역관 수집 자료
 

정책 금융 지원

구분

내용

이뜨말 시드펀딩 

 (Ithmar Seed Funding)

- 카타르인 및 카타르인 파트너를 둔 사업자(18세 이상)가 신청할 수 있는 금융 지원 프로그램

- 무역, 부동산, 계약을 제외한 모든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프로젝트 자금의 90%까지 지원함.

(스타트업 1개사당 약 25만 달러 한도)

알다민 지급보증 
프로그램
 (Al-Dhameen)

- 담보·신용 등이 취약한 기업을 위해 상업은행을 통한 간접대출 및 신용위험을 분담하는 프로그램으로,

QDB에서 지급보증(Guarantee Letter) 제공 

- 연매출 300만 리얄(약 82만 달러) 미만의 카타르인 기업 및 합작기업(외국인투자자 포함)에 대해 프로젝트당 최대 1500만 리얄(약 412만 달러)까지 지급 보증(농수산업, 비에너지 채굴업, 도소매,  금융 및 보험, 부동산업 제외)

자료: Qatar Development Bank

 

디지털 전환 기업 추진 사례

 

1) 현지 주요 기업 사례

 

보다폰(Vodafone Qatar)의 자율주행 배달 자동차 도입

카타르 통신사 보다폰은 카타르과학기술단지에 진출한 스타트업 에어리프트시스템스(Airlift Systems)와 협업을 통해 2021년 1월 보다폰의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율 주행이 가능한 소형 배달 차량을 도입했다. 자율 주행 배달 자동차는 카타르과학기술단지가 위치해있는 에듀케이션 시티(Education City) 내 일부 지역을 다니면서 향후 3개월간 시범 운영을 통해 이용자 피드백을 접수해 시스템 개선 후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객은 탈라밧(Talabat) 앱을 통해 주문 후 QR코드를 부여받게 되고 해당 코드로 음식 배달이 오면 자율 주행 배달 차량에 인식시켜 배달 물품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배달 서비스 이용이 급증한 가운데 기존의 배달 체계를 넘어서 5G 기술을 활용해 무인 배달 체계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디지털 전환의 대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자율 주행 배달 자동차 운영 모습

텍스트, 실외, 자동차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Vodafone

 

카타르항공(Qatar Airways)의 디지털 여권 앱(app) 도입

카타르항공은 IATA와 협업을 통해 2021년 3월부터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코로나19 확진 현황을 나타내는 디지털 여권 앱(IATA Travel Pass - Digital Passport)을 도입할 예정이다. 1단계 시범 사업으로 카타르와 터키 비행 구간에서 해당 앱을 활용할 예정이며, 건강 상태 표시 외에도 코로나19 관련 출입국 정보나 보건 수칙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디지털 여권앱은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으로 개인의 건강 상태가 출입국을 결정하는 필수 요소가 되면서 일반 여권이나 단순 건강 검진 결과지가 아닌 디지털 앱으로 건강상태를 증명한다는 점에서 항공 업계의 디지털 전환 추진 사례로 분석되고 있다.

 

디지털 여권 앱 가상 이미지

텍스트, 쇼지, 창문, 건물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Peninsula, Qatar Airways


구글 아트 앤 컬쳐(Google Art & Culture)를 활용한 카타르 박물관의 가상 전시장

카타르 박물관청이 운영하는 카타르 국립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Qatar), 이슬람예술박물관(The Museum of Islamic Art), 아랍현대박물관(Mathaf)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이 강화되자 온라인 전시장 활용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해당 박물관들은 구글 아트 앤 컬쳐를 통해 박물관 내 전시품을 온라인 공간에 이미지로 전시하거나 전시품을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도록 VR 이미지를 전시해 무료 관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등장하기 시작한 디지털 기반의 가상 전시장 형태는 이용객의 물리적인 제약을 허물고 편의성을 제공하면서 부동산 및 관광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 이슬람 예술 박물관의 가상 전시장 모습

자료: Google Arts & Culture  


시사점 


2020년 3월 코로나19의 확산세로 교육, 직장 등 일상 생활이 기존의 오프라인 기반에서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되기 시작하면서 카타르 시장에도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카타르 정부는 에너지 자원 수출로 축적한 국부를 산업 다각화 성취를 위해 투자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초연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정보 통신 인프라 조성에도 신경쓰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카타르의 ICT 산업 규모는 국가비전 2030에 따른 정보통신 분야 육성 정책 및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준비와 관련한 각종 디지털 프로젝트 추진에 힘입어 2022년 30억 달러를 기록, 2019년 25억 달러 대비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카타르는 인구 270만 명 규모의 작은 시장을 가지고 있지만, 구매력 평가 기준 1인당 GDP는 13만4000달러로 세계 2위 수준의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카타르는 2018년 중동 지역 최초로 5G 상용화를 발표한 국가로 하드웨어 기반은 구축됐으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와 같은 활용 기술은 아직 미흡한 편이다. 정부 주도의 ICT 분야 육성 정책에 따라 관련 분야 기업 진출이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해외 기술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카타르 사회에서 디지털 전환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기회가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타르나 중동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현지 수입 파트너 발굴을 통한 물품 수출이나 외국인 투자유치제도, 창업 지원 프로그램 활용 등을 통해 진출을 추진해 볼 수 있다. 특히 타스무(TASMU)와 같이 정부에서 유망분야로 선정한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에 직접 진출하거나 현지 기업과 협업을 통해 진출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다.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사전 시장성 검토나 현지 수요 파악과 함께 제품의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를 현지화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아랍어 콘텐츠나 현지 사용자에게 편리한 UI 개발, 다양한 국적별 이용객에 대응하기 위한 다국어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해 볼 수 있다. 시장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인구가 상존하는 시장 특성을 활용해 카타르를 테스트 베드로 삼아 정부 및 민간기업과 협력해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인근 중동시장으로 진출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교통통신부(MoTC), 보다폰(Vodafone), 카타르항공(Qatar Airways) 등 KOTRA 카타르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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