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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입욕제 시장동향
2021-07-09 일본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여가를 집에서 지내는 사람의 증가와 함께 입욕제의 수요도 증가 추세 -

- 수요자의 중심은 중고령 여성, 시장확대에는 젊은 여성 개척이 필요 -

 



상품 기본정보


  ㅇ 입욕제 : 가정용 입욕제


HS Code

범주

3307.30

방향을 입힌 목욕용 소금 및 기타 목욕용 조제품

자료: 재무성


external_image

자료: 일본 기업 홈페이지

 

 코로나로 인한 외출자제 영향으로 집에서 휴식을 즐기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입욕제 수요가 증가하였다. 이에 수입도 증가세인데, 한국산 제품의 수입은  10위에 위치하였다.


일본 입욕제 시장동향

 

562억 엔 규모의 시장

2020년도의 일본 입욕제 시장(제조사 출하액 기준) 규모는 전년대비 7.3% 증가한 562억 엔을 기록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트레스 해소, 힐링, 면역력 강화를 목적으로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입욕제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2016년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

시장규모

48,400

48,600

49,200

52,400

56,200

전년대비

+1.0%

+0.4%

+1.2%

+6.5%

+7.3%

*년도는 4월부터 다음 해 3월말까지 기준임, 제조사 출하액 기준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일본 수입 시장, 2020년은 전년대비 약 6% 증가

HS Code 3307.30의 2020년 전체 수입액은 약 5356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60%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한다. 그 외에 독일, 라오스, 프랑스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일본의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0년에는 전년대비 약 52% 증가한 약 11만 달러 정도로 수입되었다.

 

최근 3년간 일본의 입욕제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3307.3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 세계

45,141

50,607

53,564

100.00

100.00

100.00

5.84

1

중국

26,824

32,106

32,603

59.42

63.44

60.87

1.55

2

독일

8,494

7,368

8,225

18.82

14.56

15.36

11.63

3

라오스

5,377

6,907

7,703

11.91

13.65

14.38

11.53

4

프랑스

899

846

1,344

1.99

1.67

2.51

58.79

5

호주

58

811

1,249

0.13

1.60

2.33

54.04

6

영국

745

506

698

1.65

1.00

1.30

37.88

7

이스라엘

996

543

581

2.21

1.07

1.08

6.93

8

미국

618

799

475

1.37

1.58

0.89

-40.58

9

스위스

236

208

246

0.52

0.41

0.46

18.30

10

한국

30

72

109

0.07

0.14

0.20

51.60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7.2.)

 

한국에서의 수입이 계속 증가

20211월부터 5월까지의 전체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63% 증가한 2825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한국산 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417% 증가한 약 7만 달러가 수입되었다.

 

20211월부터 5월까지 일본의 입욕제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3307.3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 세계

19,645

17,353

28,254

100.00

100.00

100.00

62.82

1

중국

12,098

10,647

16,041

61.58

61.36

56.78

50.67

2

독일

2,969

2,024

5,365

15.11

11.66

18.99

165.06

3

라오스

2,664

3,261

4,139

13.56

18.79

14.65

26.91

4

호주

272

407

854

1.38

2.35

3.02

109.63

5

영국

212

238

669

1.08

1.37

2.37

180.48

6

프랑스

332

230

412

1.69

1.33

1.46

79.11

7

미국

517

133

229

2.63

0.76

0.81

72.93

8

이스라엘

252

177

173

1.28

1.02

0.61

-2.34

9

스위스

81

115

140

0.41

0.66

0.50

21.98

10

한국

13

13

68

0.06

0.08

0.24

417.44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7.2.)

 

경쟁 기업

 

온천 성분을 활용한 입욕제가 꾸준한 수요

20대부터 중고령 여성을 타깃으로 세라마이드나 히알루론산, 스쿠알란 등에 더해 허브, 아로마 향이나 에센스를 배합한 제품이나 자연유래 성분 배합 등 스킨케어 효과가 높고 신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입욕제가 지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해외에서 수입된 PB 상품 등이 돈키호테 등 할인점과 체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대표 기업의 매출액

기업명

매출액(억 엔)

URL

BATHCLIN

15,700

https://www.bathclin.co.jp/

Kao

13,100

https://www.kao.co.jp/

EARTH제약

7,100

https://www.earth.jp/

Hakugen earth

3,200

http://hakugen-earth.co.jp/

その他

13,300

-

주: 매출액은 2019년도 기준

자료: 기업 홈페이지, 야노경제연구소

 

유통 제품 예

제품 이미지

기업명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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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HCLIN

- Kikiyu 시리즈를 비롯해 Bathclin, Nihonno Meito(일본의 명탕) 등 8개 브랜드를 보유

- 2019년부터는 자연 유래 원료만 사용한 Bathclin Marche를 판매 개시

- 평균가격 515엔(48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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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o

- BUB 시리즈를 판매하고 있으며 2021년 1/4분기에 195,223개 판매(드럭스토어 판매량 1위)

- 수요가 떨어지는 여름에는 Cool Type를 투입하며 수요 개척, 신규고객 개척을 추진

- 평균가격 339엔(12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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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TH제약

-BATH ROMAN시리즈를 판매하고 있으며 2019년에 무첨가 타입의 발포 입욕제를 판매

-평균가격 483엔(6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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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kugen earth

- 쑥 추출물 등을 배합한 온천 명탕 시리즈를 판매. 향과 색으로 온천 기분을 즐길 수 있는 분말 약용 입욕제

- 평균가격 314엔(300g)

자료: 기업 홈페이지, 후지경제

 

바이어 인터뷰


 입욕제 유통사 V사 인터뷰

Q1. 과거에 한국제 입욕제를 수입하신 적이 있다고 들었는데 현재 일본 입욕제시장 상황이나 한국 제품의 수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1. 일본인은 온천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말에 집에서 쉬고 싶은 중고령층에게 그 수요가 높습니다. 인터넷 기사 등을 보면 젊은 여성들이 미용 목적으로 버스솔트 등의 수요가 늘고 있다는 내용을 보지만, 아직까지는 수요의 핵이 되는 존재가 아닙니다. 물론 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환영하지만 중심이 되는 중고령 소비자용 제품을 젊은 여성이 쓰는 일은 적기 때문에 이들에게 맞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한국 제품에 대해 한국=’미(美)’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제대로 홍보를 하면 한국 제품의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시점에서는 입욕제=온천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상황입니다.

Q2. 한국 기업에 조언이 있다면.

A. 입욕제는 집에서 온천에 들어간 느낌을 주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한국 제품과 같이 미용 효과를 주는 제품의 경우, 전신에 화장을 한다는 제품 이미지를 잘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류붐은 이어지고 있으니 한국에서 인기 많다는 정보만이라도 좋은 마케팅 자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품질에 대해서는 미개봉 상태에서 3년동안 품질을 유지할 수 없으면 사용기한을 표시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입품은 인터넷 판매나 할인점에서의 판매가 주류


일반적으로 입욕제 제조사가 상사를 통해 유통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도 수입상사나 기획개발 회사가 판매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은 일본 메이커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제품이나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취급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한다. 판로는 Rakuten이나 자사 사이트에서의 직접 판매, 잡화 체인점(할인점) 등이 많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협정 관세율은 3.9%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가된다. 성분에 따라서는 의약부외품, 화장품에 분류되며 각각 수출하기 전에 수입허가를 받아야 한다.


HS Code

기본

WTO협정

3307.30

5.8%

3.9%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1년 4월 1일판

 

시사점

 

일본은 세계 유수의 온천국가로 옛날부터 천연 온천을 이용해 질병이나 부상 치료에 건강 유지, 증진을 해온 역사가 있다. 코로나로 인해 온천에 가지 못하고 공중목욕탕도 문을 닫은 상황에서 집에서 ‘목욕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입욕제의 주된 수요자는 중고령의 여성들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미용에 관심이 많은 20대, 30대 여성의 수요도 늘고 있다. 입욕제에는 의약부외품에 해당하는 것과 화장품류에 해당되는 것이 있으나 주로 수입되는 것은 후자이다.


한국에서는 귀여운 패키지의 입욕제가 수입 판매되고 있으며 한류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이 구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수입품은 주로 효능보다 가격에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많아 디자인과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북돋우고 있다. 아직 코로나가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향후에도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져, 입욕제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소비 확대에는 남성 소비자의 개척도 필요 불가결하다. 수출 확대에는 명확한 타깃 설정과 설정된 타깃에 맞는 제품 개발, 홍보가 중요하다.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第92回 東京インターナショナルギフトショー 秋2021

전시회명(영어)

Tokyo International Gift Show Autumn 2021

전시품목

생활에 관한 모든 것

개최국가/도시/장소

일본/도쿄/도쿄 빅 사이트

개최주기

2번(봄/가을)

개최기간(2021년)

2021년 10월13일(수)~15일(금)

개최 규모

1,432개사, 94,335명(2021년 2월/봄 실적)

웹사이트

https://www.giftshow.co.jp/tigs/92tigs/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후지경제, 기업 홈페이지,, GTA, 재무성,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체 자료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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