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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0년 자동차 생산 동향
2011-01-21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美, 2010년 자동차 생산 동향

- 전년 대비 35.4% 증가로 최근 한국 부품업계 수출증가 수혜 -

- 신차 판매증가와 기아 현지 공장 준공으로 한국브랜드 112% 생산 증가 -

 

 

 

□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35.4% 증가한 780만여 대로 집계

 

 ○ 2009년 하반기 이후 지속된 판매시장 회복세에 힘입어 대부분 자동차 업체의 생산이 크게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전년 동기 대비 35.4%를 기록

  - 2009년의 경우, 중고차보상프로그램 실시 직후인 9월 이후 생산이 본격 회복돼 전년대비 2010년의 월별 생산량은 상반기가 상대적으로 우월

  - 단체구매(Fleet) 증가, GM과 Chrysler의 구조조정 작업 마무리 단계 진입, 업계의 판매 경쟁 강화 등으로 인한 판매시장 회복세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

  - 자동차 생산량은 승용차 및 SUV, 크로스오버, 픽업트럭 등의 경트럭류를 포함하며, 상업용 대형 트럭이나 중장비는 제외

 

2010년 미국 자동차 생산량

(단위 : 대, %)

구분

2009년

2010년

증가율(%)

1월

289,273

579,208

111.8%

2월

411,853

607,253

41.6%

3월

475,930

712,593

55.8%

4월

446,251

630,670

45.7%

5월

360,322

675,505

84.0%

6월

374,432

709,703

94.1%

7월

385,790

608,533

57.7%

8월

557,714

708,091

27.0%

9월

653,733

699,539

7.0%

10월

668,385

711,572

6.5%

11월

599,066

607,096

1.3%

12월

532,321

559,915

5.2%

합계

5,766,881

7,808,849

35.4%

이하 도표 자료원 : Automotive News

주 : 월별 생산량은 각 해당월말에 파악된 집계자료로서, 수치조정에 의해 연도 전체 합계와 상이할 수 있으며, 이하 각 도표에도 동일함.

 

□ 5월 이후 픽업트럭 판매 증가에 따른 수요로 경트럭류 생산 대폭 증가

 

 ○ 연초 승용차 생산량 증가가 경트럭류 생산량 증가보다 다소 두드러지는데, 이는 금융위기 즈음 생산된 경트럭류 재고가 미소진됨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됨.

 

 ○ 특히 중반기 들어 유가의 안정세가 지속되고 금융위기 이후 약 2년간 억제돼 왔던 SUV 등 경트럭류 대기수요가 시장에 진입했고, 최근 들어서는 승용차 판매 증가율에 비해 거의 2배가 되는 Full Size 픽업트럭의 판매증가가 경트럭류 생산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Ford의 F씨리즈의 경우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한 모델이 출시되면서 30% 이상의 판매율을 보이고 있으며, GM Chevrolet Silverado, GMC Sierra가 26%의 판매 신장을 보이고 있음.

 

2010년도 미국 승용차 및 경트럭 생산량

(단위 : 대, %)

구분

승용차

경트럭

NUMMI

268,772

90,813

-66.2

기타

155,081

165,982

7.0

소계

525,856

379,549

-27.8

총계

5,766,881

7,808,849

35.4

 

□ 북미 자동차 생산 동향 분석 및 향후 생산 전망

 

 ○ GM, Chrysler의 파산보호신청 이후 대대적인 구조조정, 재고수준 조정 등으로 2009년 60%에 불과하던 생산설비 이용률이 2010년도에는 약 85%에 이르러 2000~2007년 평균 수준으로 회복됨. 판매시장 회복세에 따라 2011년은 북미 생산량은 1270만 대 내외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북미 생산량은 2016년경에야 비로소 2001~2007년 생산량 수준(연 15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한국 부품 수출은 북미 OEM들의 생산증가와 한국브랜드 반제품(KD)수출 증가에 따라 큰 규모로 증가할 것이 예상됨. 다만, 도요타 리콜 사태이후 품질에 대한 높은 소비자의 기대 수준, 완성차 업계로부터의 친환경 부품 개발 요구, 지속적인 원가 절감 압박 등에 대한 부담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북미 자동차 생산 현황과 단기 예측

(단위 : 백만 대)

자료원 : PwC

 

 ○ 다만, 단기적인 생산 증가 예측에는

 

1) 낮은 자동차 금융 금리(4% 이하)

2) 3% 이상의 GDP 성장률 및 8% 이하로 개선될 실업률 전망

3) 미국 경기 하락 정점 이후 자산가치 안정화, 재고 조정, 거시경제의 개선, 미국 정부의 수출드라이브 정책, 기업 실적 개선에 따른 단체구매 증가 등의 긍정적 측면과

 

1) 기대치보다 저조한 미국 GDP 성장률

2) 지지부진한 실업률 개선 정도

3) 자산매각을 통한 가계자산의 유동자산화 경향

4)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의 ’New Normal'화 경향 등의 부정적 측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Automotive News, WARD‘s Auto, PricewaterhouseCoopers, KOTRA 디트로이트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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