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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 생산량 증가로 페인트 수요 급증
2011-01-17 김우정 중국 다롄무역관

 

中, 자동차 생산량 증가에 따라 페인트 수요 급증

- 자동차 생산량 2009년 43.8%, 2010년 1~11월 33.7% 증가 -

- 신차시장은 글로벌 브랜드, 보수용 페인트 시장은 중국 브랜드가 주도 -

 

 

 

□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국, 페인트 수요규모도 거대

 

 ○ 자동차용 페인트는 페인트 시장에서 건축용 페인트 다음으로 시장규모가 큰 분야로 발전속도가 매우 빠르고 성능과 기술력 또한 높은 수준이 요구됨.

  - 특히 자동차 차체 도색분야의 기술 요구수준이 가장 높으며, 자동차용 페인트는 페인트 산업의 수준과 발전상을 대표하는 품목 중 하나임.

 

 ○ 중국 페인트 산업의 주요 분포지역은 창장 삼각주, 주장 삼각주, 환보하이 지역임. 이 세 지역의 페인트 산업이 중국 전체 페인트 산업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집중도가 높은 편임.

  - 지역적으로 볼 때 페인트 산업은 여전히 경제가 발달하고 기술력이 높은 지역과 기업들을 위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중국의 자동차 산업도 잠시 하향세를 보였으나 중국 정부의 강력한 시장부양정책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이 생산과 판매에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하면서 자동차용 페인트 시장도 빠르게 성장함.

  - 2009년 중국 자동차산업에 52만t가량의 자동차용 페인트가 사용됐음. 그 중 신차에 쓰인 페인트는 27만여 t, 부품도색과 PVC 하부용 페인트는 14만6000t 정도가 쓰임.

 

 ○ 2009년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1379만1000대로 전년 대비 43.8% 증가했음. 2010년 1~11월 생산량은 1640만1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3.7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자동차 판매량 역시 34.05% 증가한 1639만5400대를 기록함.

  - 자동차 한 대 생산 당 페인트 소모량과 기존 차량의 보수용 도색을 포함할 때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의 급격한 증가는 페인트 수요 확대를 강력하게 끌어냄.

 

□ 글로벌 브랜드 점유율 높고 이윤율 낮아

 

 ○ 중국 자동차용 페인트 시장에서 신차용 페인트 시장은 75~80% 정도를 글로벌 브랜드가 차지하고 중국 국산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매우 낮음. 중국 국산브랜드의 경우 보수용 페인트 시장에서 75%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나 대부분 저급 제품임. 플라스틱 부품용 페인트 시장은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 제품임.

  - 신차용 페인트 시장의 생산업체는 Kansai, BASF, DUPONT, PPG, Nippon, KCC 등이 있음.

  - 보수용 페인트 시장의 주요 기업으로는 스촹(實創), 방니(邦尼), Planet(普蘭納), PPG, 롄허(聯合), 푸톈(福田), 야투(雅圖), DUPONT, Akzo Nobel(阿克蘇諾貝爾), Sherwin(宣威), BASF, Nippon, KCC 등이 있음.

 

 ○ 중국 페인트 생산과 소비는 2009년 세계 1위이며, 자동차용 페인트 분야에서도 세계 최대 시장임. 그러나 중국 국내 페인트의 품질과 품종면에 있어서 여전히 비교적 뒤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큰 시장규모에도 중국 자체 브랜드 중 자동차회사들로부터 인정받는 유명 브랜드는 손에 꼽을 정도에 불과함.

  - 시장지배력이 낮고 제품 개발, 기술력, 영업방식, 경쟁방식 등에서 지나치게 동일화돼 기업의 이윤율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함. 최근 몇 년간 중국 페인트시장의 평균 이윤율은 10%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임.

 

□ 주요 생산기업

 

 ○ Kansai

  - Kansai의 자동차용 페인트는 중국 동북지역 및 베이징·톈진 지역, 후베이성, 광둥성 및 충칭 등지에서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1995년 일본 Kansai 페인트주식회사와 합자로 설립된 후난관시(湖南關西)자동차페인트유한공사는 중국 내 가장 완전한 자동차 페인트 공급기업으로서 FAW(一汽), 둥펑(東風), 상하이폴크스바겐(上海大衆), 상하이GM(上海通用), 광저우혼다(廣州本田), 창안(長安), 충칭창안포드(重慶長安福特), 둥난(東南) 등 중국 내 27개 대형 자동차공장에 페인트를 공급하고 전착도장, 중도도장, 상도도장 등 55개 라인을 갖춤.

 

 ○ PPG

  - PPG 페인트는 폴크스바겐, GM, 메르세데스 벤츠, BMW, 둥펑푸조(東風標致), 둥펑시트로엥(東風雪鐵龍), 치루이(奇瑞), 하이난마쓰다(海南馬自達) 등 차량에서 사용됨.

  - 2002년 치루이가 7억 위안을 투자해 PPG의 자동차용 페인트 제품과 기술을 도입했음. 1기 공장 건설에 7000만 위안이 투자돼 우후 지역에서 치루이를 위한 페인트 생산이 시작됨. 2008년 6월부터 연간 생산량 100만 대의 페인트 수요를 충족시켰으며 치루이 자동차는 안정적인 페인트 공급원을 확보함.

 

 ○ Nippon

  - Nippon 페인트는 2005년부터 중국 주요 자동차 생산라인에 수성 페인트를 도입함. 정전도장 페인트, 중도 페인트를 포함 전착 페인트, 보호페인트 등 제품을 중국화함.

  - 광저우혼다, 톈진샤리(天津夏利), 톈진혼다(天津本田), 우한혼다(武漢本田), 샹판둥펑닛산(襄樊東風日産), 하이난마쓰다, 진베이(金杯), 창안스즈끼(長安鈴木) 등과 협력함.

  - 2006년 미국 Rohm &Hass의 페인트 분야를 인수해 자동차 차체 페인트와 플라스틱용 페인트 분야를 결합시킴.

 

 ○ DUPONT

  - DUPONT는 중국 내 합자회사인 두방홍스(베이징)(杜邦紅獅(北京))페인트유한공사의 지분을 51%에서 76%까지 증가시키고 두방홍스(창춘)(杜邦紅獅(長春))페인트유한공사 지분을 100% 모두 사들이는 등 중국 자동차용 페인트 산업에 대해 투자를 확대함.

  - 폴크스바겐, 청두혼다(成都本田), 충칭창안포드, 쟝화이(江淮), 하얼빈하페이(哈爾濱哈飛), 둥펑시트로엥, 바오딩창청(保定長城), 창춘홍치(長春紅旗) 등에 정전도장 페인트, 중도 페인트, 상도 페인트 등을 공급함.

 

 ○ BASF

  - BASF의 대부분 업무는 크라이슬러, 상하이폴크스바겐, 선양화천BMW(瀋陽華晨寶馬), 옌타이GM(烟台通用) 등 구미지역 기업의 차량을 대상으로 함.

  - 일본 닛산과도 협력관계를 통해 닛산에도 많은 업무를 진행함.

 

 ○ Akzo Nobel

  - Akzo Nobel은 주로 자동차 보수용 페인트로 차체의 표면을 정리하거나 분모 도색 시 쓰임.

  - 주요 고객은 자동차 수리업체, 대리점, 대형기업, 자동차공급상 및 주요 생산기업 등으로 Sikkens(新勁), Lesonal(萊順), Miluz(妙龍) 등의 상표가 있음.

 

□ 수요 증가에도 가격은 오르지 않아

 

 ○ 중국 자동차용 페인트 시장은 비교적 폐쇄적인 시장으로 일반적으로 페인트 생산업체와 자동차 생산업체 간 직접거래를 통해 판매하기 때문에 같은 브랜드의 같은 규격인 제품이라도 자동차 생산업체에 따라 가격도 달라짐.

 

 ○ 중국 자동차용 페인트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가격하락 현상을 겪었으며 글로벌 브랜드 역시 시장점유를 위해 평균 25~35위안/㎏ 정도 사이에서 지속적인 변동 있었음.

 

 ○ 신차용 페인트 중 정전도장 페인트의 가격이 가장 낮으나 이윤율은 가장 높은 편임. 상도 페인트의 가격은 색상에 따라 상당한 차이 있음.

  - 자동차 차체 페인트에 대한 기술요구수준이 높으므로 중국에서 생산하는 페인트라 하더라도 원재료는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함. 따라서 글로벌 기업의 경우 원가 및 운송비용 측면에서 우위를 지님.

 

 ○ 보수용 페인트는 현재 중국 자동차용 페인트 시장에서 가장 이윤율이 높은 분야임. PPG, DUPONT, Nippon 등 기업은 이미 중국에 보수용 페인트의 기술서비스 및 연구개발부를 설치했으나 핵심기술 및 대량생산은 여전히 중국 외에서 이뤄짐.

  - 보수용 페인트는 브랜드 지정 대리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의 보수용 페인트 1차 판매가격은 평균 75~80위안/㎏ 정도임. 색상에서 가격차이가 나며 단색(검은색, 흰색)은 비교적 저렴하고 붉은색, 노란색 등은 비싼 편임. 특히 펄이 들어갔을 때 가격이 가장 높음.

  - 중국 국산 보수용 페인트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판매 가격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1/2~2/3 정도에 불과함. 중국 자동차 보수용 페인트 생산업체는 100여 개 이상이 있으며 대부분 규모가 작은 민영기업임. 따라서 수요가 증가함에도 기업 간 가격경쟁으로 인해 가격은 인상되지 않아 이윤은 10%에도 못 미치는 현상이 발생함.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의 경제발전 속도로 봤을 때 중국 자동차시장은 앞으로 몇 년간 계속 확대될 것임. 신차용 페인트, 보수용 페인트 모두 잠재력이 매우 크며 수요 확대가 기대됨.

 

 ○ 최근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페인트 시장 역시 환경친화적인 방향으로 발전해갈 전망임. 특히 오염물질의 배출이 적은 수성 페인트 등이 주목받으며 시장진출 가능성이 큰 분야임.

 

 

자료원 : 慧聰網, 中國塗料網,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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