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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VR AR 헤드셋 시장 동향
2021-07-12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폴란드 VR AR 헤드셋 시장, 최근 5년간 연평균 76.8% 성장 –

- 비디오게임용이 시장주도, 다양한 산업분야에 전망 밝아 -

 

 

 

상품명 및 HS code

 

HSCODE

상품설명

상품설명 (영문)

900490

기타 시력교정용ㆍ보호용이나 그 밖의 용도의 안경ㆍ고글과 이와 유사한 물품

Other items of Spectacles, goggles and the like, corrective, protective or other

- 9004901000

- 플라스틱 렌즈로된 제품

- With plastic lenses

- 9004909000

- 기타

- Other

 

시장동향

 

IT, 인터넷, 인공지능(AI), 모바일, 스마트 기술 등 이른 바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기술 중 가상 현실(VR: Vir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혼합현실(Mixed Reality)도 이미 등장했으며, 이를 뛰어넘어 최근에는 VR, AR, MR의 실감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신개념으로서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도 연구되고 있어 보다 진일보하고 적용분야가 확대된 기술이 나올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폴란드에서도 VR/AR 시장의 성장은 예외가 아니다. 폴란드에는 VR/AR 관련 콘텐츠 개발 스타트업들이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VR/AR 헤드셋 디바이스 판매의 경우 특히 비디오게임 산업부문에서 판매가 활발하다. 폴란드는 VR/AR 헤드셋 판매액이 비디오게임 시장에서만해도 2015~2020년 까지 연평균 성장률 76.8%를 기록했다.  

 

폴란드 비디오 게임용 VR/AR 헤드셋 판매액은 2020년 9,000만 즈워티(약 2,381만 달러)로 전년대비 42.4% 증가했다. Euromonitor에 의하면, 폴란드 VR/AR 헤드셋 시장은 2021년에도 전년 대비 32.3%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연 평균 20.3%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 비디오 게임용 VR/AR 헤드셋 판매 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판매규모

5.2

19.4

30.8

44.1

63.2

90

119

증감률

- 

273.1

58.8

43.2

43.3

42.4

32.2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폴란드의 VR/AR 헤드셋 수입규모는 HS code 900490를 기준으로 2020년 5289만 달러로 전년 대비 40,92% 증가했다. 중국에서의 수입이 42.77%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독일에서의 수입이 20.94%를 차지해 수입 상위 1, 2위 국가에서의 수입이 전체의 약 63%를 차지한다. 그 외 수입국가를 살펴보면 대만이 8.24%, 프랑스 5.99%, 이탈리아 5.3%에 해당한다.

 

한국에서의 수입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은 편이며, 최근 3년간의 수입규모가 매년 감소해 왔다.

 

폴란드 VR/AR 관련 품목 국가별 수입 동향

국가(순위)

수입액 (천 달러, 연간)

점유율 %

증감률 (%)

2018

2019

2020

2020

‘20/’19

전체

34,669

37,532

52,891

100.00

40.92

중국(1)

10,463

9,538

22,620

42.77

137.16

독일(2)

7,841

10,447

11,075

20.94

6.01

대만(3)

2,553

2,762

4,357

8.24

57.72

프랑스(4)

3,171

3,881

3,168

5.99

-18.38

이탈리아(5)

2,440

3,371

2,805

5.30

-16.79

한국(28)

20

17

10

0.02

-39.29

*주: HS code 900490기준자료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1년 6월 18일 기준)

 

경쟁동향

 

폴란드에서 유통되고 있는 VR AR 헤드셋의 시장 주도 브랜드로는 Samsung Gear, HTC Vive, Oculus Rift, Garett 등이 있으며, 가격대는 50 달러에서부터 2000달러까지 천차만별이다. 100달러 수준의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게임 마니아들에게는 500~600달러의 제품들이 선호되고 있다.

 

폴란드 VR 헤드셋 인기 제품 TOP 10, 2021년 6월 기준

사진

제품명

소비자 가격(부가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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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ULUS Quest 2 64GB

약 500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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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ett VR 4

약 80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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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ULUS Quest 2 256GB

약 610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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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ULUS Rift S

약 520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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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C VIVE Cosmos

약 990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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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SKI VR3DBBZ5

약 52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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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sung Gear VR Lite

약 45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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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ggle VR SHINECON 2.0

약 53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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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C VIVE Pro Full Kit

약 1,435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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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IES AquaComfort Plus -3 One-day lenses 30 pc

약 2000 달러

자료: skapiec.pl

 

유통구조

 

폴란드 VR AR 헤드셋 유통구조는 국내외 제조사-수입 및 유통업체를 거쳐 소매업체를 통해 판매되는 전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최근 인터넷 판매가 급증하면서 일부 수입업체들은 직수입하여 바로 소매 판매하기도 한다.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매년 증가해 왔으며, 2020년에는 전체 유통구조에서 37.4%가 인터넷을 통한 판매였다.  COVID 19 팬데믹으로 인터넷 판매가 급증하였으며, 향후에도 전자상거래가 늘어날 전망이다.

 

폴란드 VR AR 헤드셋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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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Mediaexpert

www.mediaexpert.pl

X-kom

https://www.x-kom.pl/

RTV EURO AGD

https://www.euro.com.pl/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HS code 900490기준

- 제3국 관세율: 2.9 %

- FTA 적용기준 對 한국 관세율: 0 %

- 부가세: 23%

 

VR/AR 헤드셋 관련 유럽인증으로 CE 인증이 필수이다.

 

전문가 인터뷰

 

VR/AR 콘텐츠 개발사 C사의 영업이사 G씨의 견해에 의하면, 현재 VR/AR 시장은 비디오게임 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동 시장은 IT를 기반으로 한 4차산업혁명시대에 지속 발전할 것이며, 산업 자동화, 교육, 영화, 관광, 의료, 비대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시회 정보

 

폴란드 VR/AR 및 스타스업 관련 박람회

전시회명

홈페이지

개최일, 장소

주요분야

Electronis Show

https://electronics-show.com/

2021년12월4~5일, 바르샤바 (Ptak expo Warsaw)

신기술 전자.IT, 스타트업

SYMAS® / MAINTENANCE Fair

https://symas.krakow.pl/

2021년9월29, 30일, 크라쿠프

 (Expo, Cracow)

가공 및 물류 무역 관련 박람회로서 관련 산업 연계

VR Technologie, AI, 4차 산업 등에 대한 주제도 다루어질 예정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시사점

 

VR/AR 시장은 관광, 의료, 호텔, 문화콘텐츠, 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 거쳐 발전이 진행되고 있으며, 유럽에서도 콘텐츠 및 앱 개발 스타트업 지원 등 다방면에서 전략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어, 향후 폴란드에서도 시장이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VR/AR 헤드셋의 경우 판매가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이 이루어진 팬데믹 기간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동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안정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이 산업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VR/AR 헤드셋은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지만, 시장 선점 제품 중 일부는 가격이 높은 경향이 있어,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이 있다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사료된다. 전자제품인 만큼 AS 정책과 품질보증 정책도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고, 현지 시장을 잘 아는 로컬기업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skapiec, 유통사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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