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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고 있는 칠레 온라인 시장
2018-04-06 김보영 칠레 산티아고무역관

- 2017년 칠레 인터넷 이용률 약 77% -

- 2017년 상반기 온라인 거래규모 3억7000만 달러 , 전년대비 34.4% 상승 -


 

  

□ 칠레 온라인 시장환경

 

  ㅇ 칠레는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인터넷 이용률이 30%도 되지 않았으나, 지난 20년간 인터넷 이용자가 꾸준히 늘어 현재 칠레 국민의 77%인 약 1,40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온라인 거래 규모를 살펴보면 2017 상반기 3억7000만 달러에 달하는 거래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10년 전에 비해 8배, 전년대비 34.4% 상승한 수치임.

    - 칠레 전자상거래협회(eCommerce Institute) 운영자 Marcos Pueyrredon은 "아시아, 유럽 및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비해 칠레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작지만 라틴아메리카 내에서는 칠레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라고 밝힘.


칠레 연도별 인터넷 이용현황

연도

인구(명)

인터넷 이용자(명)

이용 비율(%)

2000

15,789,194

1,757,400

26.2

2006

15,666,967

6,700,000

42.8

2008

16,454,143

7,387,000

44.9

2012

17,067,369

10,000,000

58.6

2015

17,508,260

12,667,226

72.3

2017

18,313,495

14,108,392

77.0

자료원: IWS Internet World Stats,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 정부는 2020년까지 모든 업무과정을 디지털화고, 국민의 95%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기술개발을 계획 중이라고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칠레의 온라인 환경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ㅇ 칠레의 온라인 플랫폼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품목들은 유통업체의 수익성이 낮고 디스플레이에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가전제품 및 가구인 것으로 나타남. 이는 진열에 할당된 공간을 줄이고, 더욱 다양한 상품들을 보여주기 위해서인 것으로 해석됨.

 

□ 온라인 시장의 주요 산업 분야

 

  ㅇ 칠레 상공회의소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칠레 온라인 거래는 상품구매 59%, 여행 및 레저상품 거래 19% 및 각종 서비스 거래 34%로 이루어져 있음.

    - 전체 온라인 거래의 59%를 차지하는 상품 구매 구성을 유통분야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전문 매장(수입품, 보석상 및 선물, 서점 및 출판사, 가구 전문점, 전자 제품, 의류 및 신발)을 통한 구매 44%, 대형 소매점에서의 구매 33%, 슈퍼마켓, 기타 식품 및 패스트푸드점(식당제외)에서의 구매 9%가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됨. 이 비율은 2013년 이후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으나, 구매 규모를 비교했을 때 약국 및 향수를 제외하고는 전 분야 모두 전년대비 3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2017년 상반기 칠레 온라인 상품구매 구성

자료원: CNC La Camara de Chile(2017년 1분기),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여행 및 레저상품 거래는 항공권 구매가 63%로 가장 높은 거래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교통수단 예매, 여행 업체 및 렌터카 거래가 19%, 오락활동(카지노, 영화관, 콘서트 등) 17%, 호텔예매 1%, 레스토랑 0.1%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음. 이 비율 또한 2013년 이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며, 레스토랑을 제외하고 모든 부문이 전년대비 12%에서 38.9%의 성장률을 보임.

 

2017년 상반기 칠레 여행 및 레저분야 온라인 거래 구성

  자료원: CNC La Camara de Chile(2017년 1분기),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칠레 온라인 소비자 구매성향

 

  ㅇ 칠레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많이 구매되는 품목을 분석해봤을 때, 의류가 구매의 38%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서 전자기기(32%), 항공편(19%), 이벤트/콘서트(15%), 할인쿠폰(11%), 미용상품(8%)이 온라인 구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보임. 호텔예약이 5%의 낮은 이용률을 보이는 이유로는 인터넷상에서 예약만 이루어지며 실제 지불은 영업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인터넷 구매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온라인 구매에 대한 낮은 신뢰도(36%), 온라인 구매에 관심 없음(33%), 구매 전 상품 확인 필요(15%), 온라인의 지불가능 수단 없음(14%),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음(5%)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칠레 온라인시장 상위 판매품목 현황 (2016년 기준)

자료원: GfK Adimark & MICROESTUDIO CHILE(2016년),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주요 온라인 플랫폼

 

  ㅇ 칠레에서는 정보검색 및 소셜네트워킹을 목적으로 한 Google, Facebook, WhatApp과 비디오 관련 사이트인 Youtube 및 Netflix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상품판매 사이트들은 대형 유통망(Falabella, Sodimac, Ripley, Paris)의 온라인 상점과 유명 온라인 쇼핑몰(Aliexpress, Amazon, eBay)들이 높은 이용률을 보임.

 

칠레의 주요 인터넷 사이트

연번

홈페이지

업종

1

Google.cl

검색엔진

2

Youtube.com

엔터테인먼트

3

Facebook.com

소셜네트워크

4

Netflix.com

엔터테인먼트

5

Whatapp.com

소셜넬트워크

6

Twitter.com

소셜네트워크

7

Bancoestado.cl

금융

8

Wikipedia.org

백과사전

9

Emol.com

뉴스

10

Instagram.com

소셜네트워크

11

Yahoo.com

뉴스

12

Marcadolibre.cl

쇼핑몰 (전자상품)

13

Latercera.com

뉴스

14

Blogspot.cl

검샘엔진

15

Xvideos.com

성인사이트

16

Sii.cl

금융

17

Santander.cl

금융

18

Bancochile.cl

금융

19

Lun.com

뉴스

20

Yapo.cl

쇼핑몰 (중고물품)

21

Transbank.cl

금융

22

Biobiochile.cl

뉴스

23

Falabella.com

종합 쇼핑몰

24

Linkedin.com

소셜네트워크

25

Mega.nz

파일 공유

26

Twitch.com

게임

36

Aliexpress.com

종합 쇼핑몰

43

Sodimac.cl

쇼핑몰 (가정용품)

44

Amazon.com

종합 쇼핑몰

49

Repley.cl

종합 쇼핑몰

51

Paris.cl

종합 쇼핑몰

52

Ebay.com

종합 쇼핑몰

53

Latam

항공사

자료원: Similarweb,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 내에서 운영 중인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아래와 같으나, 이 중 칠레 고유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중국의 Aliexpress와 미국의 Amazon으로 인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칠레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현황

종류

플랫폼

쿠폰

Cuponatic, Grupón, Club Venta, Urbania, Club Point, Lets Bonus, Atrápalo, Tu cupón, Agrupemonos, Divino Descuento, Dafiti, A3D, Farox, Mall Express, Mercado Libre, Busca Libre

테크놀로지

Mc online, Pc Factory, Dell, Sony, Reiftore, Hp online, Canon, Nikon, Wei, Computel, Netnow

통신

Entel, Claro, Vtr, Movistar, Nextel

소매업

Falabella, Ripley, Paris, Abcdin, Corona, Fashion's Park, La Polar, Adidas, Jumbo, Lider, Easy, Home Center, Tottus, Telemercados

티켓

Punto Ticket, Dale Ticket, Ticket Pro, Ticketeck

 

칠레 주요 유통망 온라인 사이트

(좌: Falabella, 우: Ripley)

 

 자료원: https://www.falabella.com/falabella-cl/, https://simple.ripley.cl/


  ㅇ 물품 구매의 경우 칠레 소비자들은 Aliexpress(중국 알리바바)를 이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 Aliexpress에서 주문된 상품은 중국에서 칠레 현지로 직접 배송되므로 상당한 기간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매우 낮은 가격(일반 매장대비 최대 5배 저렴)과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인해 이용률이 매우 높은 편임.

    - Aliexpress는 칠레 마케팅 사이트인 www.aliexchile.cl를 별도로 운영하여 칠레 소비자들이 유행하는 물품을 쉽게 찾고 결제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음.

    - 칠레 우정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1,500만 개 이상의 택배가 전자상거래 목적으로 배송되었고, 그중 51%는 중국에서 온 것으로 확인됨.

    - 또한, 중국 정부는 2016년 9월 칠레 우정국과 협정을 체결하여 기존 60일 이상 걸리던 물품 배송을 최대 38일로 단축하기로 협의함.

 

□ 칠레 온라인 시장의 한계점

 

  ㅇ (지역 불균형) 칠레 인터넷 이용률은 지역 간 큰 격차가 있으며,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간 균형적인 인터넷 환경 발전이 요구됨.

    - 수도권 지역(Región Metropolitana), 아우스트랄 지역(Zona Austral), 남부 지역과 같은 주요 도시에서는 일반적으로 70% 이상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로스 리오스(Los Rios)등 남쪽 중심 도시에서는 인터넷 이용률이 40% 이하로 떨어짐.

   

  ㅇ (미흡한 배송 시스템) 대부분의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오전 9시와 오후 9시 사이에 주문자 본인 혹은 가족이 직접 수령해야 하므로 물품 수령에 있어 애로사항이 많음. 심한 경우에는 물품 배송이 한 달 넘게 지연되는 경우도 있으며, 배송 추적 또한 정확하지 않은 편임.

    - 미흡한 배송 시스템을 만회하기 위해 주문만 온라인으로 하고 물품은 소비자가 직접 매장에서 찾아가는 Retiro en Tienda 시스템도 등장하였으나, 결국 물품을 찾기 위해서는 매장방문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를 온전한 전자상거래로 보기는 어려움.

    - 위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Falabella에서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총 12억5000 달러를 전자상거래 개선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함.

    

□ 칠레 전자상거래 진출 방법

 

  ㅇ 칠레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하여 물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벤더로 직접 진출하거나 기등록된 현지 벤더를 거치는 방법이 있음.

 

  ㅇ 칠레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Cencosud(Paris, Jumbo, Easy 등), Falabella(Sodimac 포함) 및 Ripley 등에 진출하려면 반드시 오프라인 매장 벤더 등록이 선행되어야 함.

    - Cencosud 벤더 등록은 신청서를 작성하여 보내면 각 담당자가 필요와 수요에 따라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함.

    - Falabella는 엑셀로 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면 관련 절차를 안내해 주고 있음.

    - Ripley의 경우, 벤더의 기본적인 정보(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름, 직책, Email 등)를 작성하여 접수 담당자에게 보내면 B2B 신청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다만, 칠레 유통망의 벤더는 반드시 현지법인이어야 하며, 등록 절차도 내규 및 담당자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변수가 있음.

 

  ㅇ 칠레 전자상거래 시장의 직접 진출방법은 아니지만, 중국 상하이에 있는 Cencosud 및 Falabella, 홍콩에 위치한 Ripley 법인에 직접 납품하여 칠레 전자상거래 진출을 노릴 수 있으며, Aliexpress 플랫폼에 등록한 후 칠레 전자상거래 시장에 우회적으로 진출하는 방법도 있음.

 

□ 칠레 전자상거래 진출 유망 품목

 

  ㅇ 칠레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유망품목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빈번하고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보유한 중상류층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전문품(수입품, 보석, 선물, 도서, 가구, 전자제품,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이 있음.

 

  ㅇ 다만, 가격경쟁력 면에서 Aliexpress에서 제공하는 저가의 중국 제품에 대항하기 어려우므로 칠레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이어트 식품, 건강기능 식품 혹은 가격대비 품질이 뛰어난 공산품, 칠레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는 한류 관련 제품 등이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음.

 

□ 시사점

 

  ㅇ 칠레의 온라인 시장은 정보 공유, 금융, 상품구매(의류, 전자기기, 미용 제품 등)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ㅇ 칠레 전자상거래 주요 플랫폼에 벤더로 등록돼 직접 진출하고자 한다면 칠레 현지에 법인설립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온라인 시장 진출 전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조사와 시장성 파악이 선행돼야 함.

 

  ㅇ 저가의 중국 제품 대상으로 경쟁력을 지녀야 하기 때문에 초기 시장진입이 어려울 수도 있으나, 가격대비 뛰어난 품질 및 한류를 이용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우리 기업도 칠레 온라인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지닐 것으로 보임.

 

  ㅇ 시장조사 및 제품 경쟁력 파악 등을 위해 KOTRA 시장조사 서비스 및 지사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자료원 : IWS Internet World Stats , TBS - Telecon Business Solutions, CNC La Camara de Chile(2017), GfK Adimark & MICROESTUDIO CHILE3D(2016), Similarweb, 칠레상공회의소(CCS),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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