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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리 산업, 중국인 입맛 사로잡나
2012-02-06 김우정 중국 다롄무역관

 

베이커리 산업, 중국인 입맛 사로잡나

- 2~3선 도시 베이커리 산업 성장률 30% 이상 -

- 전국 대표 브랜드 부재, 타깃지역 설정해 진출해야 -

 

 

 

자료원: 百度

 

□ 베이커리 시장 규모와 기업 현황

 

 ○ 1인당 빵 소비량은 선진국과 비교해 낮은 수준이지만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임.

  - 2011 중국 제빵업 발전현황보고(2011中國麵包行業發展趨勢及投資分析報告)에 따르면 중국 베이커리 시장은 매년 10% 정도로 성장함. 2010년 산업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해 2013년에는 1300억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특히 2~3선 도시의 성장률은 30% 이상의 빠른 속도를 유지할 전망임.

  - 2011년 중국의 빵 생산량은 연간 160만 톤으로 1인당 평균 1.2kg을 소비함. 5억 명의 도시인구 소비자로 계산할 때에도 1인당 평균 빵 소비량은 3.2kg에 불과함. 반면 독일의 빵 생산량은 692만 톤으로 1인당 84kg, 일본은 127만 톤으로 10kg, 대만은 20만 톤으로 9kg씩 소비함. 중국의 빵 소비는 아직 발전단계이며 식음료 습관이 비슷한 일본, 대만의 발전과정을 볼 때 중국의 빵 생산량은 2015년 600톤 이상에 달할 전망임.

  - 중국 베이커리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는 추세이며 베이커리 기업의 증가 속도도 매우 빠름. 허페이(合肥)시의 경우 크고 작은 빵집이 2010년 200여 개에서 2011년 300여 개로 증가함. 그 중 중대형 프랜차이즈는 40여 개이며 많은 기업이 다른 지역의 선도기업이거나 외국계 브랜드임. 허페이 시민의 소득증가와 시장규모 확대에 따라 소비자들의 빵과 같은 간식에 대한 소비도 크게 증가함. 허페이와 같이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2~4선 도시들이 제빵업계의 주목을 받음.

 

 ○ 직장인, 학생 중심으로 소비 증가하며 소비군 점차 다양해짐.

  - 빵은 아침식사, 밤참 이외에 휴식시간 간식으로도 자리를 잡아감. 직장인들이 도시락에 질리고 간편한 음식을 찾으면서 빵은 직장인들의 간단한 점심대용으로 인기를 얻음. 또한 많은 회사가 아침이나 오후 회의에 빵을 간식으로 준비하는 경우가 증가해 빵이 익숙한 소비자들이 증가함.

  - 소비자들의 소비습관과 생활방식이 변화하면서 오후에 차를 마시는 습관도 변함.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이 중국 전통 차 대신에 커피 또는 주스와 빵을 즐기는 경우가 증가함.

 

 ○ 프렌차이즈, 카페 형식의 베이커리 기업이 시장을 주도함.

  - 베이커리 기업은 크게 세 종류로 구분됨. 개인이 직접 빵을 만들고 구워 판매하는 전통 빵집과 프렌차이즈, 카페 형식임. 전통 빵집은 제품을 다양화하기보다는 전문적으로 특정 제품을 생산해 차별화하는 방식으로 발전함.

  - 프렌차이즈는 대부분 공장에서 제품이 생산되고 매장에서 판매만 하는 형식이므로 매장규모가 작아도 되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며 소비자 수요에 따라 즉시 신제품을 대량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까페 베이커리는 빵 외에 케이크, 커피, 차, 음료 등을 다양하게 판매하는 방식임. 입점 위치나 자본, 인테리어 등에 부담이 있으며, 수익 중 음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편임. 최근 커피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빵집에서 까페 베이커리로 전환하는 기업이 증가함.

  - 베이커리 산업의 성장에 따라 기업 진출이 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24시간 영업, DIY 등의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는 기업이 생겨남.

 

주요 베이커리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지역

특징

Christine

(克莉絲汀)

상하이

(上海)

고소득의 소비자 겨냥, 고급화 전략을 사용. 소비자들의 고급 브랜드와 건강에 대한 요구를 만족함.

 

Marco polo

(馬哥孛羅)

 

대만

중·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함.

 Holiland

(好利來)

베이징

(北京)

일반 대중 소비자를 타깃으로 함.

베이커리 외 월병, 탕위안(湯圓) 등 중국 전통 과자류도 판매함.

헤이톈어(黑天鵝) 케이크를 출시해 고급화 전략을 시작함.

85도C

(85度C)

대만

일반 대중 소비자를 타깃으로 함.

저렴한 가격, 고급 인테리어를 제공하고 45일마다 새로운 상품 출시.

일부 매장 24시간 영업하는 등 서비스 강화

YAMAZAKI

(山崎麵包)

일본

이국적인 맛과 수입 원료를 통한 고급스러움 강조함.

PARIS BAGUETTE

(巴黎貝)

한국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2011年中國麵包行業發展趨勢及投資分析報告

 

□ 경쟁 치열한 가운데 중고급 브랜드가 시장 주도

 

 ○ 질적 성장 강화, 경쟁 치열

  -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관련 국가산업표준과 식품 안전기준이 강화돼 베이커리 업계의 질적 성장이 가속화됨. 또한 진출기업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기업 간 경쟁도 치열해짐.

  - 품질, 안전, 유행이 가장 중요해짐. 도시에서의 소비는 주로 브랜드에 따른 소비로 변화해감. 고·중·저가 브랜드가 혼재하나 저가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낮아짐.

  - 대부분 베이커리 매장은 대형마트, 백화점 주위나 지하에 밀집함. 이는 유동인구가 많고 상품의 반응을 즉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임.

 

 ○ 가공·생산·서비스의 전문화, 표준화

  -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국가산업표준이 강화돼 업계 또한 원료, 가공, 생산, 품질, 운송, 감독 등 전 과정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함.

  - 신제품 출시, 품질 강화, 생산량 증대를 위해 공정개선에 집중하고 기업형 프렌차이즈가 증가하면서 베이커리 업계의 생산·판매·서비스가 전문화, 표준화됨.

 

 ○ 중·고급시장의 경쟁 치열

  - 최근 대만·홍콩·외국계 브랜드 기업의 진입이 활발함. 이들은 품질, 신제품 개발,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중국 제빵시장을 공략함.

  - 중국 베이커리 시장은 이미 저가경쟁에서 품질경쟁으로 옮겨감. 소비자 소득이 증가하고 브랜드 인식이 높아지면서 낮은 품질의 특색 없는 빵집은 시장에서 도태됨.

 

 ○ 정부의 지속적인 식품 관리와 법제환경 정비

  -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정부기관 또한 식품산업을 중시하고 일련의 정책들을 발표함. 식품안전기준 강화는 기업 원가상승 압력이 될 수 있으나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부분임.

 

□ 다양하고 건강한 빵 찾아

 

 ○ 베이커리의 기호 다양화

  - 기존 단 맛 위주의 수요에서 고품질, 고가의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해 통밀빵, 쌀보리빵, 바게트와 같은 제품이 등장하고 새로운 맛과 특색을 가진 제품의 출시가 증가함.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전 세계적으로 건강식품, 대두단백, 옥수수가 첨가된 영양제품이 인기임. 곡물이 혼합된 빵은 이미 유행이 시작돼 손쉽게 구매가 가능함.

 

 ○ 7 F 소비 증가

  - 중국 소비자의 베이커리 수요는 7F로 요약됨. 매장에서 직접 굽고 판매하는 신선한 제품(fresh),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fast), 식물성 섬유소가 함유된 건강한 제품(fiber), 다이어트를 위한 저지방 또는 무지방 제품(fat), 새롭고 특별한 제품(fun, fancy), 소량 포장제품(fractional), 유명 브랜드 혹은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제품(famous)임.

 

□ 2011 중국 10대 베이커리 브랜드

 

순위

브랜드

이미지

특징

1

GANSO

(元祖)

1980년 대만에서 설립

上海元祖食品有限公司

2

Holiland

(好利來)

베이커리 업계의 선두자

北京好利來企業投資管理有限公司

3

Christine

(克莉絲汀)

상해 유명 브랜드

上海克莉絲汀食品有限公司

4

다오시앙춘

(稻香村)

 1895년 설립, 북경 유명 브랜드

北京稻香村食品有限責任公司

5

Maky

(米旗)

빵 및 월병 등 중국 전통제품 판매

西安米旗食品有限公司

6

Crown Bakery

(皇冠)

빵 및 월병 등 중국 전통제품 판매

武漢市隆昌食品有限公司

7

ROSA

(羅莎蛋糕)

개발, 생산, 판매에 있어 중국에서 가장 큰
베이커리 기업

長沙羅莎食品有限公司

8

MAIQUER

(麥趣爾)

국가농업산업화 선두기업

新疆麥趣爾集團有限責任公司

9

JINLEYUAN

(津樂園)

천진 유명 브랜드

天津市津樂園餠業有限公司

10

QINYUAN

(沁園)

충칭 유명 브랜드

서남지역 규모가 가장 큰 베이커리 기업

重慶沁園食品有限公司

자료원: 買購網

 

□ 시사점

 

 ○ 중국 베이커리 시장은 전국적인 영향력을 지닌 기업이 부재하고 지역마다 인기 있는 브랜드가 다름. 또한 기타 업계에 비해 시장 집중도가 낮아 시장잠재력이 큼.

 

 ○ 중국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불신, 중국정부의 식품안전기준 강화에 주목해야 함. 인플레이션과 농산물, 원유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상승 압력도 당분간 지속될 것임.

 

 ○ 현지시장 이해는 필수임. 파리바게뜨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베이커리 협회에서 최고급 제과업체에 수여하는 ‘명성점’에 세 차례나 선정됨. 그 외 AAA 브랜드, 중국 10대 브랜드, 5성급 브랜드, 베이징 올림픽 공급상, 네티즌 선정 인기 브랜드 등 전문가와 소비자가 손꼽는 브랜드로 매년 선정됨. 2011년 12월 현재 중국 내 69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정도로 빠르게 성장함. 반면 프랑스의 유명 브랜드인 폴과 포숑은 현지화에 실패해 철수한 바 있음. 이와 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속에서도 타깃설정, 진출지역, 마케팅과 제품의 현지화 등에 따라 진출성패가 엇갈림.

 

 ○ 중국 베이커리시장 진출 기업은 철저한 지역별 사전조사를 통해 중국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맛은 물론, 품질, 서비스, 안전, 인테리어 등 종합적인 경쟁력 갖춰 시장에 진출해야 함.

 

 

자료원: 百度, 買購網, 新安傳媒網, 中金在線,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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