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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 붐으로 인도 피트니스 산업 '전력질주!'
2018-08-04 인도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생활환경 변화, 경제성장, 정부정책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프리미엄과 가성비의 양극화 구조, 균형점 찾아 현지 시장진출 준비해야 -

 

 


□ 시장동향: 2020Wellness India 200억 달러 시장


  ㅇ 인도 피트니스산업은 2020년까지 연평균 18% 성장

    - 인도 건강산업(Wellness Industry)은 피트니스산업, 뷰티케어산업 등 관련 산업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2015년 약 113억 달러(8500만 루피) 규모까지 성장

    - 인도상공회의소(FICCI)와 시장조사 전문기관 EY는 인도 건강산업이 2020년까지 연평균 12% 성장세를 보여 약 226억 달러(15000억 루피)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이 중 피트니스산업은 연평균 18% 성장을 통해 전체 건강시장의 16%까지 파이를 확장할 것으로 예측

 

인도 건강산업(Wellness Industry) 시장 전망

자료원: 인도상공회의소(FICCI), EY

 

□ 인도 피트니스산업 성장을 이끄는 3가지 요인

 

  ㅇ (생활환경 변화) 비만, 당뇨병 등 심혈관계 질환 증가

    - 경제성장으로 서구식 생활환경이 점차 도입되면서 이에 따른 질병도 가파르게 상승

    - Global Health Ac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인도는 심혈관계 질환의 비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암 질환 비율도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생활습관 변화로 인한 질병이 증가하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

 

인도 질병 비율 추이(2005, 2030년 비교)

자료원: Global Health Action

 

  ㅇ (경제성장) 빠른 도시화, 소득수준 향상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

    - 경제성장으로 인도 국민들의 소비수준이 점차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소비경향이 확산

    중산층과 고소득층이 밀집한 Tier 1 도시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피트니스 서비스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고급아파트 단지 내 클럽하우스(입주민 전용 다목적시설)에 피트니스 시설이 설치되면서 이에 대한 수요와 시장이 확산하는 추세

    - Tire 2, Tier 3 도시에서도 중규모급 이상 피트니스 센터가 확장 추세

 

  ㅇ (정부정책) ‘건강한 인도만들려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

    - 인도 정부는 시민들의 보건증진과 함께 불필요한 의료비용 지출 감소 등을 목적으로 National Health Policy 2015 정책 추진

    아유르베다, 전통의학, 요가 등을 집중 육성하는 Ministry of AYUSH를 설립하고 매년 국제요가의 날(International day of Yoga)을 개최하면서 국민들에게 건강의식을 고취

 

2016년 국제요가의 날(International day of Yoga)에 참석한 인도 모디총리

자료원: Prime Minister of India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프리미엄 vs 가성비

 

  ㅇ 인도 피트니스산업 제품은 최신 기술을 도입한 하이엔드 제품과 일반 중소규모 제품으로 구분

    - 하이엔드 제품은 전량 수입되며 Star Trac, Technogym, Cybex 등의 브랜드가 고급아파트, 호텔 등에 유통

    - 현지 업체로는 Jerai Fitness, Rishi Fitness equipments 등이 있으며 가성비를 무기로 현지 Tier-2, Tier-3 도시 내 피트니스 클럽 등에 판매

 

인도 피트니스 장비 주요기업 및 제품군 정보

업체명

사진

제품

Star Trac

 

런닝머신, 사이클,머신 벤치프레스 등

Technogym

 

 홈 짐, 프리웨이트 머신, 벤치 프레스, 덤벨 등

Cybex

 

런닝머신, 사이클, 덤벨 등 운동장비

Jerai Fitness

 런닝머신, 사이클, 홈짐, 선반 등

Rishi Fitness equipments

 런닝머신, 사이클, 홈짐, 선반 등

자료원: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대인도 피트니스 제품 수입은 총 488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 증가

    - 대부분 중저가 제품 위주의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미국, 유럽에서의 수입이 대다수를 차지

인도 피트니스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9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총계

42,106

42,426

48,866

100.00

100.00

100.00

1

중국

25,812

27,278

34,323

61.30

64.29

70.24

2

미국

6,759

5,708

4,483

16.05

13.45

9.17

3

대만

5,263

3,720

3,945

12.50

8.77

8.07

4

이탈리아

1,945

2,919

2,879

4.62

6.88

5.89

5

헝가리

276

435

755

0.65

1.03

1.55

6

영국

303

288

340

0.72

0.68

0.69

7

네덜란드

37

71

317

0.09

0.17

0.65

8

홍콩

27

249

182

0.07

0.59

0.37

9

멕시코

181

107

179

0.43

0.25

0.37

26

대한민국

106

33

13

0.25

0.08

0.03

: 해당 통계는 2017년 수입액 총계 기준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ㅇ 피트니스 장비는 CEPA(-인도FTA) 제외 품목으로 기본관세는 0%로 적용되나 GST 18%가 부과 

 

HS Code 9506.91 관련 관세율 정보

HS Code

기본관세

사회복지세

IGST

총계

비고

9506.91

0%

0%

18%

18%

한-인도CEPA 협정 제외품목

자료원: 인도 관세무역포탈(https://www.icegate.gov.in)

 

□ 필수 인증정보 및 절차


  ㅇ 피트니스 장비 제품과 관련해 별도의 인증은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에 따라 제품 신뢰도평가 등을 위해 ISO, CE 등 국제통용 인증정보나 인도 BIS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웰니스 인디아, 시장은 더 커질 전망

    - 소득수준 향상으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정책과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통해 건강한 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늘어나는 추세

    - 주요 도시 급성장으로 피트니스 프랜차이즈 서비스, 고급 피트니스 센터가 늘어남에 따라 향후 피트니스 회원 및 관련 장비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예정

 

  ㅇ 프리미엄과 가격경쟁력, 알맞은 시장전략 선택 필요

    - 가격이 저렴한 인도 현지 피트니스 장비와 품질과 기술력을 갖춘 다수 해외브랜드의 양립으로 인도 피트니스산업 내 경쟁은 심화되는 상황

    - 피트니스산업 발전으로 한국 업체들의 현지 시장진출도 밝은 편이지만 기술력과 가격경쟁력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고 현지 벤더들과 협상에 임하는 것이 필요


방갈로르 소재 Welcare Fitness equipment Manjunatha 매니저 2018.7.30. 인터뷰

    - 개인 고객이나 중소형 피트니스센터에서는 기본 기능이 있는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

    - 그 외 호텔, 고급아파트, 맨션 등에서는 대부분 해외 브랜드를 선호하는 상황

    - 한국제품을 실제 취급한 일은 없으나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어중간하다면 시장에서 선택 받기 쉽지 않을 것

 


자료원: World Trade Atlas, Delloette, FICCI, EY, Economic Times, Yes Bank, Government of India, Global Health Action,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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