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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들은 집에서 운동하기 바쁘다
2017-08-17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피트니스 시장 미국에서 전망 밝아 -

- 집안의 운동기기 형태로 제품개발 필수 -

 

 

 

□ 피트니스 시장 현황

 

  ㅇ 피트니스 시장 밝은 전망

    - 미국 피트니스 산업은 약 400억 달러로 추정됨.

    - 이 중 헬스장과 피트니스 클럽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아 약 270억 달러 규모로 조사, 퍼스널 트레이닝이 약 100억 달러, 피트니스 운동기구 시장이 약 18억 달러로 해당 산업을 구성하고 있음.

 

피트니스 산업 구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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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hapeLog

 

  ㅇ 높은 가능성의 운동 기기 시장

    - 특히 피트니스 운동기기 시장은 전체 피트니스 산업에서 가장 촉망받는 시장으로 분석되는데, 이는 이 시장의 운동기기들이 헬스클럽과 퍼스널 트레이닝 시장까지 뻗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임.

    - 실제로 헬스장과 피트니스클럽은 헬스운동기기 시장에서 가장 큰 바이어 역할을 맡고 있음.

    - 또한 기술의 발전을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시장이 헬스운동기기 시장으로 트레이너들과 헬스클럽들에 비해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현재 전문가들의 예측임.

 

신기술이 접목될 경우 미국 피트니스 산업 예측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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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hapeLog

 

    -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 헬스운동기기 시장은 0.2%씩 성장 18억 달러 시장으로 형성 있음.

    - 다른 제조 산업과 마찬가지로 헬스기구 산업 또한 낮은 단가에 가능한 외주 제작(Offshoring Manufaturing)을 통한 생산이 미국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미국 기업들은 계속해서 외국에 지사를 설립하거나, 생산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피트니스·헬스 시장 성장 요인

    - 전체적인 수명이 크게 늘어남. 오래 살기 위해서는 젊어서부터 몸 관리를 해야한다는 인식이 있고, 운동은 그 필수가 됨.

    - 가처분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전문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이 증가함. 과거에는 운동을 하기 위 어떠한 돈을 지불하는 것이 사치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미래 건강을 위한 필수 투자로 인식되는 사회구조임.

    - 전문적인 운동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전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게 됨. 온라인을 통한 강좌 등을 통 무료로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전문운동의 출현으로 가격 경쟁을 통 가격이 감소하는 추세임.

  

□ 동영상을 통한 홈(집안)트레이닝 인기

 

  ㅇ 운동도 온디맨드(on-demand)로 내 마음대로

    - 미국에서 현재 가장 인기를 끄는 사회적 변화는 온디맨드(on-demand)인데 피트니스산업도 예외는 아님.

    - 과거에는 집에서 대여한 비디오나 DVD로 요가 또는 에어로빅을 따라 했다면 지금은 핸드폰과 컴퓨터로 인터넷 비디오를 통해 유명 강사의 피트니스 수업을 들으며 따라함.

 

  ㅇ 유튜브를 통한 운동법

    - 미국 미디어 기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피트니스 산업에 유행으로 떠오른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통해 운동을 배우는 사람들의 증가를 소개함.

    - 특히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피트니스 채널 '피트니스 블렌더(Fitness Blender)'를 대표적인 예로 소개함.     

    - 기관에 따르면 트레이너 켈리와 다니엘이 운영하는 방송 채널로, 동영상을 보고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및 식단을 알려주어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방송임.


자신의 유튜브 채널 녹화 중인 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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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llStreet Journal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피트니스 블렌더'의 구독자는 4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미국 피트니스 유튜브 채널 중 최고로 평가됨.

    - 또한 미국 최대 헬스클럽 체인 브랜드인 '24 Hour Fitness'의 전체 회원 수보다 높아 유튜브 동영상의 광고 및 소비자 Reach 효과를 더더욱 잘 보여줌.

 

실제 Fitness Blender 유튜브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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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llStreet Journal

 

    - 이 방송의 매력은 헬스장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다 값이 들지 않는 점임.

    -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방송의 열혈 팬들의 인터뷰를 진행함. 이 방송의 팬들은 켈리와 다니엘은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친구같은 존재라고 표현하며 이들의 인기 요인으로 운동을 간단하고 재미를 유발하며 가르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이라고 말함.

    - 실제로 이들의 방송 콘텐츠는 대부분 켈리와 다니엘의 시애틀 집의 개조된 차고에서, 평범한 흰색 벽을 배경으로 촬영됨. 시끄러운 음악도, 대단하고 유명한 피트니스 모델도 없지만, 그 점이 오히려 더 편안하고 일반 운동 초보 소비자들에게 자신감을 북돋아 준다는 것임.

    - 또 헬스장에 있는 대단한 기구 없이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중점적으로 알려주어, 집에서 맨몸으로 따라할 수 있다는 것과 건강식품 정보도 소개해 인기를 폭발시킨 것으로 분석함.

    - 이들은 단백질 보충제 판매 등을 연계해 수익을 내는 대신 유튜브 광고와 식단 계획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운동방법의 신뢰를 더 제공하고 있음.

 

□ 시사점

 

  ㅇ 한국 피트니스 회사들 운동스타들 동영상을 활용한 수출 마케팅 방법 방안 기회

    - 현재 헬스운동기기 시장에서 헬스장과 피트니스 클럽들이 가장 중요한 고객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한국 기업들은 잊으면 안 됨.

    - 미국에서 현재 비디오를 원하는 시간에 보면서 집에서 직접 따라 하는 피트니스 트렌드가 전파됨에 따라, 미국 집안에 들여다 놓을 수 있는 운동기기 개발이 시급하다고 사료됨.

    - 특히 요가매트와 덤벨과 같은 경우 집에서 운동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들로 앞으로도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됨.

 

  ㅇ 운동기기 수출 기업들 신기술 접목한 개발도 수출의 좋은 기회 될 것

    - 신기술을 접목 시킬 수 있는 피트니스 시장은 운동기기가 유일하다고 분석되기 때문에 운동기기 제품에 신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수출에 굉장히 유리할 것으로 예측됨.

    - 예를 들어, 한국의 인바디 제품의 경우 체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활약을 하고 있음.

    - 실용성 있는 기술들이 확실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기술과 제품을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추어 융합하는 것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 할 수 있는 활로로 작용할 것임.

 

 

자료원: WSJ, IBIS World, ShapeLog,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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