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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멕시코 정치∙경제 전망
2020-03-10 공소연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2019년 멕시코 경제성장률 -0.1%로 마감, 2020년에는 소폭 상승하여 1~1.4% 성장 기대 -
- 대외통상환경 변화에 대비하여 대미수출의존도 낮추기 위한 다각화 전략 추진될 것으로 예상 -



□ 2020년 멕시코 주요 이슈


  ㅇ 2019년은 안드레스 마누엘 오브라도르(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일명 AMLO) 대통령이 2018년 12월 취임 이래 본격적으로 집권한 첫 해로, 89년 간의 보수우파 집권에서 중도좌파로 정권이 교체된 만큼 정치∙경제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


  ㅇ 2019년이 정권 초기로써의 여러 시행착오를 거친 해였다면, 2020년에는 대내외적으로 여러 정책 기반이 공고화되고 정부 추진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됨


  ㅇ (정부 핵심공약 4대 사업) 산타루시아 국제공항(AISL), 테완테펙 지협 연결철도(FIT), 정유소 사업(도스 보까스 외), 마야 열차, 이상 4대 정부 핵심공약 사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 될 것으로 보임


연번

사업명

내용

1

산타루시아 국제공항

(AISL, Plan Maestro Aeropuerto Internacional Santa Lucía)

기존 텍스코코(Texcoco) 지역에 신설 예정이던 멕시코시티 신공항 건설이 취소되고 Santa Lucía 지역 신공항을 2022년 3월 21일 개항식 예정으로 건설 추진 중에 있음. 또한 기존 멕시코시티 공항, 똘루까(Toluca) 공항, 멕시코주(Estado de México) 공항 리모델링 계획도 포함

2

테완테펙 지협 연결 철도

(FIT, Ferrocarril del Istmo de Tehuantepec)

파나마 운하와 견줄 만한 이 프로젝트는 코아트사코알코스항(Coatzacoalcos)과 살리나 크루즈항(Salina Cruz)의 현대화 및 두 지역 간의 철도 시설을 복구하는 프로젝트이며, 또한 산업단지, 컨테이너터미널 및 내륙항만, 가스파이프 설치 계획을 포함

3

석유산업 구조조정 및 개혁, 정유시설 복구 및 현대화 사업

석유산업은 암로정권에서 가장 개혁의 대상이 되는 산업으로, 도스보까스(Dos Bocas)와 같은 정유공장 신설사업(약 8.7억 달러 예산투입)부터, 기존 정유공장 복구사업, 국가 소유 전력생산시설(특히 수력발전)들의 현대화 사업들을 포함

4

마야열차(Tren Maya)

낀따나 루(Quintana Roo), 유카탄(Yucatan), 캄페체(Campeche), 타바스코(Tabasco) 및 Chiapas(치아파스)를 연결하는 1,500km 철도망 건립 프로젝트로, 툴룸(Tulum), 바깔라르(Bacalar), 칼락물(Calakmul), 빨렌꼐(Palenqué), 메리다(Mérida), 바야돌리드(Valladolid)와 같은 유명 관광지를 지남

 

  ㅇ (인구조사) 2020년 3월에 멕시코 주택 및 인구조사가 시행될 예정으로, 인구조사 결과는 연방 및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분배, 거주 관련 공공정책, 빈곤 지수 등 다수의 지표 및 정책에 영향을 미칠 것임


  ㅇ (미국 대선) 2020년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에 현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출마할 경우, 2016년 출마때와 마찬가지로 멕시코와 관련된 불법 이민자, 일자리 및 무역관련 등의 대선 공약을 내세울 것으로 보임

 

□ 주요 경제지표 전망


[GDP]


  ㅇ 멕시코 통계청(INEGI)이 ’20.2.25(화) 발표한 2019년 멕시코 경제성장률은 -0.1%로, 이는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 타격으로 인해 성장률이 -5.3%이었던 이래 10년만의 마이너스 성장 기록임

    - 전문가들은 2019년 마이너스 성장이 정권교체로 인한 긴축정책, 투자감소, (신공항건설 취소와 같은) 정부 프로젝트 취소, USMCA 발효 지연으로 인한 불확실성, 내부 정치적 혼란 등과 같은 요소에 기인했다고 분석하고 있음

 

역대 대통령 집권 이후 임기 첫 해 경제성장률 추이

(대통령명(집권 첫 해), 단위 : %)

external_image

자료 : 멕시코 통계청(INEGI) 자료, El Economista 재편집

 

  ㅇ 2020년 멕시코 경제는 2019년보다는 조금 나아질 것으로 보이며, 다수의 평가기관이 전망한 수치는 평균 잠재경제성장률은 약 1.14%로, 대내외적으로 2019년보다 안정적인 경제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

 

평가기관에 따른 2020년도 멕시코 경제성장률 전망치

분석기관

2020년 잠재 경제성장률 전망치 (%)

Standard Chartered

0.8%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0.9%

Standard & Poor's

1.0%

IMG

1.0%

Citibanamex

1.0%

Scotiabank

1.0%

Banxico / 멕시코 중앙은행

0.8~1.8%

Ve por Más(은행)

1.2%

BBVA(은행)

1.3%

Moodys

1.3%

Cepal
/
유엔 라틴 아메리카 카리브 경제위원회

1.3%

Fitch Ratings

1.5%

World Bank(세계은행)

1.5%

Actinver(기업)

1.4%

자료: 각 평가기관별 발표 자료, El Economista, El Financiero 재편집

 

[인플레이션]


  ㅇ 멕시코 소비자물가 지수(INPC; Índice Nacional de Precios al Consumidor)에 따르면, 2019년도 멕시코 인플레이션률은 2.83%을 기록하며 2016년 8월 이래 최소치를 기록했으며, 잠재인플레이션(suppressed inflation)은 3.59%로 마감함


  ㅇ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은 잠재 인플레이션을 더욱 낮추는 데 목표를 두고 있음

    - 단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율의 변동이 거의 없을 것이라 전망하나, 장기적으로는 4%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수준을 더 낮추려고 할 것임


  ㅇ 경제전문가들은 2020년 인플레이션율이 약 3~3.5%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외환]


  ㅇ 2019년 달러대비 페소환율은 당초 전망치보다 긍정적인 수치를 보여 연 평균 1USD=19.26MXN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약 3.9% 평가절상된 수치로 금융시장 및 물가가 다소 불안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비해 안정적인 수치인 것으로 파악됨


  ㅇ 2020년에는 평균 20.34페소/달러가 예상되며, 2021년과 2022년에는 달러당 각각 평균 20.46MXN 및 20.48MXN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 루터스(Reuters)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경제전문가들이 전망하기로, 2020년에도 경기침체 및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을 저해하는 인플레이션, 대외 무역분쟁, 미국의 지속적인 경기확장정책 및 미 대선으로 인한 불확실성 요인 등으로 인해 달러화 평가절상이 예견되고 있음

 

2019년도 월별 달러 대비 페소화 환율변동추이

(단위 : MXN/U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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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

 

[임금]


  ㅇ 멕시코 최저임금위원회(CONASAMI; Comisión Nacional de los Salarios Mínimos) 따르면 2020년도 멕시코 최저일급은 기존 102.68페소(한화 6,545)에서 185.56페소(한화 11,827) 20% 증가

    - 단, 미국과 국경을 접한 북쪽 자유경제구역 지대에서는 기존 176.72페소(한화 약 11,263원)에서 185.56페소(한화 약 11,827원)로 5% 증가


  ㅇ 최저임금 정책은 암로 대통령 정권의 가장 큰 경제 화두 중 하나로,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으로인한 소득의 증가가 경제 활성화, 내수시장 강화 및 경제성장을 이끄는 데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

    - 정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3분기까지 멕시코에서 최저임금수준을 충족하는 급여를 받은 인구는 1,100만여명에 불과

 

□ 주요 대외경제 전망

 

[교역]


  ㅇ 멕시코의 2019년 연간 누계 수출규모는 약 4,600억 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수치이며, 수입은 약 4,55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9% 감소함

 

2018-2019년도 멕시코 월별 수출입 규모 비교

(단위 :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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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

 

  ㅇ 멕시코 경제부장관인 그라시엘라 마르케스(Graciela Márquez)는 대외무역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대외통상여건 및 협정들을 잘 활용해야하며, 역내 생산량 증대, 미국과의 높은 무역의존도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함


  ㅇ 멕시코 대외무역협회(COMCE; Consejo Empresarial Mexicano de Comercio Exterior) 2020년도에 항공우주, 자동차부품, 전기전자산업 관련 교역이 증대될 것이라고 전망함


  ㅇ 전문가들은 완화된 미-중 관계가 글로벌 교역을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분석함

 

[주요 무역협정]


  ㅇ 2020년에는 최근 몇 년간 논의되어왔던 다수의 무역협정들에 진전사항이 보일 것으로 보임
    - 특히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이나 멕시코-유럽연합 FTA와 같은 협정들이 발효될 것으로 전망되며, 에콰도르, 영국 등과의 무역협정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임

    - 기존의 주요 교역국과의 통상을 강화하는 동시에 수출입의 다각화를 위해 다양한 무역협정국과의 논의 예정

 

2020년 논의/발효 예정 주요 무역협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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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DC Online, El Economista 등 언론자료 종합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ㅇ 2019년 멕시코 내 외국인투자유치는 2018년에 비해 4.2% 증가한 약 329억 달러* 규모로, 주요 분야는 총 외국인직접투자의 47%를 차지하는 제조업 부분임

    - 이 중 신규투자가 39%, 투자수익의 재투자가 53%, 대차거래가 7.9%를 차지함


  ㅇ 투자국 순위로 보면 미국이 36.8%로 가장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그 뒤를 스페인(12.1%), 캐나다(9.7%), 독일(9.2%), 이탈리아(4.5%)가 따름.


  ㅇ 2020년에는 (USMCA 등) 대외통상여건의 확실성, 2019년 대비 경제성장 회복 등의 요인으로 인해 외국인직접투자가 소폭 상승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USMCA 원산지규정 충족을 위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분야의 투자유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020년도 주요 정부사업 및 배정 예산


  ㅇ 2020년도 멕시코 정부 예산은 총 3,30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이는 국민복지 증진 및 사회인프라 확충, 사회 치안 강화 및 에너지분야를 강화하는 데 쓰일 예정이며, 국채나 추가 세금 징수없이 관리 예정임


  ㅇ 예산은 연방정부 지출에 67%, 기관∙기업 부문 24%, 나머지 9%는 금융부분에 배정될 예정

 

분야별 예산배정 비중(안)

(단위 : %, 멕시코 페소화)

external_image

자료: 멕시코 재무부(SHCP)


  ㅇ 경제발전 관련 예산안은 2019년 대비 거의 모든 분야에서 배정액이 감소(약 12% 예산감축)하였으며, ‘에너지 자원 및 에너지 개발’ 분야에 대부분의 예산이 배정됨

 

  ㅇ 사회복지 관련 예산의 90%는 치안 및 교육, 보건 분야에 집중 되어있으며, 정부 관련 예산은 국가 안보에 집중되어 있음

 

2020년도 경제분야 예산배정 세부내역(안)

(단위 : 백만 멕시코 페소)

분야

2019

2020

증감율

2020년도 비중

에너지자원

1,110,805.8

1,001,900.0

-10%

82.9%

교통

76,928.0

50,984.1

-34%

4.2%

과학, 기술 혁신

49,733.2

49,389.5

-0.7%

4.1%

농림어업

53,179.0

46,767.6

-12%

3.9%

교역 및 노무분야

51,753.2

37,640.3

-27%

3.1%

기타 산업 및 경제안건

9,389.7

12,956.7

38%

1.1%

관광업

8,733.4

4,977.3

-43%

0.4%

통신업

5,954.1

4,420.0

-26%

0.37%

광업, 제조 건설업

174.7

88.3

-49%

0.01%

총 계

1,366,651.1

1,209,123.8

-12%

100%

자료 : 멕시코 재무부

 

  ㅇ 정부는 2020년도 내 약 1,111개의 투자계획 및 사업 추진을 계획, 약 223억 달러를 배정할 것으로 보임

    - 프로젝트는 PEMEX 관련 프로젝트가 가장 많을 것이며, 이 외에도 교통 및 통신분야, 사회보험청(IMSS), 국방부(SEDENA) 및 국영전력공사(CFE) 등에 집중될 것임

    - 에너지 및 인프라확충 관련 프로젝트들은 주로 정부 주도로 추진되겠지만, 마야열차 혹은 테완테펙지협철도와 같은 프로젝트들은 공공 및 민간분야가 협력하는 것을 고려 중임

 

2020년도 정부 추진 주요 프로젝트

(단위 : 백만 달러)

사업명

관련 기관

개요

2020년도

투자금액

(단위 :

 백만 달러)

Integral Ku-Maloob-Zaap

멕시코 석유공사 (PEMEX)

새로운 석유 광맥 개발

41,164.3

Proyecto Crudo Ligero Marino

21,582.3

Campo Ixachi

20,311.5

국도 고속도로 인프라 확충 개선사업

교통통신부 (SCT)

기존 고속도로를 개보수하고 소외되어있는 지방도시 국토 인프라를 새로이 개발

7,005.0

기초 의료시설 의료기기 교체변경 사업

멕시코

사회보험청 (IMSS)

보건소 및 국립병원에 43,059개의 새로운 의료기기 확충

5,890.0

국제 민간 / 공군 제1기지

국제공항 건설(산타루시아 공항) 및 멕시코시티국제공항과의 연결, 군사시설 재배치

국방부

(SEDENA)

현 멕시코시티국제공항의 여객 및 화물 수용역량 포화상태 해소를 위해 신공항을 건설(산타루시아 공항)하고, 도시공항교통시스템 및 멕시코시티국제공항(AICM), 똘루까국제공항(AIT)와 연결, 통합

5,372.2

전력계측기기 확충작업

국영전력공사 (CFE)

전력서비스 공급 관련 계측기구 시설 보완 확충

4,650.0

 자료: 멕시코 재무부

 

□ 시사점

 

  ㅇ 2019년 경제 마이너스 성장에 비하여 2020년도 멕시코 경제성장률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됨


  ㅇ 대외경제정책으로는 대미수출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다각화 전략이 추진될 것으로 보이며, 이 중 한국은 좋은 대체 시장이 될 수 있을 것임

    - KOTRA가 시행한 정부 대외수출진층 유관기관 관계자에 의하면 멕시코는 한국에 대해 과거 경제발전 경험 및 수출입 전략, 발전 경험, 고도의 생산 기술 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


  ㅇ 다만, 새로이 바뀌는 통상정책, 특히 올해 중순 발효 예정인 USMCA로 한국에서의 직접 수출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임.

    - 특히 양국 교류가 활발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관련해서는 원산지 및 노동가치비율 확보 요건에 따라 한국에서 직접 수출하는 것보다는 현지 공급처에서로부터의 소싱 움직임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ㅇ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에서는 새로운 통상환경에 대비한 사업으로 GP센터, KAP 자동차∙자동차부품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 핀포인트 상담회, 화상상담회, 지사화서비스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기업 관계자께서는 필요 시 활용하시기 바람(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대표메일 : mexico@kotra.or.kr)

 


자료: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 Reforma, IDC Online, El Economista, El Universal, 멕시코 재무부(Secretaría de Hacienda y Crédito Público), Milenio, El Financiero, Expansión, Aristegui Noticias,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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