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 2단계 EU 기금 집행실적 현황
- 총 103억 유로 배정, 농촌개선·교통·환경·지역개발 등 인프라 개선에 집중 -
□ 2단계(2014∼2020) OP, EU 기금 수혜 집행실적
○ 불가리아 정부가 2014∼2020기간, EU 로부터 수령받는 기금은 크게 구조·결속·지역개발로 OP(Operational Program)라고 불리며, OP 는 크게 8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음.
○ 이 외에 농어촌개선 기금과 난민시설·내부보안, 식품개선, 환경보호·기후변화, 낙후지역개발을 포함하여 총 15개 분야로 세분화되어 있음.
○ 2019년 2월 기준, 불가리아의 EU 기금 수혜 현황은 아래와 표와 같음.
[ 2단계 OP, 불가리아의 EU 기금 수혜 현황 및 집행실적 ]
(단 : 백만 유로, %)
구분 |
배정액 |
EU 기금 집행실적 |
|||
합계 |
EU 기금 |
정부예산 |
집행액 |
집행률 |
|
교통개선 |
1,887 |
1,604 |
283 |
408 |
25% |
환경개선 |
1,770 |
1,505 |
265 |
232 |
15% |
지역개발 |
1,543 |
1,312 |
231 |
276 |
21% |
혁신.경쟁력강화 |
1,321 |
1,123 |
198 |
380 |
34% |
과학.교육강화 |
701 |
596 |
105 |
111 |
19% |
인력개발 |
1,092 |
939 |
153 |
337 |
36% |
공공행정강화 |
334 |
284 |
50 |
57 |
20% |
중소기업육성 |
102 |
102 |
- |
102 |
100% |
구조결속지역개발 기금 합계 |
8,752 |
7,465 |
1,287 |
1,905 |
26% |
어촌개선 |
113 |
88 |
25 |
5 |
6% |
농촌개선 |
3,052 |
2,474 |
578 |
372 |
15% |
농어촌개선기금 합계 |
3,165 |
2,562 |
603 |
378 |
23% |
난민시설.이민기금 |
21 |
18 |
3 |
5 |
27% |
내부보안기금 |
96 |
73 |
23 |
22 |
31% |
난민.보안기금 합계 |
117 |
91 |
26 |
27 |
30% |
식품개선 |
123 |
105 |
18 |
63 |
60% |
환경보호.기후변화 |
14 |
12 |
2 |
- |
0% |
낙후지역개발 |
41 |
35 |
6 |
- |
0% |
총 계 |
12,213 |
10,269 |
1,943 |
2,373 |
23% |
주: 2019.2.19. 기준
자료원: EU 기금 정보관리 사이트(http://2020.eufunds.bg/en/0/0/Implementation)
○ EU 기금이 가장 많이 배정된 분야는 농촌개선으로 약 25억 유로로 전체 기금 수혜액의 24%를 차지함.
- 그 다음으로는 교통개선(15.6%), 환경개선(14.6%), 지역개발(12.8%), 혁신·경쟁력강화(10.9%) 순으로 나타나고 있음.
□ EU 기금 집행실적 저조
○ 2019년 2월 19일 기준, 집행실적은 23% 수준을 보이고 있음.
- 특히, 농촌개선에 가장 많은 EU 기금이 할당되었지만 집행률은 15%로 전체 집행률인 23% 에도 못 미치는 저조한 수준을 보임.
- 또한, 교통개선, 환경개선, 지역개발 모두 집행률이 30%를 넘기지 못하고 있음.
- 반면, 중소기업육성에 할당된 1억 200만 유로의 기금은 2015년 중에 100% 집행이 완료되었음.
□ 현지 전문가 코멘트
○ 현지 농기계 전문 무역상을 접촉한 바, 농어촌개선을 위한 EU 기금 집행률이 저조한 이유로 2019-2020년 사이에 관련 분야 정부입찰이 집중적으로 발표될 것으로 언급함.
○ 불가리아 시장규모가 작아 한국산 농기계가 현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수준에 맞는 가격수준을 제시하고 CE 인증 보유가 필수 요건임을 언급함.
○ 또한 , 현지 입찰참가 및 수주경험이 있는 파트너와의 사전 컨소시엄 구성이 입찰 수주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함.
□ 시사점
○ EU 기금 집행률 저조의 주된 이유는 고질적인 지자체의 관료주의, 입찰 추진과정에서의 행정능력 부재 및 EU 규정 위반 사례 등이 여전히 적발되고 있기 때문임.
○ 불가리아 정부는 현재 집행 실적이 저조한 분야를 위주로 입찰 프로세스에 박차를 가할 계획임.
○ 특히, 농촌개선 기금 가운데 많은 비중을 농기계 공급이 차지하고 있어 동 기금을 활용한 다수의 프로젝트가 발주될 경우, 우리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개척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실제로 2018년 대 불가리아 경작기계 수출액을 보면 약 358만 달러로 전년대비 50% 성장을 기록하였고 수출 순위도 10위를 기록하였음.
우리나라의 對 불가리아의 경작기계 수출 실적
(단위: 미$천, %)
순위 |
품목명 |
2017년 |
2018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총 계 |
137,416 |
2.1 |
174,363 |
26.9 |
|
10 |
경작기계 |
2,379 |
46.5 |
3,578 |
50.4 |
주 : MTI 4단위 기준
자료원 : KOTIS, 한국통계
○ 불가리아 정부 및 지자체에서 발표하는 모든 입찰 정보는 조달청(AOP ; Agency of Procurement, www.aop.bg) 사이트에 공개되나 모두 불가리아 현지어로 되어 있어 실제적으로 정보 조회가 어려운 실정임.
○ 우리무역관은 발표예정인 농기계공급 입찰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인 바, 관심있는 우리기업은 정순혁 차장 (branch@kotra-sofia.org)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람.
자료원 : BTA(Bulgarian News Agency), EU 구조기금 정보사이트(http://2020.eufunds.bg),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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