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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운동기구 시장 동향
2018-11-27 일본 나고야무역관 김현희

- 전 세계 운동기구 무역은 확대 추세, 일본의 운동기구 수입도 3년간 지속 증가 –
- 저주파를 이용한 가정용 첨단 운동기기 유행, 판매단가 상승하고 시장 확대 전망 -
- 한국산 운동기구 수입액은 크지 않으나, 2017년 전년대비 35.3% 증가하는 등 상승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9506: 일반적으로 육체적 운동·체조·육상·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탁구용품을 포함한다), 옥외게임용품(이 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수영장용품과 패들링풀(paddling pool)용품
    - HS Code 950691: 일반적인 육체적 운동·체조 또는 육상경기용품(재활보조기구 포함)


□ 전 세계 운동기구 시장 개요


  ㅇ 전 세계 운동기구(HS Code 9506) 무역 거래액 6.9% 증가

    - GTA(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전 세계 운동기구 무역 거래액은 510억8100만 달러에서 546억 달러로 6.9% 증가했음.
    - 무역 거래액이 가장 많은 상위 10개국 중 영국을 제외하고 평균 7.4% 거래액이 증가했음. 상위 10개국에서 전 세계 거래액의 70.8%를 차지해 일부 국가에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음.


전 세계 운동기구 거래액 상위 10개국 현황(HS Code 9506)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점유율

중국

11,298

10,083

10,423

3.4

19.1

미국

7,991

7,688

8,152

6.0

14.9

EU 28개국*

6,026

6,097

6,378

4.6

11.7

독일

2,384

2,488

2,670

7.3

4.9

프랑스

1,698

1,796

1,978

10.1

3.6

홍콩

1,990

1,647

1,875

13.9

3.4

일본

1,734

1,699

1,849

8.8

3.4

영국

1,821

1,804

1,802

0.1

3.3

대만

1,671

1,658

1,752

5.7

3.2

네덜란드

1,205

1,635

1,751

7.1

3.2

주*: EU 28개국은 대외 거래 기준

자료원: GTA, KOTRA 나고야 무역관 가공


  ㅇ 일반 육체 운동기구(HS Code 950691)의 전 세계 무역 거래액 3년 연속 증가
    - 재활보조기구를 포함한 일반 육체 운동기구의 전 세계 무역 거래액은 최근 3년간 지속해서 증가했음. 2017년은 전년보다 8.0% 거래액이 증가해 188억54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상위 3개국의 무역 거래액이 전 세계 거래액의 반 이상을 차지하며, 운동기구와 마찬가지로 영국을 제외한 거래량 상위 국가 모두 전년대비 거래량이 평균 9.2% 늘었음.


전 세계 일반 육체 운동기구 거래액 상위 10개국 현황(HS Code 950691)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점유율

중국

4,704

4,371

4,624

5.8

24.5

미국

2,828

2,834

3,063

8.1

16.2

EU 28개국*

2,061

2,152

2,235

3.8

11.9

독일

797

848

994

17.2

5.3

대만

819

856

907

5.9

4.8

네덜란드

561

787

826

5.0

4.4

이탈리아

439

600

645

7.5

3.4

영국

575

587

557

5.1

3.0

프랑스

437

448

502

12.1

2.7

스페인

278

333

392

17.6

2.1

 주: 1) EU 28개국은 대외 거래 기준

2) 일본은 2017년 무역 거래액이 3억1600만 달러로 13위 기록

자료원: GTA, KOTRA 나고야 무역관 가공


□ 일본의 운동기구 시장동향


  ㅇ 가정용 소형 운동기구, 첨단 운동기기 등 유행
    - 바쁜 직장인을 위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운동기구가 히트를 치고 있음. 건강 스테퍼는 다리 허리 운동은 물론, 상반신 전체 근육을 단련할 수 있으며 유산소 운동도 가능함. 일본 스테퍼 제조업체 ‘나이스데이’는 2013년 판매를 개시한 이후 2018년 5월까지 누적 40만 대 판매량을 올리며 히트를 하고 있음.
    - 몸에 부착하는 것만으로 운동 효과를 내는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 저주파 운동기기도 유행하고 있음. 원하는 부위만 근육을 강화하거나 몸이 불편해 운동하기 어려운 사람 위해 부상치료, 재활치료로도 쓰임.
    - 일본 나고야에 본사를 둔 EMS 운동기기 개발업체 MTG 또한 유명 축구선수를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2014년부터 2017년까지 100만 대 이상 제품을 판매하고 기업 매출은 두 배 넘게 증가했음. 


일본 EMS형 운동기구 제조기업의 제품

자료원: MTG


  ㅇ EMS형 운동기기 등 가정용 피트니스 시장동향
    - 2017년 11월 시장조사기관 GfK재팬의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 판매 동향’ 발표에 따르면, 2017년 1~10월 피트니스 기기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7배 증가했으며 금액으로는 2.1배 확대됐음. 저주파 운동기기는 EMS 시장에 참가하는 기업도 2배 이상 늘어 첨단 운동기기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음.
    - 가정용 피트니스 신제품 판매 단가는 판매 호조와 더불어 상승하고 있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이상 증가한 2만2500엔(세금 제외)을 기록하는 등 관련 시장 전망은 밝을 것으로 추측됨.
    - 시장 확대를 견인한 것은 EMS 기계와 같은 저주파를 이용한 운동기기로, 지금까지는 벨트형이 주류를 이뤘으나 앞으로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패드 타입이 등장해 시장은 한층 더 커질 것으로 보임.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 판매 추이
 
자료원: GfK 재팬,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 일본의 운동기구 시장 전망


  ㅇ 운동하는 이유로 75.2%가 ‘건강을 위해서’라고 답해
    - 스포츠청의 조사한 ‘2017년 스포츠 실시상황 등에 관한 여론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 1회 이상 운동하는 성인 비율은 51.5%로 전년대비 9% 증가했음. 주 3회 이상 운동하는 비율은 전년대비 6.3% 증가한 26.0%였음. 
    - 10~40대가 전년보다 10%p 이상 증가했고, 특히 20대 여성은 17.6% 포인트 증가하며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음.


  ㅇ 고령자 증가, 질병 예방을 위한 운동 증가 예상
    - 2017년, 후생노동성에서 실시한 연령별, 성별 비만도 조사에 따르면 남자의 경우 연령대별로 비만인 사람의 분포가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나타났음. 여성의 경우 30대부터 급격히 증가해 70대 이상 여성의 비만도가 26.5%로 가장 높음.


연령별 성별 비만도(2017년 기준)
 
자료원: 후생노동성,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 2017년 스포츠청 조사에 따르면, 운동하는 이유로는 ‘건강을 위해서(75.2%)’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체력 증진·유지를 위해(50.1%)’, ‘운동 부족을 느끼기 때문(44.1%)’ 등이 차지했음.
    - 주 1회 이상 운동한다고 답한 70대 이상 노인이 71.3%, 주 3회 운동하는 비율은 44%로 전 세대 통틀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해 건강을 위해 운동하는 노인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 전체 성인 남녀의 79.5%가 운동 부족을 느끼고 있다고 답해, 언제든 운동할 수 있도록 홈 트레이닝용 소형 운동기구의 수요는 지속해서 있을 것으로 보임. 


  ㅇ 직원의 운동 부족 해소하기 위해 회사 내 운동기구 도입 증가
    - 도야마현 후지야마시 소재 방송국 ‘키타닛폰방송(직원 수: 120명)’에서는 2016년 10월 사내에 트레이닝 기구를 도입한 ‘프레시 룸’을 마련해 운동 부족인 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음.


트레이닝센터를 마련한 일본 방송 관련 기업
 
자료원: 도야마 건강 라보 ‘건강 증진 기업 소개’


    - 사들인 운동기구는 피트니스 자전거, 복근·가슴·팔 근육을 단련하는 멀티 트레이닝 머신, 팔 기립 현수트레이닝 기기, 마사지 의자, 스탠드 타입 샌드백 등이며, 스트레스 자가진단이 가능한 계측기 등도 구매했음.
    - 일본 정부에서 추진하는 ‘일하는 방식 개혁’의 하나로 기업들은 몇 년 전부터 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야마현 방송국과 같이 사내 트레이닝센터를 마련하고 있음.  


□ 일본의 운동기구 수입동향


  ㅇ 일본의 한국산 운동기구(HS Code 9506) 수입액은 3년 연속 크게 증가
    - GTA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운동기구 수입액은 2016년 3.1% 감소했으나 2017년에는 9.7% 증가했음. 대중 수입액이 전체 수입액의 59.6%로 큰 비중을 차지했음.
    -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액은 14억3200만 달러로 한국산 수입액은 1900만 달러로 1.3%에 불과하지만, 2016년(1400만 달러)과 비교했을 때 35.3% 증가한 수치임. 


일본 운동기구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가율

중국

847

784

853

8.8

미국

105

114

134

17.4

대만

116

120

123

2.7

태국

101

96

93

3.2

베트남

36

36

55

52.1

독일

18

21

24

13.6

이탈리아

15

19

22

17.4

한국

11

14

19

35.3

호주

17

15

13

9.8

멕시코

4

5

11

119.1

총계

1,347

1,305

1,432

9.7

자료원: GTA, KOTRA 나고야 무역관 가공


  ㅇ 일본의 일반 육체 운동기구(HS Code 950691) 대한 수입액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
    -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의 Trademap 통계에 따르면, 운동기구 중에서 ‘육체 운동을 위한 일반 운동기구’에 대해 일본이 5년간 한국산 수입을 확대하고 있음.
    - 일본의 한국산 수입액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를 기록하며 수입액은 많지 않지만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 주요 경쟁기업


  ㅇ 일본에서 판매되는 주요 운동기구 제품 

    - 최근 트레이닝센터 수는 감소 추세에 있으나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즐기는 '홈트족'이 늘어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운동기구가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자사 OEM 제품이 다수 있으나 10년 무상보증 등 지속적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은 제품이 선호되고 있음.  


연번

기업명

국가

주요 제품

1

Body Maker

일본

벤치 프레스, 트레이드밀, 스핀 바이크 등

2

FIGHTING ROAD

일본

벤치 프레스, 샌드백, 철봉 등

3

Powertec

미국

워크 벤치, 레그 프레스, 기타 운동 소모품 등

4

BOWFLEX

미국

트레드밀, 덤벨, 벤치 프레스 등

5

TUFFSTUFF

미국

멀티 짐, 벤치 프레스 등

 자료원: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ㅇ 일본 운동기구 제조 및 개발기업 정보


기업명

BODY MAKER

주소

(564-0062) 3 Chome-23-25 Tarumicho, Suita-shi, Osaka-fu

전화번호

+81-6-6369-7722

웹사이트

https://www.bodymaker.jp/shop/default.aspx


기업명

Cross Planet

주소

2 Chome-4-19 Hirano Honmachi, Hirano-ku, Ōsaka-shi, Ōsaka-fu 547-0044

전화번호

+81-54-903-8318

웹사이트

https://www.fightingroad.co.jp/


기업명

MTG

주소

MTG No. 2 HIKARI Bldg., 4-13 Honjindori, Nakamura-ku, Nagoya, Aichi, 453-0041, Japan

전화번호

+81-52-481-5001

웹사이트

https://www.mtg.gr.jp/en/

                       

기업명

All Market Japan(You Ten)

주소

1900-107 Horikuchō,  Tatebayashi-shi, Gunma-ken 374-0033, Japan

전화번호

+81-276-55-0588

웹사이트

http://www.youten.jp/


기업명

ALINCO INCORPORATED

주소

103-0027 Tokyo-to, Chuo-ku, Nihonbashi, 2 Chome34, Japan

전화번호

+81-3-3278-5919

웹사이트

https://www.alinco.co.jp/index.html


□ 관세, 인증, 유통정보


  ㅇ 관세정보


수입관세

HS Code

세율

950691

기본세율 8%, 탄력·양허세율 16%

자료원: 관세청,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ㅇ 인증정보

    - 일반적으로 근육을 단련하거나 체조에 이용되는 트레이닝 머신 등 운동기구의 경우 국제규격인 ISO9001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고품질 기구로 인정받고 있음.
    - 운동기구 중 재활보조기구 등 의료기기와 같은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과 관련한 법률 제23조의 6 제1항 규정에 따라 후생노동성에서 정한 등록 인증기관(13곳)에서 인증을 득해야 함.


후생노동성에서 지정한 의약품·의료기기 품질인증기관

연번

기관명

연락처

연번

기관명

연락처

1

TUV-SUD Japan

03-3372-4849

8

Nanotecspindler

04-7135-8810

2

TUV Rheinland Japan

045-914-3888

9

JET

03-3466-6660

3

DQS Japan Inc

03-5521-1183

10

JAAME

03-3813-8703

4

BSI Group Japan()

03-6890-1177

11

FujiPharma

055-955-8393

5

SGS Japan

045-330-5010

12

DEKRA Certification

042-595-7326

6

Cosmos Corporation

0598-30-5011

13

Intertek Japan

03-6435-2410

7

JQA

042-679-0127

 

 

 

자료원: 후생노동성,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 EMS 등 저주파 운동기구는 전기를 사용하므로 ‘전기·전자부품에 대한 JQA 종합제품안전인증제도’에 따라 S-JAQ 인증마크를 획득해야 함. 이외에도 전기용품을 일본 내에서 제조하는 경우에는 전기용품 안전법에 따라 CMJ 마크를 얻어야 함.
    - 인증 관련 기관에서는 규격에 따른 시험도 시행하고 있으므로 판매하는 제품이 전기용품인지 재활보조기구와 같은 의료기기에 포함되는 제품인지 확인한 후 인증 및 시험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


  ㅇ 유통정보
    - 일반 운동기구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로 판매되고 있으나, 재활보조기구에 속하는 운동기구는 의료기기에 포함돼 아래와 같은 유통구조를 거침.


재활보조기구의 유통구조
 
자료원: JAHID(일반사단법인 일본의료기기 판매업 협회),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ㅇ 전시정보


일본 운동기구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SPORTEC for LEISURE&GAME

품목

스포츠 시설 설비·기기, 피트니스 기기, 스포츠용품, 레저 설비·공원 설비, 건축·설계·컨설팅, CRM·회원관리 시스템, 음향·조명·연출 설비, 굿즈·노벨티, ICT 기기·서비스 등

개최장소

일본 도쿄 빅사이트 니시 홀

주최

SPORTEC 실행위원회

개최기간

2019.5.22.()~24.()

웹사이트

https://www.sports-st.com/

자료원: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운동기구산업 성장 예상
    - 70%가 넘는 성인이 현재 운동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여성의 운동이 17% 이상 증가하는 등 미용을 목적으로 한 운동 횟수가 늘고 있음.
    - 70대 이상 노인 인구 중 ‘건강을 목적으로’ 운동하는 비중이 높음. 초고령 사회에 들어선 일본에서는 향후 운동을 즐기는 고령 인구가 확대돼 노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근력 단력형 및 체조형 운동기구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EMS 기기 등 첨단 운동기구 시장 확대 전망, 한국 기업 참여 기회 늘어
    - 저주파를 사용한 첨단 EMS형 운동기기의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가격을 인하하고 스마트폰과 연계돼 활용할 수 있는 패드형 기기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 한국에서도 의료기기와 운동기구의 경계를 넘나드는 뮤직박스 기능을 탑재한 저주파 마사지기와 EMS 트레이닝 장비를 선보여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는 등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의 진출이 유망함.
    - 일본 내 운동기구 제작업체와 연계해 인공지능을 접목한 온라인 PT 서비스 앱을 제작하는 등의 진출전략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함.



자료원: 후생노동성, 스포츠청, GTA, GfK재팬, 도야마 건강 라보,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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